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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노아 소식을 전하는 아키에이지 2기 기자단 소녀비입니다.




오늘도 역시 지난 글에 이어 제작에 관한 기획기사인데요. 지난글과 함께 제작시스템에 관해 간단히 정리해보고, 다음 글부터는 각 분야별로 세분화하여 알아보도록 할께요.

(지난글에 아키에이지 경제구조에 대한 요약 설명을 했다면, 오늘은 조금 더 세분화하여 정리 해보았습니다.)




  • 현재 생산라인에 포함되는 1차산업에 대한 데이터 분석중이며, 앞으로 연재될 글 또한 이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 2차 제작부분은 상당한 리스크가 있고, 데이터 평균을 내기가 다소 힘든 부분이 있어, 1차 생산라인까지 정리해서 마무리 한 후, 2차 제작에 관한 내용은 방향을 잡아 정리하여 따로 기획기사로 다룰까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갈께요.



1차 산업_생산라인


1. 농사

말그대로 농산물을 생산하는 분야입니다. 농산물은 우리가 알고 있듯이, 쌀, 보리등과 같은 곡물및 채소류등이 있겠지요? 채집과 함께, 아키의 모든 경제 행위중 가장 힘든 컨텐츠가 아닌가 싶습니다.


2. 채집

농사외의 작물, 주로 꽃이나 열매등과 같은 물품을 생산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셀크기가 농사와 동일하며, 열매류는 나무에서 채집을 합니다. 그외 오래된 나무를 손질하는것도 채집에 포함됩니다.

농사와 채집에서 나온 생산물은 요리, 연금등과 같은 가공제품에 주재료로 쓰이며, 그 외 무역품제작에 쓰이는 기초 생산분야입니다.


3. 벌채

나무를 벌목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벌목해서 나온 통나무는 집을 지을때나 제작에 필요한 재료로 쓰입니다.

벌채에서 나온 통나무는 목공제작에 필요한 기본 재료쓰이며, 고급 원목은 각종 가구나 제작 아이템에 쓰이며, 곁으로 나온 껍질류는 무역품 제작이나, 기타 제작아이템의 부 재료로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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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채할때 도끼로 나무를 찍는데... 이 도끼는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이 큰걸 어디에 숨기고 다니는지요? ㅋㅋ)



4. 축산

염소에이지란 만을 만든 바로 그 분야. 가축의 털을 수확하거나, 도축을 해서 고기류를 얻는 행위를 말합니다.

다른 컨텐츠에 비해 노동력소모가 크지만 관리하는 시간이 적고 상점가가 다른 생산품에 비해 고가에 판매가 되어 라이트유저들의 골드 수입원이기도 한 분야입니다. 이로 인해 오픈 초기에 "염소에이지"란 말을 생성시키기도 하였죠.

축산을 통해서 나온 생산물은 주로 제작의 부재료나 무역품 제작에 쓰이며, 도축을 통해서 얻어지는 고기류는 요리 재료의 주재료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솬수를 얻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 되기도 했습니다.


5. 채광

광산에서 돌과 각족 광석류, 보석류등을 얻는 분야입니다.

금속제작에 쓰이는 철광석과 석공제작에 쓰이는 암석을 주로 생산합니다.

그외 고급으로 나오는 희귀 광석이나 보석류등은 각 분야의 제작재료로 쓰입니다.

오픈 초기 오토플레이어(두더지)에 대한 대응이 느려 빠르게 사장된 컨텐츠입니다.


6. 낚시

각종 물고기류를 얻는 분야입니다. 제작에 들어가는 "새벽 호수빛 첨가제"의 원료로 쓰이는 일반 물고기를 얻는 일반 낚시와 대형낚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숙련도가 오르면 보통 대어(청새치)낚시를 하는데, 아직까지는 청새치판매와 일반 물고기판매외에는 다른 쓰임새가 없어, 업데이트 이후 급속도로 추락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2차 산업_ 본격적인 제작라인


1. 재봉

각종 옷감가공및 천옷을 제작하는 분야로 사냥을 통해 얻은 넝마쪽이 주재료이며. 그외 오리털.양털등과 같은 축산이나 채집생산물로도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냥을 통한 넝마로 대부분 옷감제작이 이루어 지고 있어, 재료간의 불균형이 심합니다.


2. 목공

벌채를 통해 얻은 통나무가 주 재료이며, 목재가공및 목공무기류(지팡이,활)의 제작을 하는 분야입니다. 그외 하우징에 들어가는 각종 가구류를 만드는 분야입니다.

그 외 가구류는 대부분 신기루의 섬에서 델피의 별로 구입 가능하며, 실제 제작 단가가 맞지않아 시스템 구조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공예의 간판처럼 목공에서만 제작 가능한 가구류를 증설하고, 신기루가구와 중복되는 품목은 모두 삭제하는것이 맞을 듯 해보입니다. 이로인해 쓰레기로 취급되는 각종 원목류의 소비를 증폭시켜 벌채와 함께 활성화 되리라 생각합니다.



3. 금속

각종 주괴가공및 판금옷을 만드는 분야로 채광을 통해 얻은 철광석을 주 재료로 하며, 무기제작에 들어가는 고급주괴를 제작하는 분야입니다.

두더지패치를 위해 광맥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으나, 이 또한 고급광맥과 일반 광맥의 밸런스가 맞지않아 금속제작시에 들어가는 재료의 단가가 너무 고가로 거래되며, 델피나드주괴의 경우 귀속거래템인 눈물과 델별이 제작재료로 이용이 되어, 이또한 기타 제작템과의 불균형 또한 심합니다.


4. 가죽

가죽가공및 가죽옷을 만드는 분야입니다. 생가죽이 주 재료이며, 사냥이나 축산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그외, 전장이나 기타 컨텐츠 이용에 필요한 물품을 만듭니다.

활쟁이가 아키의 주가되기때문에 제작중에는 가장 핫한 제작분야가 아닐까 합니다.
또한 전장에 이용되는 전장용 아이템의 주재료가 가죽에 기본을 두고 있어, 당분간은 안정적인 시장이 형성될걸로 보입니다.


5. 공예

각종 악기류, 악세사리및 하우징에 필요한 여러가지 장식가구류를 만드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악세사리의 제작재료가 보석류이며 주 재료가 수정으로 인해 제작단가가 너무 높으며, 장식가구류의 경우는 목공과 마찬가지로 제작단가가 맞지않아 제작이 되지 않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목공과 공예에서 만들 수 있는 하우징 아이템들의 수정이 절실하다고 느껴집니다. 신기루에서 파는 아이템은 삭제하고, 목공과 공예에서만 만들 수 있는 하우징아이템을 제작하게 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6. 기계

선박류, 탈것등을 제작하고, 부품을 제작하는 분야입니다. 그외 공성물품에 관련한 제작을 합니다.

공성에 쓰이는 전차류및 각종 부품등을 주로 제작하는데, 수요가 한정되어 있어, 시장활성화를 위해서는 기계분야가 활용되는 업데이트가 좀 더 이루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7. 인쇄

종이및 강화문주서를 제작하는 분야입니다. 언어를 배우기 위해 필요한 "지식의책"을 만드는 분야입니다.

인쇄는 제작 분야중 가장 나중에 업데이트 되었으며, 아직까지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할로윈 이벤트처럼 주문서를 이벤트로 무분별하게 과잉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비교적 안정된 시장이 형성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문서 제작과 언어를 배우는 책 제작에 국한되어 있어, 다양한 사용처가 만들어져야 될것 같습니다.


8. 연금

각종 물약, 아키움류의 가공, 각 분야별 제작에 필요한 염료를 제작 하는 분야입니다. 2차 산업류에 속하는 제작단계에서는 가장 1차적인 제품을 제작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작컨텐츠중에는 가장 베이스이며, 대부분 제작을 하는 경우 연금을 동시에 숙련도를 올려 연금재료를 직접 자체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연금제작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9. 요리

각종 버프음식등을 만드는 분야입니다. 요리를 통해 얻는 효과가 많이 미흡하고, 1차 생산재료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제작단가가 맞지않아 사장되어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도핑과 관련하여 쟁에서는 필수아이템인데 반해 가격에 비해 효과가 너무 미비하다고 생각합니다.

파티 요리및, 개인 음식에 대한 전면적인 패치가 필요하며, 제작중에 요리가 활성화가 된다면 부수적인 다른 제작 시장또한 활성화 되리라 생각합니다.





3차 산업_ 서비스 분야

1. 장사

경매장을 통한 모든 거래와 관련한 활동및 무역을 하는 분야를 말합니다. 아키경제구조 맨 위에 있으나 무역을 통한 잇점이 현재의 아키에이지내에서의 경제와 맞지 않아 사향길을 걷고 있습니다.

무역품의 경우 1차 2차 3차 각 등짐 등급에 따른 노동력 패치가 절실해 보이며, 루트별 보상또한 패치가 시급하다고 봅니다.

또한 델별에 대한 사용처가 한정되어 있어, 보상문제와 겹쳐 무역에 대한 매리트가 전혀 없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장사 숙련도에 따른 경매장 이용등과 같은 장인들에 대한 특혜가 없어, 이 또한 패치가 절실하다고 보여집니다.


무역이 활성화되면 아키에이지의 경제도 다시 되살아 날거라 생각합니다.


2. 언어

언어를 배우는 분야입니다. 언어 숙련도에 따라 타대륙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며, 이후 추가되는 4종족이 더 있어서 앞으로 언어의 활용성은 높아 질거라 생각합니다.


3. 작곡

아키에이지에는 악기가 존재하며, 이 악기를 가지고 작곡을 할 수 있습니다. 활용처가... 많지 않아 업데이트와 동시에 사장된 분야이기도 합니다.

일회성 컨텐츠라고 느껴질 만큼 작곡과의 연계가 게임내 전혀 없기 때문에, 시급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기획연재 1편 보러가기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99122





오늘은 이미지보다 글이 많아 읽기 힘드셨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대략적인 제작에 관해 정리해보았는데, 이렇게 포괄적인 정리를 해보니 제작컨텐츠도 문제점이 너무 많네요.

아키에이지는 유저가 만들어가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기본 베이스가 탄탄하게 바쳐주지 않는다면, 유저들이 다양하게 컨텐츠를 즐길 수 없겠죠?

큰 그림을 그릴것이 아니라, 기초적인 부분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업데이트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런 운영의 모습이 보인다면 유저들도 충분히 기다려 줄거라 생각이 들구요.

게임밸런스를 헤치는 "주먹밥" 판매할 운영만 힘쓸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게임시스템을 보장해 줘야 유저들도 기분좋게 캐쉬아이템을 구매 하지 않을까 생각해요.



담편부터는 각 분야별로 자세하게 분석해드리겠습니다.


p.s: 별 내용 없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z(.)z

댓글 20
  • 마르마르 @에페리움 | 50레벨 | 정신 파괴자 | 엘프
    작곡으로 노래연주시 버프같은거라도 생겼으면하는..
    2013-10-31 22:40
  • Rem @루키우스 | 50레벨 | 겨울 노래꾼 | 누이안
    분석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욥!!
    요리장인이긴 한데 요즘 요리가...하...
    요즘은 원대원들 주문제작만 받네요ㅜㅜ
    2013-11-01 11:17
  • Rem @루키우스 | 50레벨 | 겨울 노래꾼 | 누이안
    근데 설마 섭이전 갔다고 몰라보시지는 않으시겠지...?
    2013-11-01 11:18
  • 포식개 @루키우스 | 50레벨 | 백기사 | 누이안
    남양에이지는 xl직원이 쌍욕해서 나온말 아닌가요?
    2013-11-01 11:35
  • 미르나래 @베나레사스 | 50레벨 | 현자 | 하리하란
    남양에이지는 당시 남양사 논란과 겹쳐서 비아냥거리는 말이었죠.
    2013-11-01 13:09
  • Hoik @키프로사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이런거 백날올려봣자 씨알도안먹힘
    2013-11-01 16:41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미르나래 @베나레사스
    앗~ 그르네여; 염소에이지를 오타를... 수정할께요...
    2013-11-01 17:49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마르마르 @에페리움
    일반 우리 연주를 작곡과 연계해서... 버프강화 효과나 이런게 생기면 좋을듯...
    2013-11-01 17:50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Rem @루키우스
    저도 요즘 사냥이란걸 시작해서 도핑을 해보니...
    초식이라 남는 재료로 요리를 올려볼까하고 해보니...
    본전치기도 아니고... 오히려 ㅡ가 되니깐... 업데이트해야 될듯해요
    2013-11-01 17:51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Rem @루키우스
    누~규? 신지?
    죄송해연... 진짜 못 알아본당;;;
    2013-11-01 17:52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포식개 @루키우스
    오타 수정했어욤~
    2013-11-01 17:52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미르나래 @베나레사스
    수정했어욘,,,
    2013-11-01 17:52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Hoik @키프로사
    그래도 제가 해야 할 부분이니...
    유저에게 좋은 팁을 제공하고... 유저들 이야기를 전달하고...
    그게 기자단의 할일이니;;
    2013-11-01 17:53
  • 플로렌스 @델피나드 | 50레벨 | 첩자 | 엘프
    아키위키에 적용하면 유용할것 같네요
    고생하셨어용!
    2013-11-01 20:01
  • Rem @루키우스 | 50레벨 | 심판자 | 누이안 소녀비 @에노아
    Rem=키라
    소녀누나 미워!!!ㅜㅜ
    2013-11-02 02:07
  • 메지션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법 근위관 | 엘프
    무역 1차2차3차에 따라 노동력의 차별화라면 Xl에서는 분명 짐 만들시의 노동력을 더 높일게 뻔합니다..그리고 루트에 따른 보상은 지금까지 Xl의 행한 바를 생각해볼때 거의 없을거라는게 확실시 되네요..
    그리고 뭔가 한개를 더 늘릴때마다 팅김현상과 알수없는 버그또한 1개씩 증가한다는것...그게 현재의 Xl이죠...더불어 패치 한번 할때마다 유저의 수는 1~3인 줄어들수 있다는점...
    2013-11-02 16:49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신비 유랑가 | 누이안 Rem @루키우스
    윽... 내가 정신이없어서뤼~;;
    2013-11-03 13:53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신비 유랑가 | 누이안 메지션 @카페르나움
    이번 본부장교체도 있고, 인터뷰 부분에서 시스템개선을 한다고 했으니...
    다시한번 속아줘야겠다~라고 생각했어연 ㅠ.ㅠ
    2013-11-03 13:56
  • 위버멘쉬 @키프로사 | 50레벨 | 저승사자 | 엘프
    마비노기처럼 음유게시판 만들면 작곡활성화될텐데
    2013-11-04 14:32
  • 완다 @진 | 50레벨 | 원소술사 | 엘프
    유익한 정보 감사해요~
    2013-12-29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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