전투 밸런스 개편과 FGT 진행에 대하여 | 자유의지

2017-08-03 16:00 | 조회 11546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2017년 가을 업데이트로 계획 중인 전투 밸런스 개편 패치, 그리고 이에 앞서 진행될 전투 FGT(Focus Group Test)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 패치 방향성

전투 밸런스 개편 패치를 준비하면서, 중점적으로 검토했던 몇 가지 주요 개선점을 먼저 언급해드리고자 합니다.

(1) 편중된 직업(능력 조합) 완화

상속자들의 직업 선택률은 특정 직업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이는 의지, 사명 등 일부 능력이 그 능력만으로도 좋아 필수가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전투 밸런스 패치는 특정 능력이 없는 직업이 살아남기 힘든 현재의 구조에 변화를 주어, 대규모 전쟁, 소수 전쟁, 전장과 결투 등의 여러 콘텐트에서 다양한 직업이 활용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2) 특정 능력에 모여 있는 기술 재배치

10가지 기본 능력의 고유 특성을 살리려다 보니, 이동기처럼 특정 종류의 기술이 편중된 능력이 존재해왔습니다.

이는 앞에서 언급해드린 특정 직업으로 편중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 전투 밸런스 패치에서는 기술을 일부 재배치하여, 능력 고유의 성격은 살리되 특정 능력이 강요되지 않도록 재설계해보고자 했습니다.


(3) 능력 간 상성이 존재하도록

대미지에 특화된 딜링 특화 능력이 상성이 생기도록,

이동과 탈출 기술, 상태 이상 기술, 보조 기술 기반의 능력들도 각각 상성이 생기도록 하여,

우세 직업(일종의 메타)이 생기면 이에 대응하는 능력 조합으로 하나의 메타가 대세가 되지 않도록 설계하고자 했습니다.


(4) 증오 능력의 재발견

증오 능력은 상위 능력으로 더 포지셔닝될 수 있도록, 각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지속 기술을 추가하였고, 이것이 증오 능력 선택의 재미와 고민을 유도했으면 합니다.


(5) 지속(패시브) 기술을 증오 지속 기술로 일부 이동 및 변경

10개의 기본 능력별로 7개이던 지속 기술 수를 5개로 줄여, 지속 기술에 필요하던 기술 포인트를 전투 기술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증오 능력에 지속 기술을 추가하여, 기술 포인트 부담을 완화하고 증오 능력의 이점을 살리고자 하였습니다. 


(6) 새로운 전투 메타 연구가 장비 교체 스트레스를 유발하지 않도록

새로운 전투 밸런스가 기존에 착용 중이던 장비 변경까지 강요하게 된다면, 스트레스가 유발될 것입니다.

장비 변경이 필요해지는 주요 딜링 기술 변경 없이 나머지 2개의 보조 능력 조합 변경만으로도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전투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고민했습니다.
(전투 밸런스 패치가 적용되는 업데이트 이후 약 한 달간은 기술 변경 비용을 받지 않는 계획도 준비 중입니다.)


전투 밸런스 개편 능력별 비교

이해를 돕고자, 10개의 능력에 배치된 기술을 공개해드립니다.

이미지 좌측은 현재의 능력별 기술을 홈페이지 이미지로 사용하고, 이미지 우측은 변경될 능력별 기술을 개발 서버 환경의 이미지로 준비한 것임을 설명해 드립니다.

세부 내용에 대한 설명은 8월에 진행될 전투 FGT(Focus Group Test)에서 추가로 설명해 드릴 예정이며, 라이브 서버에 업데이트되기 전에 전투 FGT 의견과 결과에 따라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도 있다는 설명을 미리 드립니다.

각 능력별로 배정된 기술의 좌측 상단의 빨간색 'N 표기'는 새롭게 추가되거나 기존 기술 메커니즘이 달라지는 기술을 의미하며, 파란색 'C 표기'는 기술 효과가 늘거나 줄거나, 효과가 변경되거나, 기존 기술과 맥락은 같지만 다르게 변경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능력 간의 기술 이동도 다수 있지만, 다른 능력에서 이동한 기술들은 별도의 표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격투
(좌측: 현재 라이브 서버의 기술 구성, 우측: 전투 밸런스 패치 변경안 적용 버전)
 

마법


  


야성


  


사랑


  


사명


  


환술


  


철벽


  


의지


  


죽음


  


낭만


  


전투 밸런스 개편 FGT 모집과 진행에 대하여

오늘 별도의 페이지로 안내를 해드렸습니다만, 전투 FGT(Focus Group Test)를 진행할 예정이며, 전투 FGT의 결과와 참석자들의 설문 조사 등을 바탕으로 추가 개선점이 있을지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려고 합니다.

전투 FGT는 오늘부터 모집을 시작하며, 8월 26일(토)과 27일(일) 이틀간 진행됩니다.

2013년 말에 진행한 이후 전투 FGT를 진행하지 못했었지만, 이번 전투 밸런스 패치가 상속자들의 의견과 피드백이 최대한 반영되어 더 좋은 전투 밸런스를 적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전투 FGT에 참석하시는 의견 외에도, 아미고 댓글 등으로 남겨주시는 의견도 참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전투 FGT에 많은 지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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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니드 @곤 | 계승자 7레벨 | 사제 | 드워프 레온 @키프로사
    님같은 김치종특아재마인드가 제일 좋은것만 선택하니까 첩자 하는거지
    보통 뉴비때는 격투로 시작했으면 5렙에 2번째 특성 선택할 때 선택지들 하나씩 보면서
    이건 이런특성이고 저건 저런특성이구나~ 하면서 선택하는게 정상 아님? ㅋㅋ
    암튼 이 아미고 내용 자체가 님이 지금 말하고 있는거랑 같은 방향 아닌가 ㅋㅋ~
    2017-08-03 18:38
  • 블랑 @노아르타 | 계승자 7레벨 | 검은 기사 | 페레 명석몽 @안탈론
    그 두개가 1:1의 전부라고 느껴질정도로 풀 스킬 없으면 벙쪄야되더라구요 ㅋㅋ
    2017-08-03 18:38
  • 악자경 @곤 | 계승자 7레벨 | 환영사 | 누이안
    지금 보이는 근딜 10명중 9명이 첩자인데 저 패치로 다양한 특성이 쓰여졌음 좋겠네요
    2017-08-03 18:40
  • 니드 @곤 | 계승자 7레벨 | 사제 | 드워프
    솔직히 특성간 상성이든 밸런스든 패치 필요하긴 한데..
    지금 아키에이지에 가장 급한 부분일까 ㅋㅋ
    그놈의 국가죽이기 세력없애기 생각 바뀌지 않는 한 아키에이지 절대 회생 불가능~
    아니면 대놓고 국가 컨텐츠 삭제하고 원정대, 영지 컨텐츠 강화하시든가 ㅋㅋ

    솔직히 사람들이 국가vs국가로 기분 상해서 게임접나
    초록색으로 보이는 적때문에 기분 상해서 접는게 훨신 많은디 ㅋㅋ

    같은대륙 유저는 원대쟁도 안돼 막피도 패널티 강화해 국가도 없애
    같은 대륙에 꼴뵈기 싫은 유저 있으면 그놈이 접든가 내가 접든가 둘 중 하나밖에 없게되는디 ㅋㅋ
    아님 섭이전 가든가~
    2017-08-03 18:42
  • 레온 @키프로사 | 54레벨 | 첩자 | 드워프
    그리고 계승자도 위에 어느분이 말씀하셨는데, 이제 계승 진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화에 대한 제 의견도 동일함. 계승도 아직 1이고 전투는 손을 아예 안대서 전혀 모르겠지만 훈장(주화가 아니고)를 좀 낮춰야 하는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벨런스에 대해서는 별로 경험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체감상 빠른 렙업은 첩자였고요,
    2017-08-03 18:44
  • 에반게리온 @누이 | 55레벨 | 그림자 악사 | 엘프
    이거 패치하면 진짜 쌈좋아했던애들도 절반나간다 ㅋㅋㅋㅋㅋㅋ
    2017-08-03 18:55
  • 레온 @키프로사 | 54레벨 | 첩자 | 드워프
    처음 엘프 마법사로 시작했는데, 유저들이 드워프 하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드워프로 급 전향, 추후 또한번 첩자로 전향을 했는데요, 종족 전향은 그만큼 종족간 벨런스 조차도 불균형하다는 뜻이겠지요, 실제로 드워프가 체감상 렙업이 쉬웠어요. 전투나 특성 스킬직업뿐 아니라 종족 벨런스도 문제라고 봅니다. 실제로 종족비율을 맞추려면 막 출시된 신종족 신케릭이 어드벤티지를 받는게 빠르게 보충할순 있을테지만, 가끔 신규캐릭터 생성불가가 뜨는 상황이라는게, 오히려 역불균형이 아닌가 싶네요
    2017-08-03 19:01
  • 흑빛 @키리오스 | 53레벨 | 유령 용사 | 누이안
    아직 나오지도 않은 스킬밸런스에 너무 걱정하는거 아닌가? 솔직히 지금 직업군이 너무 편향적이긴 하잖아요?

    일단 나와보면 연구해볼 거리가 생기니깐 안하는것보단 나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스킬이 공개되지도 않았는데

    단지 아이콘 바뀐걸로 너무 섣부르게 판단하는건 아닌가 싶네요. 구체적인 스킬밸런스는 내용이 공개돼야 아는겁니다.

    그리고 그거 수정하라고 이번 FGT 가 있는거구요. 아직 결정나지도 않은 사항에 너무 민감하게들 반응하시네요.



    아무래도 일주일전에 있었던 패치의 불만이 여기서 쏟아져나오는것 같습니다만 그건 그거고 이건 나쁘지 않은

    시도라고 보이네요. ( 다른게 더 급하긴 하지만.. )
    2017-08-03 19:07
  • 코코사넬 @노아르타 | 47레벨 | 심문관 | 드워프
    의지 있는 직업은 손해볼거 없음
    2017-08-03 19:23
  • 산으로밭으로 @안탈론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그밟 은 절대 안돼 ㅡㅡ 절대로 !!!!!!!! 아니면 특성 4개 조합가능하게 해주세요
    2017-08-03 19:25
  • 아랑차도녀05 @안탈론 | 25레벨 | 저승사자 | 엘프
    뭐가 문제인지 아직도 모르는 병신들이 겜 운영을 하니 이모양 이꼴이지
    2017-08-03 19:48
  • 먹튀장인하늘매발톱 @안탈론 | 계승자 7레벨 | 예언가 | 엘프
    패치요약= 의지없이 게임하지마라.
    2017-08-03 19:55
  • 블랑 @노아르타 | 계승자 7레벨 | 검은 기사 | 페레
    의지는 애초부터 보조특성으로 설계된지라 곧잘 선택하는건데 그걸 문제라고 보는건..
    2017-08-03 19:59
  • 붉은레몬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전사 | 드워프
    이패치 그냥 폐지해라 뭔 ㅈ같은 패치하고앉았냐 계승자부터 시작해서 진입장벽 계속 쳐 올리고 앉아있내
    2017-08-03 20:06
  • 무역노동조합 @키프로사 | 34레벨 | 신비의 연주자 | 드워프
    뭘해줘도 난리네 ㅋㅋㅋ
    2017-08-03 20:13
  • 릴탐 @키리오스 | 55레벨 | 신기루 검 | 누이안
    모든 게임이 그렇겟지만

    전투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패치해야 하는 부분인데,

    오버워치 , 롤 , 기타 rpg를 봐도 정말 패치를 안하는 겜도 1달단위로 밸런스 패치를 진행한다

    그런데 이 게임은 6개월 , 길면 1년이상에 한번 밸런스 패치를 진행하면서 마치 그게 큰 업데이트인것마냥 언급한다.

    당연히 꾸준히 해왓어야 할 패치엿는데 말이다.

    현재 xl를보면 최대한 자잘한 업데이르를 모아 , 큰 업데이트라고 과장광고 하는 느낌까지 난다

    3년을 넘게 개발한 해상전장의 퀄리티를 보고 정말 실망햇다.

    앞으로 이 게임에 과금은 없다 오직 골팔이뿐 ㅅㄱ
    2017-08-03 20:28
  • 옹기골옹녀 @누이 | 계승자 4레벨 | 그림자 검 | 누이안
    하이고 근근히 익숙해질라는구만은 ...... 아재들 다 접것네 ㅎㅎ
    2017-08-03 20:32
  • 무역노동조합 @키프로사 | 34레벨 | 신비의 연주자 | 드워프
    @릴탐 롤이랑 오버워치는 장르가 다르고 같은 rpg인 ㄱㅇㅅㅁ은 1달 단위로 패치해서 매화는 몇년동안 쓰레기였던거겠죠?ㅋㅋㅋ
    2017-08-03 20:44
  • 코코아리 @안탈론 | 23레벨 | 첩자 | 하리하란
    큰 변화는 유저를 피곤하게 하고 떠나게 할 뿐입니다.
    유저들이 필요하다고 했던 것은 이렇게 통째로 갈아엎는 대패치가 아니라,
    현재 상태에서 몇 가지 조정을 해서 말 그대로 "밸런스"를 잡는 것인데요.
    그런 점에서 "황금의폐허의분탕종자"님의 의견이 상당부분 일리있다고 생각합니다.

    제발 숙지 좀 해주세요.
    이렇게 갑작스럽게 쨘!! 우리 이만큼 연구했다!! 하고 어안이 벙벙하게 대변화를 내놓는건 전형적인 불통이구요.
    그냥 지금 있는 그대로에서 꾸준히 조금씩 몇 가지만 손보더라도 밸런스 충분히 맞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온갖 불평불만 쏟아져나와도 묵묵부답이다가 느닷없이 큰 그림 내놓는 짓은 그만 두시고..

    1. 소드락 수면 삭제 또는 수면 지속시간 0.5초 정도로 너프
    2. 연벼에 내부쿨 생성하여 연번캔을 쓰지 못하도록 조치
    3. 체력 스텟에 따른 피통증가량 상승 (원콤에이지를 막고 힐러의 필요성을 강화시키기 위해)
    4. 증오스킬 조금씩만 손보기
    2017-08-03 20:52
  • 적십자간호 @누이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힐러는 더더욱 사제만 하게되겠넹
    2017-08-03 20:53
  • 무역노동조합 @키프로사 | 34레벨 | 신비의 연주자 | 드워프
    골팔이가 아니라 조금 바뀐다고 징징대는 고인물 니들때문에 겜이 망하는거임 망무새 ㅅㄲ들
    그리고 유저 의견좀 듣고 패치하라고? 아키다움 같은 편의성 패치야 유저의견 듣고하는거지
    밸런스 패치를 유저의견 듣고하면 진짜 망하는 지름길임
    밸런스 패치는 어디까지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야함 주관적이 의견이 아니라..  FGT도 솔직히 필요없다 생각함.
    특히 젤 중요한건 어느 하나 잘나가는 직업, 특성이 장기 우위를 점할수 없게
    빠르면 한달, 늦어도 분기에 한번은 조정이 들어가야하는데 그부분이 아쉬움.. 연례행사 느낌으로 해서
    2017-08-03 20:55
  • 치우천왕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유령 용사 | 하리하란
    마법에 연벼는 건들지 마라 진짜 시바ㅡㅡ 그까지 건들면 마딜 할 이유가 없음
    2017-08-03 21:35
  • 은둔자 @누이 | 계승자 7레벨 | 은둔자 | 하리하란
    교란꾼같은 직업은 이제 죽으란말이군
    2017-08-03 22:40
  • 혁삼 @누이 | 계승자 7레벨 | 유령 용사 | 페레
    격투 속해유지되는거 실화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마딜은 그냥 븅신만들것같네 스킬수정하는거 보니까 좋은 스킬만 너프너프하고

    쓰레기같은 마법진 불장벽 불의비는 건들지도 않겠구만 에휴 ㅋ겜은 얼마나 해보고 하는지 모르겠따 진심ㅋㅋㅋㅋㅋㄴㅋㅋㅋㅋ
    2017-08-03 22:56
  • 아르미라지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내용이 상세하게안나왔으니 뭐라하는건 아직 시기상조같고 언젠간 했어야만햇을패치고 아마 장비편파된부분도 패치해줄꺼고..(언젠가)

    가장 대박인게 댓글이 이렇게많은데 활쟁이 관련은 거의없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ㄹㅇ 버려진 직업같은데 인게임보면 활쟁이많드만 말이없네.
    2017-08-03 23:27
  • 망행음 @노아르타 | 21레벨 | 백기사 | 엘프
    오베때부터 근딜, 지금은 복귀 1월차부터 검춤 하나만 하고있는 유튜버 뿌지직이 보는 입장에서 시발새ㅡ끼들아 근딜 너무 씹사기됬잖아 븅신 빡돌대가리새끼들아 차라리 나를 채용해라 시발람들 어휴 병ㅡ신새ㅡ끼들 답답해뒤지겟네 그냥 섭종하자
    2017-08-03 23:29
  • 저격사 @누이 | 계승자 5레벨 | 환상 노래꾼 | 엘프
    씨ㅡ발람들일세 이거
    2017-08-03 23:29
  • 템팔러왔다이거야 @누이 | 1레벨 | 사랑의 초심자 | 하리하란
    어휴 망겜
    2017-08-03 23:30
  • 님아나버리지마 @노아르타 | 20레벨 | 유령 용사 | 누이안
    ㅋㄲㅋㅋㅋㅋㅋㅋ아키섭종 실화냐
    2017-08-03 23:30
  • 슬래지해머 @곤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페레
    첩자 더 상향해버리네 얼핏봐서는
    2017-08-03 23:30
  • 이가나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나와봐야 아는 거니 일단은 기다릴게요.

    다만 릴탐님 말씀대로 라이브패치로 해야할 자잘한 버그수정, 편의성개선 등을 한 데 몰아넣고 볼륨만 늘린 업데이트는 이제 그만할 때도 되지 않았나 싶네요.

    이번 여름업데이트 내용물 역시 업데이트한 지 보름도 안되서 내용파악 및 적응 끝날 분위기고요

    예고했었던 경매장 분할 구매 기능마저 뒤로 미루셨어요.

    그러면서 기존 콘텐츠 개선안이라고 나온 것들은 죄다 추가피드백이 필요한 것들 뿐이고

    만들다 만 것 같은 상태로 나왔던 대가콘텐츠, 주민회관은 아직도 활성화가 제대로 안되고 있죠.

    영지쪽 콘텐츠는 말할 것도 없고요.

    다른 건 몰라도 당장 서버내리고 임시점검으로라도 진행해야할 버그 수정 작업을

    이 게임은 왜 한꺼번에 몰아서 하는지 도통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내놓을 생각하지 마시고 제발 기존 콘텐츠의 깊이를 손보세요. 개수만 많고 멀쩡한 콘텐츠가 적은 게임을 어떻게 자유도가 높은 게임이라고 뉴비분들한테 소개를 하나요?
    2017-08-03 23:42
  • 올리비에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여러분 아직 이대로 나온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포커스 테스트 거치고나면 수정여부가 결정나서 세세하게 공게 안한거같습니다.

    테스트후 적용을 기다려봅시다..
    2017-08-03 23:43
  • 아띠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전사 | 드워프
    열심히 게임을 하려고 노력중인데
    에아나드 패치  그후부터 점점 실망만 쌓이는듯
    이제 떠날때가 온걸 체감합니다
    2017-08-04 00:21
  • 로드킥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접을때가 왔어... 다른 게임 찾으러 가야하남...
    2017-08-04 01:05
  • 무역노동조합 @키프로사 | 34레벨 | 신비의 연주자 | 드워프
    대체 이 ㅄ들은 방향성만 언급하고 뚜껑 열리지도 않은걸.. 스킬 몇개 이동한거만 보고 접을때가 왔니 머니 하는건지 이해가 안되네 ㅋㅋ 방향성 읽어보기나 함? 난 방향성 다 맘에 드는데? 걍 빡대가리 망무새 읔엨이들은 다 나가 뒤졌으면
    2017-08-04 01:23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환술이 사기라고 하는데.. 메즈기가 많은 대신에 딜링이 딸리기 때문에, 환술이 들어가면 캐릭의 전체적인 딜량이 작아집니다. 저같은 경우는 장비가 딸려서 필드에서는 딜이 안나와서.. 은둔자로는 킬내기가 너무 어려워서 파현이나 환술사 하고 있구요..(예전에 불 방울로 낙뎀 강할때나 사기였지 지금은 적당하다고 봅니다.+ 방울 속에 들어가면 받는 피해감소됨..)
    2017-08-04 01:26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그리고 환술의 메즈기를 피할 수 있도록 기존 능력에 메즈기 1~2개 정도 막는 것들이 있어요. 대표적인 것이 죽음 능력의 복수의 갑옷입니다. 이거 근접대미지 70%반사만 있는 줄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 공포 면역도 됩니다. 그러니 죽음을 들고 있으면, 은둔자가 붙어서 공포의 외침 쓰기전에 복수의 갑옷 쓰고 딜들어가는거죠. 모두 쉿도 공포 수면 면역이고.. 격투 죽음 사명이나 의지 찍고, 죽음에서는 메즈기 막는거랑 치명타 패시브 들고 싸워도 환술 든 법사에게 상당이 유리합니다. 공포 수면이 아예 안먹히니 딜 싸움으로 가게되고, 근딜에게 먼저 녹아버립니다.
    2017-08-04 01:26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의지의 순간이동도 공포외침 피할때 많이 쓰고, 격투는 공포의 외침 쓰기 전에 선타로 넘어뜨리면 됩니다.(적진으로) 야성에는 생존 본능을 쓰면 공포에 안걸리구요. 마법은 패시브 스킬에 수면, 공포 10% 감소가 있습니다. 사명에서는 공포의 외침이나 공포의 속삭임, 현기증으로 공포와 수면에 걸리기전에 비수를 꼿아버리면, 정화로 풀지 않는 이상 서로 공격을 제대로 못하구요. 철벽에는 현기증 걸리면 수면 걸리기전에 무적 쓰면 수면에 안걸리고, 공포의 속삭임 시전중이거나 공포의 외침 거리 밖에서 올로의 망치 던져서 넘어뜨리고 딜 들어갔다가 사명이나 의지 이동스킬로 공포의 외침 맞기전에 도망나오면됩니다. 낭만의 경우에도 기상의 나팔을 현기증 맞아서 수면 걸리기 전에 쓰면 안자고, 집중의 선율 패시브찍으면 마법딜량을 30%나 흡수해서 덜 아픕니다.
    2017-08-04 01:26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첩자가 유리한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대신에, 첩자도 원콤을 못내고 선타를 못치면 그냥 녹는 직업입니다. 마딜분들은 특히 첩자한테 아무것도 못하고 잘녹아서 힘들어하시는데, 적진으로로 날아올때 철벽 능력에 승자의 외침을 걸면 약화 70%가 되어서 원콤을 못냅니다. 첩자 원콤이 끝나면 쿨때문에 일반 딜밖에 못넣구요. 그때 반격하면 걍 녹습니다. 도망가는 것을 막으려면 철벽의 결계치면 되구요.(위에 개편에 죽음에 뼈감옥 들어간 의도가 결계쓰려고 철벽찍지 말라는 뜻인듯..)

    진검에서 환술사가 첩자 및 근딜에게 정말 강합니다. 그래서 환술사 개사기 소리를 듣지만, 원거리에서 때리는 활딜이나 은둔자에게는 또 너무 약합니다. 뚜벅이라서 맞고만 있거든요. 지금도 나름 상성이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7-08-04 01:26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제가 직업 밸런스에서 아쉬운 것은 근딜, 마딜, 원딜 처럼 한가지 공격속성에만 몰빵하는 직업만 유행한다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직업이 별로 유용하지 않는 것이 아쉬워요. 예를 들면, 사명에 독화살, 야성에 출혈화살의 경우에는 독과 출혈대미지가 주문력 영향을 받습니다. 즉, 마딜+활딜 조합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여기에 지능, 민첩 스탯은 회피율을 올린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즉, 활마딜을 하게 되면, 원거리에서 딜넣는 것을 주로 하고, 몇대맞으면 죽긴 하지만, 회피가 높아서 근딜에게는 생존력이 어느정도 있고, 마딜은 거리 싸움(25미터vs 28미터)만 잘 하면 승산이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진검에서는 활마딜에 어울리는 적당한 버프가 없어서 써먹을데가 없습니다. 필드에서도 활딜들은 대부분 원거리 치명타 옵션이 들어간 흑요창을 들기 때문에 치유력이 높지, 주문력이 높지는 않습니다. 즉, 장비도 안 받쳐주는 것이죠.
    2017-08-04 01:26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근딜+마딜도 이론상으론 가능합니다. 주문력+근딜=흑요석태도 가 있으니까요. 하지만 서사 전설 이상급 흑요태도가 있지 않는한 비효율적입니다. 태도가 일전에 주문력 너프를 먹기도 했지만, 근접대미지도 애매하고, 주문력도 애매한 흑요태도를 들려면 서사 전설 정도는 되어야 필드에서 먹히니.. 이것도 진검에서는 적합한 버프가 없어서(원딜, 근딜, 마딜, 양손, 한손방패 구분만 있어서..) 그림의 떡입니다.
    2017-08-04 01:26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아무튼 대대적인 스킬 변경도 좋긴하지만, 기존의 습관을 고치는 것은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아이템 제작법UI도 신규유저들이 쓰기에는 보기 좋지만, 기존 제작창에 익숙해진 유저들은 습관을 고쳐야하니까 스트레스가 생기는 것 처럼요...(저는 계속 쓰다보니 오히려 깔끔하고 좋았는데..다만 노동력 소모량 부분이 눈에 잘 안 들어오는게..아쉽..)
    2017-08-04 01:26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스킬의 이동은 최소화로 하면서, 기존 스킬의 약간의 밸런스 변화가 있는게 좋을 것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예를 들면, 공포의 외침의 경우에는 모션이 너무 짧아서 모션을 보고 피하기가 굉장히 어렵고, 예상해서 피해야합니다. 그런데 마법의 얼어붙은 대지의 경우에는 모션이 길어서 보고 피할 수 있습니다. 공포의 외침도 얼어붙은 대지처럼 모션을 약간 길게 해서 모션을 보고 피할 수 있게 한다면, 이동기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환술을 잘 피할 수 있고, 환술이 사기라고 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지 않을까요?(공포의 속상임은 시전 시간이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연구해보면 끊을 수 있음... 현기증도 수면 전에 2~3초 정도 시간이 있기에 디버프 관리를 잘하면 피할 수 있음..)
    2017-08-04 01:27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그리고 위에 스킬을 줄이고 단순화 하자는 의견이 있는데.. 저는 지금 수준의 스킬 양을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게임이 쉽고 단순화해진다고 그것을 쫒는다면, 아키에이지의 차별성은 떨어진다고 봅니다. 오히려 지인들에게 아키에이지를 권했을때, 스킬이 너무 단조롭고, 타격감이 없어서 도중에 중단한 사람들이 있을 정도니까요... 이런 저런 능력 조합으로 다양한 직업과 기발한 전투방법을 연구하는 그런 재미는 아키에서만 느낄 수 있는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2017-08-04 01:27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물론 보완 개선할 스킬들이 많이 있기는 합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봅니다.

    소드락 - 예전에도 너프 먹었지만.. 거리를  최 근거리(0~2미터) 로 줄여서 은신 중에는 거의 뒤에서만 쓸수 있게 하향.

    생명력흡수 - 유지시간을 줄이거나 회복량을 100%로..(유지시간은 길고, 회복량은 적고, 딜도 약하고.. 현재는 무쓸모..)

    최후의 저항 - 죽을때 자폭하는 것이 아닌, 스킬 사용시 1초 모션 후에 자폭, 대미지 대폭 증가
    (의도: 자폭이라는 컨셉과 안맞게 너무 약하다고 보기 때문에 대미지 상향이 필요해보이고, 대미지가 쎄지는 대신에 스스로 선택해서 목숨을 담보로 할 수 있도록 하여, 떼쟁에서 장점이 낮은 유저들도 충분히 기여를 할 수 있게 함)
    2017-08-04 01:44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떠오르기 - 방어, 마저 0으로 만드는거 삭제하고, 대신에 떠오르기 상태에서 한대라도 맞으면 자동으로 떨어짐.
    (의도: 떠오르기는 후방에서 적들에게 큰 일점사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라고 생각되는데, 이동을 못한다는 큰 단점에 다가 방어도 마법저항도 0이라는 더 큰 단점때문에 활딜들이 쟁에서 쓰기 꺼려하고 애기살+저격을 많이 쓰는것을 봄.. 따라서 떠오르기는 이동을 못한다는 단점 자체로도 크기 때문에 방어도를 복구시키고, 대신에 한대만 맞으면 떨어지는 것으로 해서 견제를 받을 수 있게 함)

    연속벼락 - 연벼 캔슬 불가능하게, (연속 벼락이 5발 나갈때 얼어붙은 대지처럼 즉발기를 섞어쓰면 데미지가 너무 강함..)

    불의장벽 - 발동 지역을 자신의 앞이 아닌 별똥 처럼 거리 20~25미터에서 지정할 수 있게.
    (의도: 불의장벽은 불대미지와 느려짐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지만, 자신의 앞에만 된다는 점때문에 활용성이 떨어짐. 장소지정 발동만 되어도, 떼쟁에서 활용이 무궁무진)
    2017-08-04 01:50
  • 깐부 @누이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워본
    스킬은 왠만하면 건드는거아닌데.. 아예 뒤죽박죽으로 만들어버리네 ;;적응좀 할라하면 정내미가 확떨어지네
    2017-08-04 01:53
  • 깐부 @누이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워본
    누가봐도 첩자 죽이기아니냐 그밟 없는 근딜은 원딜들 어떻게 붙어서 때릴건데 이대로리면 이동스킬이 순간이동 하나뿐인데 ㅉㅉ
    2017-08-04 01:55
  • 깐부 @누이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워본
    차라리 의지에 순간이동빼서 마법에 주고 사명에 그밟이랑 그림자분신 넣어라.. 아니 직업특성에 맞게 스킬을 바꾼든가 해야할거아냐 ..망충이들
    2017-08-04 01:57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불의비 - 얼음화살의 시전속도+ 불꽃송이의 범위기술 형태로 변경. (의도:사실 몹몰이 할때 빼고는 안쓰게 되는 스킬입니다.  안쓰는 가장 큰 이유는 시전시간이 길고, 시전중에 이동 불가능 하고, 근접이 두려운 마딜인데... 근거리 범위 기술이라는 점..  또 불똥이랑 이미지가 겹치고, 그래서 범위 공격이라는 기존의 컨셉+ 불꽃송이처럼 멀리서 쏠수있게..)

    사명 - 살기 활용방법을 늘리기 위해서, 독화살에 살기 1개 추가.

    참회의찬가 - 쟁이든 인던이든 잘 안쓰게 됩니다. (예전에 파티원들 은신시켜주는 사라진 그 스킬처럼..)

    활력되돌림(패시브) - 이거 너프되었는데... 너프 된 이후로 너무 똥이라서 아무도 안씁니다..

    보호막 - 너프 이전으로 되돌림. 유지시간 삭제, (마법에게 보호막은 근딜의 넘어짐, 기절로부터 보호하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그런데, 보호막에 유지시간이 생기면서 너프가 되어버린 뒤로는 필드에서 은신으로 갑자기 덮쳐 오는 근딜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합니다. )
    2017-08-04 02:05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제가 적은 것이 물론 이렇게 꼭 해야한다는 것이 아니라.. 그동안 제가 해보면서 아쉬웠던 것들을 적어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아키가 좋은 모습으로 발전하길 응원합니다.
    2017-08-04 02:06
  • 부엉 @누이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드워프
    날틀.탈것 스왑을 없애달라는....   이런발언을하시는분이몇명보이는데  본인이 일단 열세 세력에서 게임하고있는입장에서보면  현재오류인 날틀정비중에 탈것안타지는것만해도 지금 점사가들어오면 전혀대책할방법이없이 그냥바로죽어버림 날틀정비중에 탈것안타지는것만해도 이렇게 게임에재미를감소시키고 1명이 다수를잡을수있는 유일한수단이 탈것+날틀컨트롤인데  이걸못하겠다고 하는건 그냥 게임을못하는거임  아키에서 잘한다 못한다에 기준은 물론  직업 이해도와 콤보.같은것도있겠지만 날틀+탈것을 얼마나잘이용하는지가 제일중요하다고봄  그리고 직업다양성이 목적이라면  속박해체.강인한의지.순간이동.거울의분신.소드락.   이5가지스킬만 공용스킬로돌려놓아도 충분히 여러직업이나오고 각자 스타일에맞게 게임할수있다고 생각함;   지금대로나온다면 그냥지금과별다를거없이 대세직업이바뀌는것밖에 안될거라고생각함...
    2017-08-04 02:17
  • 재인 @노아르타 | 계승자 7레벨 | 수도승 | 엘프
    120여가지 직업의 밸런스를 특성 건드리고 스킬 이리저리 옮긴다고 해결될거 같지 않습니다.
    차라리 지금보다 더 다양한 직업이 플레이 되길 바란다면,
    차라리 직업 고유 스킬을 1개씩이라도 추가하는 편이 낫다고 봅니다.

    3가지 특성 사이의 시너지 효과를 내주는 스킬이라던가 다소 외면받을 만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형태의 스킬이
    저마다 직업 고유의 스킬로 하나씩 생기는 편이 유저들 입장에선 더 흥미롭게 느껴질듯 한데요.

    사실 이것도 아주 오래전부터 떡밥으로 이야기하다 쑥 들어간걸로 아는데 정말 진심으로 간곡히 부탁합니다.

    이렇게 어떤 나비효과를 가져올지 모르는 갈아엎기식 패치는 아니라고 봅니다.
    막말로 4년째 오픈베타 중인 게임도 아니고 이렇게 한꺼번에 싹다 변경하면 그 불만을 어찌 감당하실래요?
    신규유저 유입도 극히 드문데 기존 유저마저 등돌리게 하는 패치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당장 지금 보기에도 외면받을 특성들이 눈에 보일 지경인데 이게 무슨 다양성 추구며 밸런스인지ㅠㅠ
    2017-08-04 03:57
  • 엔젤스토리 @크라켄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아니 씨발 뭔놈의 게임이 1년에 몇번씩 스킬은 뜯어 고치냐 ;;; 게임 상용화 된지 4년만에 스킬을 몇번씩 뜯어고치는겨
    우리가 테스트 서버 테스터로 보이냐 !?
    차라리 그럴꺼면 테스트 서버를 따로 만들어 쒸 발
    2017-08-04 05:01
  • 학도 @곤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검 | 워본
    그림자검 신청합니다
    2017-08-04 09:57
  • 랜선일찐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밸런스 패치도 꾸준히좀하고 업데이트도좀 꾸준히좀 합시다. 고작 해양전장 하나내놓고 6개월간 월급 받아먹는다는게 참 한심혀요
    2017-08-04 12:36
  • 산으로밭으로 @안탈론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사명 특성의 살기를 살리자면 살기의 데미지 배수를 소폭조정하고 모든피해감소를 무시한 고정데미지로 ..
    2017-08-04 12:55
  • 황금의폐허의분탕종자 @키프로사 | 1레벨 | 마법의 초심자 | 페레 니드 @곤
    니드님 말씀 충분히 일리가 있지만..... 정말 게임이라는게 대중성을 타고 나려면 어느정도 진입은 쉽고 깨닫는 건 좀 심오해야한다고 생각해요.
    아키는 정말 스킬이 적은 것도 아니지만 탈것과 날틀이 겹쳐서 너무도 복잡한 게임이라고 생각해요.
    탈것이야 어러개 꺼내도 어찌할 방법이 없다손 쳐도 날틀도 일종의 장비이니만큼 전투중에 스왑이 불가능 했으면 좋겠어요.
    정말 액티브 성능을 합치거나 삭제 또는 패시브로 전환해서 액티브 스킬이 7~11개 사이로 확 줄이면 정말 초보들도 쉽게 재미를 붙일 수 있는 게임이 될 것 같아요.
    아키는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게임이에요 ㅠ
    2017-08-04 16:07
  • 물빛령 @누이 | 계승자 7레벨 | 흑마법사 | 엘프
    무엇을 어떻게 패치하면 유저들을 골탕먹이고 접게 만들수 있을까
    이게 목적인듯한 아키에이지식 패치
    정말 영자들이 겜안하는게 이런데서 티가 나는듯
    2017-08-04 23:32
  • 으응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워본
    게임 접었는데 인벤ㅇ ㅣ핫해서 잠시 들렸다가 댓글보고 충격받아서 적고가는데,
    지금도 이미 예전에비해 p2w 아이템이나 소환수등이 많이 나와서 스킬에 대한 이해도나 컨트롤의 격차를 이전에비해 덜 받게 된 상태라고 생각함. 스킬 갯수를 줄인다는건 특성을 조합해 직업을 만드는 아키 자체의 아이덴터티랑 반대로 가는거라 생각하고, 특성 조합에서 생기는 다양한 직업들이 다양한 스킬트리로 각각 스킬들의 고유 특성을 이해하여 연쇄효과를 일으켜 만들어진다는건 어느 게임에서도 볼 수 없는 이 게임만의 장점이라고 봄.
    그리고 유저간 컨트롤 격차 역시 단순히 템을 맞춘다고 이기는게 아닌 상황을 판단하여 그에따라 여러 스킬 및 효과를 가진 아이템들을 스왑하고 다양한 날틀들을 상황에따라 스왑하고 다양한 소환수들을 활용하는데서 온다는게 지금까지 아키 필드쟁이 재미있었던 이윤데, 최근 날틀 정비 후 소환수 탑승 불가로 너프패치를 한것이나 댓글들에 몇몇 분들이 어렵다고 간소화하자고 하는건 절대 이해 안되는부분인것
    2017-08-05 02:43
  • 으응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워본
    지금 필요한건 기존 스킬들중 오버밸런스가되는 필수스킬들의 너프이고, 문제의 중점은 계속되는 패치로 괴랄해진 딜과 방어로 극단적 캐릭터들이 너무 많이 만들어졌다는건데, 아이템으로 가져갈 수 있는 스펙의 효율보다 컨트롤 및 상황판단이 더 중요해져야 하며, 그럴경우 헤비과금러들의 불만이 생기는 부분은 전체적 딜 효율의 너프 이후라면 자연스럽게 해결될거라고 봄. 지금은 원콤에이지가 된게 노잼화의 큰 부분이라 보는데 딜효율이 지금의 40~50%수준으로 감소하고 누적딜이 쌓일수록 피해량이 커지며 방효율도 최소값 이후부터는 큰 점감을 받게된다면 어느정도 나아질거라고 봄. 스킬을 써도 상대가 바로 죽지않기때문에 일단 운영 플레이를 해야하고 전투상태를 유지하며 주기적으로 딜을 해줘야하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템이아닌 특성을 찾게되는게 중요하다고 봄. 암살형 직업은 그런 상황에서 특성을 포기한 대신 스왑으로 운영을 하면 되는거고
    2017-08-05 02:57
  • 으응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워본
    탱커들 역시 남들보다 조금 나은수준의 방어력을 가지고 스킬로 운영을 하는게 맞다고 봄
    지금처럼 과금으로 말도 안되는 수준의 방어를 가지고 원콤에 죽는 사람들이 주변에 대부분인데 혼자 버틸수 있는게 아닌, 스킬들을 활용해 상대를 교란하거나 스스로 회복하거나 하는거고, 다 같이 지금보다 덜 죽는 상황에서는 교란의 의미가 더 커지기 때문에 탱커들의 역할이 중요해진다고 봄
    그 외에 방어형 스킬들 중 일부에는 데미지를 반사할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되어 방어스킬을 쓰면서도 상대에게 10~20%정도라도 딜을 돌려준다면 일정수준 이상의 방어 효율이 너프되었을때도 방어형 장비를 맞추고 방어형 특성을 지닌 직업을 선택할 이유가 충분히 생기지 않을까 싶음
    2017-08-05 03:14
  • 그란 @곤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누이안
    어렵다니..ㅋㅋㅋ
    2017-08-05 11:29
  • 혁삼 @누이 | 계승자 7레벨 | 유령 용사 | 페레
    개 답정너식으로 스킬다 찍어놓고 니들은 테스트하는척만해봐 이수준이네 ㅋ

    제대로 할 생각없겠지만 제발 제대로좀해라 좀 ㅋ
    2017-08-05 12:45
  • 혁삼 @누이 | 계승자 7레벨 | 유령 용사 | 페레
    게임은 해보고 스킬 바꾸는지모르겠다
    2017-08-05 12:45
  • 혁삼 @누이 | 계승자 7레벨 | 유령 용사 | 페레
    제발 불의 장벽 불의 비 마법진좀 바꿔라시바 겜안해본티 너무낸다 진짜
    2017-08-05 12:49
  • 마토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드워프
    또...넓은 마음으로 이해 하면 되나요
    그냥 능력마다  액티브1개 패시브1개 만드는게  오히려 유저를 위함이 아닐까요
    2017-08-05 19:13
  • 뚱띠 @키프로사 | 26레벨 | 암흑 유랑가 | 드워프
    ㅋㅋㅋㅋ 스킬포인트 6개로  능력치 올 마스터 하겟네요 재미지겟네요
    2017-08-05 19:19
  • 에더리 @누이 | 55레벨 | 원소술사 | 하리하란
    고유 능력은 살리되가 아닌거같은데 이건...
    2017-08-05 20:22
  • 에더리 @누이 | 55레벨 | 원소술사 | 하리하란
    의지사명을 죽여버리겠다는 의지, 마딜의 시너지 좆망, 이거 두가지밖에 안보이는데... 근딜이야 뭐 이거저거 스까도 평타는치니까
    2017-08-05 20:23
  • 에더리 @누이 | 55레벨 | 원소술사 | 하리하란
    물론 흑마법사류는 똑같아보이긴하지만..
    2017-08-05 20:24
  • 에더리 @누이 | 55레벨 | 원소술사 | 하리하란
    의지사명은 물론 좋지만 단순히 좋기만 하다는 이유만으로 사람들에게 인기있는것은 아님. 사람들이 환술 사기다 환술 사기다 하면서 다들 의지를 쓰는 이유가 뭘지 곰곰히 생각해보고 인기있는 직업들이 사라진다는것에 대해서도 좀 생각해보길 바랍니당. 의지사명은 단순히 좋아서 쓰는게 아닌 유저들이 정말 원하는 특성임. 그검 유용 빠이... 근딜은 격투하나 믿고 갑시다
    2017-08-05 20:34
  • 에더리 @누이 | 55레벨 | 원소술사 | 하리하란
    특정 특성이 인기있다고 스킬을 스까? 10가지중 3개를 선택해서 그 선택의 다양성을 존중하자고 하던사람들이? 햐 이건 좀 생각할수록 별로네.... 그냥 사람들이 의지 사명을 좋아하는게 더 큰것인데
    2017-08-05 20:37
  • 마토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드워프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첩자에이지 에서 이번엔 무슨에이지로 갈아타야 하나요??
    2017-08-06 15:41
  • 이자벨윈디 @안탈론 | 계승자 7레벨 | 백기사 | 엘프
    아무리 그래도 이번패치도 첩자에이지다 먼소리야....
    2017-08-06 16:53
  • 여신헤라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사제 | 누이안
    야 개발자야 사명에 독화살이랑 표식도 야성으로 가야지 같은 활계열 스킬이니깐 진짜 뭔가 제대로 파악은 하고 패치를 하는건지 참 ... 이번패치 이후 또한번의 대란이 펼쳐 지겠구만요...또 반이상의 유져가 날라가겟구만..
    2017-08-06 22:45
  • 판타지블루 @안탈론 | 4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변경의 이유를 분명히 명시하고도 기존의 방식을 더 강화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1. 특정직업으로 의 편중 방지
    ->음식, 주문서의 삭제 -> 특정직업 더욱 가속화 ->직업스킬변경예고 -> 더 편중 가속화 ->앞으로 나올 도핑이나 초승돌을 고려했다고 말하면 당신들은 쓰레기입니다.^^
    공속을 느리게 바꾸고 초록이를 없애면서 번개주문서 캐쉬템을 내놓았던 전례를 생각하게 하는군요^^

    2. 소멸음식 및 도핑 제작재료변화시 노동력 미지급
    ->이게 얼마나 더러운 짓인가를 이야기하면 한도 끝도 없지만...
    저 도핑들은 아키에이지의 캐쉬템, 노동력포션, 아키라이프, 생활의 아키를 소비하면서 만든 아이템입니다.
    저걸 안돌려 준다는건 기존의 캐쉬템 소비 금액을 "엑스엘"이라는 회사가 먹었고, 앞으로 나온재료로 소비될 노동력까지해서
    2중으로 처먹겠다는 고약한 심보입니다.

    고객의 호주머니를 쓱싹 한거죠!! 더럽게도!!
    2017-08-07 07:33
  • 헬퍼 @크라켄 | 계승자 2레벨 | 선인 | 하리하란 루다 @누이
    현재 하이브리드 직업이 유용하지 않다는 님의견에 동의함.......
    아키의 재미는 특성 조합으로 120가지의 다양한 특성의 직업이 있다는건데..
    지금은 하이브리드 캐릭들이 전부 관짝에 들어가있음..
    애초에 진검에서 적절한 버프를 안만들어 놨다라는거 자체가 XL 에서 이러한 특성들을 다 버린게 아닌가 싶을정도임..
    120개나 되는 직업들 전부 밸런스 맞길 바라지도 않음... 각 직업이 특색이 있고 연구하면 관짝정도는 아닌정도는 되어야한다고 생각함..
    하이브리드 직업을 위한 장비들도 더 많이 나왔으면 싶고..
    전 오베때하고 복귀한 뉴비나 다름없는 유저라 잘 모를 수도 있지만
    걍 아키는 이런게임이었지 하면서 복귀한 입장으로서 님 의견에 공감해서 댓글 써봄..
    생각 정리를 잘 하셨는데 님이 FGT 좀 가서 얘기좀 해줘요!!
    2017-08-07 09:56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술사 | 엘프 여신헤라 @크라켄
    독화살 예전에는 야성에 있었는데, 나중에 사명으로 옮겨진 것으로 압니당..ㅠㅠ
    2017-08-07 10:15
  • 루엔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추적자 | 워본
    첩자 에이지 개노잼이었는데 좋네여.
    2017-08-07 18:42
  • 김쌈꾼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누이안
    소드락을 그냥 없애지 죽음에 그밟은 심했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슬슬 접을 준비해야지
    2017-08-08 08:49
  • 귀여운캐릭터가없어 @노아르타 | 계승자 7레벨 | 원소술사 | 페레
    그래 이렇게 바꿔 싹 갈아서 다른 직업좀해보자
    2017-08-08 12:04
  • 릴탐 @키리오스 | 55레벨 | 신기루 검 | 누이안
    간담회 모든 질문 대답 : 검토중입니다 개선하겟습니다 고민중입니다

    애초에 직업 밸런스 부분은 끊임없이 밸런스 패치하고 , 개선해야 하는 부분인데 그걸 한번에 몰아서 하는데 부작용이 없을리가 있나? 당장 롤 오버워치 검은사막 등 기타 게임들만 보더라도 밸런스 관련 부분은 최소 1달에 1번은 수정이 된다

    그런데 그 패치들을 몰빵해서 적용 , 다음 밸런스 패치는 또 6개월 ~ 1년뒤 이걸 게임의 메타라 하지마라 구역질 나니까 패치를 안하거나 잘못해서 특정 직업으로 몰빵되는게 메타라는 개소리는 집어치우고,

    이미 가망없다 생각하는 게임이지만 조용래 , 하슬라 , 무지개벌판 이 세명은 해고해라
    2017-08-09 12:41
  • 릴탐 @키리오스 | 55레벨 | 신기루 검 | 누이안
    그리고 직업 변경 자유 이런건 이미 구석에 쳐박힌지 오래고

    사실상 자기 직업군에 맞는 직업 아니면 ( ex : 근딜 = 첩자 전사 비격 선인 등 ) 다른 직업 ( 근딜 - > 마딜 ) 로 바꾸는게 사실상 거의 불가능한게 현실이다

    좆같이도 많은 귀속템과 귀속템을 맞춘다 하더라도 남는 유스틴

    나 역시도 유스틴을 적용햇고 , 현재 힘 민첩 체력이 올라가잇다 . 이 상태에서 마딜이 하고싶어서 마딜 장비를 산들 ,

    이미 지능과 정신은 낮고 쓸데없는 힘민첩이 높은 마딜러가 탄생한다. 누구 대가리에서 나왓는지 모르겟지만

    게임 컨셉과 제일 상반되는 좆같은 캐시템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힘민첩 높은 마법딜러를 플레이 자체는 가능하다. 하지만 하기 싫다

    대다수 유저가 그럴거고 , 실제로 현재 유스틴때문에 직업을 2개이상 한캐릭터로 하지 않는 유저들도 많이 만나봣다.

    어느 누가 많은 돈과 노력을 때려박아서 평균조차 안되는 스텟으로 게임하고 싶을까
    2017-08-09 12:48
  • 릴탐 @키리오스 | 55레벨 | 신기루 검 | 누이안
    그래서 그나마 하고싶은 직업 하려면 진검으로 가야되는데

    개좆같이 거기서도 유스틴이 적용이된다

    내가 첩자를 진검에서 하면 남들보다 유리하지만, 내가 마법사를 하면 똑같이 불리하다

    개 좆망겜
    2017-08-09 12:49
  • 싸앙노마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아무리 생각해도 그밟은 옴기면 안됄것같습니다.
    소드락을 야성에 넣고 그밟은 사명에 두는것이  소드락확정북딱 콤보를 최소화가능할것이고
    근딜이 그밟이 없으면 전투력 반감 재미도 반감 근딜유저 절반 게임이탈 상황도 막을수있습니다
    그밟은 절대 사명에 있어야됍니다.
    2017-08-09 15:59
  • 싸앙노마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스킬을 전체적으로 썪을것이 아니라.
    특성별 버프기 등을 상항or조정 해서 정말아니다 싶은 부분을 보완하고
    그냥 의지의 순간이동을 캐릭터 공통스킬로 하나 만들어서 최소의 기동성은
    모든 클래스가 확보할수 있게끔 하는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2017-08-09 16:04
  • 싸앙노마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상향.
    2017-08-09 16:05
  • 싸앙노마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마법-차가운발걸음 범위와 지속시간을 늘리고 동결이 아닌 동결느려짐 상태이상으로 바꾼다.
    얼음 화살을 동결느려짐 상태이상 에게 사용시 강동으로 바꾼다.
    전체적인 캐스팅 시간을 소폭 낮춘다.
    별똥별 시전시간을 대폭 감소하되 떨어지는 위치를 상대방도 미리 알수있게끔 이펙트를 추가한다
    강력한동결 지속시간을 대폭 감소시킨다.
    야성-1:1 최강 선콤보용 스킬인 소드락을 준다.(야성은 원콤은 불가능 하지만 근접한 적에게 선공권을 잡을수있다.)
    패시브에 발묶임. 느려짐 상태이상 지속시간 감소를 준다 (기동성이 생명)
    2017-08-09 18:12
  • 싸앙노마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철벽- 당기기 캐스팅시간. 쿨타임을 소폭 감소한다.
    사명- 아무것도 건들지 않는다.
    의지- 순간이동을 제거하고 다른 스킬을 만든다.
    죽음- 최후의 저항 스킬 최소 데미지는 올리되 오버데미지는 나오지 않게끔 스킬데미지 공식을 바꾼다.
    사랑- 자신에게 연속회복 사용시 회복량이 감소하도록 바꾼다.
    캐릭터 공통- 의지의 순간이동을 공통스킬로 옴긴다.
    전체적으로 기술사용후 활력 회복량을 올린다.
    2017-08-09 18:12
  • 싸앙노마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상향평준화로 불만 최소화.
    2017-08-09 18:20
  • 싸앙노마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엘프
    아그리고 제발 일부지역 전쟁상태에서 일반 몬스터도 명점 휙득이 가능하게끔 해주세요. 징조류 끝나면 할게없음
    2017-08-09 18:30
  • 담배요정니코틴이 @크라켄 | 22레벨 | 영혼의 악사 | 엘프
    기절, 수면 등 매즈기가 연속적으로 걸릴경우 시간이 감소하다가 일정횟수를 넘어가면 면역이 되어야합니다. 안그러면 계속 무한정 메즈기만 당하다가 죽게되는 거죠. ( EX : 기절후 수면에 걸렸을경우 수면의 지속시간은 절반 그후에 또 메즈기를 맞으면 면역 이런식으로)
    2017-08-09 18:31
  • 천상의꽃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개개인의 취향을 먼수로 다마출까요  나름 대로 머리 써서 열심히 만들고 힘들게 할거 같은대요  ...
    그런대 있잔아요  항상 유저들이 모이는켐에는 이유가 잇지 않을 까요 ?
    기본 모델은 그대루 두고 차츰 차믐 변해야 하는건대요 쓰래기 잔뜩만들어서 사용 하라고 했다가 얼마지나지 않아서 사용 할수도 없게 만들고요 ....아키 좋은 께임 맞아요 그뒷받침이 좀 못바처 주는아쉬움 이랄까 ....
    그래도 열의을 가지고 하신다고 하니 힘내시고  화이팅 하세요 ~~~~~~화이팅 ^^*
    2017-08-10 11:58
  • 랜선일찐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의지가 좀더 하향되어야 할듯 보입니다
    2017-08-10 19:32
  • 엔츠 @노아르타 | 계승자 7레벨 | 환영사 | 누이안
    10가지 직업이름에 맞게끔 조금만더 수정을 가해주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격투: 이름그대로 치고박고 싸우는 컨셉의 스킬이므로 속박헤제 스킬을 삭제 및 적진으로의 각종 cc기해제 효과삭제
    사명: 사신이나 사절이 받은 명령 이름에 맞지않는 독화살 야성이동 소드락 낭만이동
    의지: 사전에는 어떤일을 이루고자 하는마음 이름과 상관없는 활방보날은 다른곳으로
    마법: 최소 격투 야성처럼 단일딜전투가 가능한정도로 시전시간조정 활방은 마법으로
    야성: 독화살 찾아와야함
    철벽 : 치유의외침삭제 대신 보호의날개는철벽으로
    사랑: 심판의창 이동
    죽음 : 그림자밟기는 죽음컨셉에 잘맞음 잘가져온거같음
    낭만 : 딱히 특성과 거부감있는스킬은 없어보임
    환술: 대손을 다른곳으로~~

    이상은 벨렌스와 상관없이  각특성에따라 이질감이 느껴지는 스킬들에 대한 재배치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적어본것입니다
    2017-08-11 08:54
  • 아프리카맘보잠보 @누이 | 15레벨 | 백마법사 | 하리하란
    전투 밸런스 조정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현재 운영진들은 아직 파악을 못하고 있거나 진정 심각성을 모르시는거 같아서 문제점을 건의 드림

    '연벼캔슬기'
    연벼 5회를 사용하면서 사이사이에 다른 스킬을 섞어서 쓴다는 점
    사이에 섞어서 쓰게되면 유지기술을 제외한 시전을 해서 공격하는 스킬은 즉시발동으로 나가고
    즉시발동 스킬은 평소보다 몇배 더 빠르게 사용이 된다는 점

    단 1초만에 연속벼락5방 + 번개벌똥별 + 연쇄번개 + 불꽃불송이 약 6~10번 정도가 사용되는데
    이걸 맞는 사람은 과연 직업군이 딜러는 고사하고 탱커랍시고 제대로 살아 남을수 있을까?
    2017-08-11 14:46
  • 아프리카맘보잠보 @누이 | 15레벨 | 백마법사 | 하리하란
    개발측이 의도한건 아니지만 시스템 오류적인걸 유저들이 악이용하는거긴 한데
    연속벼락 5회 사용하는걸 의도했지 그 사이에 즉발기스킬들 섞어 쓰라고 기획한건 아니라고 보는데
    더욱 비교되는건
    활쟁이들 기본스킬인 연쏘 5~8번 쏠때 연벼캔슬기로 뎀딜 큰 스킬들을 1초만에 쓰는거
    이게 진정 전투 밸런스가 맞다고 생각하나요?

    요즘 개사기라고 하는 근딜이나 다른 직업들도 스킬 사이사이에 섞어서 쓰는 스킬은 절때 없음


    특정 마우스에 매크로 기능도 있다는데 진정 심각한 문제라고 봅니다
    2017-08-11 14:46
  • 아프리카맘보잠보 @누이 | 15레벨 | 백마법사 | 하리하란
    1개 스킬쓰는데 여러번 사용해야될때 다른 스킬을 쓸수 없게끔 패치해야함


    500자 제한 짜증난다 ㅡㅡ;
    2017-08-11 14:49
  • 앙녕 @누이 | 계승자 7레벨 | 파괴의 현 | 드워프 아프리카맘보잠보 @누이
    아니 ㅋㅋ어이가없네 입아키하나
    연벼켄이 어떻게 시스템오류악용이야 ㅋㅋㅋㅋ
    연벼사이사이에 텀이잇고 연벼가 한번쓰고 다음사용까지 유지시간잇어서 그유지시간 사이에 즉시발동기를 섞어서 쓰는건데
    이게 진짜 스킬 활용이지
    그리고 탱커가 연벼켄 못버티는건 상위 몇퍼안에드는 마딜 연벼캔이겟지
    아니면 녹는애 장비가 개똥이던가
    2017-08-12 2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