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네비게이션

전체글

서론

attachment image

레이드. 이 단어는 MMORPG 게임에서 유래된 것으로 수십명의 유저들이 모여 강력한 보스를 컨텐츠를 의미한다. 에버퀘스트에서 최초로 사용됬으며, 이후 그 유명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이 레이드 컨텐츠를 주력 컨텐츠로 삼았고, 수많은 MMORPG게임들은 레이드를 컨텐츠로 내세운다.

아키에이지도 예외는 아닐 수 없을 것이다. 아키에이지는 이 레이드라는 요소가 상당히 중요 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말은 단순히 아키에이지의 레이드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역할에 국한된다는 것이 아니다. 아키에이지에서의 레이드는 아키에이지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열쇠이며, 레이드를 진행하는 유저들은 그 열쇠를 움직이는 주체들이라는 것이다. 즉 레이드를 통해 아키에이지가 강조하는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MMORPG’가 실현된다는 것이다.


아키에이지 보스레이드가 특별한 이유


탐낼만한 보수


아키에이지에서 레이드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레이드 성공 시 얻는 아이템과 보수가 굉장하다는 것이다. 레이드를 통해 돈을 얻고 강력한 장비들로 무장함으로써 자신과 원정대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우선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레이드 몹으로 돌격대장과 밤돌대라고도 불리는 유령 군단 보스가 있다. 원대륙, 십자별 평원과 이니스테르에서 진행되는 징조의 틈 제 4단계에서 2명씩 등장하는 몬스터들이다. 이들은 '무모한 돌격대장의'라는 방어구와 '잔혹한 악몽 군단의'라는 방어구를 전리품으로 남기며, 힘과 체력 스텟을 주로 이용하는 전사계열 쪽 직업군들에게 딱 적절한 방어구들이다.

과거 상용화가 시작되고 난 시기, 돌대템이라고 불리는 무모한 돌격대장의 방어구들은 굉장히 값나가는 방어구로 자리잡았었고, 돌격대장 레이드에 대한 경쟁이 매우 심했었다. 그러나 현재는 다른 강력한 방어구들의 등장에 잇따라 값이 많이 싸진 편이며 공략법도 널리 알려져 과거에 비해 비중이 많이 약해졌다. 4월 초 무렵에는 밤 징조의 틈이 추가되고 돌격대장과 비슷한 유령 군단 보스가 추가되었다.

attachment image

attachment image

성능에 간지는 덤!

또 다른 유명한 레이드 몬스터로는 바로 자유도에 위치하고 있는 '강력해진 랑그레이'와 으르렁 거리는 섬에 위치하고 있는 '모두에게 버림받은 모르페우스'이다. 이들은 강력한 한손도인 '뜨거운 맹세'와 '차가운 비탄'을 전리품으로 남긴다. 공략법도 잘 알려져 있는 그들이지만, 굉장히 강력해서 왠만한 인원으로는 공략이 불가능해 여전히 인기있는 레이드몬스터이기도 하다.

attachment image

attachment image

슬픈 과거와 강력한 무기를 지닌 몬스터들.


또한, 원대륙 징조의 틈에서만 등장하는 징조의 틈 제 5단계의 '안탈론'도 유명한 레이드 몬스터이다. 안탈론은 '타락한 파괴신의'라는 수식어가 붙은 천 장비를 전리품으로 남기는데, 이 천 장비의 가장 강력한 특징은 바로 특수 스킬 '안탈론 사령의 불길'과 '안탈론 정신흡수'로써 다대다 pvp때 유용한 스킬들이다.

attachment image

attachment image

현존 최강의 레이드 몬스터로 알려진 크라켄.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고요한 바다의 지배자로 여겨졌지만, 공략법이 밝혀진 이후에는 거대 원정대들의 먹이로 변하고 말았다. 그러나 여전히 강력한 몬스터로 뽑히고 있으며, 무엇보다 크라켄이 주는 전리품이 굉장하기 때문에 이 크라켄을 두고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태이다. 크라켄이 남기는 전리품으로는 다수의 적들을 느리게 만드는 한손 지팡이 '고요한 바다의 지배자', 다수의 적을 끌어당기는 양손창 '고요한 바다의 파괴자', 은신을 가능케 하는 '고요한 바다의 수호자' 그리고 자유비행이 가능한 '용오름날틀'이 있다. 게다가, 크라켄을 잡음으로써 드랍되는 1개당 10금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크라켄의 촉수들은 크라켄 레이드에 대한 욕망을 가열화시킨다.

attachment image

지금은 문어가 된 크라켄...그러나 아직도 무섭다!

그외 고성능의 소환수를 드랍하는 하슬라의 한우레와 최근 등장한 레이드 몬스터 포획시스템으로 인해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레이드 몬스터들도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경쟁을 일으키는 시스템


이와 같이 아키에이지의 레이드는 상당한 보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고성능의 아이템을 드랍한다는 이유로 아키에이지의 역사가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아키에이지 레이드 몬스터의 또 다른 특성은 바로 필드에 있는 한정된 몬스터라는 것이다.

인스턴드 던전같은 경우 인원과 공략법만 갖추어져 있다면 언제든지 아무런 방해 없이 던전에 입장해서 보스들을 죽일 수 있다. 그러나, 필드에 있는 몬스터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만일 다른 인원들이 필드 레이드 몬스터를 잡았다면, 뒤늦게 시도하려고 한 우리들은 그 필드 레이드 몬스터를 잡기 위해 하루 또는 이틀을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그 기다림 끝에 발빠르게 또 다른 인원들이 그 필드 몬스터를 잡는다면 또 다시 몇일을 기다려야 하며 계속 양보만 하다가는 평생 못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attachment image
이 레이드 몹은 내꺼야!!

그렇다면 당신은 소중한 시간과 큰 기대를 품고 온 공격대원들과 함께 그냥 뒤늦게 왔다는 이유로 양보할 것인가? 그 양보의 대상이 같은 대륙이라면 모르겠지만 타대륙 공격대면? 전혀 그렇지 않을 것이다. 우리들은 레이드의 소유권을 잡기 위해 흔히 말하는 '레이드 꼬장'등으로 그들을 방해할 것이며, 이렇게 된다면 비록 우리가 뒤늦게 왔음에도 불구하고 레이드를 성공할 수 있다.

즉, 위에서 설명한 레이드 몬스터들은 인원과 공략법만 갖추어져 있다고 공략되는 것이 아니다. 정해진 시간에, 그 레이드를 하고자 하는 다른 유저들과 경쟁을 벌여야 하며, 그 유저들은 다른 대륙의 일원일 수도 있고 어쩌면 같은 대륙의 유저들일 수도 있다.


레이드가 역사를 바꾼다.


타대륙간의 전쟁을 활발하게 한다.


attachment image

먼저 우리는 레이드 몬스터를 누가 공략할 것인가를 두고 타 대륙과 분쟁을 일으키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이번에 크라켄 공략법이 공개되면서 각 서버들은 동&서 대륙간의 강력한 원정대들이 고요한 바다에서 크라켄을 두고 몇시간 심지어는 몇일을 두고 공방을 벌인 바가 있다.

이러한 분쟁은 아키에이지 내에서의 의도된 쟁 시스템을 활성화시킬 것이며, 더욱 흥미진진한 아키에이지를 만들어 낼 것이다.


원정대간의 전쟁으로 역사를 새로 써내다.


또한 이러한 레이드 시스템으로 인해 타대륙과 싸우는 게 아니라 같은 대륙에서의 원정대들과 싸움을 벌이기도 한다. 실제로 현재 기자 본인이 활동하고 있는 테레나 서버같은 경우, 크라켄을 누가 잡느냐를 두고 서대륙의 ‘로이아드’를 주력으로 한 원정대들과 ‘하늬바람’을 주력으로 한 원정대들간의 갈등이 발생했고, 이 갈등은 심화되어 결국 로이아드 vs 하늬바람, 다정다감(구 미쳐날띠고있습니다), 황금새벽회(구 천명 원정대 합류)전쟁으로 이어졌고 현재까지도 진행 중 인 상태이다. 이 같은 대륙간의 전쟁을 좀 더 직접적으로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 인터뷰를 준비 했다.

attachment image

(이 인터뷰는 4월 27일날 자료입니다.)

하늬바람&다정다감&황금새벽회 대표 이법사님과의 인터뷰.

타릭 : 안녕하세요. 현재 벌어지고 있는 로이아드와 하늬바람&미쳐날띠고있습니다&천명 원정대 연합간의 전쟁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법사 :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서로 간의 오해와 정확하지 않은 합의 과정 진행이라고 봐요. 그리고 그 합의 과정에서 서로가 생각했던 부분이 달랐다고 보고 그 이유로 칼을 먼저 든 로이아드 측에 어떠한 이유로든 같은 대륙끼리 먼저 선공을 했다는 점에 전쟁이 발생했다고 봅니다.


타릭 :그렇다면, 원정대 연합의 입장에서 이 쟁의 목적이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이법사 : 저희가 어찌 됬든, 잘잘못을 따지기 앞서 피해를 본 부분은 사실이고 그 점에 대해 사과를 정식으로 받고 싶고 그 사과 받는 부분에 대한 상의는 아직 끝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타릭 : 사과만이 목적입니까? 제가 알기로는 몇몇 분들은 로이아드 원정대의 와해 자체를 목적으로 삼던데요?


이법사 : 물론 그 사과로 인한 결과가 어찌될진 모르지만 개인적인 견해로 와해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분들도 간혹 계시죠.


타릭 : 마지막으로 이 전쟁이 평화적으로 끝날 가능성이 있다고 보십니까?


이법사 : 글쎄요 양쪽의 조율이 있다면 평화적인 부분으로 끝날 수도 있겠죠.


로이아드 대표 그림자투사님과의 인터뷰

타릭 : 안녕하세요. 현재 벌어지고 있는 로이아드와 하늬바람&미쳐날띠고있습니다&천명 원정대 연합간의 전쟁의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림자투사 : 합의된 내용으로 말장난 한게 화근이죠.


타릭 : 말장난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까요?


그림자투사 : 우리들이 처음 제시한 조항들은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보스레이드 순번 트라이였습니다. 하지만 인원이 늘렸는지 욕심이 넘쳤는지 (상대쪽이) 반대하여 제가 제시한 내용이 합의 하의 트라이 방식인데, 이 방식은 잘 생각해보면 거의 주사위로 정하는 거나 다름없죠. 한번 잡으면 서로 시간대를 알게 되고 모두 모이게 되는 게 당연한데 이게 말장난이죠.


타릭 ; 그렇다면, 이 쟁이 어떻게 흘러갔으면 좋겠습니까?


그림자투사 : 저희는 같은 대륙간의 전쟁을 벌써 몇 번씩이나 진행해왔고,(동대륙 원정대인)선남선녀와의 쟁 또한 겪어 왔습니다. 원정대 간의 전쟁은 상호 이해관계가 복잡하여 타협이 힘든 점이 있어 아마도 길고 긴 전쟁이 되겠고 원정대의 와해까진 가야 해결이 될 듯 합니다.


타릭 : 평화적인 결과는 가능성이 없는 건가요?


그림자투사 : 인원들이 빠진다면 문제가 해결 되겠죠. 아마도 크라켄 연합(하늬바람&구 미쳐날띠고있습니다&구 천명 원정대 연합) 장급들이 바뀐다면 예전 황금새벽회간의 전쟁 때처럼 합의하에 전쟁이 종료 될 수 있겠죠.


물론 같은 대륙간의 원정대 전쟁은 양날의 칼이다. 서버가 좀 더 흥미진진해질 지는 모르겠지만 이러한 쟁은 타대륙 원정대가 더 강해지는 계기를 만들고, 또 대화가 통하니까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게임을 접게 만드는 일까지 벌어지게 된다. 그렇지만, 단 한가지 분명한 것은, 이 원정대 간의 전쟁은 레이드로 인해 발생된다는 것이며, 각 서버의 운명을 바꾸기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이 레이드에 대한 경쟁으로 인해 수 많은 갈등과 분쟁이 조성되며, 이 갈등과 분쟁은 점점 커져 동 서대륙간의 전쟁이나 같은 대륙간의 전쟁을 계속 이어가며, 아키에이지의 역사를 만들고 변화시킨다. 이것이 내가 말하는 레이드가 아키에이지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열쇠 중 하나라는 것이다.


레이드 관련 버그는 역사를 파괴한다.


이토록 중요하고 중요한 레이드 시스템을 무마시켜버려 게임 자체에 큰 지장을 주는 것이 있다. 바로 ‘버그’이다. 여기에서의 버그는 레이드 몬스터의 부족한 인공지능이나, 게임 시스템 내의 결점으로 인해 소수의 인원으로 아주 쉽고 빠르게 강력한 레이드 몬스터를 잡는 행위를 말한다.

이러한 버그는 심각한 결과를 불러오게 된다. 가장 큰 문제점은 이렇게 버그로 손쉽고 빠르게 잡는다면 레이드 몬스터를 둘러싼 경쟁이 없어지게 된다. 즉, 레이드의 핵심적인 기능이 상실되게 되며 이는 커다란 아키에이지 시스템 전체에 지장을 줄 것이다.

또한 버그를 사용한 사람들은 보통 이러한 버그를 은폐하고 자신들만 사용하기 때문에, 레이드를 독점하게 되며 자신들을 강력한 무기들로 도배하게 된다. 이렇게 된다면, 이들은 타인들과의 전투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놓여지게 될 것이며 특히 공성전 같은 중요한 전투에서 불공정을 유발할 수 있다.

attachment image

레이드에서의 버그는 그 어떤 버그보다도 심각한 문제다.


실제로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카페르니움’ 서버의 ‘아르마다’원정대가 안탈론 몬스터를 버그를 통해 쉽게 공략함으로써 아르마다 원정대의 원정대원들을 안탈론의 타락한 파괴신의 장비들로 무장하여 공성전을 유리하게 진행했다. 그 결과 전 서버 최초로 영지 3개를 점령한 원정대가 되었다.

또한 이러한 버그는 사람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발생시키게 한다. 자신들은 힘들게 정통법으로 성취한 결과를 다른 사람들이 버그라는 부정적인 방법으로 손쉽게 잡게 된다면 상대적인 박탈감을 유발시켜 심리적인 피해와 레이드에 대한 의욕을 상실시킬 수 있다.

우리들이 바라는 점.

물론, 모든 게임에는 버그가 존재한다. 이는 분명히 인간적인 한계이고 발생하지 말아야 하지만, 발생해도 어쩔 수 없는 것이다.다만 필요한 것은 앞에서 길게 서술했듯이, 레이드는 아키에이지 내에서 굉장히 중요한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버그가 발생했다면,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고 아키에이지 운영진은 최대한 빠르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먼저 버그를 사용한 유저들에게 적절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 최소한, 그들의 버그 사용을 경고하고 그들이 레이드를 함으로써 얻은 전리품들을 회수하기라도 해야 한다. 이는 상식 상 옳은 일이며, 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다른 유저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아키에이지 운영진에 대한 불심감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또한 누군가가 버그에 대해 알리거나, 운영진 스스로 버그에 대해 눈치를 챘다면, 최대한 빠르게 시스템을 고쳐 버그가 널리널리 퍼져 문제가 심각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에서 설명했듯이, 한 서버에 발생한 버그 사용이 다른 서버에게까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attachment image

더 이상 유저들을 실망시키지 말아야 한다.

그동안 레이드로 인해 아키에이지는 많은 일들이 일어났으며, 앞으로도 아키에이지는 뼈의 땅에서의 용과 같은 다양한 레이드 몬스터로 많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또 그러한 레이드 업데이트는 아키에이지 게임을 더욱 재미있고 흥미진진하게 바꿀 것이다. 그러나 앞서 말한 버그에 대한 제재가 적절하지 않는다면, 이는 유저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고 아키에이지 게임을 악화시킬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아키에이지 레이드는 굉장히 중요하며, 따라서 레이드에 대한 악용에 대한 제재 또한 굉장히 중요하다. 아키에이지 운영진은 우리가 품은 기대 만큼의 실력을 보여주기를 바란다.






이상 테레나 섭 기자단 타릭이었습니다.
많은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댓글 18
  • 소룡녀 @테레나 | 50레벨 | 요술쟁이 | 누이안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2013-05-18 22:56
  • 김도루 @테레나 | 50레벨 | 광전사 | 하리하란
    기사수정해라 버그패치됫고 우리 폭주랑 쓰나미 다써도 열네명이서잡으니까
    2013-05-18 22:58
  • Arma @오키드나 | 50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인상깊게읽었습니다ㅋ
    2013-05-18 23:05
  • 타릭 @테레나 | 50레벨 | 수도승 | 누이안 김도루 @테레나
    성급하게 자세한 조사 없이 상처주는 글을 적어서 죄송합니다. 할 말이 없습니다. 다만 저만을 비난해주세요.
    2013-05-18 23:23
  • 김도루 @테레나 | 50레벨 | 광전사 | 하리하란 타릭 @테레나
    지대로한번해보자구요 논쟁을 ^^ 왜 글지우세요?
    2013-05-18 23:22
  • 김도루 @테레나 | 50레벨 | 광전사 | 하리하란
    크라켄 공략이 따로 나왓어요? 게임사에서 그거 말해줫나요? 공략이 공대급이상이 우르르몰려가서 잡아야만 공략인건가? 왜 랑그레이 다른분들 인원많아 우르르몰려와서 순삭하고가는데
    우리는 열두명이서 잡는걸요? 적은인원이 잡으면 버그인가요? 우리는 원정대원이 36명뿐인데?
    크라켄 14명이서 잡으면 버그에요? 어떻게 잡앗는지 보시기나하셧용?ㅋㅋ
    누가 버그라고햇는데요? 후늬훈?후늬훈이 크라켄잡앗다고 제가 스샷 열네명이 올린거 다잡고난거올렷더니
    버그라고 햇는데 지금 크라켄 폭주랑 쓰나미 다써도 열네명이면 잡거든요?보셧냐구요 ㅋㅋ 어?봣냐고
    비난은 둘다받아야되 다짜고짜 열네명이잡으면 버그고 올로섭따라한거에요? 따라하는거봣냐고
    따라해보고말하라구요 그리고 후늬훈 너가 분명히 니입으로얘기햇어 딱말해서 보나마나버그라고
    이거 회수나 조치안이루어지면 스샷올려달라고 게임접겟다고
    올렷어 올렷더니 니안접고 이런데서 뒷다마까다 욕처먹고잇냐
    2013-05-18 23:29
  • 김도루 @테레나 | 50레벨 | 광전사 | 하리하란
    이기사를 쓰게된 결정적인 이유가 후늬훈이라고? 왜글지우냐고
    2013-05-18 23:32
  • 김도루 @테레나 | 50레벨 | 광전사 | 하리하란
    알지도 못하면 말하지도마 영구정지나 아이템회수할거면
    버그인지 아닌지 확실히 알고하고 아키에이지에서 알아서 하겟지
    왜 가만히잇는엄한사람 기사써서 나불대냐고
    수정해서올리던가 지울거면 확실히 지워라
    니가쓴말만지우지말고 왜 게시판에 올린글지우냐
    2013-05-18 23:36
  • 타릭 @테레나 | 50레벨 | 수도승 | 누이안 김도루 @테레나
    다 제 불찰이고 제가 생각이 짧았습니다. 피드백 감사하며 죄송합니다. 정확한 무엇도 없이 일방적인 기사를 전달해서 죄송합니다. 앞으로 공정하게 쓰도록 노력하겟습니다. 화나게 해서 정말정말 죄송합니다.
    2013-05-18 23:39
  • 김도루 @테레나 | 50레벨 | 광전사 | 하리하란 타릭 @테레나
    공식적으로사과문 섭게에 올리세요
    2013-05-18 23:59
  • 크루세이더 @오키드나 | 50레벨 | 백기사 | 누이안
    호오..
    2013-05-19 00:12
  • 검치 @테레나 | 50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진짜 댓글달게하시네요
    레이드에 인원 정적선이 어딧습니까?
    우리레이드법도 공략일 가능성이잇잖아요
    버그란법도없고 버그이지도 아니면서도
    꼭 반공대 공대인원 다몰려가야지 레이드입니까?
    인던 5인던전이라고 5명이서 가세요?
    저희는 두명이서도가고 혼자서도 가요
    레이드에 인원이어딧습니까
    충분히 12~14명으로 레이드 가능해요 하는 법들을 모르니 하는소리겟죠 ㅡㅡ
    열심히 생각해보고 연구해보세요 저희는 폭주 쓰나미 다견디면서 레이드 하니깐
    2013-05-19 01:24
  • 테이아이 @아란제브 | 50레벨 | 추적자 | 엘프
    보스 레이드... 아키에이지에게 아쉬운 점들중 하나이겠지요..
    아무래도 와우를 너무 오래했었나봐요
    2013-05-19 12:43
  • 무결 @이녹 | 50레벨 | 흑마술사 | 엘프
    좋은글 잘봤습니다~
    2013-05-20 12:50
  • 순백의탱커 @멜리사라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누이안
    보스가 너무 쉽게 적은 인원으로 잡히니깐 이렇게 올린거겠죠
    태클 지리게하네 무슨 돌격대장잡나 크라켄이나 안탈론 13-14명이서 잡게
    그게 공략일지 버그일지 님은 어떻게암? 인던은 나름 공략이있는거구요
    버그하고 공략하고는 확실히 다른데 검치님은 찍찍거리면서 올립니까
    폭주 쓰나미견디면서 12-14명이서 가능해요? 크라켄이?
    힐러랑 탱커만해도 숫자가 몇인데 배 3대가꼬 딜이나와요?
    2013-05-20 18:09
  • 검치 @테레나 | 50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순백의탱커 @멜리사라
    안해보셧으면 말을 마세요 .
    해보시고 말을하시라구요.
    시도도 안해보고 다른사람들 말만듣고와서는 무슨 소리십니까
    그래서 어디 발전이나 하겟습니까?
    저희 분명히 폭주 쓰나미 전부다 견딥니다 충분히가능해요
    모르시면 가만히계세요
    2013-05-20 21:14
  • 순백의탱커 @멜리사라 | 50레벨 | 첩자 | 누이안 검치 @테레나
    그 탱 쓰는 아이디좀 불러보십쇼 구경한번가봅시다
    2013-05-22 10:17
  • 민정 @테레나 | 50레벨 | 길잡이 | 하리하란 순백의탱커 @멜리사라
    메시지 보낼게요 순백님
    2013-06-08 20:46
1 2 3 4 5 6 7 8 9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