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네비게이션

전체글

갑주조각/산성방울만 모으면 이프니르 제작하게 될 유저로서 질문드립니다.

대체 기획자가 의도한 노력하면 누구나 이프니르 아이템을 얻어 강해질수있을 것이다란것은 뭡니까?

지금 이 상황은 노력이 아니라 노오오오오오오오오오력을 해도 안되고 지갑으로도 안되는 상황입니..읍읍방금의 지ㄱ....은 잊어주십쇼.

저는 이 이해할수없는 이프니르 기획의도,난이도 문제에 대해 발언코자합니다.

이프니르 제작하신분들 제작비만 제외해도 10만골이상은 들였는데 경이 ~ 서사는 커녕 유일도 못가시고 계시다는 분들의 소식이 여럿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거의 모든 재료를 모아두고 75개정도의 갑주조각,45개정도의 산성방울+약 50개의 햇빛아키움정수정도만 더모으면 되는 상태인데 이 때문에 갈등이 큽니다.

일단 이프니르아이템을 제작하는데 소모되는 재료자체가 에아나드경이등급의 장비를 제외하고도 흑요석 7단계 아이템제작하는데 들어가는 재료 수량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에아나드 경이아이템의 시장 가치는 평균적으로 흑요석서사등급의 아이템과 비슷한편이죠.

그렇게해서 만들어진 이프니르'일반'등급의 장비가 과연 흑요석7단계 서사 등급의 아이템만큼 됩니까?

아,흑요석장비의 경우 착용하고나면 거래가 불가능해지기에 성능을 높게 했다. 이렇게 이해할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러면 이프니르제작이전단계인 에아나드장비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대로 이프니르아이템을 제작하는데 들어가는 재료의 가치가 산성방울200개+갑주조각200개가 들어가는 이프나의 가호를 제외하고도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에아나드 경이아이템을
1개정도 더사고도 남는 정도의 가치가 있습니다.

여기에 이프나의 가호시세가 제대로 형성되지않은것같긴하나 현재로서는 에아나드경이등급의 아이템을 2개정도 더 살수있는정도의 시세로 형성된 상태입니다.
아직은 매물이 많지않아 가격이 오른 것도 있으나,
제예상으로는 한동안은 이프나의 가호의 시장 가치는 이프니르 경이아이템 1개에 준하는 수준일것이라고 봅니다.
종합적으로 이프니르아이템을 제작한다라는것의 의미는
현재로서는 이프니르 아이템을 만든다는것의 가치가 에아나드경이등급3~4개를 구매하거나
에아나드 서사~전설등급아이템을 구매하는 것과 비견될 만한 가치의 재화를 요구합니다.


그렇게해서 제작된 이프니르 '일반'등급의 장비가 과연 제작재료만큼의 가치인 에아나드"서사 ~ 전설"등급의 성능을 내기라도 한다는 겁니까?
결론은 "아니다" 입니다.

그렇다해서 일반등급의 이프니르 장비가 하위티어의 서사장비의 성능보다 높아야한다? 그건 결코아닙니다.
다만 일정등급 까지는 쉽게 도달할 수 있게 해야한다 봅니다.

그 일정등급까지는 시장기준으로 에아나드 경이아이템1개를 추가구매할금액 이하의 비용을 들일정도면 도달할 수 있어야한다봅니다.

그렇다면 그 일정등급이 어느 등급을 말하는것이냐?

답은 이프니르 아이템이라해도 최소한 경이등급까지는 가야 이프니르를 만든 사람들/만들 사람들이 쓸만하다 이겁니다.

어째서 경이등급이냐?

일단 장비도감을 보면서 분석해본 결과 무기기준으로 유일정도에 도달하면 재료에 사용되었던 에아나드 경이등급장비의 공격력/주문력/치유력을 얻을수있으나,
방어구쪽은 좀더 심각하게도 유물등급에 도달해도 에아나드 경이만큼의 방어력은 얻지 못합니다.

방어구쪽은 추후 다른 게시물에서 다루도록 하죠.1:1건의로도 이내용을 적었지만

허나 다른사안에 대해 수차례 1:1건의를 하였으나 단 하나도 제대로 반영 안되는 것을 보면
과연 제가 지적하는 사항이 반영이나 될지 의문이군요.

도서관에서 귀걸이 만들기 위해 1층사냥하는데 매크로 사냥때문에 상담원에게 몇번이나 항의하다가 실수로 음성챗팅프로그램 마이크 안꺼두고 통화하다가 녹음당해서 웃음거리가 되가면서도
전화상담했고요.

하지만 항상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라는 답변만 받았을뿐.
몇주몇달이 지나도 그 장소 그 자리 그 닉네임으로 꾿꾿히 탭댄스를 추는 꼴을 방치하시던 분들이 1:1문의로 건의 몇번한다고 들어주실리가?


그놈의 탭댄슨가 탯댄슨가가 뭔지 조카사랑이 뭔지...

그 덕에 제 닉네임하면 떠오르는건 아마 탭댄스일겁니다 후...

아, 잠깐 이야기가 샌것같은데 다시 문제점에 대해 지적하기 위해 넘어가도록 하지요.


방어구/장신구/악기쪽은 좀더 심각하지만 이곳에 적기에는 앞으로 설명할 내용만큼 되는것 같기에 저는 이곳에서는 무기에 한해서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다시 앞에서 나온 왜 "경이"등급이냐?

잠깐 위에 탭댄스 푸념때문에 놓치셨을까봐 아까 삼천포로 빠지기전에 유일등급까지는 가야 에아나드 경이아이템의 공격력/주문력/치유력을 얻는다 하였습니다만.
**솔직히 여기까지만 해도 대충 감오시지 않겠습니까?

앞에서 이프니르장비를 맞춘다는 소리는 곧 에아나드경이아이템3~4개,흑요석7티어서사등급장비,에아나드서사~전설을 걷어차고 만드는거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서 만든 사람들이 과연 유일등급의 이프니르 장비에 만족할까요?


거기에 초승돌슬롯수도 2칸이나 적은 것을?
제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이프니르 무기의 능력치를 상향시켜달라가 아닌 경이등급까지에 도달하는 경험치량/비용을 "대폭" 완화 시켜달라는 것입니다.

고 등급으로 갈수록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몇줄 위에 써있지만 강조하자면 이프니르 아이템을 만드시는 분들은 분명 자신이 가진 장비보다 더욱더 강력한것을 원해서 이지 자신이 보유한 장비의 가치보다 수배 수십배에 달하는 비용을 들여도
자신이 원래 보유하고있던 장비의 스펙을 간신히 따라잡는 아이템을 가질려고 만드시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일단 비교적 돈이 적게드...는?????????....적게드...는???????????????????????아무튼 "경이"등급까지 가야 최소한의 이프니르 장비를 제작하신분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만,

더 큰욕구를 가지신분들도 계실겁니다.

제 계기를 예로 들면 무기가 그렇게까지 좋은건 아니지만 그럭저럭 괜찮은 무기를 끼고있다 생각해서 이프니르 방어구 7셋을 생각하고있었지만 자금문제,성능문제,노력의 문제가 결합되어 무기를 이프니르로 가는것으로 선회하였습니다.


제가 준비한 지ㄱ.......아니 노력으로는 아마 흑요석 전설7티어 양손무기를 구할수도 있었겠지요.

하지만 스펙업을 하기위해 기존의 장비를 모험을 해가며 강화를 해야하고 실패시 노오력을 해서 다시 그에 상응하는 비용을 들여 새로운무기를 구해야하는 상황이 싫어서 이프니르에 홀렸지만,

제가 바란건 흑요석 7티어 전설보다 저렴하거나 살짝?비싼정도로 제가 원하는 목표의 등급을 얻을수있는거였지 원하는 무기를 구하는 비용에 수배~수십배를 들여야만 기존의 성능을 겨우 발휘하는 장비가 아니란 말입니다.

만드신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이템의 티어,즉 수습공~흑요석7단계에따라 경험치량이 바뀔뿐 아이템의 강화등급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는 정말로 지금의난관을 뚫고 경이까지 가서 서사를 가기위해서 경이아이템을 집어넣는다치면 가뜩이나 경험치요구량은 늘었는데 경험치량은 그대로라서

경이->서사등급을 간다치면 실패시 등급하락내지는 장비파괴,심지어는 액막이까지 소모해가며 강화해야하는 경이등급의 아이템을 유물등급에서 들어갔던 갯수 이상으로 들어간다는 소리입니다.
이러한데 아이템의 강화단계는 경험치에 영향을 주지않는다?

제 개인적으로 강화에 들어가는 비용,성공률등에의한 결과물도 경험치량에 영향을 줘야한다고 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41&l=12437
의 냥줍님이 올리신것을 기반으로 가용 자금이 정말많아서
유물에서 693이 올라가는 에페리움 장비만으로 합성하여 유물의 19214의 경험치를 올릴려면->경이로 올릴려면 약 22개의 에페리움 유물아이템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경이->서사를 간다치면 25643의 경험치를 올리기위해 약37개의 에페리움경이아이템이 필요하며 여기에 터져나갈 장비의 갯수와 강화에 들어가는 골드량은 생각조차 하기싫군요.

번외로 서사->전설이라함은 34816의 경험치를 올리기위해 약 50개의 서사등급의 에페리움장비가 필요하겠군요.

극단적인 예로 현 상황에서 장비좋기로는 전서버에서 가장좋다라불리는 분께서 미친듯이 강해지고싶다고 이프니르 태초를 가지고 싶어서 창고를 열어 골드를 꺼내(?)
작업에 착수했다칩시다.

노력을 많이하신분이라 노력의 힘으로 태초를 가겠다!라고 하실수있겠습니다.
그분의 노력은 범상치않아 노오오오오오오오력...아니 노력이 부족한이들과는 달리 어느덧 서사를 넘어 전설에 도달하셨습니다.
--
그분의 기본 장비는 노랗고 빨개서 아름답군요.
--

하지만 몇번을 더 넣어야할까요?한두번?어림도 없을겁니다.
2자리수는 될것같습니다만?경험치가 같다치면 말이죠.
아니 실제로는 그분이라한들 현재상황으로서는 유물쯤 가시다 대노하신뒤 키보드와 마우스를 내던지실 것같습니다만?

그리고 어리를 단정하게 자르고 검은 양복을 입으신 신사분들과 함께 판교로 오실 것같군요.....아...아닙니다
현재의 경험치 효율로서는 말이죠.

이걸 현상황에 비유하면

흑요석 7티어 서사급 능력치를 얻기위해 경이까지 가기위해 흑요석 7티어 서사급 무기를 2자루는 얻을만큼의 노오력을 했는데,
흑요석 7티어 전설급 능력치를 얻기위해 서사까지 갈려면 흑요석 7티어서사급 무기를 3자루~4자루를 얻을 만큼의 노력이 아니라
흑요석7티어 "전설"급무기를 3~4자루 얻기위한 노력을 해야한다는 소립니다.
이프니르 전설 신화는 저로서는 바라보기 먼곳이라 이야기할필요도없지만요
(※실제로는 차이가 있을수있습니다.)* 위에 비유는 특정인물을 겨냥한건 절대아닙니다.
네.절대로요.

이건 강화보다 오히려 불합리한 구조에 처해있다고 봅니다.

제가 제안하는건 아키인벤 냥줍님이 구해오신 데이터의 최대 사치인 에페리움을 예로 들면 일반에서 693이 오른다치면 고급에선 727(0.5%증가)이 희귀에선 762(0.5+0.5%)이런식으로 가며
유물쯤가면 1200의 경험치를 얻을수있게 해야한다봅니다.(수치는 변경바람)

요는 노력이 노오오오오오오오오오력이 아닌 노력하면 이 될수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흑요석7티어 서사정도의 능력치(부가능력치제외)를 가진

원래는 이내용을 간담회참가댓글로 적을려 했지만 쓰다보니 글이 길어져서 게시물의 형태로 올립니다.


이프니르 방어구/장신구/악기의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두서없고 길기만한글 읽어주신분계시다면 감사합니다.

  • 휘파람 @누이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개인적인 추측입니다만 제작템의 제작방식이 바뀌면서 다음단계템으로가게되면 일반으로 떨어지게 바뀌었죠

    원래 기획은 이프니르도 일반부터 주문서로 등급업을 하는게 아니었나 생각하고있습니다

    그렇게되면 경이까지는 쉽게 올리지만 흑요석템과는 달리

    이프니르는 제작비가 만만치 않기때문에 터지는 위험을 감수하고 등급을 올리기가 쉽지않죠

    액막이를 쓴다고 해도 서사나 전설정도가 한계고 그 이상은 터지는 위험을 감수해야됩니다

    이렇게 하는게 무난하고 괜찮다고 생각되는데 엑스엘쪽에서 짱구를 굴린거죠

    왠지 경험치로 올리면 그럴싸해 보이거든여 결론은 기획팀의 삽질로 이렇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2017-02-02 23:46
  • 휘파람 @누이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국가도 이런식으로 탄생됬겠죠 국가도 기획해보니까 그럴싸해 보이거든여 뭔가 될거같고 --;;

    그덕에 아키세력균형 박살나고 국가패치의 똥을 아직까지 치우고있구여 ㅋ
    2017-02-02 23:46
  • 밤밤이 @누이 | 계승자 6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이프템만드는 기획팀은 게임을 한번도 안해본건확실함
    기획자가 의도한 노력하면 누구나 이프니르 아이템을 얻어 강해질수있을 것 )이부분은 그냥 인터뷰를 잘못한거같음
    2017-02-03 00:34
  • 아비투스 @곤 | 54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이 분 글의 요점은 다 좋은데 준비하는 제작 시간에 비례하여 대만족은 아니고 만족할만큼의 성능이 구현되어야 정상이라고 글을 쓰시는 것 같습니다. 맞는 말이죠. 20년이 다가가는 리니지1 같은 경우에도 아직도 집행검이 희소가치가 있는 물건이고 돈만 있으면 꼭 사고싶은 물건에서 내려오지 않는 이유를 보면 될 것 같네요.
    2017-02-03 01:44
  • 루다 @누이 | 계승자 5레벨 | 환영사 | 엘프
    꾸밈옷 합성까지는 그럴 수도 있지.. 이랬는데
    속옷 합성이 나와서.. 그래..뭐 그럴 수도 있지.. 이랬는데..
    이프니르 장비까지 합성..
    다 좋아요.. 안터지고 올릴 수 있으니 좋은데..
    문제는 옵션이 랜덤이라는 것....
    랜덤성 없앤다고 들었던것 같은데..
    수식어만 랜덤성 없다 뿐이지..
    이프니르도 결국 랜덤성..ㅠ(...이지만 이프니르는 그냥 꿈..)
    2017-02-03 16:56
1 2 3 4 5 6 7 8 9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