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30일] 신규 능력 암투 업데이트 (수정) | 자유의지

2019-05-14 16:00 | 조회 23588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이번 6월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은 지난주 랜선 아미고를 통해 먼저 안내드렸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랜선 아미고를 통해 전달해주신 의견에 대한 피드백과 함께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정된 내용을 전달하려고 합니다. 또한, 이번 6월 업데이트는 첫 번째 목요일이 공휴일인 관계로 1주 빠르게 5월 30일에 업데이트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암투 / 전투 밸런스 조정 세부 사항 보기


■ 신규 능력: 암투


(그림) 암투 능력의 기술 배치

1. 카론 벤디게이트

암투는 원대륙에서 가장 위대했던 검투사이자 잔혹했던 암살자 카론 벤디게이트를 상징하는 능력입니다. 그의 검술은 원대륙 시절 최고의 경지로 평가되고 있으며, 델피나드의 대장군 니케포루스를 상대로도 승리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진 에버나이트에게 검술을 가르친 사부로도 알려진 그는 전설적인 악행을 저지른 암살자로도 유명합니다. 그의 상징과도 같았던 빠른 검은 무려 천 명이나 암살하였으며, 쫓을 순 있으나 절대 잡을 수 없는 그림자와 같다고 하여 그림자 매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의 별명에서 알 수 있듯, 최초의 그림자 매이자 그림자 매의 쌍검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날 그의 행적은 갑자기 사라졌는데, 델피나드의 뒷골목에서는 그를 신처럼 숭배하고 따르는 사람들이 생겨나 그 명성이 현재까지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2. 피드백 반영 사항

암투 능력의 경우 영상과 자료로 최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상속자 여러분께서 직접 플레이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접수된 의견과 개발실의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조정하려고 합니다.
  • 전율하는 매의 공격 속도 증가 100 → 350
  • 쌍수 → 왼손 무기 치명타 피해량 50% 증가
우선, 전율하는 매의 페널티에 비해 공격 속도 효과가 너무 약하다는 의견이 많았기에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쌍수로 공격 시 치명타 피해량 50%가 증가하는 공격 기술의 경우 그 효과가 과도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아 상세히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암투 능력은 기본 피해량이 격투 능력보다 약 30% 가량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암투의 일부 공격 기술은 근접 공격력에 의한 기본 피해를 먼저 입힌 뒤, 왼손 무기를 활용하여 추가 피해를 입히게 됩니다. 이 추가 피해는 왼손 무기의 공격력으로 계산되는 방식 입니다. 그리고 치명타 피해량 증가 역시 이 왼손 무기에 의한 타격에만 적용되는 것이므로 전체 피해량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즉, 오른손/왼손에 동일한 무기를 착용하고 있다고 가정하면 기본 피해량 입힌 뒤 동일한 수준의 피해를 한 번 더 입히게 되며, 추가 피해에 한해 치명타 피해량이 50% 증가하게 됩니다.

3. 암투 기술 세부 내용


(그림) 암투 능력 사용 기술 툴팁 1


(그림) 암투 능력 사용 기술 툴팁 2


(그림) 암투 능력 사용 기술 툴팁 3


(그림) 암투 능력 유지 기술 툴팁 1


(그림) 암투 능력 유지 기술 툴팁 2


4. 주요 직업 이름

많은 상속자께서 암투를 조합한 직업의 이름을 궁금해하셨습니다. 암투의 대표 직업명은 '살수'로 보조 능력과 조합할 경우에는 XX 살수와 같은 직업명이 완성됩니다. (예 - 암투 죽음 사명: 그림자 살수)

다른 주 능력 하나와 조합하여 완성되는 경우는 대표 직업명이 조합되는 능력의 특징에 맞춰 달라지며, 마지막으로 조합되는 보조 능력에 의해 수식어가 결정됩니다. (예 - 암투+격투: 사신, 암투 격투 죽음: 악몽 사신 / 암투+증오: 칼날, 암투 증오 죽음: 악몽 칼날)

직업 이름에 대한 참고가 되셨기를 바라며, 사용할 능력 조합에 맞춰 어떤 직업 이름일지 유추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밸런스 조정



1. 피드백 반영 사항   ☞ 랜선 아미고 댓글 의견 보기

랜선 아미고 진행 간에 여러 의견을 많이 전달해주셨고, 댓글로 남겨주신 의견도 모두 확인했습니다. 상속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제안해주신 내용 중 이번 업데이트 반영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의 발톱: 후방 이동 거리 4 → 5m
  • 모두 치유: 유효 거리 15 → 18m / 단, 죽은 자의 주문 연쇄 시 15m 유지
  • 악마의 부름: 시전 시간 1.5 → 3초 / 시전 중 지정 위치의 피격 대상자에게 경고 이펙트 추가
  • 복수의 갑옷: 위협 수치 증가 효과 추가
  • 마법 능력 시전 기술의 유효 거리 3m 증가
  • 양손무기 초승돌(갈색): 한손무기 기준 1.25 → 1.5배
양손무기 초승돌의 경우 장비 점수는 현재의 30%가량 상승될 예정이며, 증가하는 장비 점수만큼 장착 비용이 증가할 예정입니다. 최초에는 2배 수준에서 검토를 했습니다만, 너무 급격하게 상향되는 경향이 있어 1차 조정 후 추이를 조금 더 지켜본 뒤 추가 상향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 추가 문의/답변에 대한 내용

아래는 랜선 아미고에서 답변이 부족했거나 추가로 접수된 문의 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 마법진: 20초동안 1회에 한하여 회귀 가능 / 최대 100m 내에서만 회귀 가능 / 장애물을 건너뛸 수 없음
  • 명상: 활력 회복량이 1초에 2 → 3%로 변경,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 치유의 외침: 생명력 회복 효과는 유지되며 추가로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가 발생 (초승돌은 변경 사항 없음)
  • 활력 보호: 20m 내 아군(공격대)에게 사용 가능 / 이동 경로 내 최대 10명에게 활력 보호막

3. 검토 중인 사항

상속자 여러분의 많은 피드백이 있었으나 당장 업데이트하기 어렵거나 검토에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내용입니다.
  • 방어구 재질 별 밸런스 조정
  • 방패 효율 조정
  • 힐러 직업군의 생존력 상향
  • 회복의 씨앗 시전 시간
지속해서 피드백이 왔던 내용 중 가장 많은 의견이 있었던 것이 판금 방어구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하지만 6월 업데이트에는 광역 감쇄 조정, 마법 피해량 조정처럼 판금 방어구의 효율을 상대적으로 감소시키는 요소들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하향을 같이 진행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판단되어, 업데이트 이후 추이를 조금 더 지켜본 후 7월 업데이트에 각 방어구 재질별 밸런스를 최종적으로 확정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방패 효율이 과도하다는 의견 역시 판금 방어구 못지않게 많은 상속자께서 전달해주셨습니다. 현재 검토 중인 방향은 착용 효과로 제공하고 있는 추가 방어도/저항도를 제거하거나 조정하는 형태이며, 정확한 수치는 재질 밸런스와 마찬가지로 7월 업데이트에 함께 확정하려고 합니다.

힐러 직업군의 치유량 하향에는 많은 분께서 공감하셨지만, 사거리 감소로 인한 생존력 약화나 생존에 필요한 유틸 기술의 부재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가능한 범위 내에서 사거리 소폭 상향과 리뉴얼된 활력 보호막을 이용하여 도주하거나 자신에게 보호막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을 어느 정도 개선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다만, 이 업데이트 이후로도 충분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 추가적인 조치를 검토하겠습니다.

또한, 회복의 씨앗 기술의 시전 시간이나 모션 길이 축소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만, 이는 차후 계승자 기술로 제공하려고 검토 중입니다. 계획이 확정되면 아미고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4. 기타 건의 사항에 대한 피드백

일부 장비 아이템에 관한 피드백 중 2가지 아이템에 대한 개선 사항을 이번 업데이트에 적용하려고 합니다.

※ 아미고 공개 이후 상속자 여러분의 주요 의견 중 아래 두 가지 내용을 반영하여 조정했습니다. (추가 5/15)
  • 패기: 재사용 시간 30분 → 6분
  • 서고 방패(1/2단계): 유효 거리 12m / 12m → 15m / 20m, 범위 15m / 20m → 10m / 13m
  • 용 무기: 발동 효과 → 발동 시 아이템 사용 기술로 변경
먼저 의지, 철벽에 해제기가 통합되면 두 능력이 강요되는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해주신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 대안으로 공용 기술 중 패기 기술의 재사용 시간을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또한, 서고 방패의 경우 범위를 줄이는 대신 유효 거리를 상향합니다. 이 두 가지 내용은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용 무기의 경우 발동 효과가 원하지 않을 때 발동되는 것에 부정적 피드백이 강하여 효과가 발동된 후 아이템을 직접 사용하면 발동되도록 변경하려고 합니다. 다만, 이 개선은 7월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 세력 불균형 개선

세력 불균형 개선을 위해 아래 3가지의 장치들이 개발 중에 있습니다. 가장 먼저 세력 협정이 업데이트되며, 나머지 콘텐츠는 7~9월 업데이트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1. 세력 협정


(그림) 협정 체결

영상과 랜선 아미고에서도 간략히 안내드린 것처럼 이번 업데이트에는 세력 간 평화 협정이 가능해집니다. 세력 협정은 강세를 띄는 세력이 있다면 약세인 두 세력만 협정이 가능하며, 영웅 간의 협의에 의해서만 체결됩니다. 즉, 서버의 상황에 따라 협정이 가능한 세력은 다를 수 있고 강/약세가 뚜렷하지 않다면 세력 협정은 불가능합니다.


(그림) 세력 협정 신청 UI

그리고 약세인 두 세력의 영웅이 협의하여 평화 협정을 체결하면 60분 간 중립 상태로 변경됩니다. 중립 상태는 우호 상태와 다르게 서로에게 공격만 불가능한 상태를 말하며, 파티/공격대나 개인 거래와 같은 우호 활동은 불가능합니다.

서버 별로 협정이 가능한 세력 관계는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세력 활동 점수

세력 활동 점수는 서버 내 각 세력의 콘텐츠 활동에 따라 누적되는 점수를 말합니다. 레이드를 성공 여부, 세력전의 결과, 콘텐츠에 참여한 세력원의 장비 점수 등 여러 가지 지표를 통해 산출됩니다. 이러한 점수를 세력 불균형 정도를 측정하고 특별하게 강한 세력과 약한 세력을 판별하게 됩니다. 

이는 세력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망명(세력 이전), 세력 협정 등의 다양한 세력 단위 콘텐츠에 보조 장치로 이용될 예정이며, 7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구현 중이나 개발 일정에 따라 연기될 수 있습니다.


3. 망명과 귀환

캐릭터의 소속 세력을 이전할 수 있는 망명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무법자로 가는 것 외에도 망명을 통해 모든 세력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만, 강세 세력으로의 진입은 제한되며 약세 세력으로만 망명이 가능합니다. 

또한, 귀환은 약세 세력의 국왕이 다른 세력으로 망명 간 상속자에게 귀환을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뛰어난 활약을 한 상속자에게는 구미가 당길 보상도 함께 제안하며 귀환을 요청하게 되므로 세력 불균형을 완화하는 장치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망명과 귀환 역시 7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구현 중이나 개발 일정에 따라 연기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무리하며,

세력 균형에 필요한 장치들은 먼저 활동 점수가 업데이트되고 이에 따른 결과로 협정과 망명 등이 결정되어야 자연스러운 흐름입니다만, 일부 서버는 활동 점수 같은 시스템으로 측정하지 않더라도 불균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협정 시스템을 먼저 구현한 뒤 불균형이 심한 서버만 약세 세력 간에 협정이 가능하도록 임의로 열어둘 예정입니다. 이후 활동 점수가 업데이트되면, 시스템의 판단에 따라 협정이 가능한 세력은 서버의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되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암투 업데이트가 지나면, 7월에는 더욱 풍성한 콘텐츠가 준비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세력 균형 장치뿐 아니라 공성전이 돌아올 예정이며, 영지의 다양한 확장 콘텐츠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으니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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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우기 @다미안 | 55레벨 | 신비 유랑가 | 페레
    방패 효율이 뭐가좋아 ㅡㅡ
    2019-05-15 03:58
  • 권지용사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상대적으로 근,활딜이 많아 천옷의 플레이가 너무 힘듭니다 징짜루...
    2019-05-15 08:06
  • 망겜36 @다미안 | 32레벨 | 흑마술사 | 드워프
    서고방패 효율 너무 오버밸런스 맞았고. 패기쿨줄이는거 좋고. 세력불균형 좋고 갓패치 ㅇㅈㅇㅈ
    2019-05-15 10:44
  • 망겜36 @다미안 | 32레벨 | 흑마술사 | 드워프
    서고방패 효율 너무 오버밸런스 맞았고. 패기쿨줄이는거 좋고. 세력불균형 좋고 갓패치 ㅇㅈㅇㅈ
    2019-05-15 10:44
  • 라이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종족 변경좀
    2019-05-15 11:26
  • 윤발 @누이 | 계승자 40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에휴 암투...참 할말이없다.

    지쳤다

    좀 쉴랜다.
    2019-05-15 12:23
  • 블랑 @다미안 | 계승자 30레벨 | 정령술사 | 페레
    아이고.. 결국 12신과 영웅 체제는 파괴되고, 격투의 상징에게 격투를 가르치고 진실이 알려지지도 못한 채 햇빛 받아 죽은 퇴물이 신규 능력의 상징이 되어 버렸어 ㅠㅠ
    이게 다 자기 지인으로 상징을 채우려는 사악한 파괴신 키리오스 때문이야
    이제 좀있으면 마법 신규능력 '흉계'같은 식으로 안탈론이 상징인 능력도 나오겠지 어허헣
    2019-05-15 12:37
  • 블랑 @다미안 | 계승자 30레벨 | 정령술사 | 페레
    망명은 또 뭔가요? 지금 동서대 대립 세계관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아세요? 서로 자기가 짱이고 나머지는 짐승 내지는 노예 취급하는 더러운 인종차별이 팽배한 세계관이잖아요. 그게 얼마나 더럽건 일단 작품의 스토리인데
    생각해보자구요. 털속에 병균이나 품고 다닌다고 동맹종족마저 테미캣이라고 외면당하고, 초원을 달리지 않는다고 딴놈들 찐따취급하면서 정작 지들 중에 늙은이 나오면 산으로 쫓아내는 고려장의 페레가 서대로 망명을 신청한다고 칩시다. 이걸 원래부터 퇴폐적인 엘프랑, 고작 철 좀 더 캐겠다고 아스트라 쫓아내고 날개 안쓴다고 뜯어간 드워프랑, 지들만이 숭고한 누이의 자식이라고 생각하는 누이안들이 받아준다구요? 백성으로? 소지품 다 빼앗고, 노예로 팔아먹지 않을까요?
    2019-05-15 12:50
  • 블랑 @다미안 | 계승자 30레벨 | 정령술사 | 페레
    아, 맞다. 님들 자동차 팔았죠? 더이상 말 안할게요..
    2019-05-15 12:51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패기 6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죽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5-15 13:39
  • 잔나 @다미안 | 계승자 27레벨 | 생명의 춤꾼 | 페레
    아니 초식은 대체 언제패치하냐고
    언급이라도하라고 그렇게어렵냐그게
    2019-05-15 13:39
  • 크링 @하제 | 38레벨 | 검의 춤꾼 | 드워프
    원정대 최대인원 100명으로 복귀는 언제쯤 될까요???
    2019-05-15 13:40
  • 피르민우 @하제 | 3레벨 | 야성의 초심자 | 워본
    이제 패기에이지가 되는거군요 ㄷㄷ
    2019-05-15 13:42
  • 소소 @에안나 | 계승자 33레벨 | 숲의 방랑자 | 드워프
    패기쿨 더 짧게 부탁합니다
    예전 잘나가는 게임 아이온도 해제기가 1분이고
    Wow에 급장도 쿨이 2분 이였지만
    싸움은 더 잼있고 그 쿨은 뺀다는 마음가짐으로 연계기도 썼으면 더욱 재미있는 pvp가 되었었는데 그에비해 패기쿨 6분은 좀 아닌거 같습니다 최소 2분으로는 내려 주셔야 더욱 사용처가 많아질거 같습니다
    2019-05-15 16:28
  • 시베리아고양이 @하제 | 계승자 35레벨 | 장막의 지배자 | 페레
    세력 활동 점수
    세력전 결과? 이거 다른 섭 사람들과 합처서 싸우는 건데 서버 세력비에 왜 영향을 주죠?
    콘텐츠에 참여한 세력원의 장비 점수? 커트라인 맞춰 오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부캐로 상대 세력 가서 주작 할 수 있지 않음?
    레이드를 성공 여부? 이거 돌대나 지역 공적 같은 조금 쏀 보스랑 검은 용 / 크라켄 / 삼족오 / 레비아탄 같은 진짜 레이드 보스랑 같은 취급 하지 마셈. 비슷한 취급 하면 금레공 조금이라도 하면 실제론 약한데 우세 판정 되는거 아님?
    혹시나 하는데 메머투스 같은 것도 레이드 몹으로 넣지 말아 주십쇼
    2019-05-15 19:41
  • 학살 @다미안 | 계승자 32레벨 | 첩자 | 드워프
    차디찬 향연 그림자 외형 구매합니다. 쪽지주세요 제발
    2019-05-15 20:59
  • 라반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검의 춤꾼 | 페레 포포리 @다미안
    업데이트 내역에 추가됬어요. 확인해보세요
    2019-05-16 00:58
  • 수아쿤 @오키드나 | 계승자 35레벨 | 흑마법사 | 드워프 제이나 @다미안
    혼자 잘나셨네ㅋㅋㅋㅋ 장점 6900이 쟁을 논한다라....
    2019-05-16 01:40
  • 수아쿤 @오키드나 | 계승자 35레벨 | 흑마법사 | 드워프 소소 @에안나
    님 근딜해보셨어요? 지금 근딜 연계기 제대로 안넣으면 넘어지지를 않아서 못죽여요...그나마도 삼초돌땜에 일찍 일어나는거 이제 보급으로도 풀릴텐데 패기로 1분마다 풀어제끼면 아마 근딜은 그냥 깡뎀으로만 쳐야할텐데 그럴거면 걍 활쟁이 하는게 훨씬 이득이겠네요ㅋㅋㅋㅋ 참고로 저는 근딜하다가 갈아탄 마딜입니다~
    2019-05-16 01:43
  • 수아쿤 @오키드나 | 계승자 35레벨 | 흑마법사 | 드워프
    @@@@@@@@@@@@@@@@@@@@@@@@@@@@@@@@@운영진분들 봐주세요@@@@@@@@@@@@@@@@@@@@@@@@@@@@@@@@@@@@@@@@@@@@@
    항상 더 나은 아키를 위해 노력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세력 균형을 위한 여러가지 업데이트 계획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세력 활동점수도 좋아보입니다만, 한가지 걱정은 무법자 세력에는 부캐릭을 거의 넣을 수 없는 반면에 동서대에는 무한대로 넣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더구나 기존 동서대 유저도 여러가지 아이템 보상을 챙기기 위해 부캐릭을 여러개 사용합니다. 고로 세력활동점수 수치가 무법자는 거의 실제적으로 표현되는 반면에, 동서대륙은 과하게 부풀려질 것이 걱정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부탁드립니다.@@@@@@@@@@@@@@@@@@@@@@@@@@@@@@@@@@@@@@@@@@@@@@@@@@@@@@@@@@@@@@@@@@@@@@@@@@@@@@@@@@@@@@@@@@@@@@@@@@@@@@@@@@@@@@@@@@@
    2019-05-16 01:48
  • 수아쿤 @오키드나 | 계승자 35레벨 | 흑마법사 | 드워프
    @@@@@@@@@@@@@@@@@@@@@@@@@@@@@@@@@운영진분들 봐주세요@@@@@@@@@@@@@@@@@@@@@@@@@@@@@@@@@@@@@@@@@@@@@
    항상 더 나은 아키를 위해 노력해 주심에 감사합니다. 세력 균형을 위한 여러가지 업데이트 계획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세력 활동점수도 좋아보입니다만, 한가지 걱정은 무법자 세력에는 부캐릭을 거의 넣을 수 없는 반면에 동서대에는 무한대로 넣어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더구나 기존 동서대 유저도 여러가지 아이템 보상을 챙기기 위해 부캐릭을 여러개 사용합니다. 고로 세력활동점수 수치가 무법자는 거의 실제적으로 표현되는 반면에, 동서대륙은 과하게 부풀려질 것이 걱정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부탁드립니다.@@@@@@@@@@@@@@@@@@@@@@@@@@@@@@@@@@@@@@@@@@@@@@@@@@@@@@@@@@@@@@@@@@@@@@@@@@@@@@@@@@@@@@@@@@@@@@@@@@@@@@@@@@@@@@@@@@@
    2019-05-16 01:48
  • 사라형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선인 | 누이안
    어중간하다 패기 1분쿨이 옳다고 본다 6분가지고 뭔 쟁을하라고 ㅡㅋㅋㅋㅋㅋㅋㅋ
    2019-05-16 10:04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수아쿤 @오키드나
    또또 또 이런 놈들이 나오네 잘 알지도 못하면서 말 함부로 하는 놈들이 님아 잘 알지 못하면 말 함부로 하지 마세요
    아무리 장점 낮아도 쟁 참여한 시간 매우 많으니 겨우 그 하나 보고 어리석은 판단하시지 마세요
    2019-05-16 10:08
  • 수아쿤 @오키드나 | 계승자 35레벨 | 흑마법사 | 드워프 제이나 @다미안
    6900으로 참여해서 긴 시간동안 뭘 했을지 뻔히 보이는데 전투 밸런스를 논하시는지 ㅋㅋㅋㅋㅋㅋㅋ
    당순히 장점가지고만 뭐라하는게 아님. 님 말하는거 절반 이상은 납득이 안감ㅋㅋㅋㅋ
    2019-05-16 10:57
  • Arkina @하제 | 계승자 25레벨 | 격투가 | 엘프
    방어력 및 기타수치를 부풀려 캐쉬템들 팔고, 몹들 강하게하고 이프니르, 고대템까지 나오게는 했는데 그윗선 장비 나오게 하려니
    수치가 않맞는 모양이네..
    기존물품 방어도 낮추면 보상은 어떻게 할건가요?
    또 계속 입딱을려구요?
    왜 새로운 스토리 내놓을 생각은 안하고 기존것 리뉴얼만 하는지 모르겠네요.
    이번년도 끝나면 다음년도엔 맞아 캐쉬템 내놓고 벌어진 틈을 이용해 또 리뉴얼 5탄 들어가나요?
    2019-05-16 11:44
  • 망겜36 @다미안 | 32레벨 | 흑마술사 | 드워프
    설마했는데 작중인물 카론벤디게이트였다니...
    2019-05-16 13:24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뇌없는 개발자님들아. 아니 왜 천 가죽보다 판금을 많이 입는지를 생각좀.
    마딜이 아퍼서 판금을 입을까요? 아니면 근활딜이 아파서 판금을 입을까요?
    여기서 근딜 상향이 맞는 방향인가?? 이게 밸런스 패치인가??
    다른 게임들처럼 아키에이지에도 DPS 측정이 필요함.
    이건 뭐 아키 하지도 않는 놈들의 생각들로만 패치를 해버리니 이런 어처구니 없는 결과가 나오지.
    그리고 근활딜 VS 마딜로 볼때 물리봉쇄 효과 스킬과 침묵 효과 스킬이 각각 몇개 씩 있는지 확인좀.
    2019-05-16 13:38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생각해보니 더 어이없네... 엑스라지 뇌구조
    마딜 범위기가 아파서 사람들이 판금을 많이 입으니깐(? 엑스라지 진심 이렇게 생각하는듯) 마딜 범위기와 판금 하향. 그리고 판금근딜이 탱을 좀더 잘해야 하니깐 격투에 5초 무적. 판금입고 격투 사명 의지 아니면 격투 암투 의지 들면 마딜상대로 5초 불사+의지 뻐티기 가능. 천마딜 및 힐러 ㅄ들은 더 빨리 뒈지라고 방패 하향. 캬 오진다 오져.
    판금 하향이라고 하지만 오히려 격투 낀 탱커들은 상대적으로 판금이 더 상향일듯?
    2019-05-16 14:44
  • 소드오브프린세스 @하제 | 52레벨 | 수호자 | 누이안 으뜸농부 @에안나
    진짜 사냥 너무 지루하죠.... ㅠㅡㅠ
    2019-05-16 14:54
  • 너부리였던것 @다미안 | 계승자 40레벨 | 검의 춤꾼 | 드워프
    악마의부름 뇌가있는건맞지? 설계실패한거라니까? 삭제해 돌쳐박는거랑같이 ㅋㅋ
    2019-05-16 15:07
  • 폭풍검 @하제 | 계승자 40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아키에이지 사장이 판금 근딜 하고 있는것이 분명하다 사장놈 장비를 공개해라
    2019-05-16 18:02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이건 어때요? 판금문제 조금 덜어드리고자 하는말임.
    판금장비등급효과 또는 수치효과가 높을 수록 방어력은 높아져가고 체력은 마이너스 하시는게?
    피돼지가 안되어야 밸런스가 조금이라도 맞춰지지 않겠나요?
    2019-05-16 21:38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장비점수 리미트를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은데
    상한선을 두고 장비특성마다(판금,가죽,천) 점수를 부여해서
    탱이면 탱계열에 집중(부위)투자하도록, 사제면 사제계열에 집중하도록
    점수 초과못하게 하는 방법인데
    복잡해지겠지만 그동안 방향성을 잠시 잘못 탔다면 이런식으로 하는것도
    초기의 아키에 근접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2019-05-16 21:46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정말 현명한 운영진이라면  "피돼지" 와 "장비점수 상한선" 생각하시는게 좋겠습니다.
    2019-05-16 21:50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이번에는 직업마다의 공격력에 관하여 말하겠습니다.

    크게 3가지 관점으로 보겠습니다  탱커 / 사제 / 딜러(근딜,마딜,활딜)
    기타 자유도 높은 직업도 그냥 뭉쳐서 말하는점 이해좀 (너무 광역임)

    이중에서 탱커와 사제의 종류도 많죠
    물리방어탱커,   마법저항탱커,   물리방어근딜탱커,   마법저항근딜탱커
    물리방어사제,   마법저항사제 등 이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고 많은 격수분들이 겪고있는 속칭 "피돼지" 라고 합니다.

    앞서 말한 "판금효과"에 연관되어 탱커들의 지나친 방어력과 체력,
    거기에 "장비점수"에 복합적으로 연관 되어 있는데요
    2019-05-16 22:29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유저들은 말합니다. 이것은 너무 불공평하다. 패치할 때 마다 고통스럽다. 판금에 장사 없다. 결국 꼬우면 현질하라는 거냐.
    등의 반응을 얻어왔다고 볼 수 있네요.

    물론, 과금 유저들과 판금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욕하실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로 계속 끝없는 피통과 제한없는 장비점수, 불분명한 직업(적은 탱인지 딜인지 100대 치는데 나는 푹찍당하고)
    은 불균형, 불평등으로 나오며 기가막힌 패치로 인해 너프인지 떡상인지 모를 현란한 운영으로 인해
    기대치 높은 격수들의 통수나치고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결국 하나씩 떠나게 될 것입니다. 아마 지금도 그러지 않을까 하네요^^

    결론은 "장비점수리미트" + "확실한 직업(특성)" + "왼손 착용제한" 을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2019-05-16 22:29
  • 웅식 @하제 | 계승자 40레벨 | 파괴의 현 | 드워프
    단 종 도 핑 삭 제 해
    2019-05-17 09:29
  • 소프트유저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워본
    나중가면 죽마쌈은 닥천인디
    2019-05-17 11:40
  • 불꽃소녀 @오키드나 | 18레벨 | 수도승 | 하리하란
    옛날 아키에이지가 그립다 소수쟁할떄 컨트롤싸움 /심리전 지리게재밌엇는데 지금은 딱히뭐.. 쟁가면 1234누르고 CC들어오면 누워주고 운좋으면 비탈로빠지고 운없으면 그대로 바닥에눕는겜된거같음
    2019-05-17 21:18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소프트유저 @오키드나
    통합 서버전장 밀밭 KDA
    1위 검춤(2.5%)
    2위 전사 (1.93%)
    3위 포식자 (1.90%)
    4위 첩자 (1.80%)
    5위 연금술사 (1.79%)
    6위 저승사자 (1.72$)
    7위 그검 (1.59%)
    8위 그유 (1.57%)
    9위 그춤 (1.83%)
    10위 흑마 (1.21%)
    11위 이단심문관 (1.16%)
    12위 교란꾼 (0.44%)
    13위 애도의 악사 (0.17%)
    14위 사제 (0.15%)
    15위 악사 (0.9%)

    죽마쌈????????? 죽마 순위 10위입니다. 위 통계는 엑스라지에서제공한 통계입니다. 참고로 참여 순위 14위 인 전사(흑마법사의 1/5수준의인원)는 KDA 순위 2등임.
    1위~4위까지 근딜이고 5~6위는 마딜 7~9위는 원딜임.

    KDA 계산방식은 (Kill + Assist)/Death 로 쉽게 말하자면 KDA가 높을수록 킬은 잘하는데 생존률이 높다는거임.
    판금이  대세인데도불구하고 근딜이 KDA 쓸어담고 있는상황...
    2019-05-18 21:09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근딜분들이 얼마나 살기 힘들면 킬과 어시스트를 쓸어담고 죽지도않는지.... 어휴 죽마 대표주자인흑마법사는 인원도많은데 아예 똥을주륵주륵 싸고있네.... 엑스라지는 본인들이 통계를 내고도 근딜 상향시켜 주지 못해 안달이 나있고,....  거참
    2019-05-18 21:16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음 윗 글중제가  잘못 적은게 있네요. 흑마법사의 1/5수준의 인원이 아니라1/3수준의 인원입니다.  댓글 수정이 안되서 다시 달음
    2019-05-18 21:26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통합 전장 밀밭 승률기준으로
    1위 하리하란 36.8% (야성 25.8% / 격투 21.7% / 마법 21.6%)
    2위 무법자 35.5% (사랑 25.4%  / 야성22.7% / 격투 21.3%)
    3위 누이아 27.6% (마법 23.4% / 야성 22.5% / 격투 21.0%)

    승률자체로만 보면 야성 격투 비율이 마법보다 높을 수록 승률이 오르는것으로 보임.  판금 대세인 상황인데. 무법자는 인원 보정때문에 사랑 선택률이 높은건 당연하다고 보임
    2019-05-18 21:40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마법 범위 스킬 뎀지 전부 10%하향 경축!!!!
    쓰지도 않는 시전스킬 분벼 뎀지 20퍼 상향 치피70%상승 조건이 감전+불붙음+얼음 상태임 ㅋㅋ 시전시킬인데 저 조건 맞출려면 어케해야하는거지 ㅋㅋㅋ
    2019-05-18 22:06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예전엔 제대로된 탱커하려면 가죽대지셋에 준수한 물마방을 챙기고 방패를 물방과 마방을 스왑해서 썼음
    이때는 오히려 밸런스 잘잡혀 있었음 어쩌피 대지셋가면 딜이 약하니 고기방패외에 더 큰 의미는 없었던것

    하지만 지금은 판금을 입고 방패를 고효율로 스왑해가면서 딜까지 넣는상황이다보니 밸런스가 안맞게된거임
    심지어 방패에 생명력 작을 할경우 피통은 별다른 수고없이 4만에 도달함
    상식적으로 4만피통(물마방수치량x유연x전투숙련x받는데미지감소x각종스킬데미지감소)-미칠듯한 한방딜해봐야
    그전에 힐업이되고 원콤이 안나오게됨 --> 그걸 극복하려고 근딜들한테 딜을 과하게 주는중
    ??? 마딜을 상향하면 되잔아유... 지표에서도 보이는데 밀밭쟁 마딜순위권아니고 근딜인거 저기요?? 마딜상향하면
    당연히 판금하양되는데 왜케 복잡하게감?
    2019-05-19 06:25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방패문제는 해결되야 한다고봄

    문제는 천+물방방패(천자체에 약간의물방있음??본격방어구차별-물방방패랑 같이쓰면 개이득+모든시시빨리풀림)

    판금+마방방패 판금인데 마딜도어느정도버팀(마딜의 마법저항감소 스킬부족 마방고대방패저항력>>마저3천감소)
    게다가 피통이 방어구 전설기준 타 방어구보다 3천가량 높고 상대적으로 연계기부족한 마딜입장에선 원콤보내기가쉽지않음

    즉 피돼지로 힐업으로 버티면서 준수한 탱킹능력을 자랑함 심지어 상대가 마딜일때도 가능해서 문제(마방방패효율ㅡ.ㅡ)
    내가 장점낮은 찌그래기 뇌피셜이라 말하고싶으신분 소서리스 검색해서 셋팅보셈^^ 늘 밀밭에서 100킬씩하는분임
    2019-05-19 06:29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천입구 방패 써봐야 제대로셋팅된 원딜 근딜한테 눕는게 정상

    판금입고 방패써봐야 제대로 셋팅된 마딜빡딜러한테 눕는게 정상임

    탱하고싶으면 힐업을 자힐하든 받든간에 딜은 포기해라 이게정상임(예전가죽대지셋처럼)

    그리고 ★★양손무기 패치★★하는데 양손의 방패관통률 50프로(100프로 적용되도 피돼지때문에 원콤못내는 상황인데)

    방패관통 100퍼줘라 그럼 딜러입장에선 방패는 무시할수있는거고 쌍수입장에선 지속 꾸준한딜로 비슷한 딜러들은 녹이지만

    탱커는 잡기힘든 잘 잡힌 밸런스가 되것지
    2019-05-19 06:37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천마딜로 100킬씩 하는분은 없나요.... 소서리스 판금마딜임 쥬륵. 천마딜의 희망을 찾습니다.
    2019-05-19 17:33
  • 군단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하리하란
    물리딜 증가시키고 판금 방어구 너프라... 하 ㅋㅋㅋ 근딜분들 다 쓸고 다니겠네
    2019-05-19 18:45
  • 전투환 @오키드나 | 55레벨 | 길잡이 | 누이안 녕결 @다미안
    녕결님 뭔가 정신병걸리신분같은대 천입고 방패든캐릭은 그럼 다뒤저야되면 누가 해요?? pvp겜에서
    2019-05-19 23:03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전투환 @오키드나
    본캐릭으로 태클도 못달면서 정치선동질에 날조 ㅎㅎ

    한글 못배우셨나 내가 언제 천이 다 뒤져야한다고 썻음? 근 원딜이 천을 못 죽이는게 이상하다고 분명히 기재했는데요^^

    모함도 정도것하세요
    2019-05-20 04:11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너가 말하는 그냥 다뒤저야되면은이;;;

    설마 제대로 셋팅된 원 근딜에게 천입고 방패만 걸치면 버티는게 되야하는거의 부정적 표현이라면

    너야말로 정신병원 가야하지 않겠니?

    니말대로라면 pvp 게임에서 누가 근 원딜하니?
    2019-05-20 04:37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코와이네 @하제
    판금카바치느라 수고많다 본캐로 입열거 아니면 정치질하지마

    설마 본캐가 그거면 넌 누가때려도 딜 애미터진수준으로 아픔
    2019-05-20 05:56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티보 @하제
    철벽에 이동기 주자는 개소리 누가하는지 잘모르겠다

    그럴거면 전특성 무적면역기 하나씩 주지 왜 ?ㅋㅋㅋㅋ 무슨논리지
    2019-05-20 06:00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쿠망 @누이
    망명은 우세세력이 제한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약세세력이 제한될 일 없구요

    우세세력에서 약세세력으로 망명이 되는데 모가 문제죠?
    2019-05-20 06:03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천입고 방패만 꼈는데 근딜 활딜한테 버틸 생각부터가 이상한듯??

    그럼 누가 근 활딜해요 ㅋㅋ
    2019-05-20 06:06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물빛령 @누이
    천입고 활 근딜 견딜 생각부터가 잘못이라고 이사람아 몇번말해;;

    활 근딜이 무서우면 판금이나 최소한 가죽에 방패를 입어야지 으이구
    2019-05-20 06:10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제이나 @다미안
    제 생각엔 저도 그렇게 오해했으나 암투는 지금 양손무기가 같이 떡상하는 마당에 근딜들 딜 쌔지는건 어쩔수없는현상입니다

    암투가 나온이유는 기존 쌍수유저가 좀 더 스타일리쉬하게 딜을 넣지만 연계를 계속 지속적으로 해야하는 즉 푹찍이 안되는

    매커니즘이 확실해보입니다 이동이 주류임  그렇다면 근딜들은 쌍수와 양손사이에서 고민할거고 쌍수를 갈경우 방패관통옵이

    안붙기때문에 양손보다 오히려 맞으실만 할겁니다 방패착용자라면
    2019-05-20 06:13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시베리아고양이 @하제
    별로 걱정안하셔도 될듯

    요즘 이슬 황평 계속 지고있고요

    레이드몹 말해모해^^;; 잘 반영합겁니다 실제로 약한데 황평 이슬 이길수없구요 전서버 통합쟁이라해도요

    실제로 약한데 레이드 더 많이 할 수없습니다 동대륙이 사람이 더 많은 것도 아닌데 그렇다고 세력비좀 이득보자고

    레이드 안할거 같나요 상대세력이
    2019-05-20 06:19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물빛령 @누이
    천꼇는데 물딜러한테 견딜 생각하는거 좀 이상한데요??

    최소한 가죽이상 끼고 방패들면 모를까 ㄷㄷ 천옷 입은 사람들 진짜 이상한게 천옷 굳이 입어놓고 누가 하라하지도않음

    뜯어말렸는데도 굳이 천옷 입어놓고 물딜 아프다고 나중에 그럼;;
    2019-05-20 06:22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제이나 @다미안
    방패가 잘못했지 이사람아 몰 이상해 너가 더 이상해요

    판금+마저방패>>마법저항력감소 이김 천+물방방패>>물방감소효율 이김

    저기요 지금 이게 문제인거 팩트인데 자꾸 정치질할래요?
    2019-05-20 06:23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Nomother @다미안
    가죽입고 방패도 있는데 왜 언급을 안하시나;;

    님 천이시죠? 굳이 물방약한 천가놓고+방패로 물딜 견디려고 하셨죠^^

    저기요 물리방어 제일 낮은 방어구로 물리딜 견딜 생각 왜하시죠 진짜 궁금함
    2019-05-20 06:25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전라도이 @오키드나
    팩트를 말하는거랑 징징거리는 거랑 같나 너랑 동급취급하지마라 본캐릭으로 거론도 못하면서 숨어서 정치질하긴 인성 ㅋㅋ
    2019-05-20 06:41
  • 전라도삼 @오키드나 | 계승자 3레벨 | 검의 춤꾼 | 엘프 녕결 @다미안
    팩트를 지랄 하고자빠졌내 근딜이 무족권적으로 죽이지못하면 잘못된거? 완벽한 근딜이있으면 완벽한 탱도있는건대 피융신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5-20 06:53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근위병 | 하리하란
    글의 요지를 모르겠네

    천+물방방패 판금+마저방패 고효율 문제 지적<내글의 요지>

    너의 주장
    판금가지고 징징대지마--> 팩트 지랄하고 자빠졌네 근딜이 무족권적으로 죽이지못하면 잘못된거? 완벽한탱도 있어야함

    너님의 태클을 정중히 해석해주자면 판금입고 물딜 버틸수 있어야된다 근데 판금보고 징징대지마??

    내가 언제 물근딜을 판금이 버틸수 없어야 된다고 한적있냐 ??

    천입고+방패 꼈을때 물딜계열을 버티는 문제가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는데

    니가 말하는 완벽한 탱커가 설마 물딜 방어 잘해야 1만5천 나오는 천입고(그것도 방패끼고 겨우가능) 물딜을 버터야한다는거니?
    2019-05-20 07:42
  • 쓸모없는뉴비 @오키드나 | 39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녕결 @다미안
    너 천입고 물방 1만5천 나오는게 얼마나 힘든지 모르지?? ㅋㅋㅋㅋ 장점 1만 구대기가 뭘 알겟누
    2019-05-20 11:21
  • 라이 @누이 | 계승자 38레벨 | 포식자 | 하리하란
    양손무기 초돌 1.25->1.5 장난 치냐?  거의 그냥 보여주기 식이네..
    2019-05-20 18:16
  • 라이 @누이 | 계승자 38레벨 | 포식자 | 하리하란
    원정대 인원증가는 언제해줄건지
    2019-05-20 18:26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쓸모없는뉴비 @오키드나
    도대체 천입고 방패끼고 물방올리는 생각차체를 이해할수가 없네 ?? 님 변태임??

    아니면 한글 못읽음?? 천이 물리방어 제일 효율 안좋은 방어구인거 맞는데 거기에 준수한 물딜을 방패로 가져갈 수 있는게

    정상임? 얼마나 힘든지 모르냐고?? 그걸떠나서 그게 가능하니까 문제지
    0초 전
    2019-05-20 22:51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쓸모없는뉴비 @오키드나
    장점 드립하고싶으면 니본캐릭 가져와서 태클쳐라 ㅋㅋㅋ 어디서 부캐릭으로 훈계질임 웃기지도않네 니는 장점 몇인데 그래서
    2019-05-20 22:52
  • 전라도 @오키드나 | 계승자 3레벨 | 검의 춤꾼 | 엘프 녕결 @다미안
    천이 니 말대로 만능에 사기인데 왜 판금만 다 처입고 판금에이지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설명좀요 ^^
    2019-05-21 07:56
  • 전라도사 @오키드나 | 계승자 2레벨 | 검의 춤꾼 | 엘프 녕결 @다미안
    그리고 니 장점은 구대기가 맞어 현시점에서 장점드립이아니고 팩트지 ^^
    2019-05-21 08:38
  • 폭풍검 @하제 | 계승자 40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아니 천 방어구가 근딜 만나면 죽는것이 당연하다는 발상은 어디서 나온것임 판금 입고 벼락 맞으면 죽어야 하는게 당연한 것이다 하면 이해는 하겠다 영화 어벤져서도 안보나 천입고 방패사용하까 토르 망치도 팅겨버리더만 헐크는 천 빤스만 입었는데 기관총 따위 물리 딜은 다 팅겨 버리고 핵 폭격급 딜을 맞아야 데미지를 좀 받드만 천을 무시하고 있네
    2019-05-21 18:50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전라도사 @오키드나
    장점드립이 아니고 팩트라고 하면서 부캐로 훈계질 여전하고 쯧쯧....

    본캐릭으로 말도못하면서 숨어서 뒷담하 하고 날조하고 너같은놈들때문에 밸런스 날라가는거야

    적어도 니 말이 사실이라고 증명하고싶으면 당당히 본캐로 말해봐 그럼 인정해줄테니까

    그리고 자꾸 천으로 물고 늘어지는데 너 진짜 한글 못읽지?

    난 분명히 판금+마저방패 효율 피돼지문제 천+물리방패효율 고효율 문제를 지적했는데 너는 어느 한쪽 편에서(너의셋팅일듯)

    너가 천셋팅이 아닌데 천편드는거면 내가 인정할께요 한번 보여줘봐 니장점좀 ^^
    2019-05-21 20:48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폭풍검 @하제
    그럼 천은 마딜에도 잘버티면서 방패스왑만하면 물딜도 잘버티고 시시해제도 다른 옵보다 빨리하는데 기술피해는

    가죽과 별차이없고 여기에 왜 판금처럼 피통까지 달라고 하시죠 ?
    2019-05-21 20:50
  • 쿠망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하리하란
    근딜 넘어짐 디버프 시간좀 줄여주세요

    피통 5만인데 넘어짐 시간이 너무 길어서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원콤나네요;

    안죽으려고 맞추는데 이게 게임 인지;;

    근딜 넘어짐 시간이 너무길어요
    2019-05-22 01:22
  • Nomother @다미안 | 계승자 2레벨 | 검의 춤꾼 | 누이안 녕결 @다미안
    장점 1만 쩌리 찐따에 가상 시뮬레이션 잘들었고요
    2019-05-22 10:06
  • 권지용사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XL모든직원 근딜인게 학계의 정설 캬악퉤 마딜 계정 팝니다 제 막사에 글달아 주세요
    2019-05-22 12:25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Nomother @다미안
    누가 누구보고 진따라고 하는지 본캐로 댓글도 못다는 주제에 ㅋㅋㅋ
    2019-05-23 02:18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Nomother @다미안
    상대할 가치도없는게 성가시게 알림창에 댓글이라고 뜨게하지마;;
    2019-05-23 02:19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이해가 안되네??
    천+방패로 근활딜 버티는 유저가 많음?? 나도 7천따리 원딜은 안아픔 하지만 7천따리 양손근딜한테는 걍 녹아버림.
    그리고 천+방패로 근활들 버티는 유저를 거의 본적 없는데 다미안섭에는 있나봄요?
    반대로 판금+마저방패로 마딜버티는 유저는 개많이봄. 아예 씹어 먹는 유저도 있고.
    천+방패로 버틴다는분 닉넴좀
    2019-05-25 17:20
  • 서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동장점 원딜한테는 5초컷 당할때도 있는데 서럽다 서러워
    2019-05-25 17:21
  • 아객 @에안나 | 계승자 39레벨 | 악사 | 워본
    방패를 왜너프시켜 10새끼들아 어이가 쳐없네
    2019-05-26 00:02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서리 @하제
    천+방패 하고 원딜정도는 버틴다고 보는데 물론 특성에따라(철벽특이라든가)

    근딜은 확실히 못버티는건 알아요(그래서 지금 밸런스가 적당하다고 하는건데)

    내가 한가지 지적하고싶은건 원딜러가 때릴때(이건원딜의 문제인듯하네요) 철벽특성만 들어도

    천+물방방패(그리고 천에도 찔끔찔금 물방이 붙어있구 손 토시에 물방작하는분들도 봤어요)

    더구나 용사의 천토시를 가면 2초간 불사효과도 걸리기 때문에 순간적 푹찍도 잘견디는 편이고(근딜)_

    전투숙련도 타방어구보다 높게되져(용사 천허리띠,토시를 갈경우 약 500높음)

    근데 천방패에 스왑하시면서 하는분들은 거의 이렇게 하지 않나 싶네요

    이렇게 될경우 원딜입장에서 상대하기 까다로운건 사실이고 이게 힐러계열이라면 더더욱 문제라는거죠

    물론 탱커계열 특화되야 하겠지만(이미 판금으로하고있음) 이런 고효율성은 부인하지 못하겠네요
    2019-05-27 01:51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방패너프 기껏해야 고유옵 몇백달린거 없앤다는건데 그게 그렇게 클까??

    양손떡상해봐야 방패관통 50프로 방패관통 비율 50프로 실제 적용율 0.5x0.5 25프로 인데(양손낄때 방패상대로 추가데미지기대값)

    지금과 별차이없을 듯 더까두 된다고 봄 나는

    아니면 양손을 초승계수 말고 차라리 특화시켜서 방패상대용으로 관통 100프로 주는게 맞다고봄 50프로 너무애매해서

    고대장비나 속옷에 관통옵붙어도 아무도 안가는 쓰레기옵인거 다들 안가자나 사실이자나요
    2019-05-27 01:54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이번에 패치하는 양손초승돌 계수 1.5배에대해 문득 의구심이 들어서 계산해 봤더니 글쎄 ...

    양손(신화무기8소켓)+활(경이무기 7소켓)+손 보름돌 치명타 피해량 마법8%+전설꾸밈옷 약8%+기타 장비합성효과

    명예초승돌 5단기준 풀업글시 226프로가 한계더라

    내가 알기로 유연성 최근 패치된 내역으로보면 150프로 치명타피해량은 유연성과 무관하게 무조건 들어가고

    그이상부터 유연성이 깍는다고 알고있음
    2019-05-27 05:40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즉 유연성 12000까지 계산해봤을때 치명타피해량감소율 약 60%

    150+60=210%까지 12000기준으로 막아짐(실질적으로 치명타피해량 150유저와 210%유저의 차이는 12000천상대론 제로라는말)

    쌍수는 소켓수가 압도적으로 많기때문에 보통 250%이상까지가능 즉 250-210 치명타 추기피해량 40프로를 확보할수있음

    40%(쌍수신화기준)>16%(양손신화기준) 딜계수차이(깡주문력) 약 200(주문력 1500기준 15프로 미만차이)

    40%>>>>>>>>>>16%x15%x기술피해5%해봐야 쌍수가 이기거나 또이또이할 거 같은데???(쌍수는 심지어 공속 요즘메타)
    0초 전
    2019-05-27 05:40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양손의 장점이라곤 굳이 꼽자면 아무도 안가는 방패관통50%  방패관통 비율50% =

    이거의 실질 계산식은 말그래도 50프로 확률로 적 방패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관통비율이 모냐 관통이 적중했을때

    방패 방어력깍는정도 즉 방패방어력이 5천인 방패를 절반깍는다고 생각하면됨(2500)

    여튼 그렇게해서 쌍수보다 방패상대로 실질 데미지 기대값은 0.50x0.50=25프로쌔다고 보면됨 방패상대로 쌍수보단

    그러면 위 설명해둔 쌍수 40%+우월한 공속(요즘메타)>>> 양손16%+1x(0.25x0.15x0.05)해서 훨낮을거 같은데?? 여전히
    2019-05-27 05:41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차라리 이럴거면 그냥 양손 방패상대로 특화시켜서 계수말고 방패관통 비율(확률아님) 100프로로 해주라 데미지 기대값

    그러면 50프로 확률로 로또긴하지만 적 방패 방어력 다 무시하면서 딜박히니까 좀 낫지 않나 싶네

    판금 마저방패 너무 고효율인건 누누히 말해서 알고구

    들은 말로는 좀 갑론 을박하긴했는데 천+물방방패는 원딜이 힐러요도 잡을만하고 근딜은 말할것두 없데

    근데 마딜은 판금+마저방패 상대로 왜 쩔쩔매야하는지 이해가 안가네
    2019-05-27 05:41
  • 딘마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용병 | 누이안
    마딜 보이면 빤스런 하라는 패치네 ㅋㅋㅋ
    2019-05-27 09:39
  • 네긋 @누이 | 계승자 36레벨 | 자객 | 드워프 제이나 @다미안
    이 댓글은 전투벨런스를 6번 언급했습니다
    2019-05-27 13:10
  • 개무시 @오키드나 | 계승자 35레벨 | 그림자 춤꾼 | 페레
    절이 싫으면 중이떠나라 백날 입털어봤자~~안통한다~~달구지가 최고다
    2019-05-29 20:44
  • 파워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연금술사 | 페레
    판금딜< 천딜
    가죽딜< 판금딜
    천딜   < 가죽딜
    이게 기본아닙니까?? 기본에 충실하게 패치하시면됨
    의견 받으면 당연히 최신 메타에 예민한 사람만 많은 불만을 표하지
    조용히 지켜보는 사람들 다수는 의견 표현 안함
    피해보면 조용히 떠나가지
    2019-05-30 11:37
  • 와와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엘프
    다 필요 없고 드워프 하고싶어요 종족변경권 만들어주세여 ㅡ,.ㅡ
    2019-05-30 11:55
  • 미토리 @다미안 | 계승자 3레벨 | 추적자 | 하리하란
    이것듀라 몇번을 얘기하냐?
    여기서 이러지 말고 지치고 힘든 그 마음 검은사막으로 와서 풀으라니까 그러네.
    검은사막 놀러와~
    2019-05-30 12:11
  • Arkina @하제 | 계승자 25레벨 | 격투가 | 엘프
    월마다 업데이트한다고 난리를 피우더니 올해도 기존것 재사용에 그치네요.
    신규기술 암투? 장난하시나요? 기존 스토리 이제 아예 박살내실건가요?
    그런 마음가짐으로 하면 어떤 게임을 내놓더라도 크게흥하긴 어려울겁니다.
    어휴~~
    업데이트를 이젠 장난으로 하네.

    그냥 자연스럽게 지갑을 열게해야지 캐쉬템까지 장난치면서 비틀어 차이만들어내서 강제로 지갑열게하는건 여전하네요.
    2019-05-30 12:33
  • 철이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세력 협정 1영웅당 3번  6영웅 이면 18 시간이네 한세력당  그러면 동서대 12명 의 영웅이면 24 시간 내내 협정되겠네? 어이가 없어서 말이안나오는구만
    2019-05-30 17:42
  • 철이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아예 필드쟁을 없애지 협정 시스템도 적당히 조절해야지 이게무슨 1영웅당 하루에 3번 제정신인가?
    2019-05-30 17:43
  • 마몬 @다미안 | 계승자 38레벨 | 어둠 척결자 | 엘프
    세력협정이 체결됬을때 동서대 교역을 못하게 했으면 합니다.
    세력쟁 때문에 세력동맹을 하는건데 사람들 교역한다고 참여율이 저조할까하는 조바심에 적어봅니다.
    2019-06-03 01:27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암투 특성 삭제하세요 이 게임은 아키에이지예요 다른 타 게임들이 아닌 아키에이지라고요 암투는 전혀 아키에이지와 어울리지 않은 특성이에요 스킬 바꾸셔서 영원히 암투는 아키에이지와 어울리지 않은 특성이니까 암투 삭제하세요
    2019-06-03 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