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고 아키에이지에 미치 Go!
[2020년 8월 6일] 공성 병기: 전쟁의 진화 자유의지
2020-07-23 14:00 조회 27871히르노르의 상속자들이여!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지난 두 번의 여름 업데이트를 돌이켜보면 아무래도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직 일부 서버에서는 여전히 공성전 랙이 심한 상태로 확인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경제 밸런스에 대한 변경 사항도 여러분과 충분한 공감을 나누지 못 한 채 진행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8월 업데이트에서는 6~7월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부족했던 점을 개선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올 하반기 업데이트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과 일부 내용을 미리 공개하고 개발이 완료되기 전에 여러분의 의견을 미리 듣고자 합니다.
6월과 7월에 여러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상속자 여러분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각종 경제 밸런스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키에이지의 경제 활동은 우리 사회의 경제 활동만큼이나 다양한 변수와 환경 요소의 영향을 받고 여러 사용자 계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영역입니다.
하지만, 아키에이지의 건강한 발전과 여러분께 드린 약속처럼, 변화하는 상황을 긴밀히 관찰하고 발 빠르게 대응을 하겠다는 약속은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1) 통계 자료
(그림) 전체 금화 증감량 - 기준선 위는 누적량이 증가함을, 아래로는 감소함을 의미
현실의 경제와 인게임 경제 환경을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적정한 수준 내에서 인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에 더 유익하다는 맥은 크게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개발실에서도 금화 인플레이션을 완전히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는 목표보다는 업데이트로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적정한 수준의 금화 인플레이션을 조정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5월 중순~말에 진행한 집에서도 PC방 혜택을 누리는 이벤트나 성장 지원 등의 영향으로 단기적으로 금화 감소가 증가한 것을 제외하면 서버에 금화가 다소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수수료 관련 업데이트가 6월 초에 진행된 이후로 단기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긴 했지만 6월 중순을 지나면서 5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새로운 장비나 성장 요소를 확장한다면 금화 생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긴 하지만, 지난 2년간 성장 요소의 확대로 인해 많은 상속자가 피로감을 많이 호소하셨기에 이는 해결책이 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개발실에서는 인구 대비 금화 생산 단가가 높은 부분을 선별적으로 조정하고 다수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금화 생산을 분산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추세를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으나, 단기적으로는 소정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래프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그림) 6~7월 업데이트에 관련된 주요 콘텐츠의 금화 증감 그래프
먼저 위 세부 항목에 대한 그래프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다른 사유(퀘스트 완료, 전리품, 상점 구매/판매, 영지, 능력/기술, 제작 등)의 금화 생산과 소비 콘텐츠는 확인될 만한 변화나 관련 업데이트가 없었기에 자료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금화 생산에 가장 큰 비중은 차지하는 3가지는 무역, 주머니류, 퀘스트(혹은 상점 판매) 순이며, 소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장비 합성, 경매장, 상점 구매 순입니다. 그중에서도 무역과 합성은 5월 평균 생산과 소비 전체에서 각각 65%, 63%를 차지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7월 업데이트 이후로는 55%와 53% 수준으로 낮아지며 다른 형태의 생산과 소비로 분산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 난이도 감소로 개인의 성장 비용 부담은 감소했지만 더 많은 상속자가 성장에 참여하게 됨에 따라 전체로 소비되는 성장 비용은 더 많아져 경제 순환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8% 수준의 무역 콘텐츠 이탈이 일어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 기획팀장 이재황입니다.
지난 두 번의 여름 업데이트를 돌이켜보면 아무래도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직 일부 서버에서는 여전히 공성전 랙이 심한 상태로 확인됩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경제 밸런스에 대한 변경 사항도 여러분과 충분한 공감을 나누지 못 한 채 진행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8월 업데이트에서는 6~7월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부족했던 점을 개선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올 하반기 업데이트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과 일부 내용을 미리 공개하고 개발이 완료되기 전에 여러분의 의견을 미리 듣고자 합니다.
■ 경제 활동 |
6월과 7월에 여러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상속자 여러분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각종 경제 밸런스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아키에이지의 경제 활동은 우리 사회의 경제 활동만큼이나 다양한 변수와 환경 요소의 영향을 받고 여러 사용자 계층이 존재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영역입니다.
하지만, 아키에이지의 건강한 발전과 여러분께 드린 약속처럼, 변화하는 상황을 긴밀히 관찰하고 발 빠르게 대응을 하겠다는 약속은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1) 통계 자료
(그림) 전체 금화 증감량 - 기준선 위는 누적량이 증가함을, 아래로는 감소함을 의미
현실의 경제와 인게임 경제 환경을 비교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적정한 수준 내에서 인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에 더 유익하다는 맥은 크게 차이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개발실에서도 금화 인플레이션을 완전히 발생하지 않게 하겠다는 목표보다는 업데이트로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적정한 수준의 금화 인플레이션을 조정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5월 중순~말에 진행한 집에서도 PC방 혜택을 누리는 이벤트나 성장 지원 등의 영향으로 단기적으로 금화 감소가 증가한 것을 제외하면 서버에 금화가 다소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수수료 관련 업데이트가 6월 초에 진행된 이후로 단기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긴 했지만 6월 중순을 지나면서 5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새로운 장비나 성장 요소를 확장한다면 금화 생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긴 하지만, 지난 2년간 성장 요소의 확대로 인해 많은 상속자가 피로감을 많이 호소하셨기에 이는 해결책이 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개발실에서는 인구 대비 금화 생산 단가가 높은 부분을 선별적으로 조정하고 다수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향으로 금화 생산을 분산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추세를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으나, 단기적으로는 소정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그래프와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그림) 6~7월 업데이트에 관련된 주요 콘텐츠의 금화 증감 그래프
먼저 위 세부 항목에 대한 그래프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다른 사유(퀘스트 완료, 전리품, 상점 구매/판매, 영지, 능력/기술, 제작 등)의 금화 생산과 소비 콘텐츠는 확인될 만한 변화나 관련 업데이트가 없었기에 자료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금화 생산에 가장 큰 비중은 차지하는 3가지는 무역, 주머니류, 퀘스트(혹은 상점 판매) 순이며, 소비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장비 합성, 경매장, 상점 구매 순입니다. 그중에서도 무역과 합성은 5월 평균 생산과 소비 전체에서 각각 65%, 63%를 차지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7월 업데이트 이후로는 55%와 53% 수준으로 낮아지며 다른 형태의 생산과 소비로 분산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성장 난이도 감소로 개인의 성장 비용 부담은 감소했지만 더 많은 상속자가 성장에 참여하게 됨에 따라 전체로 소비되는 성장 비용은 더 많아져 경제 순환에 긍정적인 영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8% 수준의 무역 콘텐츠 이탈이 일어나는 문제도 있었습니다.
아래는 위 그래프로 확인하기 힘든 주요 콘텐츠에 대한 각 요소의 비중 변화 그래프입니다.
(그림) 각 요소의 비중 변화율 그래프 (=N월/(5+6+7월), 색상별 가로 합 100%)
많은 상속자가 걱정하신 것처럼 개발실에서도 주머니에 의한 인플레이션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습니다만, 주머니로 증가한 금화의 절대량은 무역의 감소 수치보다는 작은 수준이고 주머니에서 생산된 금화는 다른 금화보다 장비 합성으로 더 많이 소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심각성을 가질 단계는 아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에서 변경된 사항이 안정세에 접어든 것이 아니므로 관찰이 더 필요한 시기이기에 한동안은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여 문제가 확인된다면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공성 병기 |
8월 업데이트에서 생기는 공성전의 가장 큰 변화는 공성 병기가 더욱 다양해진다는 것입니다. 그간 차량 개조를 통해 다양한 차량으로 발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에 비해 공성전에서는 제한된 병기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전략이 단순화될 수 밖에 없었는데, 이러한 점을 보완하면서 차량 개조를 다양한 곳에 활용하게 되는 중요한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1. 공성전 변경 사항
- 공성전 차량 소환권을 가진 참여자는 자신이 소유한 전차와 차량 소환 가능
- 차량이 없는 경우 기존의 기본 보급 병기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
- 화염 방사기에 원거리 충격탄 기술 추가
2. 갑충 병기 소환수
(그림) 갑충 병기 소환수
마법의 땅 추격전에서 공략할 수 있었던 기갑 병기의 보상으로 갑충 병기 소환수가 추가됩니다. 이 거대한 소환수는 강력한 공성 피해와 대규모 전투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활력이 아닌 자신의 생명력을 소모하여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이므로 전략적으로 중요한 만큼 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이 갑충 병기 소환수는 추격전의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공성전에서도 소환할 수 있습니다.
(그림) 갑충 병기의 기술 사용 모습
■ 해상 전장 시즌3 |
해상 전장: 카마하의 덫이 세 번째 시즌으로 돌아옵니다. 전과 마찬가지로 9월 업데이트 전까지 한 달간 진행될 예정이며 조금씩 달라진 모습으로 다시 시작되기에 전과는 다른 즐거움을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쾌속정 성장 구조 변경
시즌2에서는 카마하 쾌속정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기타 다른 성장 요소가 상대적으로 빈약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는 지나치게 운에 의존하는 방식이 되어 전장의 본질적인 재미를 다소 저해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카마하 쾌속정은 시즌3에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림) 경험치 획득으로 변경되는 성장 방식
카마하 쾌속정의 단점이 많았지만 전장 내에서 성장에 대한 명확한 목적과 복잡한 성장 구조를 단순화시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모티브로 일반 쾌속정의 성장 방식을 경험치 획득으로 단일화하는 대신 경험치에 누적에 따라 여러 성능이 임의로 강해지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다만, 이 경우 플레이가 단조로워지는 경향이 있기에 특수 기술의 의존도를 전과 비교해 높여 진입 장벽은 낮추면서도 전투 양상은 단조로워지지 않도록 할 생각입니다.
(그림) 특수 기술 획득과 선택 방법
변경 사항 요약
- 물자를 획득해 선박의 경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물자의 등급에 따라 경험치는 차등 지급됩니다.
- 선박의 레벨이 올라가면 선박의 3가지 성능 중 1개가 임의로 증가합니다.
- 고급 이상의 물자를 획득하면 특수 기술 중 하나를 임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수 기술은 일회성이 아닌 재사용 시간에 따라 지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높은 등급의 물자일수록 다양한 특수 기술이 제공됩니다.
- 최소 입장 인원이 20명으로 하향되었습니다.
2. 보상
전장 내 임의의 지역에 등장하는 행운의 물자를 획득하면 대량의 금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장의 기본 보상인 순위별 보상도 전과 비교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전장이 아닌 히르노르의 바다 어디에서나 소환할 수 있는 카마하 쾌속정(기간제)도 전장의 보상으로 제공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림) 전장의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기간제 카마하 쾌속정
■ 계승자 기술 |
이번에 8개의 새로운 계승자 기술이 추가됩니다. 이번 계승자 기술은 소규모 상황에서 강력한 딜러 직업군에게 대응할 수 있는 생존형 기술이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발동이 수동적인 형태기 때문에 활용에 따라 사용성은 많이 달라지겠지만 피해, 약화, 상태이상을 억제하는 강력한 효과들로 구성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툴팁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그림) 신규 계승자 기술 8종의 툴팁
■ 하반기 계획 |
아래의 내용은 개발실에서 하반기 업데이트, 9월 ~ 12월로 준비하고 있는 콘텐츠입니다. 겨울 대규모 업데이트는 12월과 1월에 진행됩니다만, 이번 계획에서는 12월까지의 콘텐츠만 먼저 공개하고 1월 콘텐츠는 스포일 가능성이 있어 잠시만 아껴두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콘텐츠는 아직 업데이트 일정을 확정하지는 않았으나 현재 한참 개발 단계에 있는 내용으로 개발 상황에 따라 일정이 조정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여러분께서 댓글이나 여러 커뮤니티에 남겨주시는 의견을 참고하여 각 콘텐츠의 우선 순위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1. 차량 개조 후속 업데이트
(그림) 밭으로 시리즈와 볼프강의 부품 장착 UI
일전에 안내드렸던 볼프강에 부품 개조가 적용되는 것과 밭으로 시리즈의 추가 부품 슬롯에 대한 업데이트를 준비 중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만, 아래 두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볼프강과 밭으로의 실제 업데이트 버전이 무엇일지 추측해보시는 것도 색다른 재미일 것 같습니다.
(그림) 위 그림 중 어느 것이 볼프강의 차량 개조일까요?
2. 주요 편의성 업데이트
편의성과 관련된 업데이트는 늘 꾸준히 업데이트하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주요 업데이트에 따라 우선 순위가 조정되곤 합니다. 아래는 개발실에서 꾸준히 준비해오고 있던 내용으로 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가장 빠른 업데이트에 포함할 예정입니다.
- 갈무리 저장 개수 확장
- 기술 단축창 확장
- 초소형 주택
- 세력 부활지 변경 기능
3. 황금 평원 전쟁의 신규 맵 추가
황금 평원 전쟁은 아키에이지에서 대규모 전투를 조건 없이 즐길 수 있어 인기있는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재미있는 콘텐츠라도 길어지면 지루해지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황금 평원 전쟁의 맵을 추가하여 같은 규칙으로 전투를 하되, 다른 지형에서 다양한 전투 양상이 벌어질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4. 원대륙 주거지역과 무역 추가
심리스 필드에 주거지역이 존재하는 아키에이지는 물리적인 제한 때문에 주거지역은 늘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우징은 생산 활동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더 많은 주거지역이 꾸준히 공급되어야 더 많은 상속자가 생산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신대륙에는 이미 많은 여유 지역이 주거지역으로 개편되어 더 이상 빈 땅을 찾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그래서 원대륙에 사용되지 않는 일부 지역을 개편하여 주거지역으로 제공하려고 하며 이에 맞춰 원대륙에도 대륙 내에서 무역을 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2번 편의성 업데이트에 언급된 초소형 주택을 통해 집요정에 대한 사용 제약이 완화되는 것과 함께 원대륙 주거지역이 열리게 되면 대규모의 주거지역이 한번에 공급되는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주거 지역 부족 문제를 일부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거지역의 공급과 함께 땅을 독점하거나 선점하는 '알박기' 행위를 어떤 방식으로 제한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5. 신규 능력 광기와 총기
이전 스트리밍을 통해 안내한 것처럼 9월에는 관련 티징 콘텐트가 추가되며, 연내에 광기 능력과 각 단계별 총기가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많은 상속자의 기대가 큰 만큼 열심히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림) 제작 중인 산탄총 이미지
마무리하며
별도의 공지는 없었지만 최근 업데이트로 발생한 불안정한 서버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개선 사항을 매주 정기 점검을 통해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개발실에서는 랙과 팅김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문제 해결을 가장 높은 우선 순위로 다루고 있으므로 최대한 빠르게 개선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8월이 오기 전 아미고가 공개되는 7월 23일에는 3개의 서버가 통합되고 새로운 다후타 서버가 새롭게 시작합니다. 지금의 누이, 하제 서버처럼 다후타 서버 역시 명문 서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서버 통합을 기념하여 특별하고도 파격적인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존에 진행하던 버닝 이벤트와 함께 노동력을 버닝할 수 있는 이벤트로, 다양한 인게임 콘텐츠 보상으로 하루 최대 10개의 노동력 충전 아이템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성장과 경제 활동에 노동력이 늘 부족하셨던 상속자가 계셨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부족한 성장과 금화 획득의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단, 이 아이템은 이벤트 기간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기간이 지나면 소멸되므로 쌓아두기 보다 매일매일 최대 충전량을 모두 채우면서 노동력을 마음껏 사용해보는 경험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아미고는 여기까지이며 2주 뒤 8월 업데이트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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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리우스38 @다후타 계승자 34레벨 첩자 누이안 2020-07-23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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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하다가토막살인당한놈
@누이
50레벨
포식자
누이안
제발 한손창.. 오른손 무기에서 한손무기로 바꿔주세요2020-07-23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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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삭
@정원2
54레벨
은밀한 살수
워본
마 40위권이 뭐가중한데2020-07-23 14:40
이탈 나가리들의 90%가 골팔이면 쌉ㄱㅇㄷ이지 눈에 보이는구만 골팔이 짐싸서 겨나간게
난 개좋은데 지금 40위권드립치는새끼 골팔이 10000%임 떠나기 아쉬워서 질척거리는꼬라지; -
채집자식
@누이
계승자 28레벨
첩자
드워프
많은 상속자가 걱정하신 것처럼 개발실에서도 주머니에 의한 인플레이션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습니다만, 주머니로 증가한 금화의 절대량은 무역의 감소 수치보다는 작은 수준이고 주머니에서 생산된 금화는 다른 금화보다 장비 합성으로 더 많이 소진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애초에 주머니까는 사람들은 귀찮아서 까는것도 많은대 촛대에 서식하는 오토놈들이 까는 경우가 더 많은대 오토신고하면 오토부터 잡을 생각이나 해줘요 장비합성 늘었다고 아 우리가 맞아! 이러지말고2020-07-23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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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집자식
@누이
계승자 28레벨
첩자
드워프
부캐 어쩌고 할가봐 순항선@누이 입니다2020-07-23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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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자
@누이
계승자 44레벨
정령술사
누이안
힘내시고....2020-07-23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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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레몬돌이
@다후타
계승자 39레벨
연금술사
엘프
계승자 활방 바위랑 보날 바위 뭐냐고ㅋㅋㅋㅋㅋㅋㅋ 맞으면 자동발동이야?2020-07-23 14:45
보날은 심지어 마피감 100퍼고?
답없네ㅋㅋㅋㅋㅋㅋㅋ -
연들
@하제
2레벨
사랑의 초심자
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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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들
@하제
2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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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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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들
@하제
2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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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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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블리
@하제
계승자 40레벨
이단 심문관
누이안
개발실 화이팅2020-07-23 14:55
아키야 힘내 !!! -
조덕산
@정원
계승자 38레벨
첩자
페레
계승자 스킬을 어떤 의도로 만드신건지 이해가 어렵네요.2020-07-23 15:39
이미 죽음철벽은 충분히 강하고 생존력이나 상태이상 면에서 충분하다고 생각되는데, 거의 무조건적인 발동과 함께 특정, 혹은 모든 상태이상 해제, 까마귀같은 경우에는 상대에게 기절 부여.
환술 스킬들은 말할 것도 없이요.
게다가 30초 지속에 쿨타임 30초, 시전시간도 1.2초. 어떤 제약도 없는 무조건적인 발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 않나요?
암투나 특정 딜러직업군이 너무 강하다라고 하면 그 수치를 낮추거나 제약을 걸어야지, 이건 더욱 강한 특정 능력을 더 고착화시키고, 게임의 재미를 떨어뜨리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발동조건에 거리가 있어 마법 증오계열이나 야성계열은 벗어날 수 있는 요량이라도 있지, 지금 암투의 기동성이나 피해량 양 측에서 모두 부족한 격투가 주가 되는 저같은 양손 근접딜러 직업군은 패널티와 함께 죽음이나 환술을 강제당해야 하는건가요? 전투 밸런스에 의문을 품고 있던 저로서는 오히려 더 의문이 커지네요. -
칠황보수
@하제
계승자 35레벨
그림자 춤꾼
드워프
어쩌다가 괜찮은게임이 이지경까지 갔을까..2020-07-23 16:03
안타깝네요.. -
구루에이몽
@하제
14레벨
마법의 초심자
드워프
어디서 가지고 왔는지도 모르는 Raw data 가지고 결론 정해놓고 짜맞추기 식 그래프 ㅋㅋㅋ 아 근데 좀 그래프 시인성좀2020-07-23 16:16
제발 좀 아무거나 건들지 말고 버그잡고 겜 팅김 서버렉 이런거나 잡아요. 7년 넘게 기본도 못하면서 에휴 -
조심
@하제
계승자 44레벨
광전사
페레
항상 말했지만 몰해도놀랍지가않다 카아악 퉷!!2020-07-23 16:32
-
강감찬
@누이
계승자 41레벨
첩자
페레
폭풍가르기
@누이
정말 막바지인가보네요. 요새 보면.. 더욱 그런게 느껴짐.2020-07-23 16:44
-
우덜
@하제
계승자 39레벨
악사
엘프
통계에 대한 지적.2020-07-23 16:48
1. (1) 전체 금화 증감량 그래프는 뭐하러 붙였는지 의문.. 그래프에서 큰 폭의 하락과 상승이 오가는데 그부분에 대한 의미 해석은 없을 뿐더러 어떤부분을 보고 문제없다고 결론낸건지..
평균치? 저렇게 오르락내리락하는 그래프의 평균치에 의미를 두기엔 변동성과 데이터간 왜곡 발생 가능성이 큼.
2. 주요 콘텐츠의 금화 증감 그래프
누가 그래프를 그렸는지 저것들을 보고 각 범례들의 증감을 확인 할수 있다고..? 누적그래프로..?
증가 전체, 하락 전체의 추이는 보일지라도 축에가 가장 가까운 항목에 대한 것만 볼 수 있겠죠
또한 무역과 합성 비율이 60프로대에서 50프로대로 낮아졌다는 언급. 업데이트 전과 후의 평균치만 보고 나올수 있는 결론 잘보았습니다.
다른 콘텐츠로의 이탈인지 포기인지 유저가이탈한건지 다른월에는 계속 60프로대였던것인지 아니면 계속 10%내외 변동이 있었는데 이번에만 의미해석을 한것인지 참 모호하네요
데이터에 더 파고들어서 보셔야겠어요. -
우덜
@하제
계승자 39레벨
악사
엘프
대한민국 GDP만 보면서 나라경제에 대해 논할 수 있는것인가요?2020-07-23 16:49
실물경제와 유저가 느끼는 영향력은 어느정도인지, 어떻게 반응을 하는지, 각 유저에겐 수치적으로 어느정도의 파급력인지 고민을 해보셔야죠.
바로 추출할 수 있는 데이터로서 해석이 당연히 안되는 부분이고, 아시다시피 유저들의 여러 계층을 나누어서 통계를 내어야 더 의미있는 해석이 가능할것같네요. 고,중,저 장점계층/생활점수 소모량 차이계층/무역수익량 계층 등 세밀하게 나누어서 비교집단군을 꾸리고 비교추적을 하셔야지요..
5분이면 나오는 데이터로 게임 경제를 판단하겠다는 태도부터가 개발자로서 얼마나 관심과 열정이 떨어져있는지가 너무도 느껴집니다.. 아쉽네요
개발하며 쳐다보는 주식그래프는 참 유심히 보시면서 의미해석 하고 계실텐데요. -
우덜
@하제
계승자 39레벨
악사
엘프
기본적인 스케일도 없네 감탄.2020-07-23 16:53
아, 일부러 빼셨다구요? 일별 전체 골드 증감량을 수치적으로 안다고 뭔일 있나요..? -
파라
@정원
31레벨
한량
드워프
죽음 철벽에 계승자 패치 실화인가요 개발진 중에 겜잘알 단 한명도 없나요? 죽음 철벽 뚜벅이 노잼 특성 이거 왜 자꾸 강요하는건가요 유저들이 좋아하는 특성 가지고 밸런스를 맞춰야지 왜 잘 알지도 못하면서 어렵게 가나요?2020-07-23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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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곳
@정원
계승자 38레벨
자객
엘프
계승자 스킬은 현재 반강제적으로 사용되는 특성만 오히려 더 강제하는 효과를 가진 것 같은데요... 차라리 격투 마법 야성 등에 분배를 했으면 모를까 현재도 좋은 곳에다 배분하는 건 잘못된 선택인 것 같아요.2020-07-23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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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ivia
@하제
55레벨
격투가
엘프
혼수상탠가?2020-07-23 18:46
수수료를 어거지로 처올렸으면 골드가치의 변화를 보여야하는데 기존과 변함이 없는거나 더 내려간게 좋은거라고 이글을 쓰는건가? 아니면 골드판매없는 클린한 세계를 갑자기 문득 하고싶어서 이렇게 개판을 친건가요?
상황이 더 않좋아졌잖아요?
1.경매장 거래량 대폭감소
2.유저수대폭감소
3. 골드가치 유지및하락
4. 그와중에 금화골드량이 오히려 증가했데!!! 경제가 돌려면 곯드가 선순환이 되어야하는데 디플레이션이오고 골드가 사용처를 잃고 방황하면서 골드 보유량은 오히려 늘어났잖니? 이거 일본 디플레이션과 같다고 생각 안드나요?
그것도 해외자산이 전혀없는 일본의 디플레이션으로로요^^
아미고에 필요없는 데이터나 늘어놓지마시죠. 여기 당신 리포트쓰는곳 아닙니다.
노사합의나 빨리하시구요. 정신좀 차리세요.
8월에 아미고에서 장난 좀 치지마요!!! -
Olivia
@하제
55레벨
격투가
엘프
혼수상태속에서 상상의나래인 수수료 20%를 패치하고 지들 상상대로 안돌아가고 오히려 게임이 퇴보하고 게임내 경기가 급속도로 쪼그라드니 아미고에서 의미없는 데이터나 나열하면서 헛소리느!!!2020-07-23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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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렐52
@다후타
21레벨
마법의 초심자
하리하란
난 1계정 유저로서 수수료 패치 마음에 드는데. ㅋ2020-07-23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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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녈하세영40
@다후타
1레벨
마법의 초심자
드워프
수수료를 현금거래를 억제하기로한 수단인데 이게 효용성이 없으면 다른 것으로 타파하는게 맞는 선택아닐까요? 아니면 제가 정원디코라도 드릴까요? 영자님?2020-07-2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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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녈하세영40
@다후타
1레벨
마법의 초심자
드워프
알박기 할떄 휴대폰 인증하던지 ㅋㅋㅋㅋㅋ2020-07-2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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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크
@다후타
계승자 38레벨
첩자
하리하란
느그들 게임순위 떨어진것도 인지하고있지?2020-07-23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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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아버렷
@정원
37레벨
어둠 사신
워본
게임만 어려워지고~2020-07-23 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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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접기
@누이
계승자 24레벨
비명 연주자
드워프
와~또 다시 개같은 패치를 하네2020-07-23 23:37
여전하구나 엑셀 -
박종민38
@다후타
계승자 33레벨
저승사자
누이안
무기의 다양성을좀 늘려주세요 한손검에 주문력도 넣을수있고 꼭 둔기로 힐러하는것도좀 바꿔주세요2020-07-24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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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omyflower
@누이
계승자 38레벨
신비의 연주자
엘프
실제 무역으로 골드를 뽑아내던 대다수는 15계정이 넘는 다계정 채권무역이었으니 별 타격을 받지않은 채권무역은 살아남았고 결국 칼질당한 특송특제등짐이나 숙성하던사람은 8%밖에 안되었던것.이 8%는 본캐무역,혹은 많아야 2~3계정유저였을것이고...2020-07-24 0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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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omyflower
@누이
계승자 38레벨
신비의 연주자
엘프
주머니를 얻는데 이정이상의 전투력이 필요하다는점에서 주머니까는사람들은 패치 이전에도 주머니가 아니라 다른방법으로 골드를획득해도 획득골드는 대부분 소비품이나 장비강화에 쓰는사람인게 어찌보면 당연한것 아닌지?2020-07-24 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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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omyflower
@누이
계승자 38레벨
신비의 연주자
엘프
결국 15계정이넘는 다계정 채권무역하는사람들을 버리긴 아깝고 그렇다고 장비점수가 필요한 위험지역의 골드컨텐츠 낚시,인양등 조정은 없고 분쟁무역이라고는 꼴랑 쥐꼬리만큼 상향시켜주고 장점 4천 6천짜리에 맞아도 터지는 달구지가지고 분쟁무역을 하라니.. 평화특제나 숙성 죽여놓고 누가봐도 언밸런스인 암투의 딜링이나cc문제같은 이슈는 한마디도 없네요2020-07-24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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냥냥냥냥이
@정원
1레벨
격투의 초심자
엘프
다 너프하고 섭종 ㄱ2020-07-24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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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냥이
@누이
20레벨
자객
페레
건드리는거 족족 너프만 하는데 다음은 뭘까? 암투? 무기 특화 해버린거 딴 템에 넣으려니까 특화 경험치는 포함 안되더라2020-07-24 03:17
너프 당하면 그냥 겜 싸라는거 맞지? 무기변환도 의미없고 ㅋㅋ 종변권도 안나오고 맨날 똑같은 데이터 고쳐쓰기밖에 안하는데
이게 대규모패치ㅋㅋ 어휴 -
장미냥이
@누이
20레벨
자객
페레
뭐가 어찌됐든 유저 줄은거 맞고 그럼 실수한거 맞지? 이윤창출이 목적이 아니라 테스트 서버라서 적절한 인원만 있으면 되니까2020-07-24 03:26
이따위 너프하면서 사람들 빼는거지? 니들 하는 패치 항상 조삼모사 인거 아는데 수수료는 조삼모사도 못됐지
합성비고 나발이고 하루에 버는 돈이 다른데 얼마를 쓰던 전보다는 많이 벌어야 손해 보는 기분 안 들지않을까?
이런 기본적인 것도 모르면서 개발에 운영? 데이터 쪼가리, 숫자놀음이 중요해서 이런 패치 해버리는데
한정된 서버자원때문에 인플레막으려고 했나보지? 사람 너무많으면 서버터지니까 사람도 줄이고? -
Lost
@하제
50레벨
길잡이
하리하란
한 게임하면 정들어서 개발사가 패치하면 아무리 ㅈ같아도 합리화하게 되는데 아키는 정말......계속 안좋은 감정만 생기는거 같아2020-07-24 03:33
이런것도 어떻게 보면 능력이네 그치? 유저 적대적 운영 ㅋㅋ
안키쉬도 보면 아키위키랑 인게임이랑 툴팁이 다르더라? 인게임에선 가장 먼저 공성병기 조진 세력만 트라이권
획득하는거 같이 되있더니 다른 세력도 처치하면 입장 가능하더라고? 패널티 없이? 버그 아닌가? 생각했었는데
아키에이지니까 ㅋㅋ 버그 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ㅋㅋ 확실한 것도 없지 손해는 유저들이 보고 보상은 없고 아주 재밌어
니들이 문젠게 그런거 같아 버그가 생겼는데 보상이고 뭐고 해줄 필요도 없으니 버그가 심하든 말든
뭘 겪던간에 신경 안 쓰는거같아 뭘좀 잃어야 조심하고 그럴텐데 그치? -
Lost
@하제
50레벨
길잡이
하리하란
잘좀 하자 기본적인거 새 컨텐츠 내놨으면 아키위키랑 인게임이랑 다른것도 파악 못할 정도로 일이 많아?2020-07-24 03:46
무급으로 일하니? 의지가 안생겨? 열정도 없지? 돈받고 하는거 맞아? 어떻게 이럴 수가 있지 ㅋㅋ
밸런스고 나발이고 유저가 좀 혹할 패치를 해 와 정말 아키가 이런 패치를 한다고? 이런 말은 나와야 복귀를하던
수수료가 ㅈ같아도 게임을 계속하지 종변권 내달라니까 기술력이 부족해서 이런소리나 하고있고 못하는게 어딨어
종족 변신권인가 내준다며? 왜 그것도 못할거같아? 말이 왜 쏙 들어갔냐? 누가보면 아키에이지만 종족변경 못하는줄 알겠다?
니들이 만든 게임에서 니들이 만든 종족으로 게임을 시작해서 그거 데이터 하나만 바꾸면 되는건데 그걸 못하네
게임은 외주시켜서 만들고 운영만 니들이 하니? 긍정적으로 생각할래야 생각할 건덕지를 줘야지
세상에 어느 게임이 2년 넘게 키우던 캐릭 종족 하나때문에 전부 버리고 새로해?
누가보면 귀속템은 하나도 없고 전부 거래되는줄알겠어 ㅋㅋ -
Lost
@하제
50레벨
길잡이
하리하란
제발 기본적인거라도 좀 하자 니들이 만들고 니들이 서비스 하잖아2020-07-24 03:49
종족변경하고 싶어서 우리가 뭐 뜯어고쳐서 할수있냐? 못하는거고 게임사 권한인데 서비스하면서 돈도 받을수있는건데
그걸 못한다는 말이 나오는게 웃기다 그걸 수긍하는 나도 이딴게임 갖다 버려야되는데 흑우들 돈 쉽게쉽게 벌다가
수수료패치로 역풍맞으니 얼떨떨한건 알겠는데 이따위로 정떨어지게하면 다떠나 ㅋㅋ -
Lost
@하제
50레벨
길잡이
하리하란
노사고 나발이고 니들 일이나 똑바로 해라 무급도 아니고 있는 일도 못하면서 야근이고 나발이고 정신차려2020-07-24 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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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st
@하제
50레벨
길잡이
하리하란
ㅋㅋ 아 웃기네 마법 스킬 모션 무기 보이는 것도 담당자 퇴사해서 못한다고 ㅋㅋ 아 진짜 ㄹㅈㄷ ㅋㅋ2020-07-24 0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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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
@다후타
34레벨
첩자
워본
죽음 철벽에 계승자라.... 진짜 감 없네요. 그냥 죽암 연계랑 딜 부분만 조금 건드리면 괜찮겠는데 왜케 헛짓거리만 하죠. 저번에도 이상한 패치해서 양손근딜 템값 폭락하고 사람들 엄청 접었는데 또 이러네 항상 이럼 ㅋㅋㅋ 얼마나 또 사람들 혼란에 빠져서 난리칠지 눈에 보입니다 죽음철벽 최악의 노잼메타 ㅋㅋ2020-07-24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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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
@다후타
34레벨
첩자
워본
전투만 잼있어도 잼있는 겜인데 지금 밸런스 진짜 너무 심각합니다. 광기같은거 개발할 떄가 아닙니다. 세력별 밸런스, 특성별 밸런스, 세력작 부분 이런거 부터 고치고 하세요. 개발진 분들 다 붙어서 고치세요. 이상하게 다 뜯어 고치지말고 조금씩 피드백 받아가면서 고치세요. 안타까워서 그렇습니다. 왜이렇게 되가는지 모르겠습니다.2020-07-24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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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요뿌요뿌요
@누이
계승자 5레벨
그림자 검
하리하란
수준 하고는 ㅋㅋㅋㄹㅇ 서비스종료 기원1일차2020-07-24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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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자니
@하제
계승자 37레벨
숲의 방랑자
워본
댓글로 존나떠들어도 뷔페마냥 골라서 입맛대로만 반영행~2020-07-24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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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rankgame
@정원
계승자 38레벨
비전 무사
워본
철벽은 당기기나 좀 손봐주지... 활쟁이 고정사격이 이동사격으로 바꼇는데 당기기 면역은 그대로 남겨져 있음. 고정사격 떄 당기기 되는건 당연히 불합리한거 이해하는데 이동사격으로 바꼈는데 왜 당기기가 면역인지... 그리고 경직은 어차피 당겨오는 시간이 있어서 경직 있으나 마나;; 사거리 25m에 경직1초해주고, 계승자로 20m짜리로 다양한 효과 추가해주는게 더 좋을듯.2020-07-24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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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딜
@누이
계승자 40레벨
어둠 사신
하리하란
각종 경제 밸런스에 대한 변경 사항도 여러분과 충분한 공감을 나누지 못 한 채 진행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2020-07-24 22:54
=왜 니들은 우리이해를 못하냐 이뜻아님 ? ㅋㅋㅋㅋㅋ -
폭풍가르기
@누이
계승자 40레벨
자객
누이안
진짜 할말 존나 많은데 ㅋㅋㅋ 그냥 쓴다2020-07-25 13:01
일단 게임에 대한 정체성 자체가 너무 없어. 아키에이지는 아키에이지 본연 그대로맛이 있어야지. 왜 저게임에 이 시스템이 좋네? 오 다른게임은 이렇게하네?? 이걸 다 붙혀넣기 한게 현재 아키에이지고, 요리로 따지면 이재료 좋아요 저재료 좋아요 해서
만들 음식은 생각도 하지 않은채 좋은재료들만 그냥 섞어 넣은 잡탕에 불과함. 그냥 게임 자체가 현재 너무 루즈하면서 뭘 즐겨야할지 모를정도로 너무 조잡함. 심지어 소문난 맛집도 아니고 그냥 방치해놓은 동네 구멍가게 수준밖에 안됨 -
니나잘해
@다후타
계승자 38레벨
흑마술사
누이안
폭풍가르기
@누이
이런 내 생각하고 똑같은 분도 계셧구나2020-07-25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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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rankgame
@정원
계승자 38레벨
비전 무사
워본
조덕산
@정원
공감2020-07-25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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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수좋은날
@정원
계승자 14레벨
이단 심문관
드워프
그따구로 마딜개같이 죽여놓으심 감사하죠 그날바로 싹처분하고 떠남 그만이니까 다른게임은 연어짓 몇번도하고 그랬는데 이겜은 접음 연어짓은 절대안할거 같네요ㅋ 패치를뭘보고 하는건지 저딴 그래프쪼가리볼시간 있음 1렙짜리캐릭생성하셔서 좀 돌아다녀보세요 예? 어차피 엘리온도 곧 오픈할거같고 접기너무좋은 시기라 그따구로 패치해주심 정말감사할거같습니다 ㅎ2020-07-25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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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뢰
@누이
계승자 38레벨
그림자 검
하리하란
폭풍가르기
@누이
ㅇㅈㅇㅈ... 걍 접는게 빠를거같음 좋은패치기다리다가 내가 늙어뒤질듯2020-07-26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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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밍하밍
@정원
51레벨
마법사
하리하란
무역망하니 재료팔던사람도 망하고 거기다 경매장 수수료까지올려버리니 초식은더망하고2020-07-26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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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든팡
@다후타
계승자 38레벨
이단 심문관
누이안
여기가 아니라 고객센터에 글남기고 답변좀 받아바야겠어서2020-07-26 06:16
20분전에 올렸던 글 삭제함. -
설리
@다후타
계승자 40레벨
교란꾼
드워프
임정우
@하제
시룬데?2020-07-26 08:52
-
설리
@다후타
계승자 40레벨
교란꾼
드워프
운수좋은날
@정원
시룬데?2020-07-26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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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없는미소천사유키호쨩
@하제
계승자 39레벨
악사
하리하란
바위 계승자 컨셉 존나 구린듯2020-07-26 10:20
손싸움 심리전 개나주고 그냥 캐스팅박고들가면 해제기+cc기 다 알아서걸어주는 씹노잼겜을 유도하는건가 -
우메
@정원
계승자 38레벨
이단 심문관
드워프
게임의 상징이였던 '자유도'는 대체 어디로갔을까 패치하면서 이거하지마 저거하지마 하면서 개 노잼 양산형 게임이 되어가고있음 이럴빠엔 아키에이지말고 딴겜하지 아키에이지의 재미를 지켜주세요2020-07-26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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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로스
@정원
계승자 4레벨
그림자 검
누이안
아이템은 성장시키거나 무언가를 만들면서 등급을 올리면 그만한 가치가 있어야하고 그또한2020-07-26 19:47
거래가 이뤄지게끔 만들어주셔야 되는대. 거의 대부분 장비자체를 귀속으로 만드시는것도 문제있다고 봐집니다.
처음 노아르타 당시 아키에이지 처음으로 접했을 당시에는 고등급 아이템들도 편하게 구매해서
쓸수있는 장단점이 확연하게 존재했었는대 지금은 골드로 장비에 대한 등급을 올리고나면 거의 대부분이 귀속아이템이라
무언가 재미난이도가 현저히 떨어진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제작 위주로 아이템을 만들고 등급을 성장시키고 거래또한 활발히 이뤄졌었던 그시절이
그나마 더 재미있었던것 같습니다. -
운수좋은날
@정원
계승자 14레벨
이단 심문관
드워프
설리
@다후타
하지마 그럼 보아하니 영자 캐릭인듯한데 영자도 서대에서 꿀쳐빠는거보니 어지간히 줫망겜이네 ㅋㅋ 유저빠지면 내가손핼까 아키운영자들이 손핼까? 엘리온 오픈베타하자마자 유저 반이증발했드라 ㅋㅋ 줠라갓겜이누 아키2020-07-27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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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풀38
@다후타
계승자 36레벨
신비의 연주자
누이안
니나잘해
@다후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니같은 틀딱이 뭔 같은생각임2020-07-27 11:4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필로리아
@하제
계승자 1레벨
흑마술사
엘프
https://www.gamemeca.com/view.php?gid=1638656 <-- 니네들이 눈감고 귀막으며 고집했던 패치의 결말2020-07-27 11:47
https://www.youtube.com/watch?v=tWAdE2_udhc&feature=emb_title <-- 밸런스 밸런스 염병하지만 첫걸음 무기에 찢어지는 태초셋
https://www.youtube.com/watch?v=nWsYb4Pp8pQ&feature=emb_title <-- 밸런스 밸런스 염병하지만 첫걸음 무기에 찢어지는 태초셋 2 -
설리
@다후타
계승자 40레벨
교란꾼
드워프
필로리아
@하제
접으셈2020-07-27 15:07
-
니나잘해
@다후타
계승자 38레벨
흑마술사
누이안
데드풀38
@다후타
얌마, 아키 홈페이지 가서 니 이름 검색해봐라, 못 배운거 티내지 말고, 욕을 그렇게 쳐먹고도 깝쭉거리네2020-07-27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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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풀38
@다후타
계승자 36레벨
신비의 연주자
누이안
니나잘해
@다후타
생각 같은소리하고있네 넌 염장 감시원이랑 동급2020-07-28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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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찰용수수
@누이
1레벨
암투의 초심자
페레
원대륙 집은 지어진 집과 텃밭을 입찰제로 ㄱㄱ2020-07-28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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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나잘해
@다후타
계승자 38레벨
흑마술사
누이안
데드풀38
@다후타
ㅋㅋ 어이 철쭉캐는노인은 머냐 대가리좀 쓰면서 게임하자, 대가리 쓰라니까 대가리로 박지말고, 아키 6년 했지만, 하루종일 철쭉만 캐는 애는 첨 보네, 왜 하필 철쭉이냐???? 옥수수도 있고 많은데2020-07-28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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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나잘해
@다후타
계승자 38레벨
흑마술사
누이안
데드풀38
@다후타
ㅋㅋ 니 좋아하는 인해가 하루종일 철쭉만 캐라고 하던? 인해가 철쭉 좋아하면 할수 없고 ㅋㅋㅋ2020-07-28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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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동자
@정원
계승자 18레벨
암흑 투사
하리하란
더움잼있게 운영할려고하시는건이해하는대 업대이트하는거도좋지만 자동차 3번타면 버벅거려서 재부팅하던가 갬을재부팅해야말을들어요 정말 짜증납니다 제컴 쓸만합니다 근대 자동차3번연속타면 버벅거리는거부터고치세요 버그부터손보고 업글하시는게좋을듯합니다2020-07-28 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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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리탱구38
@다후타
12레벨
마법의 초심자
하리하란
임정우
@하제
그러면 너무 변탠데?2020-07-29 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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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랑
@다후타
계승자 36레벨
정령술사
페레
초소형 주택이라니 4x4쯤 되나? 신규능력은 암투부터 이미 원작 내다버리기로 결정한거같고, 총은 RPG게임 특유의 과장된 디자인이라 눈이 안간다.. 총은 심플한게 최고인데2020-07-30 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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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불러드
@누이
계승자 40레벨
포식자
하리하란
내가 보기엔 "이래도 니덜이 안접어?" 요거 같다 아니 니덜말대로 잘 되가고잇다 하자 그럼 유저가 더 많아져야지2020-07-30 11:34
점점 더 망해가는데 새로운 겜 나오면 그리로 가지 이겜 하겟냐 아직도 정신못차리고 겜 망해가는건 안보고 내가 한 정책 잘 됏다고 자랑질이냐 -
집사옥당
@정원
계승자 35레벨
광시곡 연주자
엘프
환자가 약으로 처방이 가능할 때 처방해야 심각해지지 않지.2020-07-30 13:30
수술할 정도로 심각할때까지 기다렸다가 몸에 칼대는게 맞는건가?
유저 다 떠나고 그때 고쳐봐야 뭐함?????????????????????????????????????????????? -
팬텀
@정원2
계승자 15레벨
어둠 사신
드워프
내가 이래서 장점이나 장비에 별 생각이 없지ㅋㅋㅋ 올려봤자 뭐하누 지들 꼴리는데로 건든담에 "아, 우리 패치 줜내 잘함" 이러고 자빠졌는데 ㅋㅋㅋㅋㅋ 이제 곧있으면 연도로 두자릿수 게임이 아직도 직업간 벨런스가 안맞는다는게 말이 됀다고 봄? 내 상식으로는 이해가 안가는데 ㅋㅋㅋㅋ2020-07-30 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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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항선
@누이
계승자 39레벨
광전사
누이안
숙성가격 너프 -> 무역시세 작살남 -> 주머니라도 깜 지들이 유도하고 통계로 데이터 내서 헛소리하내2020-07-31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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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
@다후타
계승자 36레벨
사제
엘프
조작으로 만들어진 통계를 어떻게 믿나요2020-07-31 17:19
유저에게 선택권 스스로 할 권리를 다 뺏어가고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하도록 업데이트를 하였으면서 -
파라
@정원
31레벨
한량
드워프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36&v=bOA6jBDBM3E&feature=emb_logo 이거 함 보실래요? 방패들어도 이럼. 최소한 반응은 하게 해줘야죠 ㅎㅎ 철벽계승자는 애바구요 ^^2020-08-01 13:31
밸런스팀이 있긴한건가 요즘 트렌드에 이렇게 개판인 게임은 없음 -
파라
@정원
31레벨
한량
드워프
그리고 누이 위치 바꾸는게 그렇게 어려움? 동대 기피하는 현상 몇년이 넘게 지속되고 있는데 이걸 쳐 냅두니 고인물은 다 서대가고 뉴비들만 동대로 복귀해서 쳐맞고 밀리고 무한반복 한심해 한심해2020-08-01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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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누스
@정원2
55레벨
격투의 초심자
워본
다 필요없고 골드 시새 무조건 올려놔봐 바로 모든게 활성화대 저절로 이게 만병 통치약이야... 주둥이는 이제 그만 털고2020-08-01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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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보
@다후타
계승자 39레벨
이단 심문관
엘프
어차피 망한 게임인데 그냥 서버 닫아라2020-08-01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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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빌런
@다후타
계승자 38레벨
정령술사
하리하란
인플레이션이라는게 결국 기준되는 가치가 있어야 비교를 하며 발생하는지 안하는지를 판가름하는건데 무슨 데이터를 가지고 비교를해가며 인플레이션을 최대한 방어하고있습니다 ㅎㅎ 하면서 자위하고있음? 수수료패치때문에 지금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꼬접하고있는데 뭘 잘했다고 지금 우린 잘하고 있습니다! 이러고있는거지..? 지금 뭐가 문제고 뭐가 잘못됬고 어떻게해야겠고 이런거 전혀모르겠죠? 아키에이지 게임 자체가 자유시장경제를 표방했던 게임 아닌가? 왜 그걸 개인거래까지 게임사에서 통제를하는건지 모르겠네요. 현실에서도 세금을 20%를 내면 환급이라는걸 해줘요. 소득세신고 안해보셨나? 자 그래서 유저들한테 삥뜯어간 15% 20%의 수수료는 어떻게 유저들한테 돌려주실 생각이신지? 연말정산이라도 해서 세액공제라도 해주실건가?2020-08-02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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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빌런
@다후타
계승자 38레벨
정령술사
하리하란
아니면 더 좋은 게임으로 보답하겠습니다<---이 한마디로 그냥 끝? 너무 애정을 많이 가진 게임이라그런지 저 노답3형제의 어떤 업데이트도 반갑지않고 아미고 볼때마다 한숨만 나온다..2020-08-02 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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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로
@정원2
계승자 19레벨
악사
하리하란
뽀삭
@정원2
ㅈ1ㄹㅋㅋㅋㅋㅋ 계승자2 새벽이슬 골팔이타령하노2020-08-03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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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탁
@정원
계승자 16레벨
광전사
하리하란
정원2섭 만들지 말라고!!!!!!!!!!!!!!!!!!!!!!!!!!!!!!!!!! 개 지1랄을 해도 기어고 처 만들더니2020-08-05 02:04
이제는 정원1 유저도 다 바닥놨네
돈욕심 처 부리지 말래도 아주 기필코 정원2 만들어서
둘다 터져버렸네
정원1섭 그렇게 사람 많았는데 어뜨케 한순간에 시골섭이 되버리냐
광맥집 시세가 6천골이었는데 이제는 1천골에 파는사람만 있네 ㅋㅋㅋ
너네는 진짜 대단한 게임회사다 -
울란
@정원
계승자 30레벨
원소술사
누이안
뉴비인데 게임을 재밌으라고 만든건지 모르겠어요2020-08-05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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뮴뮴
@다후타
31레벨
검의 춤꾼
드워프
매 업데이트 마다 이래 욕처먹는거 보면 이것도 실력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2020-08-06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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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아
@다후타
계승자 22레벨
장송곡 연주자
드워프
볼프강은 의자 빼고 등짐 넣었으면 하네요..그럼 등짐 5개 되는데 뒤에 ucc 들어가는거면 딱히 볼프강 그모습 그대로가 나을꺼같아요2020-08-06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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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아52
@다후타
55레벨
첩자
엘프
골드나 컨텐츠 손대기전에 니들 게임은 해보냐? 아니 눈은 있냐? 리신이야? 밸런스 조절을 하는법을 몰라? 손도 잭스냐? 에휴 통수패치나하고 소고기 처묵지? 그르다 니들 다 치킨집 아님 노가다 뛰러다닌다 ㅇㅈ? 아직 사람들 있을때 밸런스 부터 평준화하자 제발 정신좀 차리자 이력서에 xl 게임즈 들어가 노동자들 보이면 안뽑을거야 걍 전철역에서 쳐살아2020-08-07 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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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쟁
@다후타
계승자 37레벨
피의 살수
누이안
장비에 강화제 바르는데 들어가는 돈이 장난도 아니고.... 보통의 생활을 하는 사람이 게임에 쓸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될거라고 생각하시는지;;; 그 시간동안 사냥하고 무역하고 퀘스트 하고 해서 골드를 얼마나 모을 수 있을거라 생각하십니까? 아니 뭐 타계정간 케릭끼리는 그렇다 쳐요. 근데 같은 계정간 케릭끼리도 수수료를 맥이는... 이게 뭐에요;;; 같은 계정 본케에 돈이 뻔히 있는데, 부케 강화제 바를 때 좀 쓰려고 1천 골드 우편 날리면 우표값이 200골드야. 이게 뭡니까;;; 그러면서 뭔 인플레이션이 어쩌고 저쩌고;;;;2020-08-08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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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
@다후타
계승자 31레벨
그림자 검
누이안
잘남
@정원2
이 댓글 따봉주고 싶은데 따봉이없네...2020-08-08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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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소월
@정원
계승자 17레벨
첩자
엘프
그래프가 중요한건 맞지만 지금 운영엔 그래프 중시보다는 돌아볼때인거같아요 몇년간 열심히 노력해주신걸 알지만2020-08-08 21:41
오히려 예전 '13~17년도 롤백이 더 나은것같은 느낌을 최근 1~2년 플레이하면서 강하게 느낍니다. -
지연우
@누이
계승자 14레벨
검의 춤꾼
누이안
이겜을 아직도 하시네.. 대단쓰 ㅋㅋ; 욕하면서도 꾸역꾸역 겜하기 ㅇㅁㅇ;2020-08-08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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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부
@다후타
계승자 40레벨
광전사
페레
아 골팔이들 부덜부덜 대는거 보니 좋다 ㅋㅋ2020-08-09 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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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마법
@누이
계승자 38레벨
이단 심문관
하리하란
뭐라고 할말이 없다.2020-08-10 15:15
그냥 이러다 말겠지 게임이 아깝다. -
대군장
@누이
계승자 37레벨
사제
하리하란
기대할게 없으니 실망 할거도 없다.2020-08-10 15:25
그냥 너희들 하고 싶은대로 해라, 섭종 할때까지는 해줄게. -
쥬님
@누이
55레벨
그림자 춤꾼
하리하란
게임은 참 좋은대, 운영이 너무 아쉽다.2020-08-10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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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피
@정원
계승자 5레벨
어둠 사신
하리하란
삐부
@다후타
빡대갈인가 생각이 없네.2020-08-12 01:20
너 같은 애들떄문에 엄한 일반인 골드도 못벌다 걍 접고 다 꼬접하는거야
니 지갑열고 사는건 골팔이한테 산게 아니간?
으휴 ㅉㅉ -
뭬리아노플38
@다후타
3레벨
증오의 초심자
드워프
사람들 화낫네;2020-08-13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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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딜에이지
@정원
5레벨
증오의 초심자
하리하란
숙성은 간단하게 만들어서 파는게 아닌데 땅도있어야하고 박고 등짐으로 빼고 정리하고 다른무역에 비해 시간존나들어가는데2020-08-16 03:21
그저 들어가는 노동력만 생각해서 판매가를 후려치니까 시간대비 개쓰레기고 아무도 안하지 대가리가 있나없나 진짜
그리고 그래프 까고 잘하고있는척 하는데 마을에 아키라이프없는사람들 많이보임 게임순위 20위로 쭉쭉처밀렸고
축복의 아키 때문이라고 항상말하지만 절때 인정안하고 노동력풀린거 감당하려고 무역조지고 수수료20퍼씩이나 걸고
걍 축키삭제하고 죄송합니다 잘못만들었습니다 하면 끝날일인데
회수된 수수료는 골고루 돌려준다던 그분은 왜 말이없습니까 시말서쓰고있습니까 퇴사하십쇼 진짜 -
메르시
@다후타
계승자 40레벨
악사
드워프
게임순위 20위권에서 49위로 밀려난 기사보고 달려왔습니다. 화이팅~^^2020-08-17 13:19
왜 루딱을 쓸모없늨 주화로 만드시나요
정원 1서버 루딱 상품 출시좀@@@@@
왜 루딱을 쓸모없늨 주화로 만드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