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초 업데이트] 2월~3월 밸런스 패치에 대하여 | 자유의지

2017-02-16 09:00 | 조회 17260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조용래입니다.

태초(Arche) 업데이트의 추가 밸런스 패치와 추가 업데이트, 그리고 방향성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각 콘텐트별로 예정하고 있는 업데이트 시기도 명시해두었습니다. 다만, 사정에 따라 일부 늦어질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 태초 업데이트

각 콘텐트별 세부 내용 설명에 앞서 태초 업데이트의 의도에 대해 간략히 다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태초 업데이트에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히르노르에서 살아가는 상속자들이 각자가 추구하는 재미가 빛을 발하여, 여러 콘텐트가 순환되는 것이었습니다.

태초 업데이트에 대한 안내 이후, 소위 초식을 추구하는 상속자와 육식을 추구하는 상속자가 서로의 가치관을 강요하는 논쟁은 아키에이지가 지향하는 바와 태초 업데이트의 취지와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초식 성향의 상속자에게 육식 플레이를 강요하지 말라는 글을 남겨주신 것을 보았는데요,

과거에 그런 시도를 몇 번 했었다고 생각하며 대체로 만족스럽지 못했다고 판단하며,

다양한 상속자들의 다양한 할 거리 강화를 항상 염두에 두며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초식과 육식이 각자의 역할을 하며 함께 어울려 사는 세상을 꿈꾸며 시도했던 것이, 대표적으로 내륙과 해상의 무역을 분리하는 교역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아키에이지 고유의 정체성과 재미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역의 가치 상향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2월 16일(목) - 적용 완료

오늘 업데이트를 통해, 교역이 정체되는 문제를 일부 해결해보려고 했습니다.

교역품 구매 가격을 하향 조정하여, 해상 교역과 안정된 흑탄 가루로 교환하는 수익성을 상향시키려고 합니다.

과거 경험상, 흑탄 소비가 활성화되지 않을 경우 나타날 흑탄 가격의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안정된 흑탄 가루'의 상점 판매 가격을 상향 조정해서 최소한의 수익은 보장하려고 합니다.


무역 밸런스 조정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3월 초

2월 9일 밸런스 패치를 통해 무역의 가치를 조정하였습니다.

수익이 지나치게 낮거나 높은 구간의 조정 작업이 있었고, 이때 조정 작업의 기준은 특산품 생산에 필요한 재료와 노동력의 현재 가치를 고려한 가격이었습니다.

이 의도에 대해 이해해주시는 상속자들께서도 계셨지만, 거리가 먼 특산품과 거리가 가까운 특산품 사이에서 나타나는 체감적인 가격 저항선에 대해 의견을 주셨던 분들도 계셨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거리에 따른 판매 가격의 가치를 일부 보존해주는 것을 추가 개선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함께, 특산품의 재료를 일부 조정하여 수익성이 낮은 구간을 보완하려고 합니다.

추가로, 교역품의 재고가 가득찬 경우에도 특산품을 최저 시세로는 판매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업데이트 시기 미정)


교역소 편의성 개선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3월 초

교역소에 공간 기록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며, 우편함 등을 배치하여 편의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교역소에 공간 기록을 허용하지 않았던 의도는, 적대 세력이 편하게 접근하여 근처에서 약탈을 시도하는 것을 막고자 하였으나, 실제로 교역에 대한 접근성만 낮추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간 기록은 해당 대륙의 연합 세력만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교역소 바로 앞에서 약탈을 시도하는 플레이를 완화하고자 제공되는 비무장 지대가 특정 교역소에서는 지형에 따라 일부 지역이 보호받지 못하고 있기에, 비무장 지대를 현재의 교역소 반경 50m 기준에서 교역소 해안 쪽으로 조금 더 전진 배치할 예정입니다.


교역품 원거리 구매 기능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3월 초

교역을 진행하며, 여러 개의 교역품을 바다에서 교역소까지 왔다 갔다 하며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롭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역소의 비무장 지대에 들어온 경우에, 아이템을 사용하여 교역품 구매, 판매 UI를 호출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템은 금화 혹은 생활 점수(둘 중 하나이지만 미정)로 구매하게 되며, 일회성으로 소비됩니다.

우편함 소환과 비슷한 개념이죠.

일부 상속자들께서 걱정하시는 멀리서 교역품을 구매하는 플레이는 방지될 예정입니다. (비무장 지대에서만 사용)


교역품 시세 확인 기능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미정

현재 개발은 진행하고 있으나, 적용 시기가 정해지지 않았기에 정확히 설명 드리기는 어렵습니다만,

교역품의 시세를 UI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달구지 따라가기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3월 초

달구지 1대만 따라가기 기능이 추가됩니다.

시간제 아이템을 사용하여 달구지 따라가기를 사용하는 방식이며, 시간제 아이템은 금화 혹은 생활 점수(둘 중 하나이지만 미정)로 구매하게 되며, 시간이 지나면 다시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산성 방울, 갑주 조각 추가 획득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3월

이프니르 아이템 제작에 필요한 재료인, '산성 방울'과 '갑주 조각'의 획득 난이도와 노력이 체감적으로 높다고 판단되어, 바다의 촛대와 고래 노래만에서 진행되는 퀘스트 보상으로 현재보다 상향된 숫자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단, 두 지역에서 사냥을 통한 전리품으로 획득하는 확률은 현재와 변함없이 유지될 예정입니다.


고래 노래만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2월 말

고래 노래만의 침식당한 잔영이 쉽게 부서지는 문제를 완화할 예정입니다.

적대 세력이 견제는 가능하게 하되, 수비 진영이 허무하게 수비에 실패하는 경험을 완화하려고 합니다.


행운 주문서 귀속 해제
 
라이브 적용 예정 시기: 3월

망토의 합성 효과를 교체할 수 있게 되는 '신비로운 행운의 주문서'와 이프니르 장비 아이템의 합성 효과를 교체할 수 있게 되는 '이프나의 행운 주문서'의 귀속 타입을 '획득 시 귀속'에서 '거래 가능'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제는 자신의 망토와 이프니르 아이템의 합성 효과를 교체하는 데 필요한 아이템을 스스로 만들거나, 혹은 다른 상속자와의 거래를 통해 획득하게 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망토 아이템의 성장 재료를 미리 저장해둘 수 있는 '정화된 원대륙의 돌 타래'도 거래 가능 아이템으로 변경됩니다.

Tip. 석공 숙련도 2만인 경우, '정화된 원대륙의 돌 타래'를 제작하여 망토 성장 재료를 미리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추가로 안내해드립니다.)


마치며

오늘 아미고를 통해 소개해드린 내용을 최대한 빠른 시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 외에도, 이번 주 토요일 고객 간담회에서 주시는 소중한 의견을 하나하나 참고하여 더 좋고 즐거운 아키에이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태초(Arche) 업데이트 아미고 모아보기 

댓글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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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첫째곰 @곤 | 31레벨 | 파괴의 현 | 드워프
    당신이 만들어가는 MMORPG, 아키에이지  (X)
    기획팀장이 만들어가는 MMORPG, 아키에이지  (O)
    2017-02-17 00:09
  • 난향 @곤 | 계승자 3레벨 | 전사 | 드워프
    트럭 만들어주세요
    2017-02-17 00:52
  • 배찌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포식자 | 드워프
    서버렉이나 고치지 무역만 존나몇달째 한국을테스트로 보고있냐
    2017-02-17 01:46
  • 이가나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예언가 | 하리하란 잘나가는그녀 @누이
    샤라님 말에 주어가 생략되어 있어서 '평균' 운운 하신 문구가 잘나가는그녀님께 하신 말씀인지, 개발진에게 희망사항으로 하신 말씀인지 명확하진 않은 것 같아요

    제3자가 보기에 후자 쪽에 가까운 느낌도 없잖아 있으니 추가적인 댓글이 없을 경우 너무 속상해하진 마셨으면 합니다...
    2017-02-17 04:51
  • 위험 @키프로사 | 26레벨 | 전사 | 페레
    광폭도 너프좀 또라이들아
    2017-02-17 07:37
  • 황무지 @키프로사 | 계승자 2레벨 | 그림자 검 | 드워프
    근딜 마딜 순삭딜점 너프점 가죽입고다니는 활쟁이는 푹찍임 ㅠ
    2017-02-17 08:49
  • 우라베연 @키리오스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리락쿠마 @안탈론
    초식에이지 좋아요 원래 배경이 초식이잖슴 ㅋㅋㅋ 그리고 육식만 살아남을수없자나요
    2017-02-17 09:37
  • 우라베연 @키리오스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배찌 @키프로사
    뭐 시스템 고치는게 여간힘든일이 아니져.....배찌님 저도 건의 겁내해대서 이렇게 1년만에 패치해준겁니다... 배찌님도 조금만 더 참아주셔요 ㅠ
    2017-02-17 09:38
  • 우라베연 @키리오스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첫째곰 @곤
    ㅇㅅㅇ 그말이일리는 있네요
    2017-02-17 09:38
  • 우라베연 @키리오스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루엔 @키프로사
    잘안읽어보셧네 ....비무장지대애서만 하게 한대자나요(여기서 비무장지대는 교역소 근처란 뚯인듯)
    2017-02-17 09:40
  • 우라베연 @키리오스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상당히 마음에드네
    2017-02-17 09:44
  • 주경야동 @안탈론 | 53레벨 | 신성 노래꾼 | 누이안
    조용래 팀장님
    왜 굳이 달구지 따라가기를 허용할려고 하시는지
    명확한 이유라도 말씀해주시죠.
    "무역하다가 급한 볼일이 생길수도 있기에" 이런 말도 안돼는 이유말고
    다수가 수긍할수있는 그런 합리적인 이유를 말입니다.
    1표라도 더 받으면 대통령이 돼는 나라에서 왜 이렇게
    다수의 의견은 묵살하면서까지 허용할려는지 그 이유가 참으로 궁금합니다.
    2017-02-17 11:28
  • 레드 @키프로사 | 34레벨 | 첩자 | 드워프
    배 소환 -> 아이템사용 (교역품 척척척 싣고) --> 배도착 -->(교역품 척척척 팔고)
    이게 맘에 드시나요?  무슨 로보트도 아니고..
    2017-02-17 11:34
  • 꾹꾹 @누이 | 54레벨 | 수도승 | 누이안
    따라가기 다시 부활시키려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말 궁금합니다
    댓글보면 아시겠지만 대다수가 반대하는 건데..
    그렇게 편의성만 강조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으시면 그냥 교역소 찍으면 거기까지 자동으로 운전하는 아이템도 내시지 그러세요
    2017-02-17 13:34
  • 꾹꾹 @누이 | 54레벨 | 수도승 | 누이안
    자리비움상태로 부케달고 줄줄이 달구지끌고 다니시는 몇몇분들때문에 초식 육식 갈등생기는거 보시면서도 꿋꿋하게 따라가기 밀어붙이시는건 납득이 안되네요..
    아예 모바일 게임들처럼 자동사냥도 만드시고 자동심뽑도 만드시고 하시죠ㅎㅎ
    2017-02-17 13:38
  • 꾹꾹 @누이 | 54레벨 | 수도승 | 누이안
    귀막고 고집불통처럼 밀어붙이다가 의견듣겠다고 자리만들어놓고는 그냥 할말만 해버리는
    마치 뉴스나오는 누구랑 쏙 닮았다는 생각이 많이듭니다

    따라가기를 살려야하는 이유에 대해 유저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납득이 되는 설명을 해주세요
    2017-02-17 13:44
  • 크림짱 @키프로사 | 41레벨 | 흑마법사 | 드워프
    걍 달구지고 나발이고 따라가기 자체를 없애버리세요 딱히 필요도 없는 기능에 왜 자꾸 목숨을 거는지 이해를 못하겠네;;;
    그리고 어제 대륙 무역좀 해봤는데 동대 흑탄 무역 재고가 쌓여서 대륙 무역값 개 똥망에다가 내륙 무역 시세는 회복도 안돼고 제자리걸음인데 이사태 어찌 할건지요?
    이론적으로 될꺼같다고 생각해서 억지로만들지말고 겜을 좀 해보고 업뎃을 하세욧!!!
    무역 제대로 자리 못잡을꺼같으면 예전으로 돌려놓던지 사태파악을 똑바로 하던지 으이구 캐쉬템 팔아먹는데만 머리굴리지말고
    따라가기만 없애면 끝날것을 참 여러사람들 불편하게하네 신섭 나왔다고해서 복귀했더만 스트레스만 더 쌓인다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면서 울지말고 쫌 제대로 해주라
    2017-02-17 15:23
  • 이게임망했어 @키프로사 | 54레벨 | 흑마술사 | 드워프 크림짱 @키프로사
    왜 따라가기에 목숨거냐고?? 골팔이들한테 입금 받았자나. 돈값을 해야할거아냐. 우리 기획팀장님 부업이라니까.
    2017-02-17 16:04
  • 마린 @키프로사 | 계승자 2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백날 의견내면 모하나..

    고집만 가득 찼는데...  
    현재까지의 수많은 백Data를 가지고 시뮬레이션 해보면 답 나오지 않나??
    무역 업데이트하고, 3주가 지났는데 그동안 뭐하신건지..

    팀장님이 기획하시는건,
    동시 접속자가 풍족하고, 성향이 다른 사람들이 골고루 분포 되어 있고,
    세력별 유저수도 거의 비슷했을때나..
    돌아가는 그런 기획인걸 어서 인지 하셨으면 합니다.

    시스템적 보완없이는 절대로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는걸 알았으면 합니다.

    그냥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겠지 하지마시고,
    일하세요. 제발!!!

    여기 덧글 다는 사람들이 게임망해라고 아까운 시간 소비하면서 글쓰진 않잖아요..
    귀좀 귀울이세요.. 제발.
    2017-02-17 18:08
  • 밤밤이 @누이 | 계승자 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격투너프좀 적진으로  삼단 넘어짐 돌격 삼단 넘어짐 지금 공속도 빨라진 것에서 너무 쉽게 넘어지는경향이 잇습니다
    첫타말고 삼타째넘어지는걸로만 바껴도 쬐금 숨통이 터일꺼같습니다
    2017-02-18 01:03
  • 삽살개 @키프로사 | 51레벨 | 폭풍 추적자 | 드워프
    대놓고 2컴쓰라고 유도하나 ㅋㅋㅋㅋ 따라가기를 굳이 왜 넣어 ?
    2017-02-18 06:53
  • 침묵하는선비 @키리오스 | 계승자 6레벨 | 저승사자 | 하리하란
    교역품 수익률 패치부분은 몇일 해보니까 마음에 듬. 순환도 지금까지는 잘되는 것 같고. 그런데 흑탄은 뭐랄까... 흑탄 상점가는 무의미하다고 할까.... 어떤 분이 흑탄을 상점에 팔바엔 아마 흑탄무역안할거라는데, 저도 그럴듯 합니다. 저도 살살 제가 입을 옷 제작해서 입으려고 흑탄 조금씩 하고있는데, 아무리 최소한의 수익률이라지만 저 가격에 팔바엔 흑탄무역 안할듯. 뭐 어차피 제가 보기엔 흑탄가격이 상점가보다 내려갈 일은 없어보임. 다른 서버는 몰라도 저는 저희서버 교역품 순환속도에 만족함. 재고도 150개 차지 않고 계속 순환중임.
    2017-02-18 10:21
  • 교역 @키프로사 | 39레벨 | 흑마법사 | 드워프
    따라가기를 4년동안 있었다가  갑자기  없애버리는건  말도안됩니다  대신  생점같은거로 몇분 따라가기 형식으로는  꼭 나와야 합니다  너무 힘들어요
    2017-02-18 10:41
  • 주경야동 @안탈론 | 53레벨 | 신성 노래꾼 | 누이안 교역 @키프로사
    교역님 4년동안 했던걸 못해서 불편한게 아니라 골드 수입이 줄어서 불편한 것이겠죠.
    그렇다고한들 님들 4년동안 시세 파괴하며 기차놀이할때
    그걸 지켜보며 묵묵히 1대로 무역했던 분들보다 더 불편하시겠어요?
    님들처럼 컴퓨터 2~3대씩 또는 pc방 사장들처럼 한라인을 모두 작업장으로
    쓰는 그런분들 한테는 매우 불편한 상황이겠지만
    그런것들 때문에 게임내에 인플레는 물론이고 유저간의 갈등까지
    유발시키고 있는것은 생각 안해보시나요?
    대다수의 유저들이 달구지1대 자동차 1대로도 무역 잘해 왔습니다.
    2017-02-18 11:27
  • 주경야동 @안탈론 | 53레벨 | 신성 노래꾼 | 누이안 교역 @키프로사
    전 아직도 이해가 안돼는게 아키가 지향하는 클린아키가 무엇인지
    아직도 잘 이해가 안돼네요.
    수백개의 계정을 압류해 가며 오토 프로그램은 철저히 차단하면서
    왜 달구지 따라가기는 허용을 할려는것인지 오토 프로그램과
    자동으로 목적지까지 데려다주는 따라가기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오토 자체가 게임내 밸런스를 해치고 유저간의 형평성을 무너뜨리기에
    근절해야됄 프로그램이라면 따라가기 자체도 그런 사항에 해당됀다는 생각은 안하시는지...
    2017-02-18 11:27
  • 우라베연 @키리오스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타레 @누이
    타레님 무역 안해보시고 맨날 나서지마셔요 골팔이가 뭐 상관이냐 깨끗하고 정직한 돈임 왜냐하면 님 놀때 겁나 부지런히 일해서 벌으니깐
    2017-02-18 11:39
  • 우라베연 @키리오스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주경야동 @안탈론
    네 님말이 맞숩니다
    2017-02-18 11:40
  • 우라베연 @키리오스 | 55레벨 | 마법사 | 엘프 난향 @곤
    트럭 ㅋㅋㅋㅋㅋㅋ 그거 좋운생각이내요 한 30개씩 옮기게 (물론 속도도 달구지보단 빨라야징)
    2017-02-18 11:40
  • 루다 @누이 | 계승자 7레벨 | 환영사 | 엘프
    정화된 어떠구 타레 진짜 몰랐네용..;
    2017-02-18 17:40
  • 온쿠사 @누이 | 계승자 1레벨 | 감시원 | 페레
    누이섭은 이프니르 못만들게 3국가가 영지시장 강제철거함 이프니르 빠이빠이
    2017-02-18 22:04
  • 민유라 @키프로사 | 31레벨 | 장송곡 연주자 | 엘프
    캐쉬템만 팔려고 눈뒤집혀가지곤..
    2017-02-19 12:38
  • 솔잎향기 @안탈론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유라님글에 빵 터짐 ㅋㅋㅋㅋ  엉뚱한데  머리아닌  머리쓰느랴  돈줄이 급한가보죠   이상없는  무역은 왜 건들여서 더 복잡하게 만들고  많은 유저들이 싫어하는  달구지 따라가기는 왜 또 ㅋㅋㅋㅋㅋ  엉뚱한거 업뎃하지말고  버그 나  렉좀  어케...  뭔가 좀  제대로  만드시고  케쉬를 팔던지  패치할때마다  무서워 //   4년전 아키가  그리워진다 ......
    2017-02-19 14:34
  • 이이즈즈니니 @곤 | 12레벨 | 사제 | 드워프
    교역소 근처 해상 무역할때 닻으로 끌고가서 죽이는거때문에 해상쪽에 일괄 판매 패치 되는거 같긴한데 도대체 따라가기는 왜 하는거지??????????????????????????????????????????????????????????????????????????? 이유가 머지?????????????????????? 한 1000만원 받고 풀어주는건가?????????????????
    2017-02-19 18:57
  • Arifa @크라켄 | 53레벨 | 흑마술사 | 드워프
    한심하네요.
    2017-02-20 07:59
  • Arifa @크라켄 | 53레벨 | 흑마술사 | 드워프
    욕심이 너무 많은것 같아요.
    2017-02-20 08:02
  • Arifa @크라켄 | 53레벨 | 흑마술사 | 드워프
    그건 에아나드가 더 많았던것 같지만.. 테라꼴 안나길 바래요.
    2017-02-20 08:03
  • 토랑 @누이 | 25레벨 | 장송곡 연주자 | 누이안
    이랫다  저랫다~~~ 여기가 니들  장난 하는  덴줄아나~~ 그냥~ 빽섭하고~~~ 다른거 만들어라~~ 이건  맨날  팀장 바낄때마다  유저만~~ 골치아프게 만들어놓고  지덜은 찍싸면 끝이지~~~?
    2017-02-20 12:51
  • 마린 @키프로사 | 계승자 2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기획팀장님!!!
    기획하시는 한가지안을 예를 들어 글 한줄 올립니다.

    가슴을 열고 한번 생각해봅시다.
    2017-02-20 14:25
  • 마린 @키프로사 | 계승자 2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교역품 원거리 구매 기능]


    ●무역시 사고팔고의 과정이 번거롭다.

    무역선쯤 되어야 번거로운거지, 쾌속선이나 보름달정도가 번거로울께 뭐가 있나요?
    무역선이라면, 한번에 그많은 짐을 싣고 오는데,  
    글마다 언급하시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원칙으로 적용했을때 그정도의 리스크는 감안해야되는게 맞죠.

    그리고

    번거롭구나
    --> 그럼 편하게 해야겠네
    --> 아하! 반납용 NPC를 소환해서 팔게하면 되겠네.  여차하면 이걸 캐쉬로 팔면되고.. 뿅!
    어떻게 이런 초등학생도 생각하는 단순한 기획을 하시는건지요??

    번거롭구나  
    --> 왜 번거롭지?  
    --> 반납NPC와 배와의거리가 멀구나 / 교역소 근처 항구가 너무 좁구나 / 접근항로가 한곳뿐이네
    --> 교역소가 있는 항구의 크기를 크게 하면되겠네 / 그러기엔 개발기간과 개발비가 들어가네
    2017-02-20 14:25
  • 마린 @키프로사 | 계승자 2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그럼 지형부분은 대형업데이트때 수정하는걸로 하고, 일단 하나의 항구에 교역소를 한두개 더설치하면 어떨까?
    그리고 배와 NPC와의 거리를 줄이기 위해 계단이나 사다리등을 설치하고, NPC를 해변쪽으로 더 이동시키면 어떨까?
    구매와 판매 NPC를 더 고용하면 어떨까?  
    배의 키를 잡고 있으면 작살로 끌리지 않게 하면 어떨까?
    (무역선으로 오는데 2인무역은 와야 되는게 맞고,  혼자오면 그에 따른 리스크가 있는거고)
    2017-02-20 14:25
  • 마린 @키프로사 | 계승자 2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 해상에서의 약탈이 아닌 교역소 근처에서의 대기하는 약탈의 위험이 너무 크다.


    교역소까지의 접근항로가 단방향이니 항로 중간에 대기를 타면 약탈 당할 위험이 크구나

    그럼,

    --> 꼭 교역소에서 바로 배에 짐을 실어야 할까?
    --> 안전함을 원한다면 달구지에 교역품을 싣고 근처의 땅에 내려두었다가
    약탈러의 동향,시세파악,유저의가용시간에 따른 무역을 할 수 있지 않을까?
    --> 그럼 땅의 활용도도 높아지고 자유로운 무역과 무역의 형태가 다양화 되지 않을까?
    --> 예전의 있었던 밀무역도 이제는 사라졌네?

    그렇다면, 왜 유저들은 이런 무역을 하지 않는거지?
    현재의 신선함의 많은 단계가 주는 부담이 유저로 하여금 이런 형태의 무역을 하지 못하게
    하는 요소는 아닐까?  그럼 신선함의 단계를 2단계로 낮추면 어떨까?
    보통단계에서는 일반적인 수익은 보장해주고, 리스크가 큰 무역에는 보너스를 주는 형태이어야겠다.
    2017-02-20 14:26
  • 마린 @키프로사 | 계승자 2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이런형태의 기획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제가 감안하지 않는 여러가지 이유나 문제가 있을지 모르겠으나,
    문제점을 해결해 가시는 과정이 너무 단순하신듯하여, 짧은 머리로나마 한줄 올립니다.
    2017-02-20 14:26
  • 루엔 @키프로사 | 계승자 5레벨 | 그림자 유랑가 | 워본
    거지같은 무적 날개 좀 없애주세여
    적진 한가운데로 와서 스킬 갈기고 무적으로 도망가는게 말이 됩니까
    게임 완전 개판으로 만드는 날개 성능 수정하세요
    2017-02-20 16:05
  • 수염 @키프로사 | 41레벨 | 사랑의 초심자 | 드워프
    혼자서 대륙무역 하는건 자살행위입니다  안그래도 교역소가 적은데 이니같은경우는 교역품 다차서 팔지도 못하기때문에
    팔곳은3곳   원대륙교역소는 근처 평화도 안되서  지옥이고  남은곳은2곳 죽치고 레이더 보고있다가 오면 막피하면 끝
    대륙무역 할 이유가 없음  차라리 안전한 내륙무역 하지
    잠깐의 스릴을 느끼고 싶을때나 함
    2017-02-21 07:42
  • 인양 @키프로사 | 0레벨 | 격투의 초심자 | 누이안
    따라가기는 정말이지.. 작업장에서 압박줬다고밖에 생각 못하겠다..
    따라가기 원하는사람 있긴함?
    2017-02-23 00:51
  • 나른한티어론 @안탈론 | 54레벨 | 첩자 | 드워프
    골드랑 생점템으로 특산품 사서 무역선으로 팔러갈때 돈번다는 생각에 기분좋다가 도착하면 대기타던 애들이 작살로 무역선 끌고가서 죽이고 약탈하면 그냥 아무생각이 없어져서 할게임도 안하고 싶어집니다. 비무장지대 안에서 적대가 맘데로 배끌고가서 부시고 약탈하는게 뭡니까..... 이런거 생각하셔서 비무장 지대 반경 늘리는거 나쁘지 않습니다. 편의성을 위해 원거리UI를 만들겠다? 유저분들 반대도 심하겠지만 그래도 며칠간 생각하면서 기획한건데. 교역 패치 하시려면 해야지요!! 유저분들 글읽으시면서 반대가 심하면 수정을 하더라도 기획한건 해야지요. 근데요, 보통 화물선처럼 물건실고내리는 배들은 대부분 닻있는거 아시죠?? 많은거 바라지 않습니다....그저 한가지만 원래 있던거에 추가만!! 약탈 걱정하시는 그맘을 담아서 무역선에 닻좀 달아주시기를 바랍니다. 영화처럼 "닻을 올려라!!" 이 멘트 한번 써봅시다^^
    2017-02-23 01:53
  • 시아레 @안탈론 | 계승자 4레벨 | 사제 | 엘프
    그냥 좀 짐 파는 제한을 없애라고 그게 대체 왜있는건데? 150짐? 일반이면 1200, 상단이면 600짐인데 한번 움직일때마다 달구지 하나 움직일때마다 9짐 보조석에 태우면 10짐인건 아냐? 60번~120번 오면 끝이여? 한 서버의 사람들이? 게다가 숙성짐이면 30번으로 줄지 물론 위험감수하는사람들 있을테지만 대부분 솔즈에 몰릴텐데 생각은 하고 패치하는거냐? 덕분에 결제하던거 끊었다 무역을 할 수 가 없어서 노동력이 남아돌거든
    2017-02-25 11:31
  • 조민 @키프로사 | 계승자 5레벨 | 그림자 투사 | 하리하란
    비주류 직업도 빛좀 보게 해주세요
    2017-02-25 12:00
  • 시아레 @안탈론 | 계승자 4레벨 | 사제 | 엘프
    그러고보니깐 지금 무료이전기간이더구만? 섭통할생각인거같은데 한 서버내 인원은 늘리면서 짐제한은 그대로로 할꺼냐? 진짜 니들 어께 위에 달린건 장식이냐?
    2017-02-25 14:49
  • Lonely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첩자 | 워본
    패치고 나발이고 이제는 서버렉이나좀 어떻게 먼저해줬으면 좋겟네요
    뭘하질못하니 원..
    2017-03-04 10:29
  • 챠라 @키프로사 | 계승자 4레벨 | 은둔자 | 드워프
    차라리 1인등 등짐제한해주세요 숙성제한 일반품제한 그럼 못팔고 돌아갈때 짜증이라도 좀 덜할거같아요...
    순환구조 그렇게 하셔야되면 숙성갯수 일반품에 맞춰주세요  숙성을 못팔고잇어요. 갈때마다 눈치보며 한두개씩 팔아보는데 이것도 못할짓이에요 멘탈나갑니다. 무역만 하는거아니지만 꾸준히하는 컨텐츠인데 너무 답답하네요.
    2017-03-05 05:42
  • 과일비타민 @키프로사 | 54레벨 | 보호자 | 드워프
    무역자체는 구 시스템이 더 좋은거지
    무역이란게 말 그대로 자기가 팔고 싶은 곳에 파는게 무역이지
    공산당 마냥 위치 정해주고 여기서 팔아라?

    그리고 현재 교역짐 생성 조건에 숙성짐 조건 갯수가 적게 잡혀 있어서
    교역소 앞에서 팔라 말라 감정 쌈이나 하고
    흑탄 값 똥값이라 교역서 재고 150으로 24시간중 22시간 이상은 막힌상태

    한마디로 직장인은 무역 하지 말라는 소리
    2017-03-05 05:46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이 게임의 처음부터의 문제점과 사람들이 접는 이유, 결국 막피와 pk 때문입니다.  

    게임 잘만들고 컨텐츠가 많으면 뭐 하나요?? 막피와 pk 꼬장 때문에 뭐를 해볼 수가 없는데요. 왜 소수 살인마 강도들의 자유(?)만 보장하고 나머지 다수의 선량한 유저들의 자유는 말살하는건지.
    이게 자유도가 높은 겁니까? 오히려 그 텃세부리고 횡포 부리는 소수로 인해  신규유저고, 라이트 유저, 솔플러들은 다 접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살인마, 강도들에게만 유리한 어처구니 없는 아키 룰 때문이죠.

    현실 반영??? 웃기지 마세요
    현실을 반영하면 살인마, 강도는 사형 (계정 삭제)이나 무기징역 (영구블럭) 당해야 하는데 여긴 거의 아무런 패널티가 없죠

    살인마, 강도가 더 살판나고 그들에게 자유인지 방종을 보장하느라, 나머지 다수는 자유를 억압당하고 노예처럼 희생 당해야 하나요?
    바보같이 희생할 사람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다 접는거예요.
    2017-03-05 21:59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현실에서도 이런 나라가 있음 살인마 강도 빼고는 다 떠나고 싶어 하겠죠.
    그렇게 자기들(막피,약탈꾼들)이 쫓아내고는 약탈하고 꼬장 부릴 대상 없어지면 그 쓰레기들은 재미없네 쟁 활성화가 안되네 헛소리 하겠죠

    해상 무역 안하는 이유는 이윤 낮아서도 아니고,  바로 약탈 당하기 싫어서입니다
    실컷 시간 돈 노력써서 먼 곳까지 가져가면 항구 근처에서 약탈쓰레기들에게 다 뺏기는데, 한번 당하면 게임 접고 싶어져요
    저도 그래서 접었었구요

    대어낚시, 유물인양, 해상무역 다 해보고 싶어도 내가 노력해 만든걸 한순간에 뺏기는 그 더러운 기분 싫어서, 그리고 약탈쓰레기들 배 불려주기 싫어서 안하고 접게 되는겁니다. 저만 그런게 아니라 그럼 사람들 부지기수입니다

    접을 때 왜 접냐 설문이라도 해봤음 알았을텐데
    2017-03-05 22:00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초창기에 그렇게 사람 많다가, 약탈 한두번 당하면 게임 자체가 정 떨어져요
    집에 있을 때조차 맘 놓고 못있고 쫓아다니며 괴롭히는 쓰레기들 하며,  약탈, 길막 등 꼬장, pk 때문에 접은 사람들 엄청나게 많습니다

    마비노기나 메이플은 pk 막피 전혀 없는 게임인데,  여기로 치면 초식러 밖에 없는데 왜 그렇게 오랫동안 유저도 많고 장수했을까요
    골드 가치도 오히려 오랜기간 잘 보전됐습니다

    골드 가치는 기획,운영의 문제이지 초식러의 문제가 아닙니다. 작업장 외엔 오히려 육식들이 더 골드나 템 찍어내는 주범이죠
    2017-03-05 22:06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막피랑 pk 케케묵은 언제적 공성전이 엔드 컨텐츠라는 한심한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요즘 pk 싫어하는 사람이 훨 많아요
    pvp 말고, 템만 좀 맞추면 누구나 참여가능한 레이드나 인던 나오면 초식러들도 다 템 맞춥니다

    작업장 pc방 사장이 초식러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들은 오토, 작업장으로 분류해야죠. 그런 공장들 말고 진짜 초식유저들은 그렇게 질리도록 내륙 무역만 하지도 않을거고, 안전지대 내륙 무역 하다 싫증나서 더 넒은 곳으로 나가보려 하는 시점에 약탈과 pk  때문에 아무 것도 할 수 없으니 그냥 접는 겁니다

    스트레스 받으면서 게임 할 순 없으니까요

    제가 접은지 좀 오래돼서 지금은 뭐가 얼마나 바꼈는지 모르겠지만, 리플이나 다른데서 글 보니 별로 안바뀐거 같네요
    2017-03-05 22:07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약탈꾼살인마들은 선빵 날리는데 거의 선빵이 더 유리하고 등짐 진 사람은 페널티 때문에 빨리 움직일 수도 제대로 싸울 수도 없이 있다 살해당하고 등짐 뺏기고
    왜 자기가 만든 것도 아닌 남의 노력과 돈을 뺏어서 파는 놈들만 이익을 챙기는 구조로 만든건지

    그런 더러운일  한번 당하고 나면 그동안 캐시 결제한거 집에 투자한거 다 신물나고 접고 싶은 생각밖에 안들어요
    미래도 희망도 없단 생각 때문이죠. 노력한다고 되는 사회가 아니라 살인마 약탈꾼만 잘되는 지옥같은 세상이기 때문이죠

    그 약탈꾼놈들도 죽으면 지 템을 떨구던가 돈을 떨구던가 하는 것도 아니고, 이건 정말 초식만 살인마들의 제물로 던져주는 시스템이에요
    그러니 누가 그 노예짓을 하고 싶겠습니까

    더구나 길드없이 혹은 솔플을 즐기는 유저는 컨텐츠가 있어도 막피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렙업 위한 사냥하는데도 와서 죽이고 가니까요
    2017-03-05 22:07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자유도가 높고 현실 반영??? 전혀요
    살인마 약탈꾼만 누리는 자유고, 거대 원정대 몇명들만 누리는 자유겠죠

    그 외 나머지 대다수는 그들에 의해 약탈, pk., 꼬장 통제당하고 '모든 자유를 억압받는 세상'이 바로 아키에이지의 지옥도 입니다
    그러니 자꾸 접고 신규들도 못버티고 나가는 겁니다

    현실에서 남의 물건 뺏으려고 살인하면 사형, 무기징역, 최소 감빵 10년 이상인데,

    현실 반영하려면 약탈꾼 살인마들 계정 블럭하던가 정지 먹여야 현실 반영이죠.
    근데 아키에선 아무런 제재도 안받고 엄청난 이익만 있는 이게 현실반영인가요?????! 완전 헛소리죠

    왜 인성 쓰레기 잠재적 살인마, 강도들 욕구를 위해 다수를 희생시키는 시스템으로 만들었는지
    그러니 그런놈들 빼고는 자꾸 다 접는 것이죠
    그리고 유저 줄어들거나 뺏기기 싫어서 해상으로 안나오니 약탈할 상대 없으니, 그놈들 지들이 공장 차려 골드 찍어내던가 그마저 시들해지면 그 쓰레기들도 접고 이런식
    2017-03-05 22:08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오픈 때 그 많은 유저들이 막피, 약탈, 꼬장과 망조든 운영 때문에 다 떠나고 작업장 공장들과, 거대 원정대 그들만의 리그가 된데에 결정적인건 이런 이유가 컸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역도 골드로 보상하지 않고, 템으로 보상하면 골드 오를 일이 없죠
    무역꾼은 그 템 팔아 골드 (다른 유저에게서) 가져오면 되구요

    그리고 해상무역 보상 좋게 할 이유 전혀 없습니다
    보상이 아무리 좋아진다 해도 일반 유저들 현재같은 시스템에선 해상 무역 역 안합니다. 시간 돈 노력 들여 약탈꾼 좋게 할 일을 누가 하나요
    오토 쓰는 작업장이나 , 힘 있는 거대 원정대나 더 꿀 빨겠죠

    보상을 좋게 하지말고 차라리 바다에도 평화시간을 만드는게 훨 현명한 일입니다.
    그 평화시간에라도 하고 싶은 컨텐츠들 한번 해볼 수 있게요
    2017-03-05 22:09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그리고 안그래도 막피 ,pk 때문에 유저들 떠난건데 그것도 파악 못하고 전쟁서버 만들더니 잘됐나요??? 얼마 못가 망해서 일반섭으로 전환이나 하고 이주 신청하고 ㅉㅉ

    그럴줄 알았습니다

    전쟁서버가 아니라 평화서버를 만들어주세요.

    그럼 돌아올 유저들 많습니다

    다른 게임과 비교하면 안됩니다. 생활 컨텐츠가 많지 않은 게임들에 비해 아키에이지는 막피, 약탈, pk 꼬장만 없으면 할게 정말 많으니까요
    2017-03-05 22:09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육식들이 투덜대는걸 방지하기 위해) 경매장 연동 안되게 하고 평화서버 만들어보세요. 제2의 부흥기 올 수도 있습니다

    막피 안되는 게임들이라고 인플레 높지 않습니다. 오히려 골드가치 오래 유지됩니다
    인플레는 운영의 문제일 뿐입니다

    그리고 초식러는 pk  pvp만 싫어하지, pve는 재밌게만 만들면 좋아합니다
    그러니 인던이랑 레이드 길드 안들어가도 참여할 방법만 만들어주면 초식들도 다 템 맞춥니다. 메이플과 마비노기만 봐도 그렇구요.
    그 외 특정 구역 외엔 pk나 막피가 안되서, 인던 유저들 많은 게임들도 인던 유저들 다 템 맞춥니다
    레이드와 인던 하려구요
    (아키는 특정구역만 안전지대고 전부가 막피지대죠. 특정구역만 된다는건 컨텐츠들이 있는 곳은 다 pk가 안되고 결투장이나 무법지대가은 정말 극히 제한된 구역만 pk되는걸 말함)
    2017-03-05 22:14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평화섭 만들면 성공할거라 확신합니다
    이 게임 그래픽이나 게임성 컨텐츠 자체는 아주 좋기 때문이죠

    초창기부터 운영이 좃망이었고, 살인마 강도에게만 아무 제약도 없이 큰 혜택만 주는 미친 시스템 때문에 게임이 망해가는겁니다

    현실에서도 살인마 강도가 아무 제약도 없이 날뛰고 그런짓해도 이익만 있는 미친 나라라면 다들 떠나고 싶어할거 아닌가요
    그러니 떠나는겁니다 (게임 접는거)

    인벤 등에 상주하는건 거대길드 그들만의 리그 하는 놈들이겠죠
    그런 육식놈들 말만 듣고 패치하니 자꾸 산으로 가고 망조들었던 것이죠
    한줌도 안되는 육식은 목소리만 크고, 다수인 초식은 목소리 내지 않고 그냥 더러워서 접고 마니까요
    2017-03-05 22:34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안그래도 육식 약탈꾼 살인마들 pk에만 유리한 시스템인데, 그것도 부족하다고 전쟁서버까지 만들어주고 쟁에 유리하게 해주니 흥했나요??
    인벤 등에서 입 털면서 전쟁섭 나오면 흥하고 해상무역도 활발할거처럼 뻥치던 놈들 다 어디갔나요
    전쟁서버 만들어주니 쓰레기들끼리 치고 받다 지들도 자기보다 강한놈 만나 당해보니 스트레스 받아 접는거겠죠

    아무데서나 꼬장 부릴 수 있고 막피들에게만 좋은 시스템이 문제인데, 즉 pk가 문제인데 전쟁서버나 처 만드니 쫄딱 망하죠

    이젠 정반대로 '평화서버' 만들어서, 떠나간 초식유저 라이트 솔플 유저 복귀하고 제2의 부흥기 맞아보시길 바랍니다
    2017-03-05 22:40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아키는 초식들이나 인던 유저들이 좋아할 컨텐츠가 정말 많은데, 그걸 소수 횡포 부리는 pk 약탈범들 때문에 대다수는 즐겨보지도 못하고 접어야하는 악순환 고리를 좀 끊어주세요

    그리고 무역은 작업장이나, pc방 공장들을 막기 위해 pc방 혜택 줄여야하며, 교역품 전체가 아니라 한사람당 파는 갯수에 의해, 많이 파는 그 사람 자신에게만 시세가 내려가게 만들어야 합니다
    작업장 같은 한 사람이 수 없이 팔아서 적은수만 간간히 파는 사람들에게도 피해를 주는게 문제니 그 사람에게만 불이익을 주는게 맞는거고, 그래야 수량도 합리적으로 맞춰지고 인플레도 없게되죠
    2017-03-05 22:43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다시 한번 말하지만 처음 아키하면 평화구역까지는 재밌게 게임을 합니다
    그러다 거길 벗어나는 부터 문제가 시작되고, 막피, 약탈같은 pk 횡포 때문에 아무것도 제대로 못해보고 결국 정 떨어져서 접고 마는 것이죠

    이렇게 말하면 쓰레기 막피꾼들은 그럼 평화구역에서만 있으랍니다
    하지만 작업장 아닌 이상 누가 계속 지루하게 한정된 같은 공간에만 갇혀서 맨날 하던 반복적인거만 하겠나요

    더 넒은데로 가서 새로운 것도 보고 새로운 컨텐츠들도 즐기고 싶지만, 뒷치기 pk꾼들이 안전지대 벗어나는 순간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게 자유를 억압합니다

    불안에 떨고 스트레스 받으며 게임하고 싶은 사람 있을까요? 그러니 접는거라구요

    게다가 경매장 연동도 잘못한겁니다. 모든 서버를 연동하니 24시간 죽치고 판대만 보는 장사꾼들에게만 더 좋은 시스템이 됐고, 일반 유저는 물건 팔기도 힘들어지게 만들었었죠 (이건 예전 초창기 1년 정도 얘기한거. 지금은 어떤 시스템인지 모름)
    2017-03-05 23:02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초식유저들도 오토나 작업장 싫어합니다.  

    평화섭을 만들어도, 오토나 다를게 없는 달구지 따라가기는 없애야 맞구요 (이런거 하는 사람들은 거의 치킨런이나 작업장 수준 사람들이고 이런 소수 때문에 다수에 피해를 주는건 약탈범과 다를게 없음),   교역소 근처에선 약탈 못하게 막아야 합니다
    2017-03-06 03:01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그리고 장비 맞추면 안죽는다고요?? 솔플 좋아하고 떼로 움직이는거 싫어하면 템 어느정도 맞춰도, 최소 두명 이상 혹은 패거리로 다니는 약탈 살인마들에게 당할 수 밖에 없죠

    요즘 누가 떼로 게임하고 싶어하나요. 자기 시간 날 때 접속해 하고 싶은거 하는걸 좋아하지

    1. 해상무역 시세 올릴 필요 전혀 없습니다.

    시세 낮아서 안하는게 아니라 약탈레기들 좋게 해주기 싫어 사람들이 안하는거니까요
    올리면 약탈 레기들만 좋겠죠
    그냥 바다도 평화시간 만들고 그 시기만이라도 인양이나 유물이나 해상 무역이나 대어낚시나 좀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등짐 하나 쾌속선에 싣고 가도 죽이고 뺏는 쓰레기들이 있는데 초보나 라이트유저가 남아나겠나요
    2017-03-06 04:03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2. 쟁이나 pk 보상 자꾸 좋게 하지마세요.

    아무리 보상 높여도 인던성향 유저들(초식들)은 pk, pvp 자체가 싫어서 안하는거지 보상이 문제가 아니라구요
    보상이 문제가 아니라, 사람 죽이고 유저들끼리 죽이는데 흥미를 전혀 못느껴서 안하는건데, 대가리가 나쁜지 자꾸 쟁 보상만 좋게 하고

    저렙들 학살해도 명점주고, 남이 노력해 만든거 죽이고 뺏어도 이득밖에 없는(즉 약탈레기들은 위험비용이나 패널티가 전혀 없는) 미친 게임이니 신규유저들이 버틸 수가 있나요

    3. 대신 작업장이나 공장 막기 위해, 한사람이 많이 팔면 그 사람에게만 시세가 내려가게 적용해야합니다
    그리고 닥사든 무역이든 생활컨텐츠든 골드 보상을 없애거나 줄이고 템으로 보상해야 골드 인플레가 없습니다
    템 인플레는 그 가치가 떨어지면 해비유저나 작업장들이 해당 컨텐츠를 안하니까 조절이 자연스레 되구요
    2017-03-06 04:03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그리고 쟁 길드 들어가야만 레이드 할 수 있는 ㅄ같은 시스템 좀 뜯어고쳐 주세요. 레이드는 인던(초식) 유저들도 좋아합니다
    유저끼리 죽이고 쌈박질하는 pk 쟁이 싫은거지 초식들도 pve는 잘만들고 재밌기만 하면 좋아하죠

    마비노기나 메이플 레이드처럼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일정 데미지 이상 주면, 그 사람들에게 무작위로 템이 다 떨어지게 해주세요
    대신 딜 많이 넣은 상위 1~3명 혹은 1~5명까지는 좋은 보상을 주거나 랜덤템을 두개 주고, 그 이하들은 랜덤템(좋은거 or 잡템 복불복으로 나오는) 1개를 주는 그런 방식으로. 실제 마비노기 레이드가 그랬습니다
    2017-03-06 04:04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쓰레기 육식 약탈레기들 하는 짓 = 남이 노력+돈 +시간 들여 만든거 죽여서 날로 뺏음. 다 죽이고 다른 사람들 못하게 텃세 부린 후  지들이 공장 만들어 무역 돌림
    즉 헤비유저가 주로 육식에 인플레 주범

    이런 소수놈들이 다수의 유저를 내쫓고 게임 망하게 하는거임
    2017-03-06 04:04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사람들이 각자 하고 싶을걸 하게 해줘야 게임이 잘 돌아가죠.

    왜 인던성향 유저들(초식)한테 쟁을 강요하나요
    인던성향 유저들은  몬스터 상대나 레이드같은 pve는 재밌으면 좋아해도,  pk는 아무리 보상 좋아도 흥미가 안가고 하기 싫어서 안하는건데

    여기 댓글만 해도 육식레기들 약탈쓰레기들, 유저들 죽이는 살인마짓이 뭐 장한 일이기나 한 양 말하는거 보면 어이가 없어서
    아키에이지에 제일 쓰레기(살인 약탈 막피꾼. 인성이 빻은) 많다고 소문 난거 아시려나 모르겠네
    그런 쓰레기들 양산한게 바로 불합리한 시스템과 운영이고요

    게임은 잘만들어서 하고 싶어도 그런 소수의 힘있는 쓰레기들이 사람들 내몰아서 게임 망해가는 겁니다
    키리오스(전쟁섭)에 몰려있던 쓰레기들을 기존섭으로 풀면 그 쓰레기들 한명당 100명은 접게 만든다고 장담합니다. 전쟁섭 쟁 좋다면서 왜 망해서 다른섭 오려 합니까. 육식약탈레기들이 게임 망치고 망하게 하는건 키리오스만 봐도 답 나옵니다
    하여간에 개쓰레기들
    2017-03-06 04:29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육식 약탈레기들이 게임 망치고 망하게 하는건 키리오스만 봐도 답 나옵니다
    쟁섭 흥했나요??  벌써 망해서 다른 서버나 기웃거리는 형편인데

    모든 섭들에, 왜 사람들이 평화시간에만 많이 나오겠나요. 약탈쓰레기들에 꼬장 당하기 싫어서입니다.
    언제라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하고 싶은거 하고 싶은데 소수 횡포에 눌려 못돌아다니다 그때라도 나오는거란 증거죠

    약탈레기 없는 평화섭엔 사람들 넘칠겁니다
    복귀유저들도 줄을 이을거구요. 초식들이 결제는 더 많이 합니다. 전혀 성능 없는 옷도 이쁘기만 하면 사는게 초식(인던 성향)유저들입니다

    또한 골드로 보상을 주지만 않으면 평화섭이든 뭐든 인플레 우려나 골드 가치 하락 우려도 없으며, pk 전혀 없는 게임들이 오히려 더 오래 잘나갔죠. 메이플 마비노기도 그렇구요
    각종 더 심화된 생활컨텐츠 + 인던+ 레이드가 있는 평화서버를 만들어주세요. 막피 약탈 pk만 안되고
    대전은 결투장이나 해적섬 등에서만 되게 하면 됩니다
    2017-03-06 04:56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그리고요, 대체 언제 초식을 위한 패치를 했단건지.
    설사 했었다해도 초창기 육식이랑 쟁만 좋게 하다 유저들 대거 빠져나간 후에 해봤자 뭐합니까

    아직도 아키하면 사람들 막피 무차별 pk 때문에 아무것도 못하는 게임으로 인식하고 있어요

    인던성향 유저들은 기본적으로 스트레스 안받고 사람들과 안싸우고 유유자적 게임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조금의 pk 위험요소 (몹에 의한건 차라리 괜찮습니다. 근데 이건 사람이 괴롭히는것이기에 더 싫고 정 떨어지는 것이죠)가 있어도 그 컨텐츠는 포기하고 맙니다
    그래서 그동안 뭔 초식 좋게하는 패치를 했었는지 전혀 모르겠지만, 했대도 완전한 평화섭이 아닌 이상 큰 소용이 없단거죠
    2017-03-06 05:04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사람들이 왜 내륙무역만 하겠나요

    해상무역이 보상이 안좋아서가 절대 아닙니다.

    바다 나가기 싫어서도 전혀 아니구요 오히려 너무 나가고 싶었죠. 그런데
    초창기 제가 접을 때도 해상무역, 대어낚시, 유물발굴 등 너무 하고 싶어도 약탈레기들만 좋게 해주기 싫어 아예 해볼 엄두를 못내다가,
    하루는 용기 내어 쾌속정에 등짐 하나 싣고 갔는데도 죽이고 뺏는거 보고 오만정 다 떨어져서 꾸며놓은 집이고 뭐고 다 포기하고 접은겁니다

    심지어 유물까지 대체 왜 등짐인건지. 실컷 고생 다 하고 뺏길까봐 하기 싫은거죠.
    2017-03-06 05:12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컨텐츠가 있어도 통제횡포 (pk. 꼬장) 텃세 부리는 소수의 힘쎈 쓰레기들 때문에 할 수가 없는겁니다.  그런놈들은 또 헤비유저가 많아 24시간 죽치면서 사람들 다 내쫓습니다
    그런놈들 한명당 백명 이상 내쫓고 접게 만든다고 봐도 과언 아닙니다
    게임세상 커봤자 얼마나 크고 뻔한데, 해상무역도 지나다니는 루트 뻔하구요.
    거기 길목이나 컨텐츠 있는 곳은 지키고 있다 죽이는데 누가 바다 나가고 싶겠나요

    초창기 때도 평화 때는 길막하고 사람들 지나다니지도 못하게 꼬장 부리다가 하다 전쟁 되면 약탈하는 쓰레기들이 사람들 다 내쫓은 겁니다.
    그럴 때 당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마음이 졸이고 기분 더럽고 스트레스 받는지 아시나여

    그런 쓰레기들 때문에 바다 나가고 싶어도 못나가고 그나마 달구지 한대 사서 내륙무역이라도 어쩌다 가끔 해볼려고 해도 그딴식이니
    유저들이 대거 접었던 것이죠
    그렇게 유저들 내쫓은 후엔 지들이 공장 차려 무역돌리는게 바로 그런 육식레기들( 악성 헤비유저) 실체죠
    2017-03-06 05:18
  • 외동딸04 @누이 | 1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그리고 지난 글들 보다 엄청 웃긴거 봤는데, 기계혼상자란 형식으로 골드를 xl이 직접 팔았다구요?? - - 그러니 인플레가 유발 될 수 밖에 없죠
    그래놓고 누구탓을 하는지

    그리고 골드 회수를 하려면 생점. 명점이 아니라, 골드로 물품을 구매하게 만들었어야죠.  생점으로 구매하는거 다들 싫다는데도 무조건 생점으로만 모든 초식에 필요한 원재료들을 살 수 있게 만드니, 골드 소비가 없고 생산만 있게 만들어놓으면 인플레가 가속되지 잡히나요?? ㅡㅡ

    그리고 생점도 주려면 반복적이고 지루한 일퀘 따위가 아니라, 생산 활동을 하면 쌓이게 만들어야 맞죠. 농사나 제작 등 등
    명점은 저렙 죽여도 마구 퍼줄만큼 남발하면서 생점만 지루한 일퀘라니 심각한 차별이네요
    명점으로 사게 하는 것도 잘못이고 골드로 사게 하세요. 그래야 인플레가 잡히죠
    2017-03-07 18:45
  • Anie @안탈론 | 2레벨 | 마법의 초심자 | 드워프
    넘사벽 신규 미친 꾸밈옷 나왔네여^^
    여기 그냥 닫으세요^^

    장난도 유분수지...
    아미고로 유저 가지고 노니 재미있음?
    2017-03-16 11:28
  • 세레나 @키리오스 | 계승자 7레벨 | 사제 | 엘프
    XL게임즈는 더이상 유저들 가지고 장난 치지 마세요
    2017-03-16 11:32
  • 유루 @곤 | 계승자 7레벨 | 유령 용사 | 드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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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rkina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마법 근위관 | 엘프
    이제 인원이 조금 늘어나니 배부르죠^^
    그러니
    아키다움 -> 캐쉬다움
    아미고    -> 아이고
    로 본색을 드러내실려구 하시는군요.

    받아들이실지는 모르겠지만 조언 하나 드릴께요.
    아미고 삭제하시고
    간담회 열지마세요.
    그리고 마음대로 하세요^^
    제가 2013년부터 보아왔지만 여기에 글올릴 자격이 있으신분은 한분 뿐입니다.
    뭐 다시 온다고해도 변화된 곳에서 적응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결론은 미래는 없다입니다.
    2017-03-16 16:35
  • 척사광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전사 | 드워프 외동딸04 @누이
    외동딸님 말에 정말공감합니다 ㅎㅎㅎ 여러가지 컨텐츠를 즐길?? 컨텐츠 자체가 없는게 이겜의 특징이죠 맵도 엄청작고 결국엔 장비로가야되는 최종결과가 참 안타깝습니다 장비도 좀 더늘려서 초식이나 혼자많은컨텐츠를 즐길수있게 다른보상들도 더 많이 생기면 pk나 강제약탈등이 많이 없어질텐데 님말대로 진짜 대형원정대나 살인마 들을 배불리게 만드는걸 전제로 게임을 만들다보니 정말 노답게임이 된거같아요
    2017-03-27 14:37
  • 척사광 @키프로사 | 계승자 7레벨 | 전사 | 드워프 외동딸04 @누이
    알고보면 그 대형원정대나 살인마들을 이끄는 몇몇 소수 사람들이 이게임 전체를 통제하고 있따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이게임은 너무 허술합니다 만약 마음만먹고 10명정도 꼬셔서 이겜을 통제하자고하고 각자약 500만원만 현질을해도 충분히 다른유저들 특히 살인마?? pk유저들을 설득해서 이게임을 장악할수있을정도로 게임의 방향성이 너무 허술합니다 저는 키프로사 하고있는데 키프로사 시작할떄도 그런유저들이 판을 쳤죠 뭔말이냐하면 종족이나 세력창에 아키하면서 돈벌분?? 이라는 말을 서슴없이 꺼내면서 약 20명이상 그 뜻이 맞는 유저가 생기면 이미 이겜은 그들만의 리그가 된것이나 다름없는 게임이 되어있떠라구요 ㅎㅎ
    2017-03-27 1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