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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항상 더 나은 아키에이지의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고생이 많으십니다.

현재 공성전이 정식 업데이트 되면서 향후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버그와 여러 문제점들이 발견되고 있으나
앞으로 패치 및 업데이트로 쾌적한 환경에서 좀 더 다양한 공성전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성전 내적인 문제점들이 해결된 후에도
정작 가장 큰 문제는 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대다수 유저들의 공성전에 대한 관심 및 참가' 입니다.
어떠한 게임이든지 소수유저들만을 위한 또는 소수유저들만의 관심을 받는 콘텐츠는 사장될 뿐이며 게임전체의 세계관에서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더욱이 아키에이지는 앞으로 원대륙에서의 국가선포 및 종족을 초월한 거대국가들 간의 제국전쟁이 최종콘텐츠 임을 감안한다면
현재 걸음마를 시작한 공성전 콘텐츠의 성공 여부가 얼마나 중요한지는 따로 언급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이에 몇 가지 공성전 관련사항을 건의하고자 합니다.
일단 오늘은 첫번째 건의사항으로
'기보(棋譜)시스템'의 도입을 제안드립니다.


1. '기보(棋譜)시스템' 이란 무엇인가?

- '기보(棋譜)시스템'을 쉽게 설명드리자면 'Replay 시스템' 입니다.
스타크래프트1에서도 게임플레이를 저장했다가 다시 리플레이 화면으로 복기가 가능합니다.
시간별 전략과 행동을 직접 확인하면서 전체적인 구도와 실수 및 오류를 확인하는데 큰 도움이 되구요.
처음에는 모든 서버의 공성전을 서비스 하기 어렵겠지만
일단 가장 치열했거나 관심이 컸던 공성전의 데이타를
리플레이 프로그램을 통해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도록 해주신다면
공성전에 직접 참여하지 못했던 대다수의 유저들도 공성전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직접 그 공성전에 참가했던 인원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2. '기보(棋譜)시스템'의 예시 - '발키리(Walkyrie)'

- 'Walkyrie'는 북유럽신화에 등장하는 존재로서, 전장에서 명예롭게 죽은 용사들의 혼을 전사들의 전당인 '발할라(Walhalla)'로 인도하는 신의 대행자입니다.
제가 아래 예시로 만들어본 스샷도 치열한 공성전을 하늘에서 조감하는 방식이라서 가칭으로 '발키리'라 명명해 보았습니다.
실제 참가한 것처럼 다양한 각도에서의 시점전환은 불가능하기에 일단 내려다보는 고정방식을 선택했습니다.
프로그래밍 상 여유가 된다면 쿼터뷰 시점을 지원한다면 더 좋겠네요.

attachment image

기본적인 내용만 예시로 표시하느라 매우 조잡한 스샷입니다.
화면 상에는 표시가 안되어 있으나
이 화면을 보여주는 툴 자체에서 (되감기-빨리감기-재생-중단-일시정지)를 지원하는 형태가 이상적이겠지요.

ㄱ) 우측상단의 미니맵에는 현재 공성이 진행되고 있는 서버명, 지역명, 현실시간과 그 지역의 공성필드가 전체적으로 표시됩니다.
스샷에는 생략되어 있으나 공성측과 수성측의 인원분포도 점형으로 표시되어야 겠지요.

ㄴ) 우측 중단에는 공성측과 수성측의 원정대(소속진영 포함) 정보와 현재 생존전투인원수 및 총 전투참가인원이 바 형태로 표시됩니다.
수성의 경우 20분이 지난 뒤 추가수성인원이 지원되는데 그 상황도 넣어 보았습니다.

ㄷ) 좌측 중단에는 정키움 보호막의 남은 수치와 퍼센트가 바 형태와 숫자로 표시됩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전체 공성진행 시간이 바와 숫자로 표시됩니다.

ㄹ) 좌측 하단에는 공성 측(붉은 색) 메시지와 수성 측(푸른 색) 메시지, 그리고 시스템 메시지(벽이나 성문의 파괴로 인한 아키움 보호막 수치 감소, 시간진행에 따른 수성병력 추가 등) 등이 표시됩니다.

ㅁ) 중앙 상단에는 중요 시스템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ㅂ) 우측 하단에는 마우스오버를 통해서 확인하고자 하는 대상의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스샷에는 생략되어 있으나, 마우스오버 시 아이콘 상단에 간략한 대상이름과 체력바 또는 현재시전바가 보이면 더 편리하겠습니다.

제가 올린 스샷은 급조와 실력부족으로 매우 조잡해 보이지만
깔끔한 아이콘과 편리한 시스템을 지원해 준다면,
잠시 노동력을 채우는 와중에
그리고 아키를 직접 즐기기 어려운 시간에(물론 아키빌도 즐기기 어려운 때 포함입니다..ㅎㅎ;)
스마트폰등으로 동영상 보듯이 시청할 수 있으며
이는 공성전 콘텐츠의 또 다른 메리트가 될 것입니다.


3. 추가 시의 장단점

- 1) 장점
ㄱ) 대다수의 참가불가능한 유저들의 공성전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호응 고조
ㄴ) 실제 공성전 대상 유저들의 신전략 수립 가능
ㄷ) 공성 준비 중인 신규 원정대의 공성참가 경험 간극과 노하우 부재 해소에 도움
ㄹ) 신규 원대륙 영지 추가 시 공성전을 감안한 디자인에 전략적 다양성 부여를 위한 피드백 지원 가능
ㅁ) 개발진의 의도대로 전략성이 중요시 되는 방향으로 발전하여 다양한 공성이 가능해진다면......테스트서버 등을 이용한 서버대항전 식의 이벤트 공성전도 가능하며 향후 방송콘텐츠와의 제휴를 통한 게임 홍보 및 발전도 기대해 볼 수 있음
ㅂ) 호응이 좋을 경우 스마트폰이나 콘솔게임기를 지원하는 단품 형태의 '공성전특화 연동게임' 개발도 고려 가능

2) 단점
ㄱ) 개발기간과 투자가 필요 (현재 예정 중인 공성추가시스템의 구현만으로도 개발진에 부담일 수 있음)
ㄴ) 초반에 시행착오를 통해 기득권을 획득한 원정대들의 정보 노출에 대한 불만 (이것은 향후 여론 취합이 필요한 사항이나, 정보 공유를 통한 공성전 전략의 발전 및 단순한 전략으로 몇 주 수성하는 방식의 한계점 등을 고려해 볼 때 큰 걸림돌은 안될 것으로 예상)
ㄷ) 새로운 추가영지의 맵디자인 및 추가되는 공성관련 세부콘텐츠가 전략적인 다양성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 할 경우, 오히려 판에 박은 기보의 누적으로 콘텐츠의 비다양성을 증명하는 독이 될 가능성

일단 저의 제안이 검토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시더라도
개발 및 적용에는 오랜 시일이 필요할 것이고
앞으로 여러가지 변수가 생길 것입니다.

비록 개발자분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한
순수하게 아키에이지의 세계만을 즐기는 유저이지만,
'유저가 만들어가는 세상'이라는 XL의 약속을 믿기에 조심스래 의견을 올려봅니다.

공성전에 관련한 다른 건의사항은 차후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 Funny @델피나드 | 50레벨 | 복수자 | 하리하란
    공성활성화와 공성을 구경하기 위한 유저들의 불편함을 생각한다면 꼭 필요한 컨텐츠
    2013-05-06 10:25
  • 펀이 @루키우스 | 50레벨 | 심판자 | 하리하란
    좋은데요?
    2013-05-06 12:20
  • 석유 @델피나드 | 50레벨 | 심문관 | 엘프
    도입이 시급합니다.
    2013-05-06 13:21
  • 백덩어리 @베나레사스 | 50레벨 | 주술도적 | 하리하란
    좋습니다.
    2013-05-06 14:13
  • 진화랑 @트레파세스 | 50레벨 | 저격자 | 하리하란
    좋아요~ㅋ
    2013-05-06 14:28
  • 뚜쉬뚜쉬 @오키드나 | 50레벨 | 흑마법사 | 엘프
    장점 추가 - 버그나 시스템 악용이 같이 기록된다ㅎ
    2013-05-06 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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