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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15일, 유저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 속에 아키에이지의 대규모 업데이트인 에아나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지역과 사냥터, 레벨 확장, 기존의 게임 체계 변경 등과 같은 새로운 내용들이 추가되었다.
XL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수많은 유저들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침체기를 맞이한 아키에이지에 활력이 생기기를 기대했다. 하지만 업데이트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아키에이지 공식 홈페이지의 열린게시판과 인벤(www.inven.co.kr) 등과 같은 웹 커뮤니티에서 보이는 바와 같다.

몇몇 유저들의 XL 본사의 방문으로, XL은 이번 업데이트의 내용을 완전하게 테스트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이번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때 테스트 서버에서의 유저들에 의한 테스트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채로 이루어졌으며, 사내 테스트만 거쳐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없었다. 결국 이번 업데이트는 XL의 업데이트 의도와는 관계없이, 일반 유저들의 기대와 동떨어진 모습을 보이게 되었다.

이번 기사에서는 에아나드 업데이트의 문제점을 주요 갈래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아키에이지가 제시했던 가능성에서 멀어진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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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에이지가 5차례에 걸친 CBT와 OBT를 거치면서 내건 슬로건은 “유저가 만들어 가는 게임”이었다. 또한, 생활 콘텐츠와 전투 콘텐츠를 결합한 새로운 온라인 게임을 제시하였다. 그런데 이번 에아나드 업데이트는 아키에이지의 원래 슬로건에서 크게 멀어졌다는 느낌을 강하게 준다.

먼저, 50레벨에서 레벨 상향을 위한 경험치를 그 이전에 비해 지나치게 높게 설정되었고, 또한 레벨 상향을 위한 수단을 ‘에아나드 도서관에서의 사냥을 통한 상향’으로 한정시켜버렸다. 이 때문에 수많은 유저들은 레벨 상향을 위해, 단 한 곳 에아나드 도서관에서 머물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된 새로운 기술과 기술 포인트들을 완전히 이용하기 위해서는 55레벨로의 상승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레벨 상승을 위한 노력은 수많은 유저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레벨 상향을 위한 수단을 ‘에아나드 도서관에서의 사냥’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기존의 아키에이지에서 추구하던 ‘다양성’과 ‘자유도’는 무시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제 더 이상 아키에이지는 유저가 만들어 가는 게임이 될 수 없으며, 게임 시스템에서 주어진 것을 그대로 따라야 하는 전형성의 게임이 되어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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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번 업데이트는 생활 콘텐츠와 전투 콘텐츠를 적절히 조화해 왔던 기존의 아키에이지에서 동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아키에이지에서 생활 콘텐츠의 요체는 하우징이고, 전투 콘텐츠에서는 필드 전투가 핵심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하우징에 필수적인 부동산 세금 시스템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기존의 게임 내 화폐를 통해 납부하던 세금을 루루로 구입하거나 루루의 딱지로 교환하거나 노동력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건축물 세금 증지’ 시스템이 생겨난 것이다. 이는 아키에이지의 생활 콘텐츠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인 ‘하우징’을 크게 제한하는 것으로서, 아키에이지의 큰 특징으로 각광 받던 하우징의 의미를 크게 퇴색시키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 전투 요소 중에서 경험치 획득을 통한 사냥을 지나치게 부각되도록 시스템을 개편하여 필드 전투와 레이드 등과 같은 다양한 전투 요소들이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처럼 전투 요소 중 한 가지만 부각 시키는 패치가 이루어져, 게임의 가능성이 크게 제약되었다.
만일, 경험치 획득을 위한 사냥터가 적대 세력을 자유롭게 공격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지역이었면 ‘사냥’ 콘텐츠의 부각은 다른 전투 요소를 이끌어 낼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에아나드 업데이트에서의 주요 사냥터는 평화지역이기 때문에 경험치 획득을 위한 사냥을 하도록 되어 있고, 사냥 공간의 협소함으로 인해 전투를 위한 환경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 즉, 업데이트를 통해 XL이 아키에이지의 가능성을 스스로 축소시켜버리고 만 것이다.



유저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변화를 강요한 점

이번 에아나드 업데이트는 유저들에게 짧은 시간 내에 지나치게 많은 변화를 강요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힘들어 보인다. 에아나드 업데이트를 통해서 수많은 생산과 제작 분야의 생산 방식이 변화했으며, 기존의 생산에 소요되었던 재화들의 가치가 없어지게 되었다.
물론, 현재의 업데이트와 같은 생산/제작 방식의 변화를 통해 기존에 버려지는 재료나 아이템들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미 아키에이지의 절대 다수의 유저들은 기존의 방식에 크게 적응한 상태이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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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이러한 방식으로의 변화를 사전에 충분히 공지하고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하거나 테스트 서버에서 광범위한 테스트를 거쳤다면 유저들의 혼란은 줄어들었으리라 보인다. 이와 같은 급격한 변화를 주는 업데이트를 감행함에도 불구하고 게임 유저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거나 의견 수렴의 장을 마련하지 못했던 점이 아쉽다.


유저들에게 정작 필요한 업데이트는 이루어지지 않은 점

현재 수많은 유저들은 이번 업데이트를 두고 ‘유저 입장에서 이루어졌는지 의문이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루루로 구입할 수 있는 루루 상점의 개편은 상당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1월 8일 에아나드 업데이트를 통해서 기존의 별 주먹밥과 유사한 황홀한 여명, 장비 강화의 확률을 높여주는 각종 마석 등과 같은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이 중 특히, ‘황홀한 여명’은 기존의 별 주먹밥과는 달리 재사용 대기 시간 없이 노동력 1,000을 채울 수 있게 되었다. 이와 함께 업데이트 이후 각종 생산에 소요되는 노동력의 양이 증가함으로써 유저들 사이에서는 XL에서 황홀한 여명의 구입을 부추기고 있다는 불만이 일고 있다.

또한, 기존에 미비했던 게임 내 콘텐츠를 전혀 개선하는데 부족했다는 의견도 있다. 현재 아키에이지의 불완전한 국가 시스템은 최초 업데이트 이후 전혀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국가 관리나 국가에 소속된 유저들은 계속해서 불편함을 겪고 있다. 가장 대표적으로, 국가라는 새로운 단위가 생겼기에 각종 권한 설정에서 '국가 공개' 기능이 추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음에도, 이번 업데이트에도 이러한 것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유저들의 실제 요구에 부합하지 못한 업데이트가 나타난 것은 평소에 유저들의 입장에서 유저들의 의견을 들으려 노력했는지 의문을 갖게 하는 대목이다.




위에서 살펴본 것들 이외에도 에아나드 업데이트는 지나친 ‘환골탈태’를 추구한 나머지 유저들에게 큰 실망을 안기고 말았다. 사실, 이러한 환골탈태가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새로운 변화는 기존의 기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때 그 구성원들에게 새로운 도전감과 모험감을 줄 수 있다.
아직까지도 여러 유저들이 아키에이지에 대한 애정을 갖고 게임을 계속 해 나가고 있다. 늦었지만 XL게임즈에서 이러한 유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 36
  • 운비님 @멜리사라 | 50레벨 | 사제 | 페레
    박수!
    2014-01-17 20:34
  • 뒤통수조심 @델피나드 | 50레벨 | 신비주의자 | 누이안
    아수스님 우리랑 같이 블소하러 갑시다 ^^ 개망 XL 버려 버려~~~~
    2014-01-17 20:35
  • 르뤼에 @아란제브 | 50레벨 | 숲의 방랑자 | 하리하란
    이제 이글도 알바에 의해 지워지겠지??
    2014-01-17 20:41
  • 명석몽 @아란제브 | 50레벨 | 전쟁 인도자 | 페레
    피드백을 받아주었으면...
    2014-01-17 21:58
  • 무훈 @타양 | 50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추천
    2014-01-18 01:53
  • 플라비오 @멜리사라 | 50레벨 | 파괴의 현 | 누이안
    이런글은 화게안가나 ㅋㅋ 화제의글은 왜 만든건가
    2014-01-18 02:49
  • 한현 @올로 | 50레벨 | 마법사 | 하리하란 플라비오 @멜리사라
    화글지금 통제되는거같아요 화제의글 올라간 글들 패치전부터 있던것들인데 바뀌질 않네요
    2014-01-18 10:40
  • Talon @아란제브 | 50레벨 | 저승사자 | 페레
    환불탈퇴
    2014-01-18 17:03
  • 멘붕날라리 @에안나 | 50레벨 | 흑마술사 | 엘프
    알바에막혀 화글가지못하지만 1추드림!
    2014-01-18 18:22
  • 하늘로떨어지다 @루키우스 | 51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지금 PD는 기본적인 아키에이지 게임의 특성과 유저의 성향 분석에서 실패함
    이를 보면 게임개발의 실력이 의심됨 예능 PD들은 같은 컨셉을 피하려고 부단히 노력하는데 게임개발 PD는 놀고먹는듯
    그나마 기존 아키 개발자(송씨)와 이후 PD(김씨)는 기존과는 새로운 컨셉의 게임을 개발하고 유지하려고 노력했지만(물론 그 당시엔 욕도 많이 잡수셨지만 지금 행태를 보면 그건 아무것도 아니었음) 지금의 개발책임자는 옆동네 예능프로그램 배끼는 것과 다를 바 없음
    그러므로 책임자 자리에서 내려오고 게임개발계를 떠나길 바람 당신에겐 가능성도 실력도 전혀 없어
    2014-01-19 04:28
  • 엘카인 @에아나드 | 50레벨 | 비전 무사 | 하리하란
    이런글이 화제글로 떠야하는데...대외적으로 보이기 민망하니 알바가 당연히 막지...
    2014-01-19 13:43
  • 킹콩파워 @키프로사 | 21레벨 | 검의 춤꾼 | 누이안
    노답엑스엘
    2014-01-19 18:23
  • 무사백동수 @진 | 13레벨 | 백기사 | 엘프 2014-01-20 15:11
  • 자유모험가희 @페란 | 50레벨 | 추적자 | 하리하란
    내가 닥사따윈 할려고 아키를 할려고 아닌데..
    2014-01-20 16:41
  • 홍련의주작 @에안나 | 50레벨 | 선인 | 엘프
    아키 패치의 목표는 " 패치전이 나았는데.."< 이소리 듣는거
    2014-01-20 16:58
  • 오션랩 @에안나 | 50레벨 | 사제 | 누이안
    테섭에 업데이트 없이 본섭에 바로 적용 시킨거 자체가 국내섭은 글로벌 테섭이라는걸 인정 한 셈이지...
    이런걸로 입장표명이나 간담회는 안할듯... 어차피 테섭이니까.
    해외판이 완성도가 더 높은게 말이나 되나.. 새로 들어온 PD도 보니깐 입만 커서 말만 잘하지 결과는 똥만 만들게 눈에 선히 보인다.
    2014-01-20 17:53
  • 애이수스 @멜리사라 | 52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오션랩 @에안나
    지난 번 김경태 PD가 있을 때는 절차 상으로라도 테스트 서버를 반드시 거친 후에 라이브 서버로 업데이트를 했었는데 최근엔 테스트 서버를 아예 활용을 하지 않는 것 같더라고요.
    2014-01-20 18:27
  • 청동미르 @아란제브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이러한 현실을 송재경사장이하 일부 상위1퍼 유저만 인정안합니다...
    2014-01-20 22:28
  • 쩌리몽땅 @에안나 | 50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지금 55만랩찍을려고 하는거 보면 진짜 만랩 55가 끝일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 진짜 이렇게 닥사만하다가는 60만랩 70만랩 나왔을때는 접을것같아요;;
    2014-01-20 23:32
  • 울트라리스크 @키프로사 | 50레벨 | 원소술사 | 누이안
    난 이글반대. 제작법 바뀌면서 쌓아놓은 완제품들 다 상점행 해버렸지만 재료템 바뀌면서 죽어있던 소고기 돼지고기 잡풀,잡열매,산호초 등 생산관련 1차생산품들을 살렸음.  에아나드 도서관을 닥사로 전락시켰다는건 렙업경쟁에서 밀리는걸 투털거리는거로 보임. 열심히했던 유저들은 그들만의 리그를 뛰는거고 남은 다른사람들은 요동치는 시세를 캐치해내서 골드를 쌓으면 될일임. 이글이야말로 아키에이지의 특성을 파악못한 글이라 생각됨
    2014-01-20 23:58
  • 서리꾼 @페란 | 21레벨 | 길잡이 | 누이안
    하지만...언제나그랫듯이 한순간에겜이망하는일은 절대없거니와 지금현제 접속인원은 별반차이가없고 현질하면서 사냥및 무역하시는분은 꾸역꾸역 현질해가면서 하는실정...결론은 자개상에서 열심히 불평불만은늘어놓긴하지만..
    실상은 게임을 하고잇다는점....자개대부분불만글보면 겜접을듯..그만해야할듯..하지말아야할겜인듯...말은하지만
    게임을계속 중독된거마냥 하고잇으면서 불평을늘어놓는다는점이죠..
    2014-01-21 00:06
  • Wpswkd @키프로사 | 50레벨 | 검은 기사 | 누이안
    개념글이 화글에 올라오기시작하니 싫어요가 줄어들었다
    2014-01-21 00:47
  • 배틀액스 @에안나 | 51레벨 | 자객 | 누이안
    윗글이 다 맞을순없지만  
    업데이트 이후 가장중요한게 신규유저의 유입과 기존유저를 유지하는 두가지가 게임 흥망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병신같이 랩업경쟁 밀린다는 말이랑 1차재료살앗니 마니 하는 사람이 있네
    50~55랩 온리 도서관 한곳에서 업하게 해놧는데 -- 신규지역도 나온다던데 도서관이랑 도서관주변이 끝인데 ㅋㅋ
    이런 대충만든 랩확장과 사냥터는 내 첨본다 ㅋㅋ

    그리고 1랩부터 새로키워봐라.. 망키에이지 맞지
    접은 사람 없다고 ?? 내주위에만 벌써 6명인데 ? ;;

    무료겜이라 시작한사람들 계속 할런지 안할런지 1랩부터 키워봐라 무료로 인벤에 뭐뭐 들어있는지 확인 잘하면서!!
    50찍고 인벤에 얼마들엇으며 장비 머차고있나 함보자 ㅋㅋㅋ
    2014-01-21 02:07
  • 길잃은화살 @키프로사 | 9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하리하란
    요즘 게임은 만랩이후의 컨텐츠가 게임섬을 좌우하는데..이건 뭐 노가다 게임으로 후퇴한 반시대적인 마인드의 영자가 깝깝할뿐..
    2014-01-21 08:02
  • 네이칼 @에아나드 | 50레벨 | 사제 | 페레
    처음보는 재료에다가;;;
    55000?!숙련도 올라갔남;;;;
    2014-01-21 23:58
  • 누크리안 @키프로사 | 17레벨 | 백기사 | 누이안
    어떤 유저들이 아키는 할건 많은데 특징시스템이 없다 라고 했던거 같네요
    그래서 저런 업데이트를 단행했나... 보통 저렇게 큰 업데이트는 나누어서 업데이트 되는거로 알고있었는데...아쉽네요
    2014-01-22 13:31
  • Windofksana @루키우스 | 51레벨 | 그림자 검 | 누이안
    유저입장은 맞죠... 다만 당연히 진작에 했어야할 벨런스 패치를 지금한게 문제죠.
    2014-01-22 14:13
  • Windofksana @루키우스 | 51레벨 | 그림자 검 | 누이안
    그리고 pc방유저의 비접속노동력 회복 불가는 심각한 이탈을 부를것 같다는게 생각입니다.
    잘생각해보면 상자까서 먹은 노동력 물약 쓰면 된다지만 저만해도 노동력이 있어서 쓰는거지 노동력만들자고
    꾸역꾸역할생각은 없거든요. 엇그제 접을 했는데 오자마자 멍~ 아 노동력 안차지... 진짜 이러고 있었습니다...
    2014-01-22 14:16
  • 오쿠녀 @메어 | 22레벨 | 심문관 | 엘프
    만족은 고사하고 불만덩어리만 엄청 생성시켰죠.
    2014-01-22 14:31
  • 하늘로떨어지다 @루키우스 | 51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어 화글왔네??? 알바 점심먹고 낮잠주무시나봄ㅋㅋㅋ
    2014-01-22 15:33
  • Nighthawk @트레파세스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체계적으로 정리하셨네요.
    2014-01-22 16:25
  • 정의의휘장 @베나레사스 | 50레벨 | 그림자 투사 | 누이안
    근데 렙55가 필수는 아닌듯.  그동안 패치되면 만렙부터 찍고보자는 우리의 습성을 엑셀에서 버려라고 강요하는 것일 수도 있음.
    2014-01-23 08:34
  • 호치 @이녹 | 51레벨 | 추적자 | 하리하란 정의의휘장 @베나레사스
    아키에이지의 기본 컨텐츠는 일단 만렙부터 찍어야 뭔가 할 수가 있죠..
    이유는 하나입니다.. 거의 모든 컨텐츠가 피케이에 노출되고 몹 애드시에는 경험치를 잃기 때문이에요.
    2014-01-23 21:18
  • 꽃보다추남 @히라마칸드 | 52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추천
    2014-01-23 22:03
  • 러브엘 @멜리사라 | 6레벨 | 사랑의 초심자 | 엘프
    한계가 보이는 시점에서에 게임이 환골탈태를 완전히 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단지 사람에 제한된 지혜와 생각으로 완전히 다른 구성과 구조, 방향을 가진 디자인으로 변화시켜 또 다른 완성도까지 갖추게 한다는 건 솔직히 어불성설일 정도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죠. 그럴바엔 차라리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게 나으니까요. 들어가는 인력이나, 시간이나, 비용 면을 모두 고려해도 말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아키에이지는 초기에 개발 의도나 기획 방향이 충분히 매력적이었고 개발 과정 중 그 묘미를 완전히 살려놓지 못한 개발 일정을 결과론적으로 보여줬기 때문에 원래 나아가려 했던 방향에서 더욱 완벽함을 구현할 수 있는 완전한 변화의 환골탈태는 굳이 새 게임을 제작하려 하지 않고 그 모든 비용과, 여력 그리고 시간을 소비해서 지금의 아키에이지를 리디자인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그 가치도.. 기업에 이익 창출이라는 면도 거머쥘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네요.

    정말 안타까운 모자른 환골탈태...
    2014-01-28 19:13
  • 이브리안 @델피나드 | 51레벨 | 전사 | 엘프
    고생하셨습니당
    2014-02-22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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