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1일] 수호자의 도전 업데이트 | 자유의지

2019-07-18 14:00 | 조회 29731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개발실입니다.

7월 업데이트 후 한동안 영지가 열리지 않아 필드에 실질적인 변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주 첫 영지 선포 이후에는 대부분의 서버에서 필드에 활기가 많이 돌아온 것 같습니다. 아직 영지를 차지하지 못한 세력은 영지 콘텐츠를 직접 즐기지 못해 아쉬움이 크지만, 그래도 영지를 둘러싸고 크고 작은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필드 콘텐츠를 원하셨던 상속자 여러분에게 아직은 부족하겠지만 조금이라도 만족하셨기를 바랍니다.

물론, 아직 불편한 점이 많고 개선이 필요한 점이 남아 있어 여러 건의를 보내주셨습니다. 그 중 일부 내용은 다음 주 정기 업데이트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으며, 최대한 영지의 활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자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의견 전달 부탁드리며, 곧 있을 8월 업데이트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 못다 한 이야기

히라마 사제들은 아이들에게 원대륙 멸망의 비극과 당시의 이야기를 들려주곤하지만, 모든 것을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차츰 아이들이 성장하고 진실을 받아드릴 준비가 되었을 때, 사제들은 차마 못다 한 이야기를 털어놓습니다. 그 비극이 다시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먼저,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에 입장하면 참여자는 어떤 이야기로 진행할 것인지 투표를 통해 선택하게 됩니다. 동굴의 결계가 풀리기 직전까지 15명 이상의 선택이 있으면 '못다 한 이야기'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입장 후 투표를 통해 이야기를 선택

'못다 한 이야기' 편에서는 새로운 대륙으로 도망쳐야 한다는 경고를 무시했던 사람들이 등장하며, 이들은 멸망이 진실로 다가오자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히라마 족을 상대로 과격하고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상속자는 히라마 족의 피난을 도우면서도 이들을 설득하고 회유하여 대피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크고 작은 희생이 발생할 수 있지만 결정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그림) 경고를 무시한 자

뿐만 아니라, 더욱 어두워진 시계와 정체를 알 수 없는 존재들로 인해 히라마 족의 생존과 피난은 점점 어려워지게 됩니다. 더 많은 생존 자원이 필요하고 시시각각 변하는 환경에 상속자 여러분께서는 서로 협력하여 시련을 이겨내야 합니다. 그리고 히라마 산맥 서부의 메인 퀘스트를 통해 얻은 '듬직한 올리나스'는 최후의 날의 강한 추위에 맞서 여러분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그림) 히라마칸드 최후의 날: 못다 한 이야기의 전경

이번 '못다 한 이야기' 편은 기존의 히라마칸드보다 훨씬 어려운 난이도로 구성되었습니다. 최소 250명의 인원을 구출해야 기존보다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300명을 구출하면 가장 높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8월 이벤트 던전: 향연수호전

향연수호전은 향연제일검 전장과 향연의 뜰을 모티브로 한 스핀오프 버전 던전입니다. 흔히 알려진 타워 디펜스형 던전으로 6인의 참여 인원으로 자동 대포를 설치하고 업그레이드하여 몰려오는 적을 저지하면 되는 던전입니다. 4주간 진행되는 이벤트 기간에 상시로 열려 있으므로 팀을 구성하여 가벼운 마음으로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림) 향연수호전의 전경

향연의 뜰에서 라티는 자신의 영혼을 제물로 바쳐 이슈타르를 불러내었지만, 상속자에게 저지 당하고 말았습니다. 이에 복수의 칼을 갈던 라티는 안탈론의 권능을 이용하여 친위대를 만들고 향연의 뜰로 들어오는 경계에 공간의 문을 역이용해 세상으로 빠져나가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신의 방패는 이 계획을 눈치채고 공간의 문을 보호하는 수호석상을 설치하였으나 라티의 친위대는 수호석상을 파괴하고 세상으로 나가 신의 방패를 몰살하려고 합니다.



(그림) 향연수호전의 플레이 모습

상속자 여러분께서는 통합 인스턴스 던전을 통해 향연수호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세 방향에서 몰려오는 라티의 수하를 막아야 합니다. 향연의 경계에 있는 공간의 문 주변에서는 전투 기술을 평소처럼 사용할 수 없지만 차원의 틈새에서 생성되는 특수한 결정을 이용하여 차원포를 세울 수 있습니다. 

제한된 자원으로 차원포를 설치하고 업그레이드하여 참여자들의 힘을 합쳐 진격해오는 라티의 친위대를 막아야 하며, 진격을 막아낸 것에 비례하여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인스턴스 세력전

(1) 황금 평원 전쟁


(그림) 황금 평원 전쟁의 참여 캐릭터 수 추이

황금 평원 전쟁은 5월 업데이트 이후 부정적 동향과 함께 급격히 감소하였습니다. 이후 몇 차례 개선을 통해 다행히 많이 좋아진 모습으로 확인됩니다. 다만, 여전히 일부 세력의 승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는 형세이기에 이러한 모습이 장기화되지 않고 매번 다양한 변수를 통해 긴장감과 재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일부 요소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그림) 황금 평원에 생성되는 보급품

황금 평원 전쟁 보급품이 특정 시간대에 맞춰 무작위의 위치에 생성됩니다.
  • 강화탄: 전쟁 시작 후 가장 빠르게 제공되는 보급품으로 범위 내 아군의 방어도와 저항도를 향상시킵니다.
  • 화염탄: 범위 내 모든 적군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힙니다.
  • 신호탄: 획득 후 특정 위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보급품으로 적대 진영의 성물 위치로 강력한 포격을 요청합니다.

(그림) 신호탄을 사용한 포격 요청


(2) 이슬 평원 전쟁

이슬 평원 전쟁을 개선하여 이번 8월 업데이트에 제공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인스턴스 콘텐츠가 많아지고 상속자 여러분의 피로도가 높아짐에 따라 우선순위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특히 8월에는 카마하의 덫, 향연수호전 등 인스턴스 콘텐츠가 이미 충분하다고 판단되어 차후 업데이트 시기를 다시 산정해볼 생각입니다.

기존에 말씀드린 일정과 달리 업데이트 시기가 변경된 점 상속자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 전투 기술

(1) 암투

암투 기술에 대한 여러 피드백이 있었으나, 가장 주요했던 의견은 '단일로 사용하기에는 딜링 능력이 다소 부족'하여 다른 주능력의 보조 형태로 사용성이 제한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표적 효과를 통한 피해량 상향과 함께 주로 사용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한 내용이 적용됩니다. 또한, 근접 공격에 이용하기 어려운 상태이상 연쇄를 제거하고 넘어짐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표적의 피해량 증가 효과 40% → 50%
  • 그림자 거울: 급습, 이르코의 난무 복사 시 첫 기술부터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 / 삼단 가르기는 복사할 수 없도록 변경
  • 이르코의 검무: 두 번째 타격의 유효 거리를 10m까지 상향
  • 그림자 장막: 공포 대상에게 사용 시 공포 연장 → 넘어짐

(2) 계승자 기술 추가


이번 계승자 기술은 지난 대규모 전투 밸런스 조정 후 전달해주신 피드백을 토대로 롤백 기술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따라서, 우선 요청이 많았던 2개 기술을 먼저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그림) 매의 발톱, 치유의 외침의 계승자 기술 4종


■ 필드 레이드 보스 보상 강화


(1) 레비아탄

레비아탄은 상속자들의 성장과 선박의 보급이 많이 늘어난 상황에서 예전처럼 강력함을 자랑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검은 용, 삼족오, 크라켄 등 주요 레이드 보스들의 보상이 상향되거나 쓰임새가 명확한데 비해 레비아탄의 보상은 예전 수준에 멈춰있고, 성장 장비가 많이 보급된 현시점에는 그리 매력적이지 못합니다.

이에 대해 많은 상속자 여러분께서 건의해주셨으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주요 보상인 레비아탄 방어구를 개선하려고 합니다. 먼저, 장비는 다른 레이드 장비와 마찬가지로 성장형으로 변경되며, 장비의 자체적인 성능이 상향(검은 용 보상과 동급) 됩니다. 그리고 각 부위 별로 합성 효과를 부여할 수 있으며, 레비아탄 방어구만의 특징으로 기본 착용 효과를 얻을 수 있어 동급의 장비와 비교해 상당히 강력한 방어적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상위 포지션의 레이드 보상 중 방어구는 처음 추가됩니다. 차후 업데이트에 준비 중인 필드 레이드 보스를 통해 가죽, 천 방어구 또한 동급의 성능으로 제공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새로운 방어구가 적용되면 기존의 레비아탄 방어구는 앞으로 획득할 수 없으나, 신기루 섬에서 새로운 장비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제작법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상향된 방어구로 변경할 수 있는 대신, 일부 재료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그림) 새로운 레비아탄 판금 방어구


(2) 레이나 / 글렌 / 샤크라

최상위 레이드 보스와 달리 원대륙의 3대 보스는 등장 주기가 짧고 비교적 난이도가 낮아 많은 상속자에게 친숙할 것 같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 보스들에게 레이드 장비 강화제 보상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큰 변화는 아니지만, 보상 상향을 통해 조금 더 목표감을 제공하고 원대륙의 활기가 이어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 영지 콘텐츠 조정 사항

영지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상속자 여러분께서 이용하고 계신 만큼 다양한 개선 건의가 있었습니다. 그중 일부는 다음 주 정기점검,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것은 8월 업데이트에 포함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영지 수호 대포

수호 대포의 경우 공격력과 생명력이 약해 영지를 보호하는 역할이 제한적이라는 의견과 거점 주변에 설치하여 파괴가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에 대한 불만도 있었습니다. 

먼저, 수호 대포는 사거리는 짧지만 강력한 범위 공격이 가능한 종류와 긴 사거리와 느려짐을 유발하지만 공격력은 그리 높지 못한 형태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장치가 제공되며, 대신 최대로 배치 가능한 수량이 감소할 예정입니다. 또한, 거점의 일정 영역 주변에서는 대포를 설치할 수 없도록 조정될 예정입니다만 대포와 관련된 사항들은 8월 업데이트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2) 수송품 약탈

매주 수요일에 영지에서 발생하는 수송 콘텐츠는 초기에 무법자 세력의 약탈과 영주 세력의 대립을 기본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다만, 수송품을 약탈하는 과정이 매끄럽게 설계되지 않아 업데이트에는 제외되었습니다. 

관련된 사항이 모두 정비되어 다음 주 정기점검에는 무법자 세력만 수행할 수 있는 수송품 약탈 퀘스트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수요일에만 수락/완료가 가능한 퀘스트가 생기고 무법자는 수송품을 약탈하여 세력 기지로 운반한다면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3) 기타 개선 사항

영지 정화 사냥터의 일일 퀘스트 목표가 처치로 변경되는 대신 수량이 증가될 예정입니다. 이는 다수의 상속자가 한번에 진행하는데 있어 루팅으로 인해 불편함이 발생하여 이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또한, 선포전에서 아키움 폭발의 효과가 너무 과하다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이 내용도 밸런스를 검토 중에 있으므로 빠르면 다음 주, 늦어도 8월 업데이트에는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6월과 7월 유난히 많은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그럼에도 아키에이지를 믿어주시고 응원해주시는 상속자 여러분께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얼마 전에 발생한 합성 버그는 아이템 성장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였기에 개발실의 책임이 무겁습니다. 개발 과정에서의 프로세스를 재점검하고 이러한 버그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임시 점검이 없어질 수 있을 때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근래의 일로 많이 걱정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죄송한 마음을 담아 더욱 좋은 콘텐츠, 아키에이지로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82
  • 앨리스 @누이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누이안
    2019-07-18 14:51
  • 기름 @누이 | 계승자 36레벨 | 첩자 | 누이안
    `1
    2019-07-18 14:54
  • 보라색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매의발톱 삭제좀
    2019-07-18 14:57
  • 달송 @다미안 | 11레벨 | 마법의 초심자 | 드워프
    이미 영지선포쟁 다 끝나고날 쯤에 아키움 폭발 패치하면 뭐하노 ㅋㅋㅋㅋㅋㅋㅋㅋ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ㅆㅅㅌㅊ
    2019-07-18 14:59
  • 성주야 @에안나 | 계승자 40레벨 | 황천 사신 | 드워프
    다좋은데 크라켄은 언제까지 냅둬여 이것도 리뉴얼좀
    2019-07-18 15:00
  • 별나비 @다미안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하리하란 앨리스 @누이
    뭔데
    2019-07-18 15:00
  • 별나비 @다미안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하리하란
    영지주고 너프한다라 흠..ㅋ
    2019-07-18 15:01
  • 세차를새차하자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첩자 | 페레
    레비 머리에 대지가르기 즉시시전은 어디가셨어요 운영자님
    혹시 단체로 대지가르기 맞으셔서 정신머리가 나가셨나요?
    2019-07-18 15:01
  • 오즈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첩자 | 드워프
    원대륙 주거지를 다시 만들어주던지 새로운 주거지를 만들어주던지 콩나물은 팔아놓고선 박을자리가 없는데 어쩌라는거야 ㅡㅡ
    2019-07-18 15:02
  • 앨리스 @누이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누이안 별나비 @다미안
    ?_?
    2019-07-18 15:02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오즈 @하제
    주거지는 다른 기존에 있는 필드에서 은근 확장해도 문제없고 괜찮은 지역들이 많아서 그 지역들 주거지 확장하면 돼요
    2019-07-18 15:03
  • 아골타 @하제 | 55레벨 | 감시원 | 드워프
    폭탄 너프해라!!!!!!!! 드러누워!!!!!!!
    2019-07-18 15:04
  • 피르민우 @하제 | 3레벨 | 야성의 초심자 | 워본
    망명권이나 줘
    2019-07-18 15:14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와 그러면 레비아탄 셋에 칭호까지하면 사기네? ㅋㅋ
    2019-07-18 15:14
  • 필진잉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악사 | 하리하란 세차를새차하자 @다미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7-18 15:22
  • 지인 @다미안 | 계승자 40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아키움 폭발의 효과가 너무 과하다는?

    >>하나 터지면 도대체 댐지를 얼마로 설정하셨길래 한공에 40명 이상이 다 죽나요

    빠르면 다음 주, 늦어도 8월 업데이트에는 적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동서대 영웅 총12명 시한폭탄을 빠르면 다음주,늦어도 라니요!
    >>다음주 패치에 적용되어도 모자랄판에 기대만하게 해놓고 8월에 패치하려고 하시죠?
    >>무법자세력 영지도 소유 못하게하고 동.서대 협정해서 사이좋게 영지 배분하고 폭탄 하향하시려는건가요!!!
    2019-07-18 16:13
  • 잔나 @다미안 | 계승자 32레벨 | 생명의 춤꾼 | 페레
    초식업뎃은 이제 포기한거임?
    언급도 몇달째 아에안하고... 댓글달기도 지친다
    좀 소통이라도해
    2019-07-18 16:44
  • 룬뉴 @에안나 | 계승자 40레벨 | 첩자 | 워본
    운영자새끼들은 대포가 저렇게 중구난방으로 쳐지어지는걸 그냥방치한다 ㅋㅋㅋㅋ  으휴 한숨만나온다 운영에
    2019-07-18 17:00
  • 뭘봐이새애끼야 @누이 | 54레벨 | 이단 심문관 | 워본
    초식 업데이트 주시고 망명권을 주세요
    2019-07-18 17:23
  • 제미라스 @누이 | 계승자 39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보라색 @누이
    삭제좀
    2019-07-18 18:07
  • 독수리슛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엘프
    혼자 가죽 태초셋에 머리 전숙을 다한 방어구도 푹찍을 내는 근딜의 오버딜, 이동기 없는 원거리 특성 야성과 강력한 시전기나 한방기를 써야하는데 혼자 cc를 못 걸고 연쇄도 제대로 불가능한 마법을 제발 밸런싱 해주십시오 제발요
    2019-07-18 18:23
  • 독수리슛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엘프
    cc시 아이템 스왑 불가능한 패치로 근딜들만 넘어짐으로 꿀을 빨고 본인들은 cc를 넣는게 매우 힘든 딜러들을 상대로 양손-방패 스왑을 자유자재로 하고 있습니다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생각되지 않으십니까? 스왑 롤백을 제발 해주세요 요즘 모든 패치가 근딜들만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지나치게 강해요. 근딜들 동부 사냥속도는 보셨는지요?
    2019-07-18 18:23
  • 독수리슛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엘프
    마딜은 불꽃-감전이라는 말도 안 되는 개떡같은 연쇄 때문에 연쇄번개,연속벼락,번똥별 들이 사실상 연쇄없이 박히고있고 엄청난 계수 하향으로 제대로 된 딜링기 몫을 못 하고 있습니다; 마법 딜 충분하시다면서요 이렇게 개박살을 내놓고 뭐가 충분한지 도저히 모르겠네요.. 개발자 분이 혹시 근딜만 하시나요? 분노의 벼락은 쓰라고 만든 스킬이 맞나요? 개발진 분들이 필드엣어 불붙음-감전 연쇄를 제 앞에서 효율적으로 쓰시는 모습을 제게 보여주신다면 두달치 월급을 공짜로 드리겠습니다. 제발 근딜만 좀 그만 닦아주고 마법과 야성도 신경을 좀 써주세요
    2019-07-18 18:26
  • 독수리슛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엘프
    얼음화살 얼어붙은 대지는 아예 딜링기 취급을 못 하고 있습니다 몹 하나 치명타떠도 원샷을 못 내는 기술이 무슨 딜링기요? 진짜 짜증나 죽겠네요
    2019-07-18 18:27
  • 독수리슛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엘프
    또한 침묵이 물리봉쇄에 대해 흔히 자주 쓰이고 효율성이 높은 스킬들이 너무 많고 광역기로 들어가는 스킬들이 많습니다. 마법의 침묵 감소 패시브도 없애놓고 이런 부분은 패치할 예정이 없으신가요? 정화 연쇄번개 철옹성 모두쉿 폭탄화살 독-내려꽂기 여섯 다 즉시시전이고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자주 볼 수 있고 마법 딜러를 포커싱해서 아예 하루종일 장애인을 만들 수도 있는 스킬들입니다. 반면 물리봉쇄는 증오의고리 제압 독-어격 단 세개뿐이고 광역기는 증오의고리 두명에게 더 튕겨지는게 끝입니다. 마딜이 개발자 분들에게 웬수인가요? 싸움을 시작하면 계속 들어오는 침묵에 도저히 뭘 할 수가 없습니다. 마법 딜러가 여러분에게 무슨 큰 잘못을 했습니까? 딜링기는 다 작살에 연쇄는 못 쓰는 수준이고 사거리는 근딜이 스킬 하나 쓰면 달라붙는 거리에 무조건 죽음환술 보조없인 1:1이 안 되며 초 대규모쟁이 아니면 하루 종일 포커싱당해서 침묵침묵침묵침묵침묵 그냥 게임 하지 말라는 건가요?
    2019-07-18 18:41
  • 이가나 @하제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기술 밸패는 7월 업데이트에 포함되지 못했다고 아쉬운듯이 말하길래

    8월에 뭐 대대적으로 고치나 했더니 저게 다...?

    대체 당신들 회사 피드백은 속도가 왜 이래요?
    2019-07-18 18:43
  • 독수리슛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엘프
    근딜은 그 많은 이동기와 무모한 돌진 피해감소, 막고 반격의 쿨타임 초기화로 아무런 거리낌없이 적진 한가운데로 들어가서 몇초만에 한명을 푹찍내고 개사기같은 이동기와 격투 단일로도 딜이 썩어나니 나머지 하나에 의지를 들어서 기동기와 생존력도 더욱 확보하는데 반해 마딜은 법진깔고 보호막키고 분노키고 스택쌓아서 스킬 허공에 뿌리면서라도 심연의 파동 패시브스택 3스택 쌓고 이제 딜 좀 하려고 하면 침묵침묵침묵침묵침묵침묵 진짜 개발자분 옆에 있었으면 가만 안 뒀습니다 이게 게임인지 진짜 열받아죽겠네요 그 놈의 침묵 감소 패시브는 왜 없앴어요? 침묵 감쇄라도 없앨 거 아니면 다시 돌려내고 침묵 어떻게 좀 조절해주세요 제발요 열받아서 게임 못 하겠어요 하루종일 사지장애인 경험하는거 개짜증납니다
    2019-07-18 18:44
  • 장광고유동 @하제 | 계승자 34레벨 | 매혹의 악사 | 페레
    하나같이 딜충들이 왈왈으르릉 거리는 것 밖에 안보이네, 힐러 탱커 샛기들은 이미 부처가 되어 해탈함?
    2019-07-18 18:53
  • 일격충검객 @하제 | 계승자 22레벨 | 비전 격투가 | 워본
    음... 이번업뎃은 그닥 흥미로운게없네
    2019-07-18 19:08
  • Hgkjfhoudsfg @오키드나 | 0레벨 | 증오의 초심자 | 페레 일격충검객 @하제
    최근 업뎃이 주기만 빠르지 실속 있는게 있던가요?
    2019-07-18 20:21
  • 블랑 @다미안 | 계승자 32레벨 | 황천 악령 | 페레
    오로지 전투네
    2019-07-18 22:46
  • 백뢰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노쓸모....에휴 약탈컨텐츠는 무역시스템이 바뀌고 대부분 사라짐 다들 평화무역하니깐
    2019-07-19 08:45
  • 명석몽 @하제 | 계승자 22레벨 | 비전술사 | 페레
    광물과 농작물을 보관할수있는 재료보관함 좀 만들어주세요.  인벤만 차지하는데   보관함이 꼭 필요할 듯 싶네요.

    제작이든 캐쉬이든.  만들어주세요.
    2019-07-19 10:10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작년에 올해는 초식패치 해준다고 니네들 입으로 말한걸로 아는데, 지금 7월달이네 언제 해줄려고, 그냥 안할거면 아싸리 안한다고 딱 말을 하던가
    2019-07-19 14:27
  • 블링크 @다미안 | 6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페레
    던저 던전 또 던전......그리고 영지 ... 내가 생각한 아키가 아니다. 이젠
    2019-07-19 15:11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초식 패치를 안할거면, 정리라도 좀 해라, 먼 놈의 종류는 하던 사람들도 모를만큼 많은데 정리라도 좀 하자, 머 햇빛 달빛 별빛 이런게 이제 왜 필요하냐, 제작도 안하는데 그냥 단순하게라도 해라 좀
    2019-07-19 16:04
  • 뻥넴 @하제 | 계승자 40레벨 | 연금술사 | 드워프
    챠라
    2019-07-19 18:09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암투 그냥 삭제하세요 이전에도 말했지만 그 암투 때문에 다른 거 못한다고 지금 딱 그리 됐잖아요 암투 삭제하세요 그 암투 계속 있으면 있을수록 안 좋아 지니까 그냥 삭제하세요 이 아키에이지도 모르는 전투 담당자님아
    암투는 이 아키에이지 게임 정채성과 정반대인 스킬이라서 반드시 삭제를 해야 하는 절대적으로 필요 없는 스킬
    또한 암투는 아키에이지 전투와 정반대의 전투라서 반드시 삭제를 해야 하는 절대적으로 필요 없는 특성
    암투 때문에 아키에이지 서비스 종료까지 매일 전투 밸런스를 잡게 될 것이라서 암투는 버리고 그 시간에 다른 콘텐츠들을 만지는 게 더 실용적이고 더 이득
    2019-07-19 18:40
  • 해슬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에안나 감옥이나 빨리 풀어주세여
    2019-07-19 23:43
  • 노홍 @오키드나 | 계승자 11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찬란한도 재질 변경 하게 해주십쇼 행님
    2019-07-20 04:53
  • 기름 @누이 | 계승자 36레벨 | 첩자 | 누이안
    독수리슛 마뻔뻔 ㅋㅋ 본캐로 쓰면 욕먹을꺼 뻔하니까 안키우는아이디로 쓰누 ㅋㅋ 쫄리나
    2019-07-23 12:32
  • 권지용사 @에안나 | 계승자 39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근딜 오버딜 패치 안하는건 여전하지ㅋㅋㅋㅋ
    2019-07-24 08:37
  • 에리얼 @에안나 | 계승자 23레벨 | 악사 | 드워프 제이나 @다미안
    수영속도 증가 제한있어서 의미 없음.
    2019-07-24 09:21
  • 러브망고 @하제 | 계승자 23레벨 | 검의 춤꾼 | 누이안 블랑 @다미안
    이프니르 패치 때부터 XL은 오직 전투, 전쟁만이 무너져가는 아키를 다시 살릴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있잖아요.

    다양한 발전을 해야하는데.. 뭐 계획은 하고 있겠죠. 시일이 늦을 뿐...
    2019-07-24 12:45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에리얼 @에안나
    그럼 다행인데 혹여나 그걸 풀어주게 되면 이라는 우려가 있어서요 ㅎ
    2019-07-24 14:03
  • 에리얼 @에안나 | 계승자 24레벨 | 악사 | 드워프 제이나 @다미안
    이미 예전에 수영복 처음 나왔을 때 수영이 쾌속정 보다 빨랐음. 그래서 너프 먹인 거라 그럴 일 없음.
    2019-07-24 17:35
  • 삐슬 @누이 | 계승자 9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아니 여름방학인데 다른게임은 신규직업이다 뭐다 많이 나오는데 저게 다임? 설마..
    2019-07-24 20:32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함용진 PD님 제발 인던에 고집과 아집 집착 좀 버리세요 함용진 PD님만 아키에이지에 머리만 되면 인던에 집착하고 고집부리고 아집 부리시고 있으세요 제발 인던 버려주세요 기존에 있는 인던도 버려주세요 전혀 아키에이지와 맞지 않은 콘텐츠 들이니까 필드에 있던 것들 다 필드로 되돌려 주세요 그래야 필드가 살아나요 인던화 하고 인던에 거의 무조건 참여하게 하니까 필드가 죽고 아키에이지의 고유의 즐거움 마저 죽어가고 있어요 그러니까 제발 이번 이 인던도 삭제하고 더 이상 인던 따위는 만들지 마세요

    함용진 PD님 이재황 기획팀장님 김재성 전투 파트 파트장님 제발 아키 좀 그만 죽이세요 상도 받고 게임성 최고라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도 받은 게임이 지금 계속 2013년 6월 이후부터 죽어나가고 있어요 게임성은 점점 이젠 거의 다 사라지고 있고 아키에이지의 기둥이라고 하는 것도 전부 무너져 조금만 건들면 바로 아키에이지라는 건물이 무너질 상황이에요 제발 정신 좀 차리세요
    2019-07-27 11:57
  • 권지용사 @에안나 | 계승자 39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아이고 아주 참 열심히 일들 하시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9-07-27 20:33
  • 아가 @누이 | 계승자 36레벨 | 주술도적 | 페레
    지금 명인 비법서랑 찬드의 주사위 성능 차이가 너무 큽니다.
    명인 비법서는 공격력 10% 증가로 기본 공격력 1500정도라 해도 150올라가는 반면 찬드의 주사위는 명점까지 써서 주사위 잘나와도 80오르게 되어있어 성능이 너무 크게 차이납니다.
    지난번 연마제 환원 아이템이 경매장으로 풀리면서 대량의 여신의 열쇠를 구매해 명인 비법서를 미리 확보해 놓은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사이에 같은 수준에서 게임을 플레이 하기엔 형평성에 어긋납니다.
    하물며 아이템이 좋아 공격력이 2000수준인 사람들이 명인 비법서를 사용하면 명인 비법서로 인해 공격력이 200이나 오르게 되는데, 지금 유저들이 비축해놓은 비법서를 전부 소진하게 되면 이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부각될 것입니다.
    영광의잔 찬드효과를 명인 비법서와 동일한 수준으로 상향할게 아니면 비법서를 여신의 열쇠로 환원시켜 동등한 조건에서 게임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2019-07-28 20:04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이전 김경태 PD님과 조용래 기획팀장님은 최소한이라도 어떻게든 아키에이지의 기본과 아키에이지의 메인 기둥을 사활을 걸고 지키면서 업데이트했는데
    지금 함용진 PD님과 이재황 기획팀장님은 최소한도 아키에이지의 기본과 아키에이지의 메인 기둥을 건드는 것도 모자라 무너트리면서 업데이트를 하시고 있으세요 그게 대표적으로 히라마 산맥 동서부와 암투라는 필요 없는 특성과 인던만 추가 이게 아키에이지의 게임성과 아키에이지라는 색깔을 없어지게 하고 있습니다.
    2019-07-29 00:31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그러니 히라마 산맥은 지역을 유지하되 스토리 전부 재 수정하시고 히라마 족은 다 죽어서 그 죽은 자 들이 부활하여 리턴드가 된 것이니 히라마 산맥에 있는 히라마족 전부 삭제하시고
    암투라는 필요 없는 특성 삭제하고 진정한 아키에이지의 마지막 12번째 특성인 환락 추가하시고(환락은 힐러 계열 특성입니다.)
    인던 추가는 더 이상 없도록 하시고 필드에 있던 것들 다 다시 필드로 되돌리시고 붉은 용과 검은 용 둘 다 필드에 나오며 서로 번갈아서 나오게 하는 것으로 변경해주셔야 아키에이지의 고유의 색깔과 게임성을 지킬 수 있습니다.
    2019-07-29 00:32
  • 에스텔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백마법사 | 드워프
    저도 아직 늅늅이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인던 하리마칸드까지는 좋았습니다.
    아예 색다른 인던이니까요. 그런데 인던 돌다보면 필드에 중요한 일퀘를 못할 때가 너무 많습니다.
    말그대로 일퀘나 필드에 집중하다보면, 또 인던을 안하게 되고... 괜히 나만 인던을 안해서 손해보는건 아닐까 같은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2019-07-29 12:05
  • 펭구 @누이 | 계승자 29레벨 | 보호자 | 드워프
    힐러도 좀 신경써주세요 출시이후 버프받은적이 단 한번도 없는데 양심이 있습니까??
    2019-07-29 13:28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펭구 @누이
    힐러 탱커는 반드시 상향해야 하고 근딜은 확실하게 하향하고 마딜 활딜은 일부만 재 조정만 하면 최고의 전투 밸런스를 맞출 수 있어요 그동안 아키의 전투 밸런스가 계속 잘 안 맞는 이유가 다 딜러 때문이어서 문제가 되었는데 계속 딜러 상향만 하고 그중 근딜은 과하게 상향해서 지금의 이 사단이 된 것이죠 일단 우선 2018년 1월 4일 이전의 특성 스킬로 되돌리면 전투 밸런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돼요
    2019-07-29 13:49
  • 독수리슛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엘프 기름 @누이
    네다음 근폭도 ㅋㅋㅋ 면역기 해제기 이동기 타겟팅돌진기 폭딜기 피감기 쿨초기 한 특성에 모두 달고있는 개우주개사기직업이 뭐라카노 ㅋㅋㅋ
    2019-07-30 09:06
  • Hgkjfhoudsfg @오키드나 | 0레벨 | 증오의 초심자 | 페레
    레비아탄 성능은 고귀보다 조금 나은 수준인데 태초 찍으려면 이프니르 태초랑 비슷하게 돈 들어감... 누가 씁니까?
    2019-07-30 09:32
  • 미나향 @다미안 | 계승자 36레벨 | 사제 | 하리하란
    힐러하고 탱커는 pve는 제발 상향합시다
    2019-07-30 12:18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XL게임즈는 하자가 많은 아키에이지라는 제품에 신경을 쓰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회사라면 하자가 있는 제품을 놔두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의 하자를 해결해주는 것이 회사의 기본 중 기본입니다.
    또한 자신들의 제품이 거의 완성에 가까울 때 새로운 제품을 기획하고 만들면서 기존에 있는 제품을 완성하고 새로운 제품에 신경을 쓰는 게 기본입니다.
    그러니 다른 제품에 사업을 문어발식으로 확장하시지 마시고 내실을 탄탄하게 다지시길 바랍니다.
    2019-07-31 19:53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아니 왜 유저와 단 한마디고 말없이 막무가내 업데이트를 하시나요?
    왜 게임을 망치는 업데이트만 계속하시는지 그놈의 실적 쌓기만 하시는 게 티가 많이 나는데 좀 아키에이지라는 게임을 알고 나서 업데이트하세요 제발
    함용진 PD님 이재황 기획팀장님 김재성 전투 파트장님 아키에이지를 잘못 이해하신 거 같으니까 똑바로 다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2019-08-01 00:25
  • 카던케이맨 @누이 | 계승자 38레벨 | 근위병 | 엘프
    치유의외침이요자힐이 7494인데 저거 받은 치유량 80퍼 같이 더해서 그래서 힐량 더 2배증가하나요?
    2019-08-01 00:29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제발 잘 만들어져 있는 거 막무가내 건들지 마세요 실 사용하는 건 유저니까 유저에 맞게 하세요 직원들 맞게 하지 마시고요
    이미 잘 만들어져 있고 안 건들려도 되는 것은 그냥 놔두세요 그게 더 좋은 거예요 그걸 건드는 건 오히려 더 안 좋게 되니까
    그리고 좀 유저들이 롤백하라고 하면 그냥 좀 롤백하세요 이게 기업의 기본 중 기본입니다.
    2019-08-01 01:16
  • 삼뿔 @하제 | 계승자 27레벨 | 광전사 | 워본
    ㅇㅇ
    2019-08-01 10:43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유저가 롤백해 달라고 하면 롤백해주는 것이 진정한 소통입니다.
    롤백을 하면 먼가 잘못된다고 생각하시는데 그건 게임사에서 판단해서 롤백이면 잘못되지만 유저의 요청으로 롤백하는 것은 절대 잘못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유저가 요청하는 것들 다 롤백해주시길 바랍니다.
    유저의 요청으로 롤백하시면 비난 욕설보다 칭찬과 응원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칭찬과 응원을 받고자 한다면 롤백해 달라고 하는 것들 다음 업데이트 때 롤백해 주시길 바랍니다.
    2019-08-01 12:22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지금의 아키에이지 스킬은 전혀 PC MMORPG 온라인 게임이 아닙니다.
    지금의 아키에이지 스킬은 완전 모바일 게임 스킬입니다.
    다시 아키에이지라는 게임에 맞게 2018년 1월 4일 이전 스킬로 롤백해주시길 바랍니다.
    2018년 1월 4일 업데이트 이전으로 롤백하게 되면 오히려 더 많은 유저분들이 만족해하시고 전투 밸런스도 지금보다 몇 배 이상으로 쉽게 맞추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 반드시 2018년 1월 4일 업데이트 이전 스킬로 롤백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스킬 밸런스는 반드시 필드로만 보시고 절대로 전장 기준을 잡지 마시길 바랍니다.
    아키에이지는 날틀 소환수 소환물 도핑 물약 같은 여러 요소가 있기에 아키에이지 스킬은 온리 필드 싸움의 데이터 결과로만 봐야 합니다.
    꼭 다음 업데이트 때 2018년 1월 4일 이전 스킬로 롤백이 되길 바랍니다.
    2019-08-01 12:32
  • 데드풀 @오키드나 | 계승자 25레벨 | 신비의 연주자 | 누이안
    꼬우면 접으세요
    2019-08-01 13:27
  • 명석몽 @하제 | 계승자 23레벨 | 비전술사 | 페레
    크으...
    2019-08-01 14:47
  • 우덜 @하제 | 계승자 39레벨 | 애도의 악사 | 엘프
    존나 답답하다
    피드백들도 존나게 속터진다.
    어느 시점으로 전부다 롤백하세요라는 말이 얼마나 답도없는 소리냐.. 차라리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개선해달라고 요청해라 ..
    그동안 패치로 인해 생기고 사라진 컨텐츠, 아이템, 개념 및 구조들이 얼마나 많은데, 그걸 되돌리면서 발생하는 파생현상들을 어떻게 감당하란 소린지 이해가 안되..
    어떤부분이 비합리적이니 이런방향으로 수정해주세요. 가 이상적인 피드백인거예요..

    본인 또한 이들의 패치가 다방면의 인스펙션으로 도출된 결과값인지 항상 의구심드는 것이 있지만 동시에 존나게 변화없는 게임은 하기싫어요....
    어차피 이러한 개발상에 실수나 착오들은 게임이 운영되어가면서 겪는 수순들이고, 그걸 최대한 사전에 방지하고 고쳐나가면서, 동시에 새로운 컨텐츠를 뽑아내는게 개발사의 역활인거지..
    그러한 부분에서는 솔직히 요즘 아키는 썩 막혔다는 생각은 안드는데..?

    다만, 전투밸런스에 대해선 존나게 의구심이 들지만... 필드에서 테스트하자..
    2019-08-01 17:32
  • 우덜 @하제 | 계승자 39레벨 | 애도의 악사 | 엘프
    + 무역 패치는 정말 필요합니다.
    메인컨텐츠 중 하나인 만큼.. 특히 해상무역에서의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슬로건에 맞춰 판을 좀 다시 짜시길.. 지금은 로우리스크 로우리턴이라 무역도 안하고 약탈도 감흥이없음. 평화무역수준.
    무역 성공에 대한 보상을 확실히 주시고(숙성 흑탄 무역때 처럼 고되고 위험하지만 많은 재화소득) 그것을 약탈했을때의 쾌감을 살려주세요.

    무역선이 활성화 되도록 하는게 중요한 방향이라 생각되는데, 지금처럼 등짐하나메고 하는 안전무역 방식은 일퀘용으론 부합하나 해상무역의 재미를 볼 수가 없음. 하는사람도, 뺏는사람도 마찬가지

    전투밸런스야 메타바꿔가며 끝없는 순환의 굴레처럼 업데이트를 해야하는 분야지만,
    무역이란 컨텐츠는 기획과 구조만 잘잡으면 장수 컨텐츠이기도 하고, 아키에이지를 오픈베타때부터 잘 견인해 오던 메인이니까...
    2019-08-01 18:17
  • 우덜 @하제 | 계승자 39레벨 | 애도의 악사 | 엘프
    지금의 무역상들이 소량 등짐 무역하기때문애 이윤이 적은것은 당연한게 아니냐 하면서 지적할 수 있는데,
    

대량으로 해도 등짐에 들어간 원재료비+노동+시간 들의 비용을 따졌을때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에 무역선 무역을 안하는거임.  


    보상이 확실하면 빡세도 도전하게 되있음


    약탈한다고 존나 뻐기다가 털었는데 한개면... 현타 오지게 온다...
    2019-08-01 18:27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이전의 아키에이지는 정해진 대로 따라가는 것이 아닌 스스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만들어가는 세상이었는데
    지금의 아키에이지는 정해진 대로 따라가고 스스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지 못하고 만들어가지 못한 세상으로 돼버린
    아키에이지가 소개하는 대로 가고 자 한다면 숙제 대량으로 삭제하시고 숙제가 아닌 스스로 게임에 들어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이게 이 아키에이지라는 게임의 살리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019-08-02 16:20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거짓 12번째 특성 암투는 당장 삭제하고 진정한 12번째 특성 환락을 당장 추가하시길 바랍니다.
    암투 따위 때문에 시간과 돈 낭비하시지 마시고 환락을 만드는 곳에 시간과 돈을 쓰시길 바랍니다.
    암투 따위가 계속 있는 이상 전투 밸런스는 영원히 맞춰질 수 없게 되니 암투 따위는 삭제 해 버리고 환락을 추가하여 전투 밸런스를 맞춰가시길 바랍니다.
    암투는 영원히 못 맞춤 환락은 쉽고 빠르게 맞출 수 있음입니다.
    암투 버리시면 아키에이지에 큰 이익과 이득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아키에이지와 XL게임즈 위해서 암투 삭제 환락 추가로 하시길 바랍니다.
    2019-08-02 20:55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스토리가 있는 게임은 반드시 스토리가 주가 되어 업데이트가 되어야 합니다.
    지금 아키에이지는 스토리를 전혀 생각하지 않고 스토리와 맞지 않게 업데이트하고 있기에 계속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모든 업데이트는 스토리 우선으로 업데이트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게임들도 스토리를 우선으로 하여 업데이트하여 큰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스토리가 있는 게임에서 스토리를 버리면 그 게임은 죽은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더 이상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시체일 뿐입니다.
    살아 있어도 살아있는 게 아닌 식물인간과 동일합니다.
    그러니 앞으로의 업데이트는 반드시 스토리 우선으로 스토리가 게임의 주가 되도록 하셔야 합니다.
    아키에이지는 스토리가 주가 되게 업데이트가 되면 유저가 할 콘텐츠가 넘쳐나게 됩니다.
    꼭 좀 스토리 위주로 업데이트하였으면 바람입니다.
    2019-08-02 21:01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남은 신종족 어떻게 나와야 하는지 모르시기에 알려 드립니다.
    서대륙 페어리는 자신들의 날개로 비행이 가능하기에 페어리 날개 강화로 날틀이나 날개들을 하시면 됩니다.
    동대륙 리턴드는 히라마족이 죽고 부활하여 탄생한 언데드 종족이라서 외형은 히라마족이나 피부는 창백한 피부로 하시면 됩니다.
    이게 원래 기본 설정입니다.
    2019-08-03 14:48
  • 권지용사 @에안나 | 계승자 39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어떻게 그 우동사리같은 뇌가리들로 게임을 재밌게 만들줄을 모르세요?
    2019-08-03 17:48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게임은 문화라고 하셨으면 게임에서 현실에 있는 숙제가 있어서는 안 되죠 양보하더라고 숙제는 매우 잠깐 한 시간 안쪽으로만 하고 그 이상은 하지 않도록 해야죠
    게임은 즐기는 문화이며 하나의 취미이며 스트레스가 아닌 오로지 즐거움만 있는 것이 진정한 게임입니다.
    게임에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그 게임은 더 이상 게임이라고 말할 수 없는 단순 프로그램일 뿐입니다.
    그러니 게임은 게임답게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돈을 벌고 싶으면 지금의 이용가 수에 완주하는 것이 아닌 더 많은 유저와 더 많은 인기로 돈을 버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입니다.
    왜냐 이 말은 대기업 직원들이 하는 소리입니다.
    2019-08-03 18:02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왜 통신사에서 고객 유치를 위해서 혜택과 이벤트를 할까요 그 이유는 단순한 이유 돈을 더 벌고자 하기에 지금보다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통신사뿐만 아니라 삼성 LG 도 더 많은 소비자 분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사도록 소비자에게 더 좋은 제품과 더 좋은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수억의 돈을 투자를 합니다.
    그 투자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여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XL게임즈는 제발 삽질과 문어발 확장 그만 하시고 아키에이지에 투자금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한 회사의 하나의 제품이 최고이고 칭찬받고 인기 있고 많은 사람들이 사고 사용하게 되면 그 회사의 이미지와 자금 사정이 안정화가 되어 얼마든지 다른 것에 투자를 조금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회사는 원하는 꿈을 펼칠 수 있게 됩니다.
    2019-08-03 18:02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4레벨 | 사제 | 엘프
    아키에이지가 가장 인기 많고 유저가 많을 때는 단 한 번뿐 2013년 1월 2일부터 2013년 6월 말 까지입니다.
    2013년 6월 말 지난 후부터 점점 아키에이지는 계속 추락기였습니다.
    2013년 1월 2일부터 2013년 6월 말의 모습의 아키에이지가 된다면 아키에이지는 다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때와 동일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그 당시 수의 반 정도는 회복 가능합니다.
    그러니 아키에이지는 2013년 1월 2일부터 2013년 6월 말까지의 모습을 확인하고
    그 당시 유저에게 자문을 구하여 그때의 모습으로 가능하면 최대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
    2019-08-03 18:27
  • 뀨우31 @하제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재경이형 좀 잘해요..... 이제 진짜
    2019-08-03 23:43
  • 읍내동푸른꿩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마딜좀 버프시키라고 근딜 너무 쎄잖아 ㅡㅡ
    2019-08-05 05:48
  • 권지용사 @에안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친구랑 헤어질 순 없잖나요~오홍홍~
    2019-08-16 04:56
  • 권지용사 @에안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전투밸런스 파트는 단체로 휴가갔나요~ 통직게만봐도 근딜들과 타직업의 밸런스 얘기가 많은데 또 뒤에서 뭔 거지같은 패치를 가지고 올지 궁금허네요~~
    2019-08-16 04: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