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7월 4일] 세력 공성전: 영지 업데이트 (수정) | 자유의지

2019-06-19 16:00 | 조회 24128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매번 최선을 다해왔지만, 특히 이번 7월 업데이트는 많은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연기된 공성전과 영지 뿐 아니라 새로운 해상 전장, 메인 퀘스트 개편, 신규 차량과 각종 UI 리뉴얼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업데이트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세력 공성전: 영지

(1) 영지

지난 업데이트에서 연기되었던 영지 콘텐츠가 7월에 시작됩니다. 상속자 여러분의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만큼 좋은 결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공성전의 승리 보상으로 얻게 되는 영지 소유권은 각 세력에게 귀속됩니다. 그리고 세력의 구성원은 영웅을 도와 영지 건물을 건설하고 발전시켜 다양한 파생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지를 발전시키고 성공적인 영지 개척 활동이 수행된다면 소속 세력에도 큰 이익으로 이어져 수익을 배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림) 세력의 영지 활동 UI

오늘은 영지 콘텐츠의 모든 흐름과 내용을 알려드릴 순 없지만 각 건축물의 역할과 파생되는 콘텐츠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과 정보는 업데이트 후 영지 콘텐츠를 직접 즐기시며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① 제단

승리한 세력의 영웅은 각 공성 지역 해안가에 있는 '임시 세력 기지'에서 물자를 보급 받아 수호탑에 제단을 건설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영지 발전의 가장 기초가 되며 제단이 완공되면 다양한 건축물을 더 건설할 수 있습니다.


(그림) 수호의 제단

② 성소

제단 주변에 건설할 수 있는 성소는 원대륙 광천수와 열기를 품은 통나무 꾸러미를 활용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성소에 뜨거운 물이 가득차게 되면, 영지를 소유한 세력원은 언제든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며 소량의 노동력을 꾸준히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림) 영지 성소

③ 농가

영지 주변의 자원을 모아 가공하는 건축물이며 일일 퀘스트를 통해 기여도와 주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농가를 잘 활용하면 영지 주변의 채광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어 추가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림) 농가

④ 감독소

영지 주변을 정화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건축물로 일일 퀘스트를 통해 기여도와 주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감독소를 완공하여 정화 사냥터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그림) 감독소

⑤ 정화 사냥터

영지 주변에 있는 정화 사냥터는 감독소를 완공한 상태에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오스트 마력탑을 파괴하면 사냥터는 활성화되며, 특정한 상황이 되면 더욱 강력한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게 됩니다.


(그림) 영지의 정화 사냥터에 등장하는 바이라바

⑥ 제작소

농가와 감독소의 활동으로 모여진 재료를 통해 제작소에서는 소속 세력의 국왕에게 수송할 물품을 제작하게 됩니다. 세력원은 영지 가공장에서 물품을 제작하고 이를 영지 창고로 옮겨야 하는 임무를 통해 기여도와 주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림) 제작소

⑦ 영지 창고

영지 창고에서는 가공장에서 생산된 물품을 저장하는 건축물입니다. 일정 수량 이상의 물품이 저장되면 매주 수요일 영웅이 창고를 열 수 있습니다. 이때, 세력원은 영웅을 도와 영지 물품을 임시 세력 기지로 운반해야 합니다. 하지만 창고가 열리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무법자 세력에게는 생산된 물자를 약탈하라는 임무를 부여받게 되며, 세력 간 경쟁을 통해 영지 생산 물자를 취득하고 최종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림) 영지 창고

⑧ 임시 세력 본부

영지를 처음으로 건설하기 위해 국왕으로부터 지원 받은 물품을 수령할 수 있고 영지 활동으로 생산된 물품을 본국으로 돌려보내는 최종적인 관문입니다. 많은 물품이 오고 가는 곳이기에 늘 약탈의 위험이 존재하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⑨ 편의 시설과 영지 제작대, 수호 대포

건축물은 아니지만 다른 건축물 완공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각종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편, 창고, 각종 제작대를 비롯해 영지에서만 생산할 수 있는 제작대도 배치됩니다. 이 제작대에서는 주화를 활용하여 특수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호 대포의 경우 영지 활동 중에 적대 세력으로부터 받는 방해를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각 영웅이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배치할 수 있는 수량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세력의 이익을 위해 어떤 곳에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방어할지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2) 공성전

공성전의 변경 사항 중 가장 큰 변화는 수호탑이 파괴된 이후의 각인 단계입니다. 수호탑이 파괴되면 다수의 수호탑 마력이 사방으로 흩어지고 공성 세력은 이 마력을 일정량 이상 정화시켜야 승리할 수 있으며 반대로 무법자 세력은 마력을 정화시키는 것이 아닌 파괴시켜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그림) 흩어진 수호탑 마력원

즉, 수성 세력은 끝까지 수호탑과 수호탑의 마력을 보호해야 하며, 공성 세력은 이를 정화하여 영지의 주인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무법자 세력은 모든 것을 파괴하여 아무도 영지를 이용할 수 없도록 만드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무법자 세력이 승리하게 되면 영지는 최종적으로 파괴되어 주인이 없는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또한, 파괴되고 남은 마력의 잔해는 무법자만 회수를 할 수 있으며, 잔해는 유물 형태 변환되어 유물 취급상에게 판매하여 큰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공/수성 세력인 누이아와 하리하라 연합은 공성전 승리를 통해 영지를 운영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반면 무법자 세력은 영지 운영보다는 영지를 파괴하고 영지에서의 생산 활동을 방해하고 생산된 물품을 약탈하는 임무와 목적을 수행하게 되며, 이를 통해 큰 이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영지/공성전 콘텐츠의 주요 변경 사항
  • 선포 매주 수요일 20시 ~ 21시에 가능
  • 공성전 매주 수요일 21시 ~ 22시에 발생
  • 무법자 세력의 공성 참여 인원 수 조정 (50 → 30명)
  • 다수로 흩어진 수호탑의 마력을 보호 / 정화 / 파괴하도록 승리 조건 변경
  • 공성 지뢰, 공성 대포, 공성 날틀 등 다양한 공성 병기 추가
  • 정화의 아키움 생산 방식 및 수량 변경
  • 무법자 세력은 영지의 운영은 불가능하나 수호탑 파괴 / 선포 방해 / 물자 약탈 등 기존과 다른 역할을 수행하도록 변경


2. 플레이 환경 개선

(1) 메인 퀘스트

종족 별로 다른 초반부 성장 속도를 균일하게 맞추고 메인 퀘스트 수행만으로도 충분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이야기의 몰입에 방해가 되는 연출이나 이야기를 개선하여 종족의 이야기를 더욱 흥미롭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림) 퀘스트 UI 리뉴얼

또한, 퀘스트의 보상으로 제공되는 장비 아이템은 합성 장비 형태로 변경되며,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강화제를 이용하여 더욱 강력한 장비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퀘스트 보상 장비는 자연스럽게 고대 장비로 편입되는 형태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그림) 퀘스트 성장 장비

이밖에도 이야기 몰입에 도움이 되도록 퀘스트 UI가 개선되었으며, 목표 대상 표기, 퀘스트 종류에 따른 마커 색상 분리 등 여러 개선 사항이 함께 진행되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2) 게임 화면 개선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적용된 네임태그 개선의 후속 작업이 계속해서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게임 화면의 기능적인 면을 강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게임 콘텐츠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개선 작업은 아닙니다만, 이를 통해 더 쾌적하고 좋은 인상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효과를 불러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위 그림처럼 유닛프레임 디자인 변경메인 메뉴의 디자인/색상 변경, 채팅창/퀘스트 알림 등의 UI 투명도와 사이즈 조정등 다양한 게임 화면 개선 작업이 적용됩니다.


(그림) 유닛프레임 디자인 변경



3. 인스턴스

(1) 해상 전장: 카마하의 덫

카마하의 덫 전장은 여름 방학 시즌 동안 여러분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광활한 바다를 전장으로 하는 카마하의 덫은 다채롭고 정교한 해상 지형과 시원하면서도 평온한 느낌의 배경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상속자 여러분을 유혹하지만 실제로는 어둡고 아찔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습니다.

황금의 폐허는 과거에 '카마하'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원대륙이 멸망할 때 카마하 출신의 인원 중 일부는 누이 여신의 의지를 무시하고 오로지 자신의 안위만을 위해 도망치던 자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가장 멀리 도망치겠다는 일념으로 탈출에 성공하였지만 황금 바다 남서쪽에 난파해 끔찍한 망령이 되고 말았습니다. 황금 바다에 속박된 이들은 평온하고 아름다운 바다와 환영을 통해 많은 뱃사람을 현혹시키고 있으며 그 환영의 크기는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그림) 해상 전장: 카마하의 덫의 지형 정보

카마하의 덫 전장은 최근 상속자 여러분께서도 많이 즐기셨을 '배틀 로얄' 장르의 전장이며, 특별한 점이 있다면 특수한 형태로 개조된 쾌속정을 타고 생존 경쟁을 벌인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장비 없이도 누구나 가볍게 참여할 수 있고 길지 않은 시간에 진행되는 카마하의 덫 전장은 최대 50명이 통합 전장으로 이동하여 선박을 타고 생존의 사투를 벌이게 됩니다. 각종 기물과 장치를 이용하고 몬스터를 처치하면서 선박을 강하게 만들거나 수리할 수 있으며, 전장이 진행될수록 옥좨 오는 '원한 서린 장막'이 여러분의 생존을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2) 밀밭을 흔드는 전투

최근 일련의 수정 작업 이후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다시 세력전을 찾아주시는 분이 많아져 다행인 것 같습니다. 아직 미완의 개선 사항입니다만 각 세력의 유불리가 있음에도 최선을 다해 전투를 치르시는 여러분을 보며 개발실에서도 최선을 다해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그림) 밀밭을 흔드는 전투의 지도

위 지도는 이번 업데이트에 개선되는 지형으로 인스턴스의 황금 평원만 변경되는 사항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최대한 대칭형으로 지형을 개선하였으며 지도 상으로 보기에는 거리 차이가 보일 수 있으나 실제 이동이 가능한 거리를 통해 최단 거리를 측정하면 모든 거리가 동일하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무법자 부활지에서 각 세력 간의 부활지 간 거리는 동일하며, 전투가 많이 벌어지는 남쪽 언덕 지형도 좌우의 거리 및 모양이 대칭형으로 조정되었습니다. 또한, 이 언덕 지형에 도달하기 위한 각 세력의 거리도 동일하게 조정했으며, 각 성물이 있는 진지의 후방 언덕 지형도 동일한 플레이가 가능할 정도로 최대한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세력 간 밸런스 문제는 최대한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는 조금 더 정교한 지형에서 경쟁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스케쥴 조정

일부 전장의 일정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훈련소 전장: 오후 4시 ~ 오전 1시(익일) / 월, 수, 금, 일
  • 향연제일검: 오후 4시 ~ 오전 1시(익일) / 화, 목, 토, 일
  • 검투장, 진검승부: 오후 12시(정오) ~ 오전 0시(자정) / 매일
또한, 주말에 열리고 있는 [해상 전장: 트레파세스]는 이번 업데이트에서 이용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통합 인스턴스 인프라 개발 과정에서 트레파세스의 특수한 기능이 다른 인스턴스 기능의 동작을 방해하고 충돌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현재 이용률이 낮고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여러 전장이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안타깝지만 폐쇄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상속자 여러분의 이해 부탁드립니다.


4. 세력 콘텐츠

(1) 세력 활동 점수

PvP, PvE와 관련된 활동에 따라 점수가 쌓이고 이를 통해 5단계로 분류됩니다. 주로 레이드, 퀘스트, 공성전, 경쟁전 등이 영향을 주는 형태이며 공략/진행 난이도가 높을수록 반영되는 점수가 큽니다. 한 주간의 활동을 통해 우세와 열세를 판별하는 기준점이 되며, 2~3주 전의 활동 내용도 일부 판별에 이용되므로 시스템에서 최대한 정교하고 객관적으로 세력 활동을 판단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우/열세 판별에 따라 열세 세력은 협정이 가능하게 되며, 차후 업데이트될 망명과 귀환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망명(세력 이전)은 세력 활동 점수 시스템을 기반하여 충분한 검증을 통해 9월 업데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그림) 세력 정보창



(2) 세력 경쟁전

세력 경쟁전의 경우 필드에서 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과정에서 전투를 유도하고자 했으나 퀘스트와 몬스터 처치 간의 비율 문제로 인해 기대했던 것으로 잘 동작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배점을 조정하여 삼족오의 출현 빈도를 높임과 동시에 세력 경쟁이 조금 더 자연스럽게 유도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 적대 세력 처치(PC) 0 → 1점
  • 강력/정예 등급 NPC 처치 1 → 5점
  • 퀘스트 완료 1,500 → 1,000점


5. 신규 수집 업적: 차량과 선박

(1) 수집 업적

차량과 선박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수집 업적이 추가됩니다. 자동차와 달구지, 각종 선박, 잠수정 등 다양한 수집 업적을 완료하면 신규 차량 스트라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차량과 선박은 고가의 제작 비용이 필요하며 입수 난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쉽지 않은 도전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만 매력적인 신규 차량이 최종 보상으로 제공되는 만큼 많은 상속자 여러분의 도전을 기대하겠습니다.

(2) 신규 차량: 스트라다

스트라다 람판테는 안델프 기계공학 연구소의 수석 개발자 자리를 라이벌인 볼프강 아우토반에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불타는 경쟁심에 볼프강 시리즈를 뛰어넘으려는 그의 연구는 오랜 기간이 걸려 마침내 완성되었는데 강력한 주행 성능과 특수 기능은 가히 역작으로 불리어도 손색이 없는 수준입니다.


(그림) 스트라다

성능 정보
  • 사륜 구동 방식의 108 마력 엔진
  • 은신 주행을 통한 순간 가속 기능
  • 2인승 및 등짐 4개의 적재 공간
  • 운전석과 보조석의 인간 대포 발사 장치


6. 밸런스 조정

(1) 판금 방어구 조정

판금 방어구에 대한 밸런스를 하향하기 위해 조금씩 변경 사항을 적용해왔습니다. 이는 급격한 변화로 인해 여러분께 상실감을 드리지 않기 위한 방법이었습니다만, 판금 방어구의 강력한 효과는 조금 더 조정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판금 방어구는 현재 물리 방어도 120% 마법 저항도는 0%로 구분되어 있으나 이를 110%, 10%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이 변화를 통해 판금 방어구에는 10% 수준의 물리 방어도가 하향되며, 대신 10%의 마법 저항도가 추가됩니다. 

※ 내용 추가 (7/1)

 

물리 방어도

마법 저항도

판금

120% 110%

0% 10%

가죽

60%

60%

20%

100%


상기 내용의 변경 사항 적용 시 오히려 판금이 상향되는 것이라는 의견을 주신 상속자가 많았습니다.

개발실에서 해당 내용을 결정할 때, 물리 공격에 대한 생존력을 하향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물리 공격형 직업이 많은 라이브 상황에서 판금 방어구로 선택이 집중되는 것을 해결하려면 이 부분에 조정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급격한 하향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다보니 하향 조정이 생각보다 밋밋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결과(단위: )

증감

증감률

최상위

물리

172.4 161.6

-10.8

-6.3%

마법

86.0 96.8

10.1

11.7%

중상위

물리

54.3 51.2

-3.1

-5.7%

마법

18.1 21.0

2.9

16.0%

(표) 변경 사항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 (장비 수준 구간별 죽음까지 소요된 평균 시간)

시뮬레이션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면, 최상위는 상위 5% 이상, 중상위는 상위 20% 수준의 장비 성능을 말하며, 캐릭터의 전투 효과 수치를 통해 계산된 값입니다. 그리고 공격력 1,600 ~ 1,700에 해당하는 공격자가 연속 기술만을 사용해 상대를 죽이는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결과를 토대로, 시간으로 환산한 생존력은 감소하고 증가하는 양이 거의 서로 상쇄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생존력은 현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생존력에 상승/하략 비율로 따져본다면 대마법 생존력의 증가율이 더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상향 조정이라고 평가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라이브 정황 상 판금의 대물리 생존력을 하향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기의 내용만으로는 판금 쏠림 현상을 해결하기 어렵다는 여러분의 의견에 동의하기에 아래와 같은 추가적인 조정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기술 피해

활력 소비량

판금

6% 3%

+10%

가죽

13.1%

0%

11.1%

-10%

(표) 재질 효과 추가 조정 사항: 이프니르 태초 등급의 기술 피해와 활력 소비량

판금 방어구의 방어 수치 총합을 감소시키면 방어형 직업에게 불필요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 피해를 감소시켜 공격적인 역할이 줄어들게끔 조정할 생각입니다.  또한, 결정적인 영향은 아니겠지만 기술 사용에 필요한 활력이 증가하도록 하여 활력 소비가 상대적으로 큰 마법, 치유 기술의 효율을 감소시키려고 합니다. 반면 천 방어구의 경우 이 효율을 증가시켜 약간의 메리트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다양한 선택이 가능해지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곧 좋은 밸런스가 형성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7월 업데이트 이후 재질 변경이 가능해지는 만큼 이러한 조정을 통해 판금 방어구에 선택이 몰리는 현상을 방지하고 가죽, 천 방어구를 선택하는 상황이 더 많아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능력 기술 조정

암투 능력 업데이트 이후로 여러 건의 사항이 접수되었으나, 개발 일정 문제로 이번 7월 업데이트에 적용되지 못 했습니다. 다만, 접수되는 의견을 토대로 일부 기술의 개선안을 진행 중에 있으니 7월 업데이트 이후 가능한 빠르게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변환의 각성 주문서

변환의 각성 주문서는 고귀한 고대 / 심연의 서고 장비 중 방어구의 재질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거래가 가능한 제작 장비는 이 아이템에 의해 거래 시세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제외하였습니다. 재질 밸런스 변경 업데이트 후 일정 기간 동안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므로 다른 방어구 재질을 사용하고 싶은 상속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실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변환의 각성 주문서 툴팁

(4) 제작 장비 제작법

제작 장비는 오랜 기간 아키에이지 장비 체계의 중심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하지만 여러 성장형 장비가 도입되고 중심 역할은 다른 장비에게 많이 내어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상속자 여러분의 선택을 받고 있고 장비의 밸런스와는 크게 관계 없지만 각성 방식을 도입하여 제작 편의성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그림) 제작 장비의 단계를 올릴 수 있는 각성 재료

각 단계 별로 제작법의 구성은 현재와 동일하지만 재료를 통해 완성품을 만드는 것이 아닌, 사용 중인 아이템에 사용하여 각성을 통해 단계가 상승되는 구조가 됩니다. 이를 통해 제작 장비를 선택한 상속자께서도 장비에 투자한 초승돌, 보름돌, 재연마가 제거되지 않고 유지되는 상태로 단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등급 강화는 현재 방식 유지)


7. 기타 안내 사항

(1) 단종된 강화 물품

그동안 많은 상속자께서 단종된 강화 물품의 효과를 제거해달라는 건의가 있었습니다. 공급이 사라졌기 때문에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이를 사용하기 위한 부담이 계속해서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로 인해 일부 상속자만 사용 가능한 상태가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여러분의 의견에 개발실도 동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단종된 관련 물품 전반에 대해 효과 제거 및 보상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내용이 확정되면 최대한 빠르게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강력한 성장 지원과 각종 이벤트

다가오는 6월 20일에는 모든 서버를 대상으로 하는 복귀 포로모션이 진행됩니다. 총 7단계로 이루어진 지원 물품은 각 단계 별로 레벨 제한, 퀘스트 완료 등 약간(?)의 조건이 필요하지만 그리 어렵지 않은 조건이기에 짧은 시간 내 완료하여 모든 보상을 획득하실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기간 동안 신규/복귀 상속자는 기존 혜택과 중복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모두 완료할 경우 7,000점 이상의 장비 점수에 해당하는 장비와 노동력, 각종 유료 상품 등 다양한 지원 혜택이 있습니다. 복귀를 고민 중이신 상속자가 계시다면 이번이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림) 신규/복귀 대상 성장 지원 프로모션

이밖에도 6월 20일부터는 업데이트 기념 사전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파격적인 상품 할인 이벤트접속을 통한 보너스 아이템 지급, 모든 상속자에게 찬란한 고대 무기 / 남겨진 서고 무기 선택 상자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이 여름 방학 시즌 동안 쏟아질 예정이니 상속자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림) 물풍선 테마파크 이벤트 (7월 18일부터 진행 예정)

이밖에도 7월 업데이트에는 물총 전장, 물풍선 테마파크, 여름 축제 등 다양한 인게임 이벤트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3) 에안나 서버

에안나 서버에서는 기존 성장 지원 이벤트가 상시 서비스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당분간 신규 서버나 성장 지원 서버를 추가할 계획은 없으며, 성장과 관련된 각종 지원은 에안나 서버를 통해 지속해서 시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7월 업데이트에서는 공성전과 영지 콘텐츠 이용 제한이 해제되며 이에 따라 무법자 세력의 인원 수가 다른 서버와 동일한 100명으로 늘어나게 되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4) 실시간 서버 이전

실시간 서버 이전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수령한 우편물을 반송하는 기능이 이번 주 업데이트에 적용됩니다. (6월 20일) 서버 이전을 실시할 때 시스템 우편이 아닌 우편을 보유한 경우 발송자에게 반송하며, 발송자가 존재하지 않거나 자기 자신인 경우 우편은 자동 삭제됩니다. 


※ 내용 추가 (7/1)

최근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 중 인스턴스 콘텐츠가 지속해서 추가되는 것에 대한 부정 의견을 많이 보내주셨습니다. 

아키에이지에는 다양한 오픈 필드 콘텐츠가 있으나 라이트한 성향의 상속자가 즐기기에는 다소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상속자가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의 추가가 필요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접근성이 좋은 인스턴스 콘텐츠의 비중을 높여 업데이트를 해왔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양이 충분히 늘어남과 동시에 이에 대한 피로 역시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속자 여러분께서도 필드 콘텐츠를 더 요구하고 계신 만큼 개발실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인스턴스 콘텐츠를 축소하고 완성 단계의 콘텐츠는 9월 업데이트 내에서 최대한 마무리한 뒤 앞으로 필드 콘텐츠의 개발 비중을 더 크게 가져갈 예정입니다.

더불어, 상속자 여러분께서 느끼시는 스케쥴 콘텐츠에 대한 문제 역시 개선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지정된 시간이 아니더라도 이용 인원이 모인다면 콘텐츠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거나 부족한 인원을 단시간에 모일 수 있게 하는 시스템 등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개선 방법을 후보로 두고 개발 중에 있습니다.

상속자 여러분께서 전달해주시는 의견은 개발 방향을 정할 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늘 적극적인 건의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개발실이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무리하며,

최근 6월 업데이트부터 각종 운영 문제까지 상속자 여러분께 많은 실망을 드린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공정하고 중립적이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부족한 모습으로 인해 상속자 여러분의 기대만큼 좋은 모습은 보여드리지 못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더욱 노력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일련의 문제들로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번 깊게 사과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보내주신 응원과 질책으로 더욱 성장하는 모습을 약속드리며 좋은 업데이트, 즐거운 콘텐츠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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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유저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워본
    근활딜은 좋아해야되는거아닌가? 이썌ㅖ끼들은 해줘도 g랄이내 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6-19 21:43
  • 장광고유동 @하제 | 계승자 33레벨 | 연금술사 | 페레
    징징대는 활딜 새끼들은 양심도 없냐? 야 모든건 활딜 유저수가 보여주고 있다.
    2019-06-19 22:07
  • 콘얌 @하제 | 계승자 4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며칠 전에 볼프강 질러서 ㅈ됐나 했는데  ㅈ됐구나
    2019-06-19 22:29
  • 뚜워쁘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검의 춤꾼 | 드워프
    여러분 빨리 아키탈출하세요~~~
    2019-06-19 22:47
  • 라이데르 @다미안 | 계승자 29레벨 | 어둠 사신 | 하리하란
    설마 볼프강 색깔별로 수집하고 달구지도 2구지부터 8구지 까지 다 모으게 하는건 아니겠지.
    그리고 재질변경하면 능력치도 변경 가능하게 바꿔주는거겠지 판금,천,가죽에 따라 선택하는 능력치 틀려지는데 변경 안되게 하는거면 그냥 행돌 팔아서 캐쉬나 벌려고 변경권 나오는거라고 생각 해도 되겠네
    2019-06-19 22:55
  • 다영 @누이 | 계승자 39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무너진 세력비를 조정하실 생각먼저 하셔야지 공성전에 차량 개돼지수집에 그리고 또또또또또또 인던에 (절레절레)
    2019-06-19 23:43
  • 아임후니34 @다미안 | 19레벨 | 자객 | 하리하란
    안녕하세요 아키 제작자님들!
    제가 시작한지 4일째 됩니다! 전에도 했었고 그래서 복귀혜택을 받으면서 4일간 잼있게 하고있어요
    장점 7천점 복귀유저주시는거 이번에 복귀한 유저들한테도 해당시켜주시면 더 많이 게임 즐길수있을꺼 같습니다. 부탁이에요 저도 인던 돌아보고싶습니다!
    2019-06-19 23:45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판금은 피돼지문제가 사기인데 왜 자꾸 방어력을 수정하지 진심 노이해

    그리고 마법딜러 입장에서 판금에 추가마방이 붙으면 오히려 상향임 이게 무슨 하양인지 당최알수가 없네
    2019-06-19 23:58
  • 무지개곰젤리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숲의 방랑자 | 워본
    신규 복귀 기준날짜가 그래서 언제임 어제까지만든 신규는 무슨죄냐
    2019-06-20 00:23
  • 미나향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사제 | 하리하란
    판금 올셋 효과 중 최생하고 방어버프를 너프시키면 될꺼 같은데... 판금 자체를 건드려 버리네...
    2019-06-20 00:25
  • 사카타긴토키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어둠 사신 | 하리하란
    무가도 제발 재질변경권좀 만들어주새요 룩딸을 할수가 없어요 ㅜㅜ
    2019-06-20 00:42
  • 시베리아고양이 @하제 | 계승자 35레벨 | 비전 격투가 | 페레
    개발실에서 시범 운영 기간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세력 균형에 대한 기준을 잡는 것이었습니다. 서버마다 상황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특정 세력이 우세한 경우에도 공성전이 일방적으로 끝나지 않고 싸워볼 수 있을만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목표였습니다. -4월 초 아미고-
    2019-06-20 00:46
  • 뚜쉬뚜쉬 @하제 | 계승자 7레벨 | 지략가 | 엘프
    드디어 복귀 각인가
    2019-06-20 00:56
  • 시우 @누이 | 계승자 33레벨 | 감시원 | 드워프
    복귀한지 한달채 됬고 볼프강사고 아키라이프 사고 현질좀 하니깐, 장점6천이고, 복귀혜택 7천점..? 장난치냐?
    2019-06-20 01:22
  • 유리대포 @누이 | 38레벨 | 연금술사 | 드워프
    복귀 8시간차  인데   혜택 줄거져..?
    2019-06-20 01:43
  • 눈팅 @하제 | 계승자 1레벨 | 음유시인 | 드워프
    7/4에 업뎃한다는건가?
    2019-06-20 01:49
  • 일격충검객 @오키드나 | 계승자 17레벨 | 비전 격투가 | 워본
    트레파세스도 좀 변형시켜서 많이 할수있게끔 해주시길 바랄게유~
    2019-06-20 02:16
  • 하무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애도의 악사 | 하리하란
    3일의 시간을 알고 싶소이다. 나중에 할 패치 임시방편으로 땅겨서 업데이트 하지 말고... 해명을 바라오.
    2019-06-20 10:09
  • 명석몽 @하제 | 계승자 21레벨 | 비전술사 | 페레
    그래도 잘 바뀌는거같다.  계속 개선을.
    2019-06-20 16:02
  • 제보 @다미안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망명권이나 빨리 내놓으세요. 9월 너무 늦어요. 동대로 겜해봐요 아 답답해
    2019-06-20 16:19
  • 제보 @다미안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지금 꼬라지면 7월에 하는사람들이 다 서대로 복귀하지 동대로 하겠음? 답답하네 진짜로 짜증나
    2019-06-20 16:24
  • 철이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머같네 .. 100:50 도 힘들어죽겠는데 10:30으로싸우라고? 제정신인가?
    2019-06-20 18:29
  • 찌털 @누이 | 계승자 35레벨 | 첩자 | 페레
    ㅋㅋㅋㅋㅋ세력비 먼저 패치할 생각 안하고 세력전을 패치 ㅋㅋㅋㅋㅋㅋ데이터모은데ㅋㅋㅋㅋㅋㅋㅋ지들만 어디가 우세인지 열세인지 모르지,,아,,,운영자가 우세세력 출신인가,,??
    2019-06-21 03:14
  • 읍내동푸른꿩 @에안나 | 계승자 36레벨 | 정령술사 | 드워프
    아니 마딜 지금 딜이 너무 안나오는데 판금에다가 마저10프로까지 붙여 버리면 어쩌라는거냐
    마법 특성좀 살려줘라 제발 마법특성 개구데기다 딜러가 딜러가 아니야
    2019-06-22 15:05
  • 인물도감 @다미안 | 55레벨 | 그림자 투사 | 하리하란
    아니 근딜 존나쎄가지고 판금 입는건데 왜자꾸 판금을 너프시키냐 존나짜증나네 처음부터 그렇게하던가
    그리고 마딜들 진짜 죽어난다 판금에 마저는 왜붙이냐 마딜은 불꽃송이 뎀지가 300식뜨더라 판금입은애들 때려도
    장비점수 동점에서 이걸로 언제때려잡냐 그렇다고 시전있는걸 누가맞아줘 움직이면서 시전 가능하게 해주던가
    딜을 확 올릴필요가 있다 마법딜러는
    2019-06-22 15:08
  • 읍내동노란원숭이 @오키드나 | 5레벨 | 마법의 초심자 | 드워프
    마딜 ㄹㅇ 버프좀 시켜주자 제발 뎀지가 너무 안나온다
    2019-06-22 15:10
  • 노력할게요37 @하제 | 18레벨 | 흑마법사 | 워본
    판금에 마법저항은 왜 붙이는건가요 안그래도 마법특성은 데미지도 안들어가서 죽겠는데
    마법딜러들 점점 죽어가고있습니다 제발.....
    2019-06-22 15:12
  • 구띵 @다미안 | 계승자 5레벨 | 용병 | 엘프
    마징징들 진짜 개짜증나네 너네 검투장가서 뱀의눈쳐맞아봐 필드에서건 지금 마딜이 최대 버프시기인데 무슨
    너네 템구리지?그냥 어떤 직업을 해도 딜 안들어갈 정도의 장점일것같은데
    2019-06-22 20:41
  • 타마마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자객 | 누이안
    zㅋㅋㅋㅋㅋㅋㅋㅋㅋ판금 너프 ㅋㅋㅋ 저걸 근데 솔직히 너프라고 해야하나?ㅋㅋㅋㅋㅋㅋ판금 갈아타자 ㅋㅋ
    2019-06-23 11:29
  • 아객 @에안나 | 계승자 40레벨 | 악사 | 워본
    근폭도 딜부터 너프점 ㅋㅋㅎ
    2019-06-23 18:19
  • 라이 @누이 | 계승자 38레벨 | 공포 사신 | 하리하란
    양손  무기들  무기자체 장비점수 판정더 올려주시고.
    서고 판금 장비도 힘/ 체 둘로 나눠서 입게 변경 해주세요.
    숙성 무역 가격좀더 올려줘야 초식유저들도 살아남
    2019-06-24 03:36
  • 사카타긴토키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어둠 사신 | 하리하란
    암만 생각해도 영지 최종 생산물을 대놓고 뺏긴다는건 참..
    2019-06-24 04:03
  • 젤로피 @누이 | 계승자 34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허미  복귀 3일 차이로 아이템 못받는거.. 우째.  완전 복불복이네 ㅎ
    2019-06-24 17:20
  • 사카타긴토키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어둠 사신 | 하리하란
    그리고 무기 재질 변경권도 만들어주세요 룩딸할수가 없어요..
    아니면 외형만이라도 통합으로 ㅜㅜㅜ
    2019-06-24 18:05
  • 피르민우 @하제 | 3레벨 | 야성의 초심자 | 워본
    공성이 먼저야 세력비가 먼저야 이 돌대가리 들아
    2019-06-25 12:35
  • 제보 @다미안 | 55레벨 | 첩자 | 누이안
    공성 어짜피 또 망할 컨텐츠. 님들 하는게 그렇잖아요. 그냥 망명권이나 던지세요. 여름 방학 피크 시즌에 무너진 세력비로 뭘 함? 진짜 답답하네 ㅋㅋ 딱봐도 해상전장 시즌2인데?. 님들 책임자분들은 여태까지 한거보면 각 안보여요? 대충 인원 보고 망명권이나 던지고 보완하라구요 답답하네 진짜로
    2019-06-25 15:38
  • 단풍 @에안나 | 계승자 39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초식은 이제포기했나
    2019-06-26 12:57
  • 모군이 @에안나 | 계승자 29레벨 | 이단 심문관 | 워본
    판금상향 보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6-26 20:59
  • 수류탄 @다미안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페레
    고생많으십니다
    2019-06-27 10:59
  • 바나 @하제 | 계승자 37레벨 | 검의 춤꾼 | 페레
    설마설마했는데 진짜나오네? 뭐가 문제인지 정말 모르시는건가요?
    있는것도 다 안타는데 저런걸 업적으로 내놓고, 심지어 안그래도 비싼 재료들만 더 비싸게 만들어버리시네... 이러니 게임을 하는 사람인지 아닌지 모르겠다는 소리가 나오죠 ㅋㅋㅋ
    수집업적으로 만들게있고 안만들게있죠 역시 싫으면 꺼져~식의 운영인가 ㅋㅋㅋ 애정갖고 하면 뭐해요 유저를 즐겁게 하는 컨텐츠가 아니라 힘들고 얽매이는 컨텐츠만 내놓는데 ㅋㅋ여유 있는 사람들 돈많은 사람들이야 장비 다올리면서 수집업적도 다했다고 하지만 뉴비들 복귀들 저런거 보면 참도 행복하겠닼ㅋㅋㅋㅋ 얘나 쟤나 슈티즈 타고 다니는거 보면서 "와 나도 빨리모아서 저거 가져야지" 이생각 잘도 했겠닼ㅋㅋㅋ 돈에 미쳤구나 하짘ㅋㅋ
    다 수집해야지 라는 생각을 가질만큼 애정갖고 할만한 게임인지 객관적으로 생각해보셨으면 함 ㅋㅋㅋ
    생활컨텐츠 만진다면서 시작부터 이런거였어요 ㅋㅋ? 고귀 한번에 풀어버린거랑 이거랑 뭐가달라 ㅋㅋ
    2019-06-27 14:37
  • 꿈의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드워프 시우 @누이
    ㅋㅋ
    2019-06-27 17:30
  • 화려한밤 @하제 | 계승자 32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활쟁이 왜 버리냐~~
    2019-06-28 11:52
  • 헐크야 @누이 | 2레벨 | 암투의 초심자 | 워본
    아니 머가 그렇게 불만이 쳐 많은겨  다들 지랄 말고 그래서 탱커는?!?!?
    2019-06-28 12:11
  • 루트 @누이 | 51레벨 | 성직자 | 워본
    성장형 초승돌 전 장비에 +5작 힘들여서 만들었는데 공들인 시간과 노력의 비해  수려한하고 장비점수 차이& 효율이  너무 떨어짐 이제 슬슬 명예점수 성장형 초승돌  +6 열어 줘
    2019-06-30 06:17
  • 세수비누 @하제 | 계승자 33레벨 | 포식자 | 드워프
    신규가입자들은... 6월20일 퀘스트 신과방패 퀘스트 정말 어렵습니다.. 어찌어찌해서 지금까지 왔는데 고래노래만 보스 진행하는거 거의 불가능합니다.. 개선이 정말 필요해요.. 약간의 조건이 아니라.. 엄청난 조건입니다....
    서고 무기를 잘못받았는데.. 정말 서고무기를 고대무기로 바꾸는 변경권은 없으려나요...
    2019-06-30 19:50
  • 아이오 @다미안 | 계승자 8레벨 | 연금술사 | 누이안
    스트라다는 수륙양용이 아닌 이상 크게 제작 메리트가 없다고 봅니다.
    (바퀴에 물갈퀴 장착 요망)
    2019-07-01 16:15
  • 정연 @하제 | 계승자 28레벨 | 흑마검사 | 워본
    와 진짜 생각이 없는 걸까 애초에 근딜딜이 아파서 판금을 입는건데 기피를 50퍼나 하락시켜버리면
    물리딜을 버틸려고 판금을 입는건데 물리딜에 죽으라고 하는거 아닌가?
    2019-07-01 18:05
  • 키릭 @오키드나 | 1레벨 | 마법의 초심자 | 드워프
    풉... 다양하게 하고싶다면서 마딜은 못하게 하내
    ㅇㅋㅇㅋ 근딜 할께요~
    2019-07-01 18:08
  • 이가나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라이트 유저를 위해서가 아니라 개발하면서 세력비 고민을 덜어도 되니까 인스턴스를 고집했겠지

    이제와서 핑계는...

    버려진 필드 살릴 생각을 안해서 난 아직도 탐험 숙련도라는 게 이 게임에 왜 존재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는데.
    2019-07-01 18:11
  • 돌아온소년 @누이 | 계승자 37레벨 | 첩자 | 엘프
    복귀유저인데 찬란한 방어구인 유저들도 있는데 패치 하실 때 찬란한 단계에도 재질 변경 가능하게 해주세여 .....

    고귀한 각성이 넘모 힘들어염 ㅎㅅㅎ
    2019-07-01 18:17
  • 소프트유저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워본
    접는다시발련들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7-01 18:30
  • 독수리슛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엘프
    물딜이 쎄고 마딜인 만만하니까 죄 다 판금을 입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딜이 징징거린다고 상성 방어구를 쓰레기 만들어버리는 수준ㅋㅋㅋㅋㅋㅋㅋㅋ 몇년간 돈 쓰고 시간 들여서 파밍 열심히 한 템 한순간에 개쓰레기를 만들어버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7-01 19:00
  • 독수리슛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엘프
    마딜이 징징거리면 천도 하향시킬거임?ㅋㅋㅋㅋㅋㅋㅋ 근딜들 징징 많이 들어주시는데 천 cc감소 사기라고 욕 하는데 천도 또 하향할거임?ㅋㅋㅋㅋㅋ 하향을 하기 전에 직접 게임을 제대로 해보던가 그 머리를 달고 생각을 좀 해보셈 제발. 그리고 이프 재질 변경권 안 주면 이프 판금은 어떻게 함?ㅋㅋ 저거 누가 사서 입음? 어떻게 팔고 새로운 이프장비는 어떻게 구함? 제정신임 진짜?
    2019-07-01 19:01
  • 독수리슛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엘프
    기피를 저렇게 쓰레기로 만들어서 완전히 탱커 전용 방어구로 설계를 바꿔놓고 다양한 세팅 특성이 어쩌구 하고있네 진짜 역겹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7-01 19:02
  • 수호기사 @누이 | 계승자 4레벨 | 수호기사 | 누이안
    시발 정나미 다 떨어지내 이새끼들 업데이트하면 이래도? 안접어 이러는것같내 진짜 접는다 더러워서
    2019-07-01 19:20
  • 소프트유저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워본
    이래도안접어시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7-01 19:30
  • 마령 @누이 | 계승자 19레벨 | 이단 심문관 | 엘프
    기피가 너무 낮다

    저딴 기피면 그 누가 판금들고 딜러하려고함?

    이건 그냥 가죽 천 =딜러
                    판금=탱커
    획일화시키는 ㅈ패치임
    2019-07-01 19:35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아키 장비는 OBT 시절의 장비가 최적인데 OBT 시절에 잘만 장비 맞추고 다녔는데 ㅋㅋㅋ
    2019-07-01 20:28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비전 격투가 | 드워프
    존나 짜증나네-_- 판금 하향보고 보러 왔더니
    탱을 위한 방어구면 좀 도서관 판금에도 스텟도 올 체력으로 조정해주고
    고대템처럼 유연성도 신경쓰게 탱용 보름돌도 따로 만들어주던가
    거기다 상태이상시간도 심하게 긴것 같은데 조금이라도 줄여주고 기술피해같은건 아예 없어도 되니깐 ㅋㅋㅋㅋㅋ

    뭔계속 대척없이 하향만시켜
    판금사기라는게 아키자체에 물리딜이 많아서 징징이새기들이 많은걸 어쩌라고
    그럼 지들이 마딜을 하면되는거 ㅋㅋㅋㅋ그리고 요즘 판금입고 활쟁이한테 낭만버프걸리면서 안쳐맞아봤나?
    정화안걸면 순삭이지 판금이고 뭐고
    그냥 판금힐러가 사기인걸 어쩌라고  때너프를 시키고있네

    방어구재질스텟을 맘대로 선택하게 해서 이사단 일으켜놓고 패치는 존나 성의없게 내놓네
    그리고 레비대가리 어쩔 누가씀 탱용맞음?
    패치할래면 하양한만큼 그방어구만의 메리트라는게 있어야될거아냐 그리고
    그전에파생된 장비들이라던지 책임안짐?패치조까치도하네
    2019-07-01 21:07
  • 쿠키 @에안나 | 22레벨 | 암투의 초심자 | 드워프
    개돼지도 이제한계다 ㅇㅋ 이번에깔끔하게접을게여
    2019-07-01 21:08
  • 해적왕이뭐여 @누이 | 계승자 37레벨 | 선인 | 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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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7-01 21:14
  • 해적왕이뭐여 @누이 | 계승자 37레벨 | 선인 | 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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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7-01 21:14
  • 해적왕이뭐여 @누이 | 계승자 37레벨 | 선인 | 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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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7-01 21:14
  • 해적왕이뭐여 @누이 | 계승자 37레벨 | 선인 | 페레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왜줄여 대체 !!!야이시바새키야 판금 기피를
    2019-07-01 21:15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판금 기술 피해 그대로 놔두고 딜러 스킬을 너프해야지 이 개발진들아
    2019-07-01 21:24
  • 고철 @다미안 | 계승자 40레벨 | 지략가 | 누이안
    물리딜러 딜량을 낮추고 천때기 물리방어도를 상향하면 알아서 판금 픽률이 내려갈것을 뭔 판금을 건들고 있음..?
    딱 2016년쯤으로 스킬이랑 재질 롤백하면 되는거슬 운영진만 모르네 시 이 벌 새 킈 들
    2019-07-01 21:29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딜러의 스킬을 너프 시켜야 판금 선택하는 폭이 줄어들게 되는데 무슨 계속 딜러의 스킬을 미친 듯이 상향하니까 판금 선택하는 폭이 늘어나게 되지 조금만 생각하면 정답이 딱 나오는데 진짜 생각 좀 하세요 개발진들아
    2019-07-01 21:32
  • 고철 @다미안 | 계승자 40레벨 | 지략가 | 누이안
    마딜 딜량을 존나 높혀라 그냥 마법딜 점감을 없애든가 아니면 판금 쳐때리면 추댐 20퍼정도 더처먹이게 하든가
    그러면 되는거 아니냐 아니면 판금에 마피감을 없애든가 ㅋㅋ
    2019-07-01 21:32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요즘 애들 지 조금 손해보면 그냥 난리네, 전투는 잘 모르겠지만,  장점 3천~ 4천 낮은 판금이 천떼기 잡는거 보면 잘못되긴 했더만
    2019-07-01 21:40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딜 때문에 이렇게 된 건데 거기에 딜 스킬인 암투 따위를 처 만들고 업데이트하고 있는 생각 자체를 안 하고 있는
    2019-07-01 21:42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켄시로 @다미안
    야 켄아 니 말대로 장비를 제대로 맞춘 사람들 ( 니가 말하는 제대로가 어느 정돈진 모르겠지만 대략 14000점 정도 생각이 드는데) 입장에선 그럴수 있겠지, 하지만, 누구나 똑같이 장점을 맞추고 누구나 똑같이 쟁을 하는건 아니다
    2019-07-01 21:49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비전 격투가 | 드워프 니나잘해 @다미안
    그건 니가 템자체를 제대로 안올려봐서 그렇게 느끼는부분이고
    수치량이 올라갈수록 점감이 붙기 때문에 방어력자체에서 오는 메리트보다
    공격력자체에서 오는 메리트가 더 커져서 딜러가 쎄진다고 딜러도 탱커만큼 안쳐죽고
    대갈전숙하고 방패스왑잘해봐라 잘 디지지도 않지

    딜러들이 순삭나는경우는 보면 항상 양손이나 쌍수 들고있을때 순삭나거나 낭만버프 쳐맞을때나 난다
    아니면 극딜셋팅한 판금근딜한테 딜못꼽고 디지는 경우겠지
    방패들었을때라던지 방어도에따른 딜들어가는 수치를 니가 이직업저직업해보고
    진검도 돌아가면서 해봐봐 판금이 양손이나 쌍수든다?
    마딜한테 그냥 천이 물리딜에 순삭나는것처럼 똑같이 순삭이다
    그냥 상성에도 못죽이는건 셋팅문제거나 그사람이 ㅄ인거
    2019-07-01 21:50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켄시로 @다미안
    내가 니를 볼때 항상 생각이 드는게 있는데, 뭐 다를 알아서 게임을 하는거라 이러니 저러니 하고 싶진 않았지만, 먼저 답글을 달기에 나도 말을 좀 해보자, 니가 게임을 , 또는 아키를 어떤 생각으로 하는진 잘 모르겠다,  그건 니가 알아서 즐기면 되는거니까, 문제는 너와 생각이 다르다고 그것이 틀린건 아니다.
    2019-07-01 21:51
  • 카탸카타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교란꾼 | 하리하란
    판금 탱으로써는 맘에 드는 패치입니다만,,,
    2019-07-01 22:44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비전 격투가 | 드워프 니나잘해 @다미안
    너가 나를 어케보는지는 내 알바가 아니고 어차피 모두를 만족시키는 주둥아리는 없으니깐
    템 제대로 맞추는 기준을 알려줄께 자신이 잘디지는 직업군에 대한 피감+일정이상의 유연수치+전숙수치
    그 다음은 상대방 방어도에따른 그걸 뚫을수있는  공격력수치와 치율 치피~
    이건 상대방의 방어도에도 똑같이 적용되지 상대방의 공격력이 뚫기힘든 유연전숙 한타버티는 일정량이상의 피통?
    장점은 그냥 보여주는 평균적 도표일뿐 저런거랑 관련이 없어요

    그외엔 직업별 특성에대한 이해도부분이고 초식만해서 아예 스킬이해도 없고 기본무빙이안되면
    판금을입건 천을입건 상성이고 뭐고 잘죽는다.

    단지 근딜자체가 순간 폭딜인데다 근딜기동성이랑 스킬쿨이 짧다는것에서 오는 체감이 크기때문에
    사람들이 저새기 판금인데 내가 지네 이렇게 느끼는것뿐이지
    그건 방어도재질에서오는게 아닌 부분이라고

    이건 생각이 다르니깐 이해할수있는 부분으로 넣어야 되는것보단
    서로 설득시키느냐 못설득시키느냐 부분인거니깐 너한테 말한거다~
    2019-07-01 22:44
  • 코와이네 @하제 | 계승자 12레벨 | 검의 춤꾼 | 엘프 Hgkjfhoudsfg @오키드나
    힐러 사기면 좀 마니해라 ㅋㅋ 모친출타 고아노
    2019-07-02 02:19
  • 선인 @다미안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드워프 켄시로 @다미안
    켄틀탁아 니셋팅이나 좀어케해라
    전에도 말했듯이 니는 딜러할거면 딜러를하고
    탱을할거면 탱을해야지
    이도저도 아닌 그셋팅 뭐냐 진짜?
    2019-07-02 02:25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비전 격투가 | 드워프 선인 @다미안
    피통오만좀넘게 나오고 탱서는데 활이나 악기 꾸밈옷도 탱용으로 따로 있는데다
    수치계산해가면서 혼자 놀기도 나쁘지않게 맞춘거니깐 니템 걱정이나해
    아키가 탱에 특화된 뭔가가 따로 있으면 당연히 그렇게 맞춘다

    단지 조까튼건 패치를 저따위로 할래면 도서관 판금이나 레비템 이프판금 같은건
    똥싸지르고 안닦는 애들밖에 안되서 지랄한방하는거지
    첨에 도서관템나올때 힐러나 탱에 좀더 조은 방어구가 될거라고 아미고에서 말했거든?
    게3끼야 너 그리고 인겜닉안까냐
    2019-07-02 02:42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켄시로 @다미안
    얌마 니가 전에 " 장점도 안되는게 판금 입고 와라 "  그거 니 주둥아리에 나온 소리야 임마,  니 말대로 니가 뭘 하던 , 아키을 어케 하던 내가 무슨 상관이냐, 너 한테 관심이 있어서 하는 소리가 아니고,  니가 평소 니 하고 생각이나 행동이 다르면 이러니 저러니 말을 해서 하는 소리야, 니 생각을 존중해, 아니 존중을 떠나서 그럴수 있겠지 나름 육식은 많이 하니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지만, 니 생각하고 다르다고 니 주둥아리에 나오는데로 남한테 이러니 저러니 하는것은 문제지
    2019-07-02 04:06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켄시로 @다미안
    그리고 니가 육식을 좋아해서 쟁을 즐기고 그런 생각으로 아키를 하는건 니 스타일이니까 누가 뭐라하겠냐? 문제는 아키는 육식이나 전투만 하는 게임이 아니다, 니가 그렇게 쟁을 좋아하고 니가 좋아하는것에 대해 남한테 이러니 저러니 할려면 전투만 하는 게임을 하면 되,  왜  아키에 와서 쟁에 안 나온다고 욕을 하고 궁시렁 되냐?  그럼 차라리 운영자한테 가서 초식을 아예 없애달라고 하던가,  웃긴 놈이네 진짜
    2019-07-02 04:15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Hgkjfhoudsfg @오키드나
    야 거울보고 ㅋㅋㅋㅋㅋ 하던가 해라
    2019-07-02 04:20
  • 선인 @다미안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드워프 켄시로 @다미안
    그래? 그건 미안하구나 ㅎㅎ몰랐다
    암튼 곰돌아 너 이기고싶잖아? 내가 딱 니네세력 피드백 해줄게

    1. 탱커라인- 전부 다 딜러들이 유사탱커탐 진정한 탱커들이없다.
    그나마 니가낫다. 근데 마이크좀켜라 평소 ㅈ목질할때만키지말고, 탱커마이크 중요해
    2. 힐러라인- 개 노답. 해적이랑 여기서 차이 젤크다. 힐러들 대체뭐하는지모르겠다. 직업이라도좀 갈켜줘라
    3.근딜- 진짜 극소수빼고 딜도 못넣고 개쓸모없다 비전격투가나 선인태워서 같이 중앙봐라
    4.마딜- 그나마 제일 낫다 오축&이파리 중심으로 계속 쭉 가라 젤 희망적인라인

    화이팅해 곰돌아 글고 세력챗으로 좀 쳐나대지말구, 그거 초록이들이 젤 싫어하는거야
    초록이들 쟁 데려오고싶잖아 글치?
    2019-07-02 13:16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비전 격투가 | 드워프 선인 @다미안
    나온 사람들한테 지랄1도 안한다니깐? 내가 아예 초식만 온니 초식만하는 애들한텐 암말도 안해요
    존나 꼬장다해서 적대안나오면 개꿀거리면서 이득높은거에 쳐나오고
    적대 오면 그냥 평화지역 들어가버리고
    그러면서 결국 뒤로는 불만 존나많고 그런 새기들 찔리라고 하는소리지

    내가 1년가까이 모으면서 다 기억한다 몇번나오고 여지껏 한번도 안나온애들
    문제있는거 아니냐?일년 가까이 적대 이득행위하는거 보이면 공대 모으면서
    같이 세력전하는 사람들중에 한번도 안나오는 애들이 다수인건
    그러면서 삼족오급식 되니깐 존나 물어봐요
    그런애들 입만살았다고 겨냥해서 말하는데 잘 모르는 애들은 위에 니나잘해 쟤처럼 말하겠지

    안나올새기들은 때려죽여도 안나오고 나 하나 때문에 안나오면
    그냥 안나올만한 핑계가 내가 된거겠지?
    이제 제가 쟁을 참여안할테니 좀나와주세요 이러면
    쳐맞는데 꾸준히 나올까?ㅋㅋㅋ
    첨에 두세번나오다가 다른 핑계만들어서 안나올껄?

    그리고 마이크는 요즘 가끔 키긴 하는데 부담스러워서ㅋㅋ
    2019-07-02 17:21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비전 격투가 | 드워프
    판금이야기 설명했더니 날보면서 드는 생각을 말하고 있는건 이해가 1도안가고
    판금입고 오라고 말한건 장점낮고 게임자체를 잘모르면 아키대다수가 물리딜이 많기 때문에 판금입고
    조금이라도 더 튼튼하게 고기방패라도
    하란소린데 뭐 판금이 조아서 추천하는 줄 착각하고 있네

    그리고 내가 세력챗에 가끔 빡칠때 지랄하는거보고 너같은애들 나올수있어 나대면 당연히 싫어하는 사람 나오지
    감수하고있고 거의 찔릴만한 새기 찔리라고 이야기 하는건데
    니말대로 사람이 자기 하고싶은거 하겠다는데 머라 할수있겠냐?내가 걍 빡치니깐 지껄이는거지
    내가 잘못하는 부분 맞긴한데 고칠생각없다 너무 조까트니깐 ㅋㅋㅋ
    진짜 초로기로 세력쟁하는건 암걸려디지겠네 ㅋㅋ

    내가 요즘 꼬장공대같은거 안짜지?글러먹은것 같아서 피크때만 집중하기로하고 포기한거야~
    무슨 내가 그게 조아서 하는줄 혼자 착각지는 말고
    여튼 세챗에 조까치 지랄할일도 이제 없을꺼니깐 걱정말고~

    그리고 너 내가 짠 꼬장공대에 1년동안 1번? 들어왔다~
    2019-07-02 18:28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켄시로 @다미안
    켄아 내가 아무리 초식 위주로 아키을 했다고 쳐도 아키 한지가 벌써 6년이다, 물론 중간중간 일 때문에 쉰적도 있지만, 니가 생각하는 것보단 나름 알고 게임 한다, 그리고, 니하고 같은 원대를 한적도 없고 대화도 별로 해본적이 없지만, 나름 너에 대해선 안다, 그리고 니가 답답해하는 감정들 그 감정도 공감이 간다 니가 믿던 안 믿던 니 마음에 있는 답답한 점들 나는 느낀다
    2019-07-03 03:13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켄시로 @다미안
    그리고, 너도 그렇겠지만, 나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생각을 글로서 옮긴다는것이 쉬운게 아니다, 판금을 말한것은 판금에 대한 불만도 포함은 되지만, 몇몇 직업군에 몰리는 현상과 다양성을 깨트리는것에 대한 불만이 있어서다( 이렇게 말하면 니가 육식에 대해서 얼마나 아냐고 할수도 있겟지만)
    2019-07-03 03:17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켄시로 @다미안
    나도 너에 대해서 구체적인 것은 모르고 , 다만 여러 사람들에게서 듣은 내용뿐이다, 하지만 너도 나에 대해선 잘 모르겠지, ... 자랑도 아니고 내가 아키를 나름 얼마나 열심히 한것에 대한 설명을 조금 하자면 그렇다, ...... 내가 한때는 서버 내에서 장비제작이나 강화 같은것은 5 손가락 안에 들정도로 열심히 만들고 강화하고 팔고, 또 만들고 그랬다, 그걸 니가 골팔이니까 그렇게 했겠지 할수도 있겟지만, 레비아탄 섭에서 아키 시작해서 2년 동안 내 통장에 있던 내 돈이 없어졌을 뿐이다,
    2019-07-03 03:23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켄시로 @다미안
    니가 아키를 열심히 한다는 것은 객관적으로 보더라도 누구나 인정하는 것이다, ....... 평소 유리(?) 할때 꿀 빨던 케릭들이 조금만 어려워져도 코빼기도 보기 힘들고 , 그런것에 대한 너의 아쉬움은 공감이 된다 ( 아키 말고 다른 게임할때 나 역시 항상 전투케릭이었고 랭커였기에 그런 감정들 나도 타 게임하면서 가진적이 많기 때문이다 ) ............ 다소 글이 길어진 점은 미안하다, 너무 짧게 몇 마디 툭 던져 놓으니 괜한 오해를 산거 같아서 나름 노력해서 길에 적었다, ............  하여간 너 같은 케릭들 나는 좋아하고 오래오래 아키했으면 한다.
    2019-07-03 03:38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교란꾼 | 드워프 선인 @다미안
    ㅇㅋ 다미안이 피크충만 많아서 패거리로 올거아니면 오라고 권하진 못하겠다 ㅋㅋㅋ
    피크타임 꾸준함은 나무랄데가 없는데 ㅎ
    2019-07-03 04:14
  • 켄시로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교란꾼 | 드워프 니나잘해 @다미안
    ㅇㅇ오해넣어두고 가끔이라도 레이드쟁이라도 나와라!
    2019-07-03 04:15
  • 서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이단 심문관 | 누이안
    진짜 뇌없냐? 근딜 활딜이 아파서 판금대세인 시대인데  여기서 판금 너프시켜서 근딜 활딜 더 상향시킨다고? 마딜을 개돼지들이라서 판금 입은 탱커 못죽이고 있는데 판금 마저상향으로 개돼지에서 씹개돼지로 만들어버리네
    2019-07-03 17:15
  • 혀만넣고잘게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작가 | 엘프
    ------------------재질 변경 찬란으로 합시다-------------------------------

    복귀자들도 실험해봐야 할거아닙니까
    재질변경해서 장비 시험해보라더니 우리 앜창인생들의 인내심을 시험하는중인거 같습니다
    --------------------------------------------------------------------------------
    2019-07-04 11:37
  • 라이 @누이 | 계승자 38레벨 | 공포 사신 | 하리하란
    재질 변경 장난치나 서고장비도 왜 2티 심연 부터 가능한건데 ㅡㅡ
    2019-07-04 11:46
  • 라이 @누이 | 계승자 38레벨 | 공포 사신 | 하리하란
    재질변경 기준 낮춰라 ...
    2019-07-04 11:46
  • 로동 @다미안 | 계승자 4레벨 | 첩자 | 드워프
    재질 찬란한으로 합의봅시다...... 고귀면 실험도 못해봄;;
    2019-07-04 13:56
  • 로동 @다미안 | 계승자 4레벨 | 첩자 | 드워프
    아니면 실험용 재질변경권으로 만들어서 이벤트 무료기간동안만 찬란하던지요.......
    2019-07-04 13:58
  • 루트 @누이 | 51레벨 | 성직자 | 워본
    재질변경권 ㅋㅋㅋ 고귀 / 서고2티  ㅋㅋㅋ 무슨생각으로 내놓은겨
    2019-07-05 05:34
  • 러브망고 @하제 | 계승자 22레벨 | 검의 춤꾼 | 누이안
    영지 선포 오늘했는데, 수호 대포란 거 코딱지 날리나? 해적한테 아무 피해도 못 주고 순삭 당하던데옄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 거 왜 만들었음?
    2019-07-11 00:57
  • 찌털 @누이 | 계승자 36레벨 | 첩자 | 페레
    ㅋㅋㅋㅋㅋㅋ영지세력전꼬라지ㅋㅋㅋㅋㅋㅋㅋㅋ그냥서버종료해
    2019-07-11 12:06
  • 읍내동푸른꿩 @에안나 | 계승자 37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마딜 좀 버프 시키는게 이 시점에서는 맞는 판단인거 같아요 판금에 마저까지 붙이고 요즘은 판금입어도 마딜은 뎀지 안들어가는데 가죽이나 천옷입으면 딜이 아예 안들어가요 마딜도 먹고살아야죠 엘셀겜즈님들?
    2019-07-17 07: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