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5일] 정원, 첫 번째 업데이트 (추가) | 자유의지

2019-11-21 10:00 | 조회 47879



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이번 12월 업데이트는 아키에이지의 역사에 어느 때보다 큰 전환점이 되는 업데이트로 기록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속자 여러분이 주변 에피소드나 소설을 통해 접했던 이야기의 실체를 본격적으로 마주하게 될 것이며,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환경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면에 글로 안내드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히 이해하시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만, 앞으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영상이나 이미지가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12월 업데이트 요약
  • 신규 지역 정원이 공개되며, 메인 퀘스트가 확장됩니다.
  •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2개의 시나리오 모드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 각 서버에 존재하는 정원은 주기적으로 연결되는 서버가 변화합니다.
  • 고대/제작 장비에 각성이 추가되며, 공격 타입과 방어구 재질 속성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12월 업데이트에서는 레이드/던전 장비를 제한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으며, 20년 1월~3월 업데이트로 각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기술 포인트가 최대 2개 증가하며, 이에 따라 기술 배우기 조건과 지속 기술 조건이 변경됩니다.
  • 영지 건축물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 정원

지난 1월, 히라마 산맥 동부가 열리면서 상속자 여러분은 정원에 갇힌 키리오스가 히르노르로 넘어오기 위한 차원 이동을 저지하며, 키프로사와 교감을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정원 문지기의 방으로 오라는 초대를 받았습니다. 마침내 정원의 문을 열 준비가 된 상속자 여러분은 새로운 미지의 세계로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그림) 정원의 문

과거 정원을 잠시 머물렀던 유일한 일반인, 빈센시오의 기록에 따르면, 언젠가 다시 정원의 문을 연 자들이 조금이라도 준비가 되었기를 바라며 경고했습니다. 도서관 원정대의 영웅들조차 정원의 문을 열고 결국 세계를 파멸로 이끌고 말았는데, 과연 상속자 여러분은 정원의 문을 열고 히르노르의 파멸을 막을 수 있을지, 그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1. 다시 열리는 정원의 문

인간이 생각하는 선과 악은 이곳에서 의미가 없다.
과거 지극히 선한 자들조차 이 안에 들어갔을 때는 준비되지 않은 자였다.
반면 약하다고 생각하는 너는 잠깐이나마 그 안을 거닐고 스스로 나올 수 있었다.
나는 이 문을 닫지만, 너희 중 이 문을 열 자가 나올 것이다.
그때 너희가 준비되어 있기를 바랄 뿐이다.


정원의 문이 닫히면서 원대륙은 멸망하고 말았지만 덕분에 파괴신 키리오스는 세상에 나오지 못하고 더 큰 파멸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파괴신과 그의 추종자 안탈론은 포기하지 않고 정원에 악마를 불러모으며 군세를 늘림과 동시에 키리오스와 군대를 히르노르로 내보내려는 흑마법 실험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세계에 차원의 틈이 등장하고 차원의 균열이 심각해지던 찰나, 그 음모를 지연시키는 데 성공하고, 상속자 여러분은 키프로사의 부름을 받고 정원으로 향하게 됩니다. 준비되지 않은 자들이 정원으로 들어서게 되면 다시 세계는 더욱 빠르게 파멸로 향하게 될 것이지만, 키프로사와 상속자 여러분은 파괴신을 막아내고 이 세계를 지켜야 합니다.



(그림) 문지기의 방


2. 예측할 수 없는 세계


아키에이지의 세계관에서 정원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지만 개발실에서 해석하고 이해한 정원은 태초의 어머니 신이 세계를 창조하기 전 가장 먼저 만든 공간이며, 수 많은 세계가 이 정원을 중심으로 생겨나기 시작한 근원의 공간입니다. 그리고 하나의 세계를 살고 있는 우리의 일반적인 세계관과 물리 법칙으로는 가늠하기 힘든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세계를 아키에이지에 표현하기 위해 통합 서버 환경을 심리스 필드로 확장하기 위한 작업이 오랜 기간 진행되었습니다. 정원으로 이어지는 세계의 배꼽은 모든 서버에서 존재하지만 정원의 문을 넘어서는 순간 여러분은 어느 서버의 정원으로 진입하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만나는 경쟁자는 다른 서버에서 넘어온 무법자 세력일 수도, 적대 세력 연합일 수도 있지만, 같은 세력 연합일 수도 있습니다. 

즉, 정원에 들어온 세력 모두가 하리하라 연합일 수도 있지만, 서버와 세력이 모두 동일하지 않다면 서로가 경쟁자이며, 적대 관계입니다. 운이 좋다면 약한 세력을 만나 경쟁에 앞서기 좋을 수도 있지만, 일정한 주기마다 정원의 환경은 바뀌며 여러분과 이어지는 세계 역시 바뀌게 됩니다.


(그림) 각 서버와 세력에 따라 연결되는 정원이 다를 수 있음


3. 시나리오 모드

정원에서 펼쳐지는 새로운 에피소드의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두 개의 시나리오 모드를 경험하게 됩니다. 심리스 필드에서 이어지며 필드와 모두 동일한 환경이지만, 상속자 여러분 혼자서만 진행할 수 있는 던전형 콘텐츠로 여러분이 정원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됩니다.


(그림) 정원에 형상화된 델피나드 환영 원화

그리고 이곳에서 만나게 되는 안탈론과 키리오스는 매우 강력하여 여러분의 성장이 충분치 않다면 한동안 이 시나리오 모드를 완료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림) 권능의 굴레에서 만나게 될 신은 누구일까?


4. 영웅들의 발자취

정원은 파괴신과 그의 추종자들로 인해 많이 오염되었지만, 태초의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속자 여러분은 정원을 탐험하며 전설처럼 떠돌던 이야기의 실체를 마주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발자취를 지나며 조금씩 영웅의 권능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그림) 이니스 여왕의 터가 있는 근원의 호수


5. 키리오스와 파괴신의 추종자

키리오스는 자신의 손으로 동료이자 절친한 친구들을 살해하고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였습니다. 그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안탈론은 파괴신의 권능을 일부 빌려 정원 한 귀퉁이에 델피나드 뒷골목을 형상화했습니다. 그리고 흑마법을 통해 그의 옛 동료, 그림자 매 단원도 일부 소환해두었으며, 키리오스를 이곳에 머물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안탈론 역시 델피나드 환영 어딘가에서 흑마법을 계속 연구하며 악마들을 불러모으고 있습니다.


(그림) 그림자 매 기지가 있었던 델피나드 뒷골목


6. 권능의 굴레

정원 어딘가에 있는 의자에 앉으면 신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주인이 있는 의자는 앉을 수 없지만, 비어있는 의자가 있다면 그 의자에 앉아 새로운 신으로서의 권능과 능력을 이어받을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여러분이 앉을 수 있는 신의 권능이 담긴 의자는 찾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미 신이 된 자들의 의자는 정원 어딘가에 모여 있기 때문에 신비로운 의자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신들의 의자가 모여 있는 권능의 굴레


7. 정찰 임무

정원에서만 수행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인 정찰 임무가 추가됩니다. 이 정찰 임무는 기존의 퀘스트와 다르게 활동 정도에 따라 다른 보상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평화 지역이 아닌 곳에서 죽지 않고 생존한다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정찰 등급이 오르게 되며, 몬스터나 적대 세력을 처치하면 더욱 빠르게 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정원에서 수행할 수 있는 채집이나 낚시를 통해서도 등급이 오르므로 정원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행위가 등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림) 정찰 임무를 확인할 수 있는 UI와 강화 툴팁

또한, 정찰 등급은 사망할 경우에는 등급이 감소하는데, 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는 생존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더불어, 6등급부터는 전쟁 기간에만 점수를 누적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 위험이 감수되므로 매일 수행하는 일일 퀘스트라도 정원에서는 조금 더 특별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림) 겨울의 정원 원화


 ■ 새로운 장비

1. 숭고한 고대의 장비

새로운 상위 고대 장비는 정원에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각성할 수 있습니다. 신화 등급 이상의 고귀한 고대 장비부터 각성이 가능하며, 각성 시 증가하는 공격, 방어 성능은 크지 않으나 장비 특화를 통해 추가적인 성능 향상을 노릴 수 있습니다. 현재, 태초 등급을 기준으로 각성할 경우 등급이 하락하지는 않으며, 태초 등급에서 경험치 누적을 통해 합성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림) 숭고한 고대의 장비 툴팁 정보와 외형


2. 해방된 이프니르의 장비

이프니르를 한 번 더 각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각성 주문서는 제작법으로 제공됩니다. 재료로는 정원에서 채집할 수 있는 식생 뿐 아니라 다양한 제작 재료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고대 장비와 마찬가지로 각성 후 장비 특화를 통해 속성 성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림) 해방된 이프니르의 장비 툴팁 정보와 외형


3. 장비 특화

무기에는 공격 형태에 따라 절단, 관통, 타격 같은 속성이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제작 장비나 고대 장비를 각성하게 되면 공격력, 방어력, 합성 효과 등이 고유 성능도 소폭 증가하지만, 장비 특화를 통해 이러한 속성도 성장시킬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손도의 경우 절단 속성을 가지고 있는데, 특화를 통해 절단 Lv.1, Lv.2 식으로 성장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방어구 역시 판금 Lv.1, Lv.2처럼 특화를 통해 성장이 가능하며, 공격 속성과 방어 속성의 상성에 따라 추가 피해가 발생하거나 피해 감소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림) 장비 아이템에 적용된 속성 정보

또한, 장비 특화는 아이템 합성 UI의 특화 탭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합성 경험치를 공유하므로 합성 효과를 올리는 것과 속성을 올리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물론, 시간에 따라 모두 성장이 가능하지만, 어떤 것을 먼저 성장시킬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요약
  • 무기의 공격 속성은 높을수록 속성 피해량, 속성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방어구의 재질 속성은 높을수록 속성에 의해 발생하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그림) 장비 특화 UI와 캐릭터 세부 정보


각 속성에 따른 방어구 재질의 상관관계는 아래 표와 같으며, 무기 속성에는 마법 공격, 회복 기술에도 모두 속성이 적용됩니다. 아래 표에서 '무'로 표기된 경우 추가 피해나 회복이 발생하지 않음을 의미하며 '상/중상/중/중하/하'의 경우에는 발생하는 추가 피해, 회복량의 크기나 정도를 의미합니다. (상에 가까울수록 발생하는 추가 피해, 회복량이 높음) 

또한, 장비 특화 시스템의 추가와 함께 새로운 속성 2가지가 추가되며, 기존 무기의 속성이 일부 변경되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그림) 속성에 따른 추가 피해량, 추가 회복량 정보 (11/21 추가) 단검은 절단 속성 유지

예를 들어, 둔기로 아군에게 회복 기술을 사용한다면, 아군 대상이 천/가죽 방어구를 입은 경우 추가 회복이 가능하지만, 판금 방어구에는 추가 회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활을 이용하여 관통 공격을 하는 경우 천 대상에게 높은 추가 피해와 판금 대상에게 소폭의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지만 가죽 대상에게는 아무런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며, 기본 기술 피해만 적용됩니다.

즉, '무'로 표기되지 않은 상성에 대해서는 소폭의 추가 피해, 회복이 발생하는 구조기 때문에 전반적으로는 피해량이 증가하게 되지만, 방어구의 속성 역시 특화를 통해 속성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전투 대상자의 장비 특화에 따라 전투의 유불리가 결정됩니다.


4. 레이드, 던전 장비 계획

지금까지 안내한 장비 특화 시스템은 고대, 제작 장비를 최종 단계로 각성한 경우에만 성장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레이드 장비는 1월, 그리고 던전 장비는 3월에 각성이 추가될 예정이지만, 그동안 장비 특화가 불가능하다면 전투에 불리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제공된 최종 단계에 한하여 제한된 범위의 특화가 가능하도록 제공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무기의 경우 Lv.4까지, 방어구는 Lv.2까지 성장이 가능하며, 1월과 3월에 각성이 추가되면 다른 장비와 동일하게 각각 Lv.10, Lv.5까지 성장 제한이 해제될 예정입니다.

대상 장비
  • 검은 용 무기, 칼리디스 방어구, 레비아탄 방어구 태초 등급
  • 심연의 서고 무기, 방어구 태초 등급

(11/21 추가)

고대/제작/던전/레이드 장비 모두 신화 등급부터 각성이 가능하며, 각성 후 장비 특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각성의 추가 시점이 다르기 때문에 레이드, 던전 장비는 각성 없이도 우선 특화를 진행할 수 있도록 추가하였습니다.
고대/제작 장비의 각성은 쉽지 않은 난이도로 제공됩니다만 각성 없이 특화를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상당한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등급 제한을 낮게 두는 것도 오히려 반대의 차별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렇게 설정하게 되었습니다.




 ■ 전투 밸런스

1. 신규 계승자 기술

이번에 추가되는 계승자 기술은 주로 직업군에 따라 더 다양한 능력 조합이 가능토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했습니다. 계승자 기술 선택에 따라 전투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피해 유형을 자신의 직업에 맞춰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림) 추가되는 계승자 기술 13종 (11/21 죽음의 속박 툴팁 수정)


2. 기술 포인트

전투의 복잡성이나 조작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은 원하지 않는 방향이었기에 그동안 포인트를 더 늘리는 것은 되도록 신중하게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상속자 여러분의 피드백 중 가장 많은 의견이 모였던 부분은 '기술 포인트가 부족하다'였으며, 여전히 이를 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또한, 특정 능력이 과도하게 선택되는 현상 역시 포인트가 부족하다는 것과 맥락이 맞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은 포인트만으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은 많은 포인트를 필요로 하는 능력들과 공존이 가능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랜 고민 끝에 포인트를 20개로 늘려 전투 밸런스에 변화를 주기로 결정하게 되었으며, 그에 따른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술 포인트가 55레벨 기준으로 20개로 조정되며, 레벨에 따라 획득하는 포인트 개수가 조금씩 변경됩니다.
  • 배우기 요구 조건이 5개 포인트였던 기술은 6개로 변경됩니다.
  • 각 능력의 지속 기술의 요구 포인트는 1개씩 증가합니다.

3. 능력 기술 조정

아래 표와 같이 일부 기술이 조정됩니다. 

(11/21 수정)
능력 기술 변경 사항
격투 3단 베기: 지진 발묶임 대상에게 위축을 발생시키는 연쇄 효과 삭제
사명 내리꽂기 배우기 레벨이 10레벨로 변경 및 요구 조건 삭제
물러서기 배우기 레벨이 15레벨로 변경 및 요구 조건 3개 포인트 추가
낭만 매혹의 노래: 생명 자신에게 사용 불가, 이로운 효과는 40%로 증가
죽음 생명력 흡수 받는 치유량 감소 효과가 90%로 증가
환술 정신 파괴  받는 치유량 감소 효과가 90%로 증가 (12/10 수정)


4. 방패 방어도/저항도 변경

방패 성능이 과하다는 의견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오던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다만, 상속자 여러분의 장비에 직접적으로 수치를 하향해야 된다는 것 때문에 개발실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었고 관련 패치가 예정보다 늦어진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대 장비, 제작 장비에서 착용 효과로 적용되던 방어도/저항도 증가가 삭제됩니다. 대신, 모든 방패의 기본 물리 방어도와 마법 저항도가 상향됩니다.

이로 인해 고대/제작 방패로 받을 수 있었던 방어도, 저항도의 총합은 소폭 감소하지만 착용 효과가 없었던 방패(예 - 서고 방패)의 경우 상승하게 됩니다.


 ■ 영지

1. 발전된 영지 건축물

영지에 건설할 수 있는 농가, 제작소, 감독소는 각자의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 건축물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데, 세력원이 힘을 합쳐 건축물을 업그레이드하고 완공하면 부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력의 영웅을 도와 영지를 발전시키고 더 많은 수익금을 거두거나 더욱 편리해지는 영지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발전된 제작소: 더 많은 제작법을 가진 제작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영지 수익금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가 활성화됩니다.
  • 발전된 감독소: 성소 보호막을 사용할 수 있으며 사냥 퀘스트의 목표 수량이 50으로 감소합니다.
  • 발전된 농가: 정원 식생 표본을 연구할 수 있는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영지 건축물 발전을 통해 완공할 수 있는 2단계 건축물



 ■ 신규 서버: 정원

1. 일정 및 서버 환경

이번 정원 업데이트를 맞춰 '정원' 서버가 새롭게 오픈하며, 사전 예약 기간을 거쳐 12월 19일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정확한 일정은 별도의 공지를 통해 다시 한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원 서버는 일부 콘텐츠가 제한된 상태로 시작하여 매월 콘텐츠 제한이 해제될 예정입니다. 오키드나, 에안나 서버와 비슷하지만 해제 단계가 조금씩 다르므로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림) 정원 서버의 콘텐츠 오픈 계획 (11/21 표 날짜 수정)

그리고 정원 서버에서는 P2W(과금을 통해 격차를 벌리는) 요소를 축소하고 공정한 플레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키패스의 보상으로 플레이에 필수적인 상품이나 아이템은 대부분 획득할 수 있도록 설정했기 때문에 상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캐릭터 성장이나 플레이를 즐기는 것에는 큰 부담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신규 서버 '정원'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사전 예약이 시작되는 12월 5일에 여러분께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아키패스

아키패스는 정원 서버에만 한정적으로 제공되며, 약 3개월 간 진행됩니다. 다른 게임에서 많이 접하셨던 것과 비슷한 방식이며, 임무를 수행하고 패스 레벨이 오르면 단계에 해당하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무는 주간 단위로 반복하게 설계되었으며, 프리미엄 패스를 구입하게 될 경우 다양한 추가 보상과 함께 일주일에 한 번 임무를 추가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키패스를 운용하는 정원 서버에는 출석, 별의별일 콘텐츠가 제거됩니다.


(그림) 아키패스

정원 서버에서는 레벨 업 혜택과 돌아온 상속자 지원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키패스에 무료 보상만으로도 신규, 복귀 선물보다 많은 보상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무료 패스만 수행해도 7000~8000점 가량의 장비 점수를 달성하실 수 있는 강화제와 각성 주문서, 초승돌 등 여러 성장 아이템과 노동력 충전제, 각종 주화 등 성장을 보조하는 다양한 아이템이 충분히 제공됩니다.

또한, 프리미엄 패스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될 예정이며 프리미엄 패스만 구매해도 정원 서버에서 추가적인 과금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상품을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아키패스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도 사전 예약에 맞춰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정원 업데이트는 12월과 1월, 2월 세 번에 나눠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첫 이야기가 지금까지 안내드린 내용이며, 이후 1월 업데이트에는 델피나드 환영에서 벌어지는 레이드와 2월 업데이트에는 권능의 굴레에서 신의 권능을 두고 벌이는 결전 등 여러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여러분께서 궁금해하시고 기대하시는 이야기와 콘텐츠가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전개될 이야기에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응원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만 줄이며, 다가오는 업데이트 날에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26
  • 이전 댓글 보기
  • 키릭 @오키드나 | 1레벨 | 마법의 초심자 | 드워프
    징징대니까 바꿔줫네 그만 징징대라
    서고셋이 고귀보다 더 편하게 바꿔준단다
    2019-11-21 17:06
  • 키릭 @오키드나 | 1레벨 | 마법의 초심자 | 드워프 무자본 @에안나
    아 그럼 믿지 말던가 뭐 이딴걸로 구라치게
    2019-11-21 17:06
  • Mone @에안나 | 18레벨 | 사랑의 초심자 | 하리하란 키릭 @오키드나
    사칭오지네 이쉑ㅋㅋ
    2019-11-21 17:08
  • 박효근 @하제 | 계승자 40레벨 | 첩자 | 페레
    창 자체가 오른손 무기에 공속이 느린데
    도, 검, 창을 같이 묶는다는 건 말이 안 됨.

    표에 단검이 따로 안 나온 걸로 봐서는
    검 안에 속하는 걸로 추정하는데

    단검은 공속이 제일 빠르니까
    단검의 속성은 검과 도에 비해
    수치가 훨씬 낮아지거나 바뀌어야 함.

    단검에 비해 (느린 검과 도)의 속성 안에
    (빠른 단검)을 같이 묶어버리면,
    검과 도는 억울하니까 형평성에 안 맞음.

    위의 예시에 따라서 창과 도끼도 마찬가지임.
    창과 도끼의 수치는 비슷하거나 동일해야 옳음.

    < 결론 >

    * 단검 (공속 제일 빠름)
    >>>>> 속성 Down or change 해야 함.

    * 검 = 도

    * 창 (오른손 무기, 공속 느림) = 도끼 (비주류, 공속 느림)
    >>>>> 속성 동일 or 비슷해야 함.

    이런 식으로 묶어주는 게 옳다고 생각함.
    2019-11-21 17:21
  • 찌수 @오키드나 | 계승자 34레벨 | 포식자 | 드워프
    방패는?
    2019-11-21 17:25
  • 알레네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하리하란
    ●▅▇█▇▅▄▄▌●▅▇█▇▅▄▄▌ ●▅▇█▇▅▄▄▌●▅▇█▇▅▄▄▌●▅▇█▇▅▄▄▌●▅▇█▇▅▄▄▌ ●▅▇█▇▅▄▄▌●▅▇█▇▅▄▄▌●▅▇█▇▅▄▄▌ ●▅▇█▇▅▄▄▌●▅▇█▇▅▄▄▌●▅▇█▇▅▄▄▌ ●▅▇█▇▅▄▄▌●▅▇█▇▅▄▄▌●▅▇█▇▅▄▄▌ ●▅▇█▇▅▄▄▌●▅▇█▇▅▄▄▌●▅▇█▇▅▄▄▌ ●▅▇█▇▅▄▄▌●▅▇█▇▅▄▄▌●▅▇█▇▅▄▄▌ ●▅▇█▇▅▄▄▌●▅▇█▇▅▄▄▌●▅▇█▇▅▄▄▌ ●▅▇█▇▅▄▄▌●▅▇█▇▅▄▄▌●▅▇█▇▅▄▄▌ ●▅▇█▇▅▄▄▌●▅▇█▇▅▄▄▌●▅▇█▇▅▄▄▌
    살려줘
    2019-11-21 17:28
  • 숭상 @하제 | 계승자 40레벨 | 첩자 | 누이안 박효근 @하제
    올소!!
    2019-11-21 17:28
  • 찌수 @오키드나 | 계승자 34레벨 | 포식자 | 드워프
    ●▅▇█▇▅▄▄●▅▇█▇▅▄▄●▅▇█▇▅▄▄ 방패는 어덯게해주냐 @@@@@@@@@@@@@@@@@@@@@@@@@@@@@@@@@@@@@@@@@@@@@@@@@@@@@@@@@@@@@@@@@@@@@@@@@@@@@@@@@@@@@@@@@@@@@@@@@@@@@@@@@@@@@@@@@@@@@@@@@@@@@@@@@@@@@@@@@@@@@@@@@@@@@@@@@@@@@@@@@@@@@@@@@@@@@@@@@@@@@@@@@@@@@@@@@@@@@
    2019-11-21 17:30
  • 귀네 @에안나 | 계승자 29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복귀햇다가 패치내역보고 다시접을 마음을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1-21 17:34
  • 황시티우승 @에안나 | 계승자 6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손나바카나 @에안나
    개역겹네유 ㅋ
    2019-11-21 17:40
  • 미나향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  물러서기 수정 하지마세요!!!!
    2019-11-21 17:46
  • 싸댕 @다미안 | 0레벨 | 마법의 초심자 | 페레
    ㅋㅋ 이번에도 뇌녹은패치 감사합니다 기존유저들 템업글속도 생각안하고 지들 골드팔아먹을라고 다음티어 쳐내는거 아주 보기좋습니다 운영자님들 이대로가면 올해 섭종하겠네요
    2019-11-21 18:02
  • 홍킹콩 @누이 | 계승자 34레벨 | 그림자 검 | 워본
    노충제를 팔려고 패치를한거면 강화제 5배이벤트랑 장비성장용 노동력을따로만들어주셈
    2019-11-21 18:09
  • 쥬바리 @누이 | 계승자 39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벨런스도 아직 못맞추는데 속성까지 도입할껀가
    2019-11-21 18:39
  • 보바 @누이 | 33레벨 | 검의 춤꾼 | 워본
    현재의 템 구조도 아직 완전히 정착못하고 막혀있는 유저들이 태반에 케찹묻으면 명점 모으느라 땀흘리는판에 뻑하면 상위등급 상위등급 아주 그냥 쌩 똥꼬쇼를 하세요 ㅗㅗㅗ
    2019-11-21 18:40
  • 리넬 @다미안 | 계승자 1레벨 | 흑마술사 | 엘프 키릭 @오키드나
    그거 바꾸는데 1분도 안걸리는거 뭐가 어렵다고 둘러대냐 ㅋㅋㅋㅋ
    2019-11-21 18:42
  • 에인델 @오키드나 | 계승자 1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무기 재질변환 안시켜줌? 양창 쓰고싶다.
    2019-11-21 19:06
  • 페이지 @오키드나 | 계승자 39레벨 | 자객 | 페레
    ●▅▇█▇▅▄▄▌●▅▇█▇▅▄▄▌●▅▇█▇▅▄▄▌●▅▇█▇▅▄▄▌●▅▇█▇▅▄▄▌●▅▇█▇▅▄▄▌●▅▇█▇▅▄▄▌●▅▇█▇▅▄▄▌●▅▇█▇▅▄▄▌●▅▇█▇▅▄▄▌●▅▇█▇▅▄▄▌●▅▇█▇▅▄▄▌●▅▇█▇▅▄▄▌●▅▇█▇▅▄▄▌●▅▇█▇▅▄▄▌●▅▇█▇▅▄▄▌●▅▇█▇▅▄▄▌●▅▇█▇▅▄▄▌●▅▇█▇▅▄▄▌●▅▇█▇▅▄▄▌●▅▇█▇▅▄▄▌●▅▇█▇▅▄▄▌●▅▇█▇▅▄▄▌●▅▇█▇▅▄▄▌●▅▇█▇▅▄▄▌●▅▇█▇▅▄▄▌●▅▇█▇▅▄▄▌●▅▇█▇▅▄▄▌●▅▇█▇▅▄▄▌●▅▇█▇▅▄▄▌●▅▇█▇▅▄▄▌●▅▇█▇▅▄▄▌●▅▇█▇▅▄▄▌●▅▇█▇▅▄▄▌●▅▇█▇▅▄▄▌일단 누워
    2019-11-21 20:03
  • 순항선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광전사 | 누이안
    ●▅▇█▇▅▄▄●▅▇█▇▅▄▄●▅▇█▇▅▄▄●▅▇█▇▅▄▄●▅▇█▇▅▄▄●▅▇█▇▅▄▄●▅▇█▇▅▄▄●▅▇█▇▅▄▄●▅▇█▇▅▄▄
    2019-11-21 20:11
  • 셔늬 @누이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보바 @누이
    22222이익
    2019-11-21 20:16
  • 무자본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 장비 티어상승 + 속성 패치 반대 장비 티어상승 + 속성 패치 반대 장비 티어상승 + 속성 패치 반대●▅▇█▇▅▄▄▌●▅▇█▇▅▄▄▌●▅▇█▇▅▄▄▌●▅▇█▇▅▄▄▌●▅▇█▇▅▄▄▌●▅▇█▇▅▄▄▌●▅▇█▇▅▄▄▌●▅▇█▇▅▄▄▌●▅▇█▇▅▄▄▌●▅▇█▇▅▄▄▌●▅▇█▇▅▄▄▌●▅▇█▇▅▄▄▌●▅▇█▇▅▄▄▌●▅▇█▇▅▄▄▌ 장비 티어상승 + 속성 패치 반대 장비 티어상승 + 속성 패치 반대 장비 티어상승 + 속성 패치 반대●▅▇█▇▅▄▄▌●▅▇█▇▅▄▄▌●▅▇█▇▅▄▄▌●▅▇█▇▅▄▄▌●▅▇█▇▅▄▄▌●▅▇█▇▅▄▄▌●▅▇█▇▅▄▄▌
    2019-11-21 20:39
  • 쥰메이 @하제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페레
    돈 독이 올랐구먼...
    2019-11-21 20:56
  • 조난 @누이 | 계승자 25레벨 | 첩자 | 하리하란
    힘내라 아키에이지 이번에는 진짜 막타 칠수 있겠다 ㅋㅋㅋㅋ 각이 보인다 이번엔 진짜 막타로 접을수 있겠어
    2019-11-21 21:05
  • 엥게모딕 @하제 | 계승자 3레벨 | 생명의 춤꾼 | 누이안
    ㅋㅋ 초식이나 하자~
    2019-11-21 21:15
  • 엥게모딕 @하제 | 계승자 3레벨 | 생명의 춤꾼 | 누이안
    걍 집어치우고 초식 패치나해주면 아닥하고 하겠다 ㅋㅋ
    2019-11-21 21:30
  • 정화님 @에안나 | 계승자 40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복귀 1년 좀 넘었는데 .
    또 접게 해주시는군요.. 감사합니다..
    빨리 접을수있게 빨리 패치 해주세요..
    2019-11-21 22:27
  • 정화님 @에안나 | 계승자 40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참으로 XL 이라는 게임 회사는..
    딱딱 몇 개월 턴으로 강제 경험치,  레벨링이 필요하게 끔.
    계속적으로 유저를 피로하게 만드는 아주 특출한 재능을 가지셨네.
    ●▅▇█▇▅▄▄▌●▅▇█▇▅▄▄▌●▅▇█▇▅▄▄▌●▅▇█▇▅▄▄▌●▅▇█▇▅▄▄▌●▅▇█▇▅▄▄▌●▅▇█▇▅▄▄▌●▅▇█▇▅▄▄▌●▅▇█▇▅▄▄▌●▅▇█▇▅▄▄▌●▅▇█▇▅▄▄▌●▅▇█▇▅▄▄▌●▅▇█▇▅▄▄▌●▅▇█▇▅▄▄▌●▅▇█▇▅▄▄▌●▅▇█▇▅▄▄▌●▅▇█▇▅▄▄▌●▅▇█▇▅▄▄▌●▅▇█▇▅▄▄▌●▅▇█▇▅▄▄▌●▅▇█▇▅▄▄▌●▅▇█▇▅▄▄▌●▅▇█▇▅▄▄▌●▅▇█▇▅▄▄▌●▅▇█▇▅▄▄▌●▅▇█▇▅▄▄▌●▅▇█▇▅▄▄▌●▅▇█▇▅▄▄▌●▅▇█▇▅▄▄▌●▅▇█▇▅▄▄▌●▅▇█▇▅▄▄▌●▅▇█▇▅▄▄▌●▅▇█▇▅▄▄▌●▅▇█▇▅▄▄▌●▅▇█▇▅▄▄▌
    2019-11-21 22:43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사제 | 엘프
    스킬 포인트 저딴식으로 하지 말고 그냥 요구조건 다 삭제하고 스킬 포인트 30~25개로 주고 단축창 두 개 더 추가를 하고 전용 단축 창도 추가를 하여서 좀 더 유저 편의성을 키우세요 쓸데없는 거 처하지 마시고
    2019-11-21 23:00
  • 별상어 @오키드나 | 계승자 39레벨 | 악사 | 하리하란
    그냥 아키에이지는 농사지으면서 무역하고 힐링 판타지로나 느껴야지... 장비 업글도 재미 없어서 멈춘지 벌써 6개월 다 되어 가네;;; 진짜 겜 초창기부터 참고 참았는데... 빡쳐서 댓글 함 달아보네요. 에효....
    2019-11-21 23:13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사제 | 엘프
    먼저 동대륙 분들에게 죄송하고 미안합니다. 아니 무슨 델피나드가 동양풍이야 델피나드는 서양풍인데 참나 동양풍은 에페리움인데 지금의 하리하란이 에페리움 출신들인데 누이안이 델피나드 출신이고 진짜 게임 이해도 없구나 델피나드 도서관이 현실의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모티브로 한거 아니냐?
    2019-11-22 00:57
  • 미나향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  물러서기 수정 하지마세요!!!!
    2019-11-22 01:14
  • 취접몽 @누이 | 계승자 39레벨 | 첩자 | 누이안
    ●▅▇█▇▅▄▄●▅▇█▇▅▄▄●▅▇█▇▅▄▄●▅▇█▇▅▄▄●▅▇█▇▅▄▄●▅▇█▇▅▄▄

    서고셋 누워~~~
    한피스 올리는데 얼마 드는지 알기는 하냐???
    고대템 파밍하러 갈란다 열심히 노가다 해야쥐~~~
    서고 올리는 골드로 이프 사야 했어....시벌...
    2019-11-22 02:40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8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이럴거면 그냥 초식이라는건 아예 다 없애고  몹 잡아서 완제든 재료든 나오게 하자,  송머시기가 만든 리니지처럼,  여명도 없는데 고대템 올린다고 노동력 다 쓰면 어차피 초식이 왜 필요하냐,  게임의 자유도가 자랑이라고 아키 선전하던게 니네들 아니었냐, 욕을 안할려고 해도 안할수가 없다 진짜
    2019-11-22 05:38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8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내가 생색낼려고 하는게 아니고, 진짜 게임하다가 초보들 만나면 많이는 못해줘도 조금씩 지원도 해주고 한다,  누굴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내가 답답해서, 그 사람들 물어보는게 어떤거냐면, 장미가 필요한데 이건 어디 가야 되요? 순환마차 보고 저건 뭐에요 ? 이런거다, 그러다가 다시 귓말이 와서 장미 캐다보니 노동력이 필요한데 이걸 갈아야 되는데 어떻게 하죠? 이런거지, 그런게 니네가 말하는 신규유저 아니냐?  그런 신규유저가 잘도 고대템이든 뭐든 지금 시스템을 좋다고 하겠다, 내 생각이긴 하지만 그런 신규유저가 하나씩 재미 붙여가면서 나중에 니네가 파는 노충도 살거고 캐쉬를 사지 않겠냐, 다 쫒아내고 누가 니네거 사겟냐, 상위랭커 100명 정도겠지
    2019-11-22 06:09
  • 용둥이 @누이 | 계승자 29레벨 | 그림자 춤꾼 | 페레 노동용 @누이
    운영진 이야기하는거였고 설령 유저였으면 인생 겜에 갈아 넣어야했을건데요
    본케 닉좀 알려주세요
    2019-11-22 07:49
  • 연개소문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그림자 춤꾼 | 워본
    와 진짜 다 욕만 쳐써있네?ㅋㅋㅋㅋ
    ㅋㅋㅋ 이프 특화도 경치 1500씩 깍이는데 제발 완화좀 해줘라
    2019-11-22 08:01
  • 데드풀 @오키드나 | 계승자 31레벨 | 신비의 연주자 | 누이안
    여기서 욕쓰는애들 특
    절대안접음
    2019-11-22 09:58
  • 노동용 @누이 | 20레벨 | 마법의 초심자 | 하리하란 용둥이 @누이
    운영진한테 한거 알고 있어요 ㅎㅎ 그냥 한말임 저도 난감해서요...본닉 아기신랑임
    2019-11-22 11:36
  • 폭풍가르기 @누이 | 계승자 39레벨 | 첩자 | 누이안
    그리고 장비성장 언제까지 우려먹을껀데??? 니들이 p2w 억제시킨다면서 정작 템 올리는 유저들 대부분은 현금으로 골드 구매후 장비를 성장시킨다. 게임 안해봄?? 이게임이 뭐가 문제인지 아직도 인지 못하는거야 아니면 안하는거야??
    간담회 가서도 존나 어이없던게 듣는척 시늉하고 피드백에 대해서 반박이나 쳐하고 트레파세스 간담회에서 게임 사운드 버그 분명 언급해서 담당자가 증상에 대해 적어갔는데 몇년이 지나도 아직도 해결을 못함?? 진짜 게임 개발진중에 이렇게 무능한 애들 처음본다
    2019-11-22 17:48
  • 무자본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아래 내용 안한다는건 운영자는 그냥 귀닫고 우린 이렇게 패치할거니 무조건 따라라는 식
    1. 골드회수, 노동력 소모 시키려고 속성강화를 내놨다고 밖엔 생각이 안됨 -> 골드를 애초에 그만 풀어 초식너프하고 노동력은 이미 지금 장비성장하는사람은 토나오도록 모자람

    2. 상위티어장비 내놓을거면 그에 맞는 pvp pve 같이 내놔라 장비는 지금 1.6만 1.7만을 바라보게 만들어놓고 pvp pve 컨텐츠는 옛날 장점 7천점 6천점 시절에 머물러있고 언제까지 향뜰 서고가 마지막 인던인가? 결국 노충제 팔아먹기위한, 골드회수를 위한 티어업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다시말하지만 골드회수를 하고싶으면 초식을 너프해라 제발 무역패치후 골드 인플레 나는중)
    2019-11-22 18:20
  • 무자본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3. 게임 전투밸런스 니네 맘대로 건들이지 마라 예전에 재미있던 손맛 콤보넣는 재미는 다 사라지고 뭐가이리 단조로워 지는건지 자꾸 이해가 안된다. 그전에 콤보들이뭐 쓰기 어려웠다 그런거도 아니고 그냥 딱 손맛은 좋은 수준이었다. 아키가 전투시스템이 엄청 좋고 그런게임도 아니었기에 이 손맛을 죽이니까 어느 직업이든 재미가 다 사라진다. 그나마 근딜들 쌍수들고 암투쓰니까 재미는 있다고 하던데 암투가 구려서 잘 안쓰거니와 암투를 안쓰는 마법 활 힐 직업군은 갈수록 노잼화되는 스킬세팅에 지쳐간다.
    계승자 스킬 만드는건 좋은데 생각좀 하고 만들자 왜 기존 잘쓰던 스킬 손맛좋은 스킬을 니네맘대로 여기보냇다 저기보냇다 포인트제한뒀다 이런식으로 패치하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메타를 개발자가 만드려고 하면 망한다. 유저가 만들고 개발자는 밸런스만 맞추는게 맞는거지 그냥 계승자 스킬 다 없애고 예전밸런스에 디아 정복자시스템마냥 계승자는 스탯 추가로 찍는거로 끝내도 될 수준임.
    2019-11-22 18:20
  • 궁식 @하제 | 31레벨 | 그림자 춤꾼 | 드워프
    설문조사를 하는게 좋을듯 유저 몇명이나 된다고.. 답답해서라도 설문참여할듯
    2019-11-22 20:54
  • 백어택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페레
    숨막힌다.'''''''''
    2019-11-22 23:59
  • 초베지터 @에안나 | 계승자 36레벨 | 어둠 사신 | 하리하란
    많은 노력이 느껴지는 업데이트인데, 새 단계가 나오는 거에 비해서
    기존 단계를 단축시켜주거나 성장을 지원해준다는 언급이 없어서
    새로 시작하는 유저 입장에선 고귀한도 힘든데 숭고한을 어떻게찍지? 이런 걱정만 들 거 같아요

    새 콘텐츠 기존 최종단계까지의 성장을 어느정도 보완해줘야 새로운 콘텐츠에 집중할텐데
    정원을 시작하기 전에 애매한 시점에 시작한 복귀 or 중고 or 뉴비들은, 해놓은 거 아까워서
    신규 서버 가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태초 풀찍은 분들 새 콘텐츠 즐길 때
    4~5개월 더해서 그 단계를 따라가야 하는 점에 대한 보완이 필요합니다.
    남들이 노력한걸 거저 먹으려는 게 아니라,  성장 지원이 없으면
    구서버에 남는 애매한 장비점수 유저들은 새로운 콘텐츠에 진입하기 힘들 것 같아요
    2019-11-23 03:38
  • 초베지터 @에안나 | 계승자 36레벨 | 어둠 사신 | 하리하란
    업데이트는 기대됩니다 ㅎㅎ~
    2019-11-23 03:38
  • 박효근 @하제 | 계승자 40레벨 | 첩자 | 페레
    망명권 도 나왔지.
    종족의 다양성은 드워프 출시 후로 깨진지 오래지.
    XL은 수입 올리고,
    유저도 원하는 종족과 외형으로 플레이 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일거양득 일타이피

    이제 "종족 변경권" 출시하자.


    귀속 방어구 한정 재질 변경권 도 나왔겠다.
    깨이프는 제작템이라 재료가 다르니 바꿔달라 안 함.

    양심 있으면 "귀속 무기 한정 재질 변경권" 뿌리자.
    2019-11-23 08:59
  • 박효근 @하제 | 계승자 40레벨 | 첩자 | 페레
    숭고한 경험치 답 없다.


    ※ 거불 영지의 주화를, 포장 가능 or 거래 가능으로 바꿔줘.

    템 업글 안 하는 사람은 골드 벌어 수입 늘어서 좋고
    템 업글 하는 사람은 방대한 양의 경험치 올려서 좋다.
    참여율도 오르고, 묵혀놓은 썩는 주화도 풀리니
    생활 콘텐츠, 무역, 교역으로 한정되었던 프로 초식러들에게
    또 다른 콘텐츠 참여율 활성화와 시장 경제 순환 ㅆㅅㅌㅊ


    ★ 고대 이상의 등급 강화제 만들자.ㄱ

    어차피 숙제 만들 거 알고 있으니 만들지 말란 소리는 안 할게.
    정원 나오면, 동서부 일퀘처럼

    ※ 정원도, 하루에 뿌리는 기본 강화제 묻고,

    ★ 수급처로, 남아나는 원대륙 땅 하나 사냥터로, 더블로 풀자.ㄱ


    ★ 동서부 일퀘 20~30 마리로
    ★ 영지 일퀘 30~50 마리로
    인간적으로 퀘스트 몹 마릿수 좀 줄여줘. 젭알.
    참고로 정원 출시되면,
    ★ 몹이 세니까 하루 일퀘 기준 20~30 마리로 통일하자.

    ( ★ 굉장히 중요함 )
    2019-11-23 09:00
  • 다히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하리하란
    고추장묻을거 생각하니깐 또 짜증나네 ㅋㅋ
    2019-11-23 11:55
  • Chipmunk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그림자 춤꾼 | 누이안
    자칭 "대규모패치"에 이렇게 부정적 여론인거 봐도 별생각없을듯. 그럴거면 에아나드 도서관때부터 그지랄 안했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걍 기대도 안함. 송재경은 이미 퇴물인데 그 밑 직원들이야 안봐도 뻔하지
    2019-11-23 13:50
  • 미나향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
    2019-11-23 14:28
  • 폭풍가르기 @누이 | 계승자 39레벨 | 첩자 | 누이안
    이 게임의 근본적인 문제점은 사냥으로 골드를 수급할수가 없음. (무조건 노동력을 통해서 주머니 까야만 골드수급 가능)
    해결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한가지는 장비와 캐릭터의 동시성장으로 사냥을 할수록 캐릭터 경험치와 장비 경험치가 같이 오르면서 레벨과 등급을 올리게끔 만드는거임- 이렇게하면 진짜 노력으로 장비 맞추는거 가능함

    다른 한가지는 사냥시 골드 드랍으로 바꾸는거임. 모바일게임도 사냥할떄 몬스터가 게임 재화 드랍하는데
    출시 6년이 지난 게임이 아직도 골드를 드랍안한다는거 자체가 어이가 없음. ㅋㅋㅋ 오토 잡을 생각을 해야지 왜 자꾸 피할라고 하세요? 거기 송재경씨랑 이재황씨 이거 보고있으면 머리좀 써봐요.

    유저들 시간이랑 현금 다 갈아넣어서 숭고한 태초 100퍼 찍으면 ??? 또 새로운템 만들어서 윗단게 만들꺼 뻔해요.

    적어도 조용래 기획팀장 시절에는 아이템 출시 주기가 2년 이상이였지 이재황 오면서 아이템 출시주기가 1년도 안됨.
    2019-11-23 17:33
  • 폭풍가르기 @누이 | 계승자 39레벨 | 첩자 | 누이안
    6~8개월마다 상위템 출시해서 유저들 현금으로 골드사서 장비 경험치 먹이는게 현실인데 p2w 억제한다고 당당하게 말하는거 보고 구역질 나더라 . 지금 아키에이지 1.0 에아나드 패치떄보다 더 재미가 없음.  유저들 다 병든채로 일퀘 숙제하고 게임종료 누르는게 현실이고, 장비 파밍끝난 상위유저들은 교역, 무역하는게 현실인데 상위 장비 만들어서 뭘 할꺼임??

    좋읁장비 만들었으면 그 장비를 사용하게끔 만들어줘야지 뭐 아무것도 할수가 없는데

    왜 유저들이 원하는 패치방향으로 안가고 자꾸 어긋나는 이상한 행동을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

    it 업계 낙오자들만 모아서 xl에 취직하는거임? 아니면 덜떠러진 모지리들만 모아서 개발팀 꾸린거임??
    유저들 지갑열게 할 생각하려면 개발부터 똑바로좀해.  지금 게임 역대급 노잼이니깐
    2019-11-23 17:38
  • 고추장삼겹살 @오키드나 | 계승자 39레벨 | 사제 | 누이안
    ●▅▇█▇▅▄▄▌●▅▇█▇▅▄▄▌ ●▅▇█▇▅▄▄▌힐러 탱커 다죽겠다  그리고 아키패스는머냐 돈이궁하냐!!
    2019-11-23 18:15
  • 푸른용 @누이 | 계승자 42레벨 | 첩자 | 누이안
    ●▅▇█▇▅▄▄●▅▇█▇▅▄▄●▅▇█▇▅▄▄  창 너프 오지네 ●▅▇█▇▅▄▄●▅▇█▇▅▄▄●▅▇█▇▅▄▄  창 창 너프 오지네
    2019-11-23 19:58
  • 푸른용 @누이 | 계승자 42레벨 | 첩자 | 누이안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2019-11-23 19:58
  • 푸른용 @누이 | 계승자 42레벨 | 첩자 | 누이안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2019-11-23 19:59
  • 푸른용 @누이 | 계승자 42레벨 | 첩자 | 누이안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0초 전
    2019-11-23 19:59
  • 푸른용 @누이 | 계승자 42레벨 | 첩자 | 누이안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0초 전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오지네 ●▅▇█▇▅▄▄●▅▇█▇▅▄▄●▅▇█▇▅▄▄  창 너프
    0초 전
    2019-11-23 19:59
  • 푸른용 @누이 | 계승자 42레벨 | 첩자 | 누이안
    ●▅▇█▇▅▄▄▌ 창 왜너프하냐
    2019-11-23 19:59
  • 사카타긴토키 @하제 | 계승자 39레벨 | 어둠 사신 | 하리하란
    에아 이하 장비들은 속성강화를 못한다는거 같은데 그럼 좀 에바 아닐까 싶네요
    한피스 정도는 변별력주려고 맞추는 사람들이 있는데 속성 패치로 그냥 날려먹게 생겼습니다
    2019-11-23 20:25
  • 도발아재 @오키드나 | 1레벨 | 암투의 초심자 | 드워프
    어째 너넨 업데트이 낼 때마다 욕을 쳐먹냐 ㅋㅋㅋ 이것도 능력이야 ㅋㅋㅋ 개불것들 ㅋㅋㅋㅋㅋㅋㅋ
    2019-11-23 23:12
  • 땡큐 @누이 | 계승자 38레벨 | 이단 심문관 | 드워프 초베지터 @에안나
    영상 잘보구있습니다 ㅎㅎ^^
    2019-11-23 23:44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사제 | 엘프
    정상적인 회사라면 능력도 안되고 계속 문제만 만드는 직원 있으면 경지를 하거나 해고해서 회사에 손해를 막으려고 하는 노력을 하는데 이 XL게임즈는 정상적인 회사가 해야 하는 것을 전혀 안 하고 있음 너희들이 정상으로 가고 싶으면 함용진, 이재황, 김재성 해고해라 진심으로
    2019-11-23 23:51
  • 니나잘해 @다미안 | 계승자 38레벨 | 흑마술사 | 누이안
    이번 패치 보고 나서 화가 나는게 아니라 어이가 없다, 니네 직원들 중에서 시스템 이용하지 않고, 직접 희미한, 찬란한 고귀한 이런거 강화제 바르면서 노충 사먹어 가면서 올린 사람 없지 ?????  거기다,  초승돌도 발라야 되고, 거기다 연마도 해야되고, 욕이 많이 나오는데 자꾸 지워서 욕은 못 쓰겠다, 하지만 생각이 있으면 한번 해보고, 니네는 확인을 할수가 있으니까 지금 찬란한 고귀한 이런거 유저들이 몇 퍼센트나 어디까지 진행중인지 한번 확인좀 해봐라, 지금도 충분한게 ????? 노동력 거기다 다 박아도 모자르다,  나는 초식이 좋아서 그나마 조금씩 다른것도 하긴 하지만 솔직히 할수 있는게 없다, 직접 한번 송재경씨가 해봤으면 한다, 이게 송재경씨가 바라는 아키의 모습인가 묻고 싶다, 자신 없으면 그냥 샷다 내려라,  이런 시스템은 중국산 하루살이 게임도 한다, 니네가 대상 받은 게임 맞냐?  능력 없는 직원들 짜르고, 엉뚱한 지시 내리는 중간 간부들 다 정리해라
    2019-11-24 00:30
  • 초베지터 @에안나 | 계승자 36레벨 | 어둠 사신 | 하리하란 땡큐 @누이
    감사합니당!!
    2019-11-24 02:07
  • 류휘마녀 @다미안 | 36레벨 | 저격자 | 드워프
    게임을 하라는겨 말라는겨
    2019-11-24 02:54
  • 트륀 @누이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매번 신선한 패치를 하긴 하는데... 욕은 한결같이 먹네...ㅠㅠ 재밌긴 하다만 성장에 너무 치중한 패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복귀, 뉴비 유저들 따라가기 너무 벅차요 필드에서 눈만 마주쳐도 고스펙 유저들한테 스킬 한대에 눕고 딜은 1씩밖에 못박습니다.

    현 장비점수 13000점까지 쫓아왔지만 여전히 극복할 수 없는 성장차이에 벽을 느끼고 있는데 그 윗단계를 또 내버린다? 이건 좀 아니지 않나 싶네요
    2019-11-24 05:51
  • 리그 @에안나 | 계승자 39레벨 | 이단 심문관 | 하리하란
    일단 근폭도쉐리들 또 떡상이라 족같고 현재 복귀 뉴비 유저들 많이 보이는데 이사람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주는 패치인지라 진심 역겹다는 생각이고 운영자들이 게임플레이를 안한다는게 확실해졌고 왜 안정화 될려고하면 본인들 스스로 기름을 부어서 화재를 키우는지 모르겠다 지금도 직업벨런스 똥망인데 신규계승자를 만들고 가뜩이나 근폭도들 우주파괴급 딜량인데 방패성능 하향? 다른직업들 다 쩌리만들어서 니들이 얻는게 뭐냐? 시발 10000짜리 근딜한테 콤보 다쳐맞으면 반피가 닳는 이시점에서 그러고싶냐
    2019-11-24 07:58
  • 리넬 @다미안 | 계승자 1레벨 | 흑마술사 | 엘프
    이렇게 항의글이 많지만 피드백이라곤 개ㅈ도 없죠 ㅋㅋㅋㅋㅋㅋㅋ
    2019-11-24 15:43
  • 순항선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광전사 | 누이안
    개발자 : 아 몰라 진행해
    2019-11-24 16:11
  • 다히 @에안나 | 계승자 38레벨 | 악사 | 하리하란
    3대3 진검승부 부활점. 힐러탱커들 잉여시간에 할것좀만들어주삼 10대10 훈련소전장 돌아가지도않음 제발
    2019-11-24 23:44
  • 셔늬 @누이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폭풍가르기 @누이
    와 맞말대잔치
    아이온 접는 유저들 대부분이 템 나오는 주기 빨라서 그거 따라가기 벅차고 현타와서인데..
    아키도 그렇게 되나싶음
    2019-11-25 12:28
  • 딜무드 @다미안 | 계승자 3레벨 | 암흑 투사 | 누이안
    그냥 연례행사인 신섭추가군
    2019-11-25 13:13
  • 정화님 @에안나 | 계승자 40레벨 | 그림자 춤꾼 | 엘프
    유저들하고 소통따위는 없는 아미고 때문에 현타와서 접속 안하거나
    접속하더라도 노동력만 녹이고 게임 끄는 사람들이 절반일듯. ㅋㅋ
    게임을 이런식으로 말아먹네..
    2019-11-25 22:18
  • 레드총수 @누이 | 계승자 37레벨 | 비밀 기사 | 누이안
    근폭도 더 쎄지겠네 가뜩이나 판금입어도 근폭도한테 한방인데 판금에 대한 딜량을 더 올려버리네
    영자들은 근폭도들인가?
    2019-11-26 01:37
  • 아듀 @하제 | 계승자 19레벨 | 광전사 | 누이안
    이야 난 겨우겨우 장점 5천 만들었는디 신섭 가면 그냥 7천~8천 가는구나. 대박이야 대박
    2019-11-26 17:20
  • 미나향 @다미안 | 계승자 37레벨 | 악사 | 하리하란
    ●▅▇█▇▅▄▄●▅▇█▇▅▄▄●▅▇█▇▅▄▄
    힐러도 유저입니다
    2019-11-27 14:13
  • 학회장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아키야 아프지마 이제 죽어
    2019-11-27 14:57
  • 이쥬 @하제 | 계승자 40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무슨 속성 과정임?? 모 딸아 갈수있게 좀 해주야 되는거 아닌가요?
    에이... 무슨 속성 ... 답답하다 ..몰 할여고 하지말고  우선 단도리부터  좀 하시죠..
    2019-11-28 10:19
  • 리안논 @에안나 | 계승자 21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간단합니다 룩딸게임(다수판매 목적)을 버리고 스팩게임(소수지르는 유져판매)로 가고있죠
    게임사 방향성을 보면 앞으로 벌어지는일은 쉽게 예측 되잔아요????
    그냥 즐기세요 -_- 초식을 하거나요 ㅎㅎ
    2019-11-28 11:09
  • 바나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검의 춤꾼 | 페레 박효근 @하제
    이거 너무 맞땅 ㅜ _ㅜ
    2019-11-28 17:29
  • 브리 @하제 | 계승자 39레벨 | 그림자 검 | 누이안
    더이상은 못하겠다 너희들이랑
    2019-11-28 18:14
  • 도발아재 @오키드나 | 1레벨 | 암투의 초심자 | 드워프
    그래서 탱커는?
    2019-11-28 18:34
  • 순항선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광전사 | 누이안
    몇일 안남았는데 수정을 안하는거면 진행시키나봐요. 엌ㅋㅋㅋㅋㅋㅋ
    2019-11-29 12:08
  • 블랑 @다미안 | 계승자 33레벨 | 황천 악령 | 페레
    이제 전투 빼곤 아무것도 업데이트 안하네요. 강해지지 않으면 스토리를 더 구경할 수 없는게 rpg의 구조였던가요? 스토리를 구경하면서 자연스럽게 강해지는 구조가 아니구요? 전 묻기만 하지 요구하진 않을겁니다. 이제 여기에 돈을 안내거든요.
    2019-11-29 14:01
  • 신립 @누이 | 계승자 39레벨 | 전사 | 페레
    또 이러넹 쫌 적당히 합시다.. 엑스엘님
    고생하고 시도하는건 이해 하지만 쫌..
    이번 창속성 검이랑 같이 묽는것도 그렇지만
    먼가 이해를 시키고 진행좀 부탁 드려요  
    그 잘란 엔씨 누구누구도 새로나온
    선을넘는 과도한 과금 시스템 핸폰겜으로 주식 떨지고 있는거 알죠?
    시도는 좋지만 소통도 없이 귀막고 이해도시키지
    못하고 이런식을 에아나드때 처럼 그러면
    나중에 주식 상장했을때 정말 망할수 있습니다

    할만한 겜이 아키에이지 하나라서 버티고 있는거지 이겜에 충성도가 남아있는거 아닙니다

    요즘 계속 귀막고 업데이트하는뎅
    엔씨는 따라 가면 정말 콱!! 진짜 잘합시다
    2019-11-29 14:02
  • 신립 @누이 | 계승자 39레벨 | 전사 | 페레
    그리고 부케릭이나 렙1짜리로 리플하는건 왜그러는 겁니까 뭐가 무서워 ???쫄보야??
    2019-11-29 14:04
  • 왕두유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19년도 1월에 고귀한이 풀렸는데 1년도 안지나서 그상위단계를 만든다는건 좀 말이안된다 그냥 매니아로 현질해서 템업글하는거 따라와라 이건가? 유저들은 게임하러 아키키는거지 템업글하려고 아키키는게 아니다 적당히를 알았으면 좋겠다
    2019-12-01 14:33
  • Chipmunk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그림자 춤꾼 | 누이안 신립 @누이
    주식상장 못함 ㅋㅋ
    2019-12-01 18:42
  • 제이나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사제 | 엘프
    개발진들이 보고 있는 데이터가 과연 데이터로 볼 가치가 있을까요 지금까지의 업데이트는 전부 본인들이 원하고 맘대로 업데이트를 하여 만들어진 데이터인데 어떻게 볼 가치가 있을까 그딴 정형화된 데이터로 업데이트를 하려고 하니 유저와 개발진 간의 차이가 심하게 나게 되지 그래서 유저들이 제발 개발진들이 원하는 대로 하고 싶어도 제발 유저의 피드백은 받고 그 피드백을 최대한 많이 반영하여 업데이트하라는 것인데 이렇게도 전혀 유저의 피드백을 반영하지 않은 모습이 어떻게 회사로 볼 수 있을까요 대학 동아리로 볼 수 있지 제발 개발진들의 쓸데없는 아집 좀 버리세요 그게 게임을 망치는 최대의 이유니까 지금 것 한국 게임 시장에 서비스 종료가 된 게임들 다수가 다 개발진들이 잘못 업데이트를 하여 서비스 종료가 된 것인데 소수가 유저로부터 서비스 종료가 된 것이고 좀 뇌가 있는 사람이라면 본인들이 회사라고 하면 유저의 피드백 최대한 본인들의 의견보다 많이 반영하세요
    2019-12-01 19:58
  • 시월이 @다미안 | 계승자 14레벨 | 첩자 | 드워프
    저는 이번 11월 25일날 처음 아키에이지를 접한 뉴비 시월이인데여 이게 본캐릭에요.-3-
    초반에 엄청나게 버벅거리고 노동력은 금방 없어지고 그나마 처음본 친절한분들이 그래도 지나치지않고 알려주시고
    진행을 해주셔서 여기까지 왔던거같네요. 그래두 자금지원없이 견디고 있는데 무기성장엔 어처구니없이 노동력 소모가 엄청나구
    그나마 주문서 캐는건 일퀘 노가다 꾸준히 해오면서 하고있는데. 아키에이지 관리자분들 성장에 관한 개선과 더 나은 서버를 만들려고 하는건 알겠는데 너무 그내용과는 거리가 멀어지는거같아요. 이번패치도 상위권유저분들을 위한거지
    저희같은 뉴비들한텐 한없이 누릴수있는게 하나도 들어가있지않아요. 그나마 저를 도와주시던유저분들도 그만 접을때가 됐다고 하시니 댓글을 단겁니다. 피드백에 관해 도와주세요 뉴비와 유저들의 말을 귀담아주시고 시행해주세요.
    2019-12-02 12:00
  • 마바다다 @하제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페레
    안녕하세요 5년만에 이번 신섭 복귀하려는 복귀유저입니다. 게임 잘 다듬어 나가시는거 같아 좋구요. 응원 합니다. 한가지 예전처럼 초식의 재미를 느끼게 해주세요. 예전이 그리워 복귀하는건데 예전같은 초식으로 돈벌고 탬맞추고 하는건 사라졌다고 하더라구요. 초식과 육식 그리고 pve 가 모두 균형이 맞았던 예전이 황금기였다고 생각합니다. p2w성향이 과했던 점만 빼면요.

    현제 mmorpg 시장 자체가 공급이 거의 없거나 형편없기때문에 지금의 아키에이지 정도 퀼리티의 게임도 분명 취고 올라갈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같은 분위기만 계속이어진다면 유저들 입소문타고 분명 일년안에 많이 뜰테니 조금만 더 고생해 주세요!! 화이팅 하십쇼!!
    2019-12-02 13:52
  • Chipmunk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그림자 춤꾼 | 누이안 마바다다 @하제
    알바세요?
    2019-12-02 15:04
  • 묘기 @오키드나 | 8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페레
    새로생기는 서버에서 p2w 를 최대한 완와 한다고해서 다시 게임 다운받고 5일 기다리는 중입니다...ㅎㅎ
    친구랑 같이 다시해볼 예정.
    2019-12-02 15:13
  • 악동검사 @에안나 | 계승자 37레벨 | 첩자 | 누이안
    양창이 지금 관통인데 절단으로 바뀐다는건가요???
    2019-12-02 18:26
  • 에르 @다미안 | 계승자 7레벨 | 사제 | 누이안
    음... 이번 패치는 기존유저에게 좋은 패치이면서 아니기도 하네요...
    신규 유저를 위한 이벤트, 장비 격차를 줄일수있는 업데이트가 생겼으면 합니다.
    지금 어중간한 시간, 노동력, 자본 투자 가지고는 기존유저의 반도 못따라 갑니다...
    2019-12-03 11:30
  • 켄시로 @에안나 | 계승자 39레벨 | 비전 격투가 | 드워프
    천은 활딜한테만 극딜먹고 가죽은 근딜한테만 극딜먹고 판금은 근딜이랑 마딜한테 극딜먹게 해놨네
    그러면서 힐회복은 죠까치도 못받게해놓고?ㅋㅋㅋㅋ
    솔직히 판금 탱도 기동성 때문에 별로고 가죽입는게 더 튼튼하다고 보는데
    생각좀하자 ....
    2019-12-04 19:31
  • 바자회 @누이 | 39레벨 | 흑마법사 | 엘프
    아 과금요소를 줄이겟다고? 개소리하네 교묘하게 더하겟지ㅋㅋㅋㅋㅋㅋ
    이게임한지 한달도 안되서 장비같은건 잘모르겟다
    2019-12-06 08:06
  • 무앙이 @누이 | 계승자 39레벨 | 첩자 | 드워프
    장비업뎃좀 천천히... 죽을거같애...
    2019-12-07 10:30
  • 경계입니다 @하제 | 계승자 7레벨 | 그림자 검 | 드워프
    정원도 황평 전쟁 초반부터 열어주세요 부탁드려요
    2019-12-14 0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