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고 아키에이지에 미치 Go!
[9월 6일 업데이트] 통합 필드 콘텐츠 자유의지
2018-08-28 14:09 조회 21801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오늘은 통합 필드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간담회를 통해 약간(?)의 내용은 공개되었지만, 아미고에서는 9월 6일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콘텐츠 뿐 아니라 통합 필드 콘텐츠 전반에 대한 내용과 개발 방향도 함께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개발실에서는 통합 필드 콘텐츠를 어떤 형태로 개발했고 앞으로는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지, 그리고 장기적으로 이 시스템을 통해 어떤 콘텐츠를 제공할 지에 대해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9월 6일 업데이트 안내 예정 사항
1. 초승돌 [아미고 보기]
2. 통합 필드 콘텐츠
3. 노동력 공급 개편 [아미고 보기]
4. 영웅 [아미고 보기]
■ 통합 필드와 전장, 그리고 던전
지난 해 봄,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아키에이지에는 서버 구분 없이 통합으로 전장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개발실에서는 꾸준히 해당 시스템을 개량하여 세력을 유지하면서 대규모의 인원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9월 6일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통합 서버 환경을 활용하여 기존 필드에 있던 밀밭을 흔드는 전투를 더욱 흥미로운 형태로 리뉴얼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림1) 통합 서버 환경을 이용해 제작 중인 신규 콘텐츠
앞으로 기존 필드에서는 잘 동작하지 않거나 이용률이 낮은 콘텐츠를 서버 통합 환경을 이용하여 리뉴얼하여 제공하고, 균형이 필요한 신규 전투 콘텐츠, 기존 및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 또한 이러한 방식을 이용하고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생각입니다.
■ 통합 필드 콘텐츠: 밀밭을 흔드는 전투
아키에이지에는 많은 필드 콘텐츠가 있습니다. 필드에서는 물리적인 제약 사항을 최대한 없애고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시도를 했기 때문에 여러 상속자가 매력을 느꼈지만 그에 대한 문제나 부작용도 상당히 많이 지적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개발실에는 아래와 같은 문제점과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1. 콘텐츠에서 자주 패배하는 약소 세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참여율이 감소함
2. 많은 상속자가 몰리는 서버에서 렉 현상이 심해짐
3. 상속자가 많지 않은 서버에서는 콘텐츠가 활성화되지 않음
특히 1번의 경우 지속되는 패배를 겪는 세력의 이탈은 해당 세력 뿐 아니라 우세 세력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콘텐츠를 즐기기 힘들 뿐 아니라, 즐긴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재미없는 행위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2) 전투 정보창(상)과 전투 결과창(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밀밭을 흔드는 전투를 통합 필드 콘텐츠로 변경하면서 리뉴얼 과정을 거쳤습니다. 리뉴얼된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3) 각 세력 본진의 시작 전 모습
또한 무법자와 국가 세력은 비율과 관계없이 최대 30명까지 참전할 수 있으며, 일반 세력과 다르게 난이도가 높은 승리 목표가 부여됩니다. 누이아와 하리하라 연합은 서로의 성물을 파괴하면 즉시 승리하지만 무법자와 국가 세력은 두 성물이 파괴되지 않도록 훼방하면서 적대 세력을 더 많이 처치해야 합니다. 대신 무법자와 국가 세력은 적대 세력 처치 시 1.5배만큼 더 많은 명예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다양한 필드 콘텐츠가 있음에도 세력 편차 때문에 경험하지 못 하는 상속자가 많다면 분명 게임에 유익하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상속자가 세력 균형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세력 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약소한 세력의 구성원도 최소한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경험할 수 있게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이번 밀밭을 흔드는 전투는 통합 필드 콘텐츠의 시작입니다. 물론, 통합 서버 환경이 아닌 광활한 필드에서 경쟁을 통해 보상을 획득하는 콘텐츠도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통합 필드를 통해 상속자가 기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콘텐츠 또한 지속적으로 보강해나가는 것이 앞으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9월 업데이트 중 마지막 아미고인 영웅에 대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많은 상속자가 궁금해한 국제 히르노르 예술대전의 결과도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또한, 지난 노동력 충전 아미고를 통해 다양한 상속자의 의견을 전달 받았습니다. 주신 의견을 참고하여 업데이트까지 개발실에서는 최선의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최대한 많은 상속자가 안전하면서 유익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9월 6일 업데이트 안내 예정 사항
1. 초승돌 [아미고 보기]
2. 통합 필드 콘텐츠
3. 노동력 공급 개편 [아미고 보기]
4. 영웅 [아미고 보기]
■ 통합 필드와 전장, 그리고 던전
지난 해 봄, 여름 업데이트를 통해 아키에이지에는 서버 구분 없이 통합으로 전장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개발실에서는 꾸준히 해당 시스템을 개량하여 세력을 유지하면서 대규모의 인원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9월 6일 업데이트에서는 이러한 통합 서버 환경을 활용하여 기존 필드에 있던 밀밭을 흔드는 전투를 더욱 흥미로운 형태로 리뉴얼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림1) 통합 서버 환경을 이용해 제작 중인 신규 콘텐츠
앞으로 기존 필드에서는 잘 동작하지 않거나 이용률이 낮은 콘텐츠를 서버 통합 환경을 이용하여 리뉴얼하여 제공하고, 균형이 필요한 신규 전투 콘텐츠, 기존 및 새로운 인스턴스 던전 또한 이러한 방식을 이용하고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생각입니다.
■ 통합 필드 콘텐츠: 밀밭을 흔드는 전투
아키에이지에는 많은 필드 콘텐츠가 있습니다. 필드에서는 물리적인 제약 사항을 최대한 없애고 높은 자유도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시도를 했기 때문에 여러 상속자가 매력을 느꼈지만 그에 대한 문제나 부작용도 상당히 많이 지적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개발실에는 아래와 같은 문제점과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1. 콘텐츠에서 자주 패배하는 약소 세력은 시간이 지날수록 참여율이 감소함
2. 많은 상속자가 몰리는 서버에서 렉 현상이 심해짐
3. 상속자가 많지 않은 서버에서는 콘텐츠가 활성화되지 않음
특히 1번의 경우 지속되는 패배를 겪는 세력의 이탈은 해당 세력 뿐 아니라 우세 세력에게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콘텐츠를 즐기기 힘들 뿐 아니라, 즐긴다고 할 수 없을 정도로 재미없는 행위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2) 전투 정보창(상)과 전투 결과창(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밀밭을 흔드는 전투를 통합 필드 콘텐츠로 변경하면서 리뉴얼 과정을 거쳤습니다. 리뉴얼된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서버의 세력 별 통합 매칭 (성장 지원 서버 제외)
- 최대 100:100, 최소 30:30 이상의 비율 유지 매칭
- 무법자, 국가 세력도 참전 가능
- 대기 인원 수에 따라 다수의 전투가 발생 가능
(그림3) 각 세력 본진의 시작 전 모습
또한 무법자와 국가 세력은 비율과 관계없이 최대 30명까지 참전할 수 있으며, 일반 세력과 다르게 난이도가 높은 승리 목표가 부여됩니다. 누이아와 하리하라 연합은 서로의 성물을 파괴하면 즉시 승리하지만 무법자와 국가 세력은 두 성물이 파괴되지 않도록 훼방하면서 적대 세력을 더 많이 처치해야 합니다. 대신 무법자와 국가 세력은 적대 세력 처치 시 1.5배만큼 더 많은 명예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다양한 필드 콘텐츠가 있음에도 세력 편차 때문에 경험하지 못 하는 상속자가 많다면 분명 게임에 유익하지 않은 영향을 줄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상속자가 세력 균형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보내주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세력 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지만 약소한 세력의 구성원도 최소한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경험할 수 있게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이번 밀밭을 흔드는 전투는 통합 필드 콘텐츠의 시작입니다. 물론, 통합 서버 환경이 아닌 광활한 필드에서 경쟁을 통해 보상을 획득하는 콘텐츠도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통합 필드를 통해 상속자가 기본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콘텐츠 또한 지속적으로 보강해나가는 것이 앞으로 중요한 과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9월 업데이트 중 마지막 아미고인 영웅에 대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많은 상속자가 궁금해한 국제 히르노르 예술대전의 결과도 공개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또한, 지난 노동력 충전 아미고를 통해 다양한 상속자의 의견을 전달 받았습니다. 주신 의견을 참고하여 업데이트까지 개발실에서는 최선의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에도 최대한 많은 상속자가 안전하면서 유익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늘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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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워
@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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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춤꾼
페레
갓겜2018-08-28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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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둥이
@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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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춤꾼
드워프
포둥이는 사랑이야 ^^72018-08-28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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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돈이
@하제
계승자 34레벨
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기대됨2018-08-28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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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구모구
@오키드나
계승자 34레벨
악사
워본
2빠2018-08-28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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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렘
@오키드나
1레벨
야성의 초심자
드워프
52018-08-28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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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똥
@오키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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첩자
페레
6등2018-08-28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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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종석
@오키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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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춤꾼
누이안
7빠2018-08-28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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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삼이
@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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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낄2018-08-28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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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형
@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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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의 현
워본
모모는 사랑이야 ㅎ2018-08-28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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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삵
@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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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설레여라얍2018-08-28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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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삵
@하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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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이걸 하면 당연히 인게임 보이스챗 업데이트도 해주시는거겠죠 ??2018-08-28 15:38
이걸 하면 당연히 인게임 보이스챗 업데이트도 해주시는거겠죠 ??
이걸 하면 당연히 인게임 보이스챗 업데이트도 해주시는거겠죠 ??
이걸 하면 당연히 인게임 보이스챗 업데이트도 해주시는거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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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하면 당연히 인게임 보이스챗 업데이트도 해주시는거겠죠 ??
이걸 하면 당연히 인게임 보이스챗 업데이트도 해주시는거겠죠 ?? -
바로카스06
@누이
2레벨
죽음의 초심자
하리하란
장점 차이는 어떻게 하는거지2018-08-28 1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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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키랑
@오키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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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춤꾼
드워프
오키드나 서버는 3티어 초승돌, 비탈 풀어주고 통합시켜주는거죠? 들어가면 오키드나라고 꼽먹는거 아니죠?2018-08-28 15:56
오키드나 서버는 3티어 초승돌, 비탈 풀어주고 통합시켜주는거죠? 들어가면 오키드나라고 꼽먹는거 아니죠?
오키드나 서버는 3티어 초승돌, 비탈 풀어주고 통합시켜주는거죠? 들어가면 오키드나라고 꼽먹는거 아니죠?
오키드나 서버는 3티어 초승돌, 비탈 풀어주고 통합시켜주는거죠? 들어가면 오키드나라고 꼽먹는거 아니죠? -
타마마
@하제
계승자 34레벨
자객
누이안
???????????????????????????????????????????????????2018-08-28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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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야타
@오키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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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병
드워프
오키섭은 뒈지란 소리네ㅋㅋㅋ2018-08-28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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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ture31
@하제
5레벨
격투의 초심자
하리하란
상대편에 부케들 밀어 넣기 어떻게 막을 생각인가요? 30대30 100대100 이렇게 인원 정하는 건 아주 좋은 생각인데요. 상대편에2018-08-28 17:15
부케를 밀어 넣으면 어떻게 할건데요? -
곰삵
@하제
계승자 34레벨
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잠수충+부캐충+분탕충+밀리면 나감+애초에 매칭이 안잡힘+인원통제가 어려움2018-08-28 18:09
이 애로사항은 해결할 준비가 되었겠죠? -
곰삵
@하제
계승자 34레벨
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이것도 투표처럼 통솔력 200제한 두고 합시다. 솔직히 아무나 들어오는건 막아야함2018-08-28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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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다미안
계승자 34레벨
그림자 춤꾼
드워프
제각각 딴데서모인사람들이 말을잘들을까여..2018-08-28 18:17
서버대항을하든지 원대단위의 거점전이필요한듯요 -
알파
@하제
계승자 34레벨
그림자 춤꾼
워본
이런 컨텐츠가 여과없이 그대로 나오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가 없음2018-08-28 19:46
여러 변수 생각해서 대응할만한 시스템구축 완벽하게 하고 내놓으셈
물론 지금껏 아키에이지를 보면 그대로 낼거같음 ㅋㅋ -
제로스
@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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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율사
누이안
장비점수 + 통솔력으로 매칭 기준 반영해서 잠수, 꼬장용 부캐 걸러내야할듯2018-08-2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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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새
@누이
39레벨
흑마법사
하리하란
이런말 하기 그렇지만,2018-08-28 20:25
이럴바에 차라리 와우를하지... 아키의 가장 장점인 자유도를 버리다니 ㅠ.ㅠ
기존시스템에 NPC나 용병, 버프등을 통해 발란스를 유지한다거나
인던형태의 전장이 아닌 와우처럼 통합필드 (이건 기술적으로 힘드신가??) 로 간다거나
이런식의 보완이 우선이어야 되는거 아닐려나??
엑셀에서도 많은 고민끝에 업데이트 할테니, 일단 기대해봅니다. -
블랑
@다미안
계승자 12레벨
정령술사
페레
최대 20명이 들어가는 트레파세스도 제대로 유지가 안되는데 최소 60명이요?2018-08-28 20:51
그리고 트레파세스 때에도 매번 튕겨대서 매치가 제대로 성사가 안됬던걸로 기억합니다.
제대로 숙고하신 컨텐츠가 맞나요? -
김모오
@하제
계승자 13레벨
조율사
워본
이렇게 해도 난리 , 저렇게 해도 난리 , 이러저러해도 안됀다면 서버종료가 답이다아2018-08-28 2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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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제리
@누이
54레벨
첩자
하리하란
운영진들은 아직도 뭐가 문제인지 파악을 못하고 있다...저렇게 인원을 정해서 한다면 모든면에서 해적과 국가가 우세해진다 왜 아직도 문제가 뭔지 모르는걸까? 이렇게 되면 오키드나처럼 서대+해적연합서버가 아닌 이상 서대와 동대가 힘을 합쳐 해적을 상대하는 진풍경이 펼쳐질건 안봐도 비디오고 오키드나는 그냥 뭐...어차피 망한서버이니 기대도 안했지만.....서대는 성물 지키고 해적은 동대 학살하다가 해먹을만큼 해먹고 서대가 성물 먹으며 끝나겠지 이 겜의 망길로 인도하는건 해적과 국가라는걸 운영진들이 제발 좀 알았으면 좋겠다 이렇게 얘기해줘도 모르쇠하겠지만2018-08-28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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굶주린쿠아곰
@성장지원
55레벨
수도승
워본
오키드나를 다른서버랑 바로 합쳐버리는건 문제가 좀 클거 같은데요...2018-08-28 21:15
서버별 진도에 따른 보정같은게 별도로 존재하나요? -
야타타
@누이
3레벨
격투의 초심자
드워프
재경이형 멋지게 등장하더니 똥만 오질라게 싸주시네요.. 감사합니다 열심히 받아먹을게요2018-08-28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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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곤
@하제
52레벨
전술가
누이안
렉 오지겠네 ? ㅋㅋㅋ2018-08-28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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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강
@하제
계승자 34레벨
첩자
누이안
차라리 서버에 세력끼리 대항전을 하는게 낫지 않을까요;2018-08-29 02:32
하제섭 서대 vs 누이섭 무법자
다미안섭 동대 vs 하제섭 동대
뭐 이런식으로..
같은 서버내의 같은 세력끼리 해야지 조금더 결속력잇고 더 유연하게 진행되지 않을까요
각 서버마다 다들 사실상 각 세력을 위한 디스코드를 공대장 하시는분들이 따로 운영하고잇고
5분전만해도 내가 약탈하고 꼬장부렷던 사람이 내 공대장이면 누가 하더라도 거부감이 들듯함니다..
인원수는 분쟁시간 10분동안 입장을 받고
세력이 열세인쪽(수가 적은쪽)을 기준으로 리미트를 정해놓고
예를 들어서, 동대륙 인원이 분쟁 기간동안 56명만 들어오고 더는 들어오지 않는다
싶으면 서대쪽에도 56명으로 인원 제한을 거는식으로..
사실 그냥 각 서버마다 인원 제한을 두는게 가장 간단한 방법이 아닐까 싶은데
왜 굳이 통합 서버로 운영하시는건지..?
누이 하제섭 다미안 오키드나 섭 다 황평할 인원은 나와요
그 수에는 각 서버마다 차이가 어느정도 잇겟지만 -
Future31
@하제
5레벨
격투의 초심자
하리하란
아무리 생각을 해도 이건 아닌데 재경씨 제발 헛간데 시간과 돈 인원 낭비말고 있는거나 제대로 합시다.2018-08-29 03:21
그리고 아무리 말을 해도 들어 쳐먹지 않는게 있는데 국가 시스탬 그거 버려 과감히 정말 국가 땜에 아키 망한거야 재경아.
황평을 예를 들어 서대와 동대가 싸울려고 하는데 국가 놈들이 뒷치기 해서 따먹고 옆치기로 또 따먹고 이게 재미있냐 재경아. -
휘파람
@누이
계승자 8레벨
무용수
하리하란
이번에 통합필드전장 시스템이 잘 작동한다면 새로운 전장이 나오면 좋을거같네요2018-08-29 04:20
황평은 너무 단순합니다. 와우같은 전장을 참고해서 새로 만든다면 더 멋진 전장이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
휘파람
@누이
계승자 8레벨
무용수
하리하란
그리고 10인전장이나 향뜰전장은 거의 죽었는데 이것도 활성화해야될듯2018-08-29 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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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핑
@하제
37레벨
검의 춤꾼
누이안
걍 할거없으면 신규지역이나 오픈해라..원대륙 말고..동.서대륙으로2018-08-29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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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카스06
@누이
2레벨
죽음의 초심자
하리하란
아키에이지 3,6,9 패키지 좀 개선 해주세요 아직도 100짜리노동력을 줍니까2018-08-30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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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석몽
@하제
계승자 13레벨
비전술사
페레
이건 누가 카리스마를 뽑내며 단결시키느냐에 달렸네. 누가 더 분열되느냐에 따라 승패가 결정될듯.2018-08-30 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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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정
@누이
계승자 34레벨
전사
누이안
어리석은 생각을 실천에 옮겼네 ... 이슬쟁이 왜 망했는지 아직도 파악 못하는 수박 겉핥기 식의 패치가 될듯 하구만 ㅡㅡ2018-08-30 10:14
동 , 서대 대립으로 시설물 파괴 . 해적은 3자의 입장에서 성물이 파괴되지 않도록 보호 하면서 상대적의 킬수에 따라 명점이나 보상을 줄거라고 ?... 해적 세력이 우세 세력과 연합해서 안치고 성물만 지킨다면 ? 열세 세력은 걍 뒤지기만 하고 해적 세력은 킬수 먹을 만큼 먹어주고 빠지면 결국 우세세력에 막판 성물을 내주는 형식으로 간다면 ? 누이좋고 매부 좋고 ? ㅡㅡ 생각좀 하고 만들어라 이것들아 ... 지금까지 황평쟁도 그렇게 해왔으면서 또 모자란 짓거리를 하고있네 그려 ,, -
스피어
@누이
계승자 34레벨
첩자
엘프
상대팀 부케 밀어넣기 꼬장, 다른세력끼리의 동맹전략 , 승리시의 보상수준을 어떻게 관리 할껀지가 중요하겠내요.2018-08-30 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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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블리
@하제
계승자 34레벨
비전 무사
누이안
역시나..2018-08-30 15:03
공홈 글에 달려있는
비판성 댓글 쓴사람 프로필을 보면
레벨도 낮고
장비도 없고
게임도 안하는 사람들이
징징되고 불만만 가득한게
시간이 남아 돌아
할짓이 없어서 댓글을 다는거 같아..
ㅉㅉㅉ... -
쥬바리
@누이
계승자 34레벨
그림자 춤꾼
엘프
아키도 그래픽 리마스터 가능합니까2018-08-30 1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