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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에이지는 기존 MMORPG의 한계에서 벗어나지 못한 게임이다. - 송재경


송재경 대표가 몇달 전에 기사에서 언급한 사항이다. 송재경은 왜 아키에이지를 한계가 있는 게임으로
보고 문명 온라인 개발에 치중했을까? 이유는 간단하다. 그의 가치관은 유저들이 만들어가는 세상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가장 기초적인 하부구조, 생산방식의 결정에서 정치,사회,문화,이념 같은 상부구조의
다양성까지 모든 변수를 최대한 활용하여 진정한 의미의 '가상세계'를 만드는 것이 그의 신념이다.

그렇다면, 아키에이지는 어떠한가? 아키에이지는 이미 동서대륙을 레벨존으로 설정하고 보호구역을
지정할 때부터 기존 MMORPG임을 선언한 셈이다. 과거의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려 한 치명적
실수때문에 아키에이지는 안 그래도 개발의 어려움이 있는 가운데 스스로의 무덤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그러나 기획과 운영, 서비스에 관한 사항은 CEO가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 주주와
이사회의 눈치도 봐야한다. 기획단계부터 확실한 수익구조를 설정해야 했던 문제점때문에 결국 아키에이지는
새로운 시도만 몇 가지 해본 일반 온라인 게임이 되어버렸다.

그렇다면 유저가 만들어가는 아키에이지는 불가능한 것인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여러 좋은 대안들이
존재한다. 이것들은 시스템상으로 충분히 구현이 가능한 것들이다. 예를 들어 지역사회라는 개념을 만들어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수 있다. 이 개념으로 무역과 해상컨텐츠도 살릴 수 있다. 하우징, 생산 같은 생활 컨텐츠
를 커뮤니티에 활용한 이 개념은 일종의 커뮤니티 점수인데 전투에 대한 보상인 명예 점수, 생활 컨텐츠에 대한
보상인 생활 점수에 이어 사회공헌 점수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아키에이지는 유저들의 공간임을 표방하면서도 커뮤니티성이 심각하게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는다.
요즘 추세에서 게임의 커뮤니티성이 떨어진다는 것은 곧 그 게임의 종말을 의미한다. AOS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
DOTA만 하더라도 유저들간의 상호협력, 대화가 매우 중요하며 각각의 챔피언에 대한 정보와 팁을 얻기 위한
커뮤니티가 잘 발달해 있다. 단기간에 여러 번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바쁜 유저들에게는 매력적인 조건이다.
아키에이지의 커뮤니티는 가족, 원정대, 그리고 크게 보아서 같은 대륙(연합세력) 이 세 가지 뿐이다. 원정대는
전투를 위해 존재하는 집단일 뿐 생활 컨텐츠와 커뮤니티 활동을 포괄하지 못하며 가족은 형식적인 사항일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들은 다같이 모여 협력하고 대화하기 보다는 자신의 주거지역에서 노동력을 사용한 후 경치나
보며 멍때리다 접속종료를 해오는 실정이다. 아키에이지는 그렇다고 해서 사냥이나 필드전이 재미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러하니 유저는 갈수록 빠져나가고 다같이 할 수 있는 '것'의 범위는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충성도 높은 로열(Loyal) 유저들 역시 매 주마다 세금만 내고 노동력만 소비하는 실정인데 일반 유저들이라고 답이
있겠는가? 신규유저들 중엔 재미없는 퀘스트 연계 레벨업에 지쳐 50레벨도 달성하지 못하고 접는 유저들이 대다수다.

게다가 주먹밥 판매에 따른 골드 인플레이션을 해소하기 위해 자동차, 잠수정 같은 고가의 사치품을 개발하느라
아키에이지의 주된 컨텐츠 업데이트 일정은 많이 위축된 것이 사실이다. 기본바탕이 되어 있지 않은데 업데이트는
점점 산으로 바다로 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결과는 이미 기획단계에서부터 예정되어있었고 예측도 가능한 것이었다.
비둘기, 두더지 같은 핵유저들의 존재가 없었더라도 마찬가지의 수순을 겪었을 것이다. 송재경은 그런 한계점이
자신의 지향점과 매우 큰 괴리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가 말한 '한계'란 바로 그런 것이었다. 시드마이어의 문명은
다양한 학문에 대한 심도높은 이해가 필요하고 그만큼 정교한 사이버 공간을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자로서
매우 매력있는 게임이었을 것이다. 문명의 기본바탕이 되는 요소들을 아키에이지에 접목할 수만 있었다면 그가
아키에이지를 포기하는 일은 없었으리라 본다. 아키에이지, 그 말로를 지켜보는 것은 이제 송재경이 아닌 유저들이다.





- 글의 이해를 돕는 다른 글들



공헌도 시스템의 필요성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40380?page=1&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tru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컨텐츠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38159?page=2&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fals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댓글 47
  • 왜나한테만그래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법 근위관 | 페레
    댓글없는 10-4라닠ㅋㅋㅋㅋㅋㅋ
    2013-06-30 13:20
  • 스베타 @키프로사 | 50레벨 | 흑마술사 | 엘프 왜나한테만그래 @카페르나움
    한창 즐기는 신규 유저들은 공감안될 수도 있겠네요
    2013-06-30 13:21
  • 딸기맛소주 @키프로사 | 0레벨 | 사명의 초심자 | 엘프
    근데 이거 어디 기사임 ? 글 잘쓰네
    2013-06-30 13:51
  • 스베타 @키프로사 | 50레벨 | 흑마술사 | 엘프 딸기맛소주 @키프로사
    제가 쓴거에요~
    2013-06-30 13:54
  • 한방술사 @델피나드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글을 굉장히 잘 쓰셨네요.
    아키에이지의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 게시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키에이지는 3세대 게임의 시작이 아니라
    1세대, 2세대 게임의 마지막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3세대게임 이라고 하려면 반드시 혁신이 있어야 하고 게임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는데
    아키에이지에 혁신이 있나요? 기존 게임들의 장점을 발전시킨것은 맞지만

    혁신이라고 부를 만큼 기존게임의 패러다임을 바꾼것은 없죠.
    공성전,전장,필드사냥,커스터마이징,무역 등 이것들은 이미 기존게임들이 가지고 있는것들이죠

    실패를 무릅쓰고 새로운것에 도전해야 그 과정속에서 혁신이 나오는것인데
    송대표는 도전 보다는 안전을 선택할수 밖에 없었나 봅니다.

    여기서 문제는 한국유저들은 이미 이러한 방식에 익숙해져서 더이상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죠.
    아키에이지가 한국시장에서 흥행성공을 하려면

    반드시 새로운 도전이 있어야 합니다. 위험 부담이 있더라도
    새로운 시도를 과감하게 해야 흥행성공을 할수있을것 같습니다.
    2013-06-30 14:18
  • 한방술사 @델피나드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새로운 인던을 만들고 새로운 레이드몹을 만든다고 해도
    1~2주일 지나면 금방 관심이 식어버리겠죠.

    기존게임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벗어나는 도전을 하지 못할것이라면
    최소한 한국인의 입맛에 맞도록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으로 지금의 유저들이라도 붙잡아야죠.

    한국인은 맵고 짠맛을 좋아합니다. 게임도 마찬가지에요.
    지금의 아키에이지는 한국인에게는 너무 싱거워요.

    물론 일본시장에서는 아키에이지가 성공하겠죠.
    일본인들은 PvP 보다 아기자기한 재미나 그래픽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니까요.

    하지만 분명한것은 한국시장은 엑스엘의 수익구조에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한국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한다면 외국에서 성공하더라도

    엑스엘의 수익이 성공이라고 말할 정도로 높지는 않을것입니다.
    아키가 지금의 정체된 인기를 다시 오픈수준으로 회복하려면

    무조건 변화를 줘야합니다. 어떤방식이 되었든 지금의 방식은 효과가 없다는것이 이미 증명되었으니
    요금제든 서버수든 모든것을 다 바꿔야 합니다.
    2013-06-30 14:27
  • 한방술사 @델피나드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삼성 이건희 회장이 "처자식만 빼고 다 바꿔라" 이렇게 말하고 20년이 지난 지금
    삼성은 세계 초일류 기업이 되었습니다.

    지금 이 말은 송재경 대표에게 가장 필요한 말입니다.
    수상가옥,용,해저던전 이런거 추가하는것도 물론 중요하고 환영합니다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근본적으로 모든것에 변화를 줘야하고
    그 변화의 컨셉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당연히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것 아니겠습니까?
    2013-06-30 14:32
  • 백두산 @루키우스 | 50레벨 | 약탈자 | 누이안
    좋은 말씀 이었어요
    2013-06-30 14:40
  • 뤼초우 @키프로사 | 50레벨 | 마술사 | 엘프
    쓸데없는 촌섭 좀 없앴으면 좋겠음
    사람이 많아야 뭘 좀 하지
    2013-06-30 14:50
  • 넌나에게모욕감을줬어 @진 | 27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하리하란
    결론은 사람이 없다.
    2013-06-30 14:58
  • 끼끼룩 @키프로사 | 0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페레
    이렇게 공감가는글도 오랜만이네
    여럿이 하기 힘든게임을 만들어놨으면 혼자하기에 재밌는게임이라도 만들어놔야하는데
    혼자 할수있는건 단순히 집에 틀어박혀서 단순 노가다처럼 할수있는 채집하나 뿐이고
    여럿이서 하는건 하기가 싫게 만들어놓음
    결국 이도저도 아니고 대규모 패치라고 내세운것들은 전부 1주일짜리 즐길거리에 불과한 알맹이 빠진 쓰레기에 불과함
    1주일 바짝 패치된거 구경이나 하다가 1주일 지나면 또 할거없어서 멍때리게됨
    낚싯배 호구들로인한 3개월 계정 끝나면 또 5월달처럼 접는사람 수두룩할듯
    2013-06-30 15:00
  • 무결 @이녹 | 50레벨 | 성직자 | 엘프
    통합이필요합니다!
    2013-06-30 15:02
  • 뇌쇄적인누나 @키프로사 | 50레벨 | 기적술사 | 엘프
    다른게임에 있던 컨텐츠 그대로 내달라고 떼쓰는 유저나
    처음 원하던방향대로 개발못하고 휘둘리는 개발진이나 둘 다 등신
    애초에 자유도가 있나 의아했었는데 갈수록 업데이트하는거보면 다른게임따라가고있음 그러니 손떼겠지
    원래 시스템이 병신같은 게임이긴했는데 그걸 개선못하고 뒤늦게와서 버리는 송재경은 대체 무슨생각인지 모르겠음
    회사에서 수익문제때문에 어쩔수없다고하기엔 번돈과 문명개발할돈이 있을텐데
    그냥 아예 그돈으로 새게임을 만드는게 낫다는건가 .. 문명은 어떻게나올지
    2013-06-30 15:03
  • 아르샤 @테레나 | 5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페레
    나죽기전에 가상현실게임이 나올까
    2013-06-30 15:11
  • 끼끼룩 @키프로사 | 0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페레
    아니면 마비노기처럼 12세나 15세 이용가로 만들어서 다양한 유저층을 확보하던가
    몇가지만 수정하고 이름바꾸고 하면 15세로 바꿀수있을건데 15세 게임에서 pk가 안되는것도 아니고..
    진짜 완벽히 매니아들을 위한 재미없는 게임이 되어버림
    이와중에도 매니아들은 지들 재밌다면서 쉴드나 치고있겠지
    진짜 아키를 망하게 하는놈들은 딱 2부류임
    생각없이 개발하는 개발자들하고, 자기혼자 재밌다면서 고집이나 부리는 아키빠
    2013-06-30 15:11
  • 끼끼룩 @키프로사 | 0레벨 | 격투의 초심자 | 페레
    도대체 어느누가 용하고 다후타 여신을 기다렸다고 뼈땅에 새로나올 레이드몹인 용하고 다후타가 대규모 패치 반열에 들어간건지 이해가안됨
    잡지도 못할거고 잡아봤자 소수 거대 원정대에서 독식이나 할거 뻔한 일반 유저들에게 아무런 의미도 가치도없는 패치를 마치 우리가 기대해서 나온마냥 떠들어대고, 아주 거대하고 재밌는 즐길거리 하나 생긴것처럼 대규모 패치 반열에 올려둔 개발자의 상태를 걱정하게됨
    2013-06-30 15:15
  • 크루세이더 @오키드나 | 50레벨 | 백기사 | 누이안
    지금의 아키에이지가 깊은 계곡물에 빠져서 허우적대는중에
    어떻게든 살아볼라고 개해엄 개구리수영등등
    온같 수영법을 다 동원하는 것처럼 보이는건
    나뿐인가.. ;;
    2013-06-30 15:33
  • 아리숑 @키프로사 | 17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글 잘쓰셧네요.
    요즘 보면 아키가 다른 게임따라하는 평범한 게임이 되가고 있다는데엔 동감가네요.
    차라리 그럴 거면 뭔가 컨텐츠의 재미와 보상을 하나라도 끝장을 볼 수 있게 만들던가 그것도 아니고 이거저거 다른 게임에 있는 컨텐츠 열화판들만 물량으로 밀어붙이는 느낌이랄까요.
    아무래도 개발진의 철학부재가 가장 큰 이유겠죠.
    2013-06-30 15:43
  • 한방술사 @델피나드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스베타님이 글을 잘쓰시네요.
    대부분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몰입해서 맹목적인 비난을 하는데

    스베타님의 게시글은 상당히 논리적이고 차분하네요.
    앞으로도 좋은 글을 많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2013-06-30 16:12
  • 샤넬로즈 @키프로사 | 27레벨 | 광전사 | 누이안 끼끼룩 @키프로사
    아키는 다양한 연령층을 노리고 운영하기엔 취향이 매우 엇갈리는 게임인거 같던데요;
    일단 우선적으로 그래픽이 애들 취향이 아니라고 봐요. ;
    2013-06-30 18:09
  • 마뱀 @키프로사 | 50레벨 | 추적자 | 누이안
    애초에 강화도 송재경이 안만든다 햇엇는데
    걍 앞으로 xl겜은 기대하면 안될듯 껄껄
    2013-06-30 18:14
  • 옹골찬 @에노아 | 50레벨 | 점술사 | 페레
    돈 욕심이죠  10원을 벌면  만족안하고 100원을 벌려고하죠
    한마디로 송재경은 초심을 잃엇슴
    2013-06-30 19:32
  • Ibiza @에페리움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누이안
    일본 테스트 시작했다죠?
    커스터마이즈 좋아하는 일본인들 생각하면 국내에서 망한 라그나로크보다 안팔릴듯.. 꾸밈옷 봐라.

    일본거주자로써 한마디 하겠습니다. 주위 지인들한테 물어보니 잇파츠야(一発屋)냄새가 난답니다. 일본 미디어에서 뭐라고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실제 기대치는 상당히 낮다는걸 인식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일본 코어 유저들은 엑스엘 직원이 유저 멱살 잡은거 잘 알고 있더군요. 뭐 퍼블리싱 하는 회사는 일본 회사겠지만 여튼 열심히 해보세요.
    2013-06-30 19:41
  • Ibiza @에페리움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누이안 마뱀 @키프로사
    리니지 근성 어디 가겠음? 결국 돈되는대로 따라가는거지.. 그리고 돈맛을 본 송재경이 돈 따라 가는건 어찌보면 당연한 얘기. 문제는 그럴꺼였으면 빅마우스 털지말고 그냥 게임이나 만들었어야 됨.
    2013-06-30 19:44
  • 더버치 @아란제비아 | 6레벨 | 격투의 초심자 | 엘프
    아키에이지는 회복불능 피시방 (순위 24) 테라 보다 못한 게임이 되었다 ..

    아키에 더이상 무얼 바란다는건 무리다

    한국 유저가 버린 아키에이지

    끝없는 추락 아키에이지..

    유저들이 싫어 하는 콘텐츠 시스템 고집하다

    내가 하고 있는 게임이 약탈자(해적)들 섬멸하고 악인과 싸우는 전쟁이 아닌

    서대 동대 나누어서 선량한 유저 약탈(등짐)강도질 게임을 만들었다

    유저들 생각은 절도 강도질 범죄게임이란 생각에 한국 유저들이 빨리 냉수먹고 정신 차린것 같다..

    절도는 하는놈은 또 한다 버릇이 된다

    절도는 중독성이 있다

    범죄자 만드는 게임?

    컨텐츠 없지만 1천명 대규모 전투 가능 리니지 에 진것 같다
    2013-06-30 21:05
  • 더버치 @아란제비아 | 6레벨 | 격투의 초심자 | 엘프
    게임 시스템이 잘못된 게임으로 판명된다..

    약탈자(해적으로 제한) 보복기회없는 시스템 유저들 이탈 주요 원인..

    동대서대 약탈 ㅡㅡ 문제가 많은 시스템 이다

    동서는 전쟁을 해야지 무슨 애들 장난 게임 약탈(해적질) ㅉㅉㅉ

    왜?

    대륙이 다르면 싸워야 할까? ??

    공감이 가나
    2013-06-30 21:21
  • 모독이네 @이녹 | 0레벨 | 사명의 초심자 | 하리하란 샤넬로즈 @키프로사
    애들대열중 한놈입니다만
    그게 맞긴 맞아요 애들은 자신의 캐릭의 성장보다는 게임을하며 경쟁하기를 원해요 아키는 경쟁이라기보다는 캐릭키운다는게 정확하죠
    무엇보다 애들에게 인기를 못얻는 가장 큰 요소는
    애들 복잡한거 싫어해요(난 아니지 우힛)
    2013-06-30 21:36
  • 비스트매지커 @이녹 | 50레벨 | 애도의 악사 | 페레 Ibiza @에페리움
    잇파츠야=한방가게..
    확실히 그러네요
    한방 찔끔날리고 추락할듯한 느낌
    2013-06-30 21:38
  • 깜지 @아란제브 | 44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노동력 다쓰고나면 지루해.
    2013-06-30 21:59
  • Silen @델피나드 | 50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운영자분들 좀 읽어봐요
    2013-06-30 22:48
  • 김강우 @올로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아르샤 @테레나
    ㅋㅋ 아크소설  생각나네요. 이 소설때문에 MMORPG를 처음 접했다는 ..
    2013-06-30 23:27
  • 카마엘 @이프나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글이 긴데도 읽기 편하고 요점정리가 잘되어있네요. 운영진들 3분도 안걸리니 제발좀 읽어보세요
    2013-06-30 23:28
  • 판남 @키프로사 | 50레벨 | 첩자 | 엘프
    공헌도 시스템은 꼭 도입되었으면 좋겠어요.
    2013-07-01 04:16
  • 호치 @이녹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정말 좋은 글이네요..
    언급된 내용보다 더 많은것들이 엉망진창이에요..
    2013-07-01 05:51
  • 뚜쉬뚜쉬 @오키드나 | 50레벨 | 기적술사 | 엘프
    노동력 땜시 맨날 눈물...ㅠㅠ 근데 제한 없었으면 아마 대가급이 10골도 안됐을듯...
    2013-07-01 09:12
  • 이연지 @안델프 | 10레벨 | 흑마술사 | 엘프
    얼마전까지만해도 피시방가면 피리부는소리가 끊이질 않았었는데
    2013-07-01 10:00
  • 거봉 @에노아 | 50레벨 | 저승사자 | 페레
    이분을 엑스엘로 보냅시다.
    2013-07-01 10:08
  • 참빛 @키프로사 | 50레벨 | 강령술사 | 엘프
    얼 베타야 . 기승전결도 있고 논리정연하게 글잘쓰네.. 홧팅
    2013-07-01 10:37
  • 샤넬로즈 @키프로사 | 27레벨 | 광전사 | 누이안 모독이네 @이녹
    잘 아시네요 ㅎㅎ 그래서 캐쥬얼류중에 pvp대전이 많은것도 그때문이졍; 그런 경쟁구도의 게임들은 게임의 볼륨이 값싸고 심플해요.
    2013-07-01 13:27
  • Ibiza @에페리움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누이안 비스트매지커 @이녹
    한방가게가 아니라...
    일본에선 보통 떳다가 어느순간 사라지는 반짝연예인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주로 개그맨들 한테 많이 쓰는데 정말 웃긴 개그맨인줄 알았더니 그 개그말고는 할줄 아는게 없네... 그러다가 어느날 티비에서 사라지는.. 그런 애들을 잇파츠야 라고 합니다.
    아키도 그런거겠죠.. 광고만 보니 다 할수 있을것만 같았는데 알고보니 눈에 보이는거 말고 할수 있는게 없네.. 일본애들이 그렇게 생각하기 시작하는 순간이 언제가 될지.. 컨텐츠 소비속도가 우리나라 보다 느리다는게 한가지 희망이라면 희망인듯...
    2013-07-01 19:08
  • 퐈아이아 @키프로사 | 8레벨 | 야성의 초심자 | 누이안
    아키 포기하지말고 재대로 붙들었으면....

    글쓴이를  xl로 ...
    2013-07-01 23:47
  • 히스레저조커 @아란제브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이놈에 노동력땜에 더 할게없어지는
    2013-07-02 00:37
  • 히스레저조커 @아란제브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거기에다 장인시스템좀 살리면 그나마 사람들이 접는게 덜할텐대 음식상인 물약상인시 판매하는걸 없에야 되는데
    2013-07-02 00:46
  • 꼬까 @카페르나움 | 50레벨 | 작가 | 엘프
    게임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할수 있는 이런 문제점을들 왜 게임회사에 취직만 하면 다들 모르는걸가 정말 궁금 하군요. 아니면 본인들이 운영자. 개발자라는우월의식에 사로잡혀서 그러는건지. 상당한 돈을 투자해서 만든게임. 벌써 본전을 다 뽑은건지 그래서 이따구로 하는건지 정말 궁금하기 짝이 없네.
    2013-07-02 17:23
  • 한방다이 @루키우스 | 50레벨 | 사제 | 하리하란 한방술사 @델피나드
    가끔씩 게시판 눈팅하면서 한방술사님글들이  제생각하고 너무나 똑같네요 ㅎ 제가 글재주가 없어서 ㅋ 답글을 못달았네요..
    2013-07-03 14:19
  • 한방다이 @루키우스 | 50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제가 글제주가 없어서 걍 직선적으론  mmorpg게임엔 자유도란 존재하지않는다고 생각하는일인입니다.. 특히 한국에선...
    2013-07-03 14:27
  • 한방다이 @루키우스 | 50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위에 말을 더붙혀 한가지 에를 들자면 지금 전장을 예로 들러보겠습니다 ..
    전장 다들 잘가시나여??? 안가죠 ? 왜안가죠? 그거야 당연히 보상이 없기때문입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전장을가면 델피급 무기를 준다고하면 ? 지금 처럼 전장이 텅텅비겠습니까 ? 지금 아키 모든 컨테츠가 위에 제가 전장을 에로 들었는데 전부 저런식입니다..  모든 컨텐츠 자체가 맹탕입니다.. 이금 엑스엘에서 자동차 잠수함 이런거 패치보다 무엇보다 유저들이 진득하게 할수있는컨테츠를 내놓치 않으면 아키에 미래가 밝지않다고 생각합니다,,
    2013-07-03 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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