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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크한아로나입니다.

저번에 했엇던 말과 같이 이번엔 아키에이지의 과거를 알아보려합니다.

미래보단 과거가 알기쉬우며 정확하리라 압니다.

아키에이지의 과거 그래픽






유저들이 대부분 오픈하기전의 그래픽이 지금보다 좋을꺼라고 믿고 계시는데요

과연 그럴까요?


1차 클베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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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클베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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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클베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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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런거 같습니다.

좋은정도가 아니라 지린다고 표현해야 맞는거같네요


과거에는 더 많은 자유도가 유저를 반겻다.




사실 여러 클베를 거친이후로 아키에이지는 본연의 아키와 많이 멀어졋다고 볼수있습니다.

자유도의 핵심인 pvp가 점점 막히고 결국 평화 시간까지 생겻지요

그렇다면 과거에는 자유도가 좀더 높은 게임이였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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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 시피 가구 배치가 지금보다 자유롭다는거정도?

그리고 제기억엔 동틀녘반도에서 PK를 하던걸 본거 같은데...

그게 자유PK인지 해적이라 PK 된건지는 잘모르겠네요;;



과거의 시스템들



과거엔 보다 다양한 즐길것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밸런스 문제인지 시스템 문제인지 사라진것들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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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네, 전에는 발자국을 지울수 있는 청소도구와

청소도구로 지워진 발자국을 복원시킬수 있는 아이템들이 있었습니다.

만약 이런게 실존한다면 셜록홈즈가 탄생했었지도 모르는군요.

(잠수탄사이에 누가 날죽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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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이건 전에 송재경씨가 ui를 마음대로 설정해둘수 있다고했던 증거자료입니다.

이것이 있었더라면 애드온이 필요 없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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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리고 1차 2차 클베는 지도가 휑했습니다.

그는 바로 이런 지도 제작시스템을 위한 여백으로

어디서 던전이있는지 길은 어디인지 몬스터 출몰지역과 주거지역/상점은 어디있는지

유저가 직접 기록하는 시스템 입니다.




h2.과거의 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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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네 퀘스트방향을 1234 이런식으로 표시해주는것이 아닌

NPC가 손가락이나 대사로 어슴프레 알려준것을

유저가 추리하고 상상(?) 하여 풀어나가는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처럼 몹몃마리 아이템몃개 이런식으로 생성된 노가다 퀘스트가 아닌

집을짓거나 말을 키우거나 공성포를 써보거나 탈출하는등의 흥미위주의 퀘스트였습니다.




높은 수준의 물리엔진




송재경씨가 한때 이런말을했엇죠

"메테오를 날리면 그자리에 땅이 파인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비록 테크데모에 그친듯하지만

http://www.youtube.com/watch?v=cbAyXISJ0aA 동영상을보면 아시다시피

메테오로 뭔가를 부수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사실 시체/자동차/선박등에 물리엔진이 적용된걸로 보아 XL 기술력이 보통은 아닌듯합니다.

FPS도아닌 MMORPG에서 물리를 동기화하는건 보통이아니죠




노동력 거래 시스템




노동력을 돈주고 거래한다면 정말 돈주고 부려먹는(?) 맛이 날거라 생각하고

돈으로 유저를 고용하는 시스템 많이 기대하실텐데요 이미 과거 아키엔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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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어찌된일인지 역시 어느센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쪽지/노트/일기



역시 고대 아키에이지 발표때에 알려진 사항입니다.

"여기여기 xx가 있으니 조심하시요!"

라는 쪽지를 어딘가에 두거나 오늘 격은 일에 대하여 평가하는 노트 또한 있을거라고 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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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게 그거인지는 모르지만 얼추 비슷한 내용같습니다.



컷씬들





N사의 칼과영혼 이라는 게임은 스토리상의 화려한 컷신과

유저를 부르는 호칭등으로 메인퀘스트의 몰입도가 매우높았으나

아키는 NPC가 가만히 서서 입만 뻐끔대고 잘했다고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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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고대아키에서 컷씬은 지금보다 매우 많았습니다.

(오픈 1개월후 컷씬이 추가됬다곤하나 그저 그런수준)



별거 아니지만 세세한 사항들

이건 있어도 없어도 그만이지만 과거의 아키를 돌아보는 차원에서 고대아키의 몃가지 스샷을 모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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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초기에 유저가 소유한땅은 원형이었다.

지금처럼 바둑판 배열이아닌 프리한 원형이라

집이 빼곡히 모여있을수 있었다.

(그리고 가축과 식물은 반대로 네모난 직사각형으로 설치 범위를 표시해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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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키에이지가 꼭 후퇴한건아니다.

캐릭터 모델링은 전보다 나아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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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페레는 우직한 지금과 달리 초반엔 호리호리한 체형으로 디자인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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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과거엔 로딩창에서 운영진들의 잡다한 이야기들을 들을수 있었다.

"일은 누구나하죠 정xx씨
<20xx년 ???? 할꺼안 질문에>

(잘안보이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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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초기전장은 10명이아닌 16명이서 입장 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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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키에이지 발표 직후 이미 드워프와 워본의 등장은 예견되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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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과거 캐릭터 선택창은 이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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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자유도는 섬과 시스템만있는게 아니다!

자유도 라는 칼도 있었다!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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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아키에이지의 지도이다.

하지만 이건 이미지가 아닌 실제 맵을 위에서 찍은것.

(아마 미공개지역의 모습이 위사진과 낮은 텍스쳐와 폴리곤등등 비슷하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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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별거 아니지만 전엔 경사로에따른 애니메이션도 각각달랐다.


h2.기억나는 퀘스트

전엔 던전상에서 흔들리는 밧줄도 탓었는데 말이죠 ㅋㅋ

































댓글 53
  • 소프트 @키프로사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4차때가 리얼 재밌었는데, 오베때보다 쟁도 많았고 정치문제도 쩔었고 ㅋㅋ
    2013-12-10 21:29
  • 북맨 @키프로사 | 50레벨 | 작가 | 누이안
    하 정말 1차, 2차때는...
    2013-12-10 21:29
  • 무혼 @키프로사 | 50레벨 | 첩자 | 하리하란
    난 클베 안 해봤는데
    잘 봤음 굿
    2013-12-10 21:30
  • 문도 @키프로사 | 50레벨 | 주술도적 | 엘프
    동틀녘은 그때 맵이 풀린게 적어서..
    중립지역 넣긴 해야되니까
    그 당시 공개되는 것중 후반이였던 동틀녘에 중립으로 넣은듯
    2013-12-10 21:36
  • 시크한아로나 @루키우스 | 50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문도 @키프로사
    아하 그럴수도 있군요 감사합니다
    2013-12-10 21:37
  • 애이수스 @멜리사라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내 기억엔 1차 클베는 대부분이 웹진 기자들이 유저였고 목적도 시연용이었던 것 같음ㅇㅇ
    2차부터가 좀 클베다운 클베가 이루어졌고, 4차 거치면서 거의 오베 수준으로 완성도가 높아진 것 같음.

    그리고 요새 클베하고 정식버전하고 그래픽 이야기가 많던데, 그래픽 하향은 당연한 것임. 아키는 처음부터 기능 수준이 굉장히 높은 크라이 엔진을 사용했기 때문에, 개발 초기부터 정식 상용화 서비스 돌입 시에 그래픽 하향은 예상이 되었던 일임. 일간에는 최적화를 하면 되지 않냐 하는데 엔진 라이센스가 있어서 그런거 마음대로 할 수가 없음.

    그래도 크라이 엔진이 원래 1인칭 시점 전용 엔진인데 XL이 좀 높은 수준의 라이센스를 샀는지 굉장히 많이 손 보긴 한 것임.
    2013-12-10 21:45
  • 애이수스 @멜리사라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그리고 4차 CBT 이전에 엔진으로 삼던 크라이엔진 2는 기술적으로 지금 수준의 GPs사양으로도 구동하기에 헬 오브 헬임. 쉽게 이야기해서 그래픽 좋았으니까 그거 쓰자 할 게 못됨.
    4차 때 갑자기 3버전으로 교체 되면서 겁나 튕기긴 했었는데, 엔진 교체가 그렇게 쉽게 되는게 아니라 나름 이해할 만 하긴 했음ㅇㅇ
    2013-12-10 21:53
  • 아라케스 @오키드나 | 50레벨 | 성직자 | 하리하란
    클베유저는 아니지만... 지금보다 더 좋은 시스템들이 있었던것같네요 ㄷㄷ
    2013-12-10 21:59
  • 가끔씩 @오키드나 | 50레벨 | 현자 | 하리하란
    흡 4차때가 생각나네요 ㅠㅠ
    보물사냥꾼 !
    2013-12-10 22:07
  • 카게론 @에아나드 | 50레벨 | 그림자 춤꾼 | 누이안
    진심 애물단지 게임. 미련이 남긴하지만 그냥....
    2013-12-10 22:23
  • 초입 @안델프 | 50레벨 | 교란꾼 | 하리하란
    2차 그래픽 진짜 쩐다..
    2013-12-10 22:26
  • 게가드무사시 @루키우스 | 5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누이안
    슬푸다 ..ㅋ
    2013-12-10 22:39
  • 거믄날개 @키프로사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4차 활력가시;
    2013-12-10 22:53
  • 무백 @에페리움 | 50레벨 | 백기사 | 페레
    2차보니까 검사 존나 기대안됨

    2차 그래픽으로 아키하고싶다 ㄹㅇ
    2013-12-10 23:25
  • 경회 @멜리사라 | 50레벨 | 사제 | 엘프
    진심 이제 게임 1년도 점점 되니 그리고 거의 대부분 컴퓨터가 좋아졌으니 상향 그래픽 합시다~!!!
    아무리 내가 아키에이지을 좋아 하지만 그래픽은 상향 합시다~! 용오름 타고 그 좋은 그래픽을 마음것 보고 싶은...
    운영자님 이 글을 보시면 꼭 건의 하셔서 상향 그래픽 하자고 해주세요~!!!
    2013-12-10 23:26
  • 에우렐 @델피나드 | 50레벨 | 포식자 | 엘프
    워본 나와라!
    2013-12-10 23:30
  • 웁김 @멜리사라 | 50레벨 | 기적술사 | 하리하란
    가면 갈수록 퇴보하냐...
    2013-12-10 23:35
  • 김소루 @타양 | 50레벨 | 백기사 | 엘프
    홈페이지에 글쓸때 닉네임 뒤에 숫자 사라짐! 12345!
    2013-12-10 23:41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흐음.. 확실히 아직 아키에이지는 숨기고 있는게 맞다고 봐야할까요? 아직 아키를 즐기는 유저로써 좀 더 나은, 좀 더 기대할만한 무언가가 나오길 기다리고 있을뿐인데 말이죠.. 확실히 2차 클베그래픽은 언제봐도 좋네요 ㅎㅎ
    2013-12-11 00:13
  • 막내호랑이 @진 | 50레벨 | 선창자 | 하리하란
    그래픽상향은 저도 간간히 문의 넣고있습니다 ㅎㅎ
    현상황에서 안티놀이 말고, 말그대로 윗급의 텍스쳐등의 옵션을 추가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2013-12-11 00:20
  • 민듀 @키프로사 | 50레벨 | 정신 파괴자 | 엘프
    거의 찡찡대는 유저 때문에 사라진 컨텐츠.. 초식하는데 왜 방해해욧!! 초식은 컨텐츠아닌가요?? 초식 안전하게해주시욧!!
    2013-12-11 00:34
  • 햇님아 @루키우스 | 50레벨 | 정화자 | 하리하란
    맵부서지는거 멋지네여 ㅎㅎ
    2013-12-11 00:57
  • 루어매니아 @메어 | 50레벨 | 길잡이 | 페레
    그래픽은 지금이 더 나은듯 한데..
    2013-12-11 03:30
  • 루어매니아 @메어 | 50레벨 | 길잡이 | 페레
    그리고 예전에는 동틀녘이 중립지역 이었던 걸로 압니다
    2013-12-11 03:30
  • 루어매니아 @메어 | 50레벨 | 길잡이 | 페레
    그리고 퀘스트 방향 표시해 주네요 ㅋㅋㅋ
    2013-12-11 03:30
  • 손무 @진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3차 클베부터 ~ 클베오베 지금까지 쭉 한 유저임다.


    별똥별로 땅이 파이는 건 4차 클베 중간까지도 있었는데, 악용하는 사람이 많아서 결국 없어졌고.

    집 지을때 노동력 임금 놓고 하는건 3차 까지만 있었고, 4차 땐 없었습니다.

    또 3차때는 아무데나-지형만 된다면 산 꼭대기나 물 속에도- 집을 지을 수 있었고, 4차 때부터 한정적으로 허용된 주거지에만 지을 수 있게 됐습니다.

    허수아비는 4차 때 처음 나왔는데, 지금의 호박 허수아비 정도의 크기였습니다.

    4차 클베 때는 꼭 집이 없어도 공간 이동서와 기억의 잉크만 있다면 어디서나 위치를 저장할 수 있었고, 대륙이나 바다에 상관 없이 어디나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또 달라진 게 뭐가 있더라


    아.

    클베 당시엔 운영자분들이 모두 친절하고 친근했었습니다.

    아직도 그립다.

    캔 커피 드립이랑... 서버 닫기전에 하던 말들이랑...

    클베가 정말 재밌었는데. 못해본 사람들 정말 불쌍함. ㄲㄲ
    2013-12-11 04:36
  • 진혈 @베나레사스 | 50레벨 | 사명의 초심자 | 누이안
    와 그래픽하고 집 멋진거보소
    누가 저게임을 이렇게 망친거임?
    개맞듯이 맞아야겠네
    2013-12-11 04:58
  • 싱드 @루키우스 | 50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오오오오오오 멋지당 +ㅅ+
    2013-12-11 05:03
  • 하벤 @이녹 | 50레벨 | 전쟁 노래꾼 | 누이안
    예전 아키가 정말로 엄청났네요 지금은 왜 이렇게되었을까요 현실과 타협한걸까요..
    2013-12-11 05:09
  • 뚜쉬뚜쉬 @루키우스 | 50레벨 | 학살자 | 엘프
    도대체 왜 점점 퇴보한거지....ㅠㅠ
    2013-12-11 10:12
  • 베리타이어드 @나이마 | 50레벨 | 장막의 지배자 | 누이안
    확실히 캐릭터 퀄리티는 지금이 낫네요.
    그래도 주거시스템과 다양한 동작이 가능했던 예전 시스템도 좋아보이는 점이 있군요.
    그리고 NPC고용 시스템을 주먹밥으로만 하지 말고 골드나 델피나드동전 또는 누이눈물도 해도 되겠는데요.
    경매장만 하지말고 고용한 NPC와 보관함을 이용한[개인상점]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3-12-11 10:36
  • 쌍생 @진 | 50레벨 | 성직자 | 페레
    클베 당시 기존에 있던 좋은 기술들 분명 다 가지고 있습니다.
    오픈 당시 높은 퀄리티로 사람들 시선을 끌었고 테스터에게 좋은 소문도 많았으니 사람이 몰리는건 시간 문제였고, 오픈 후 단 시간안에 본전은 다 뽑았죠.
    기존에 있던 좋은 기술들 문제점도 있었겠지만 감당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을 겁니다.
    나중에 다른 게임에서 사용하겠죠. 그리고 아키에이지가 이미 무료 서비스 시점에서 더이상 미래의 희망은 없습니다.
    그냥 아키에이지 하는 소수 플레이어를 위한 작은 업데이트겠죠.
    문제는 기본적인 게임 벌렌스 구조에 있지 새로운 컨텐츠가 아니지 않습니까?
    2013-12-11 11:05
  • 쌍생 @진 | 50레벨 | 성직자 | 페레
    클베 당시 모습이 고전 느낌도 나면서 더 좋은 자유도와 컨텐츠 간에 연동이 잘됐다고 봅니다.
    정말 운영진에게 묻고 싶은점은 자유도를 포기하면서 까지 집을 꼭 지정된 곳에 건설해야만 했는가... 아키에이지의 세계는 넓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시가 있고 그 도시안에 건물들 저택, 상점 등 많은 것들이 있는데 그런 구조물들은 그냥 단순한 볼거리? 사용할수 없는 오브젝트에 불가해야만 했는가? 아키에이지가 활성화되었을때 사람이 많아서 집 건설할 곳이 없어서 주말에 정해진 시간에 업데이트해서 주거 지역을 확장한적이 있었고 땅이 없어서 집을 건설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었고 집터를 사는 사람도 있었죠.
    정말 신중하게 운영을 했더라면 온라인 게임중 와우 이후의 세계적인 게임이 됐을 거라는 생각을 해봤지만 아쉬울 뿐입니다.
    2013-12-11 11:06
  • 뿌띠젤 @진 | 38레벨 | 요술쟁이 | 누이안
    아니 저거 다 왜 없앴을까? 이해가 안가네?
    2013-12-11 12:05
  • 쟈키스 @키프로사 | 50레벨 | 포식자 | 페레
    청소도구를달라
    2013-12-11 12:26
  • 유흔 @에안나 | 50레벨 | 흑마술사 | 엘프 뿌띠젤 @진
    유저들의 징징 때문에요..아마 그리 생각됨. 정말 좋은 자유도이긴 한데, 악용한다는 이유로 징징 되는 사람이 좀 많은거 아니잖음 ㅋㅋㅋㅋ
    2013-12-11 12:51
  • 박루싶 @에안나 | 50레벨 | 길잡이 | 하리하란 유흔 @에안나
    XL실더들이 하는 가장 큰 헛소리중에 하나가 유저들의 징징때문에 아키가 망했다임 ㅋㅋㅋㅋ
    2013-12-11 13:19
  • 유흔 @에안나 | 50레벨 | 흑마술사 | 엘프 박루싶 @에안나
    ㅇㅇ..제가 뭐 접었다 근래 다시 복귀한 사람이라 실더는 아님..XL 이 잘했다고 말하는건 아님 ㅋㅋㅋ 애네들도 똘끼 넘치는짓 얼마나 했는데요 ㅋㅋㅋㅋ 쌍욕을 퍼부어도 모자란 새키들이니..다만 징징이들도 한목 했다는건 맞음 ㅋㅋㅋ 모조리다 징징이들 탓할수야 없지요
    2013-12-11 13:28
  • 샥샥이 @오키드나 | 21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하리하란
    하드코어서버 하나 만들어줘서 예전처럼하면안됨? 그냥 전지역 pk 가능하게하고 평화기간 이딴거없이
    노동력사용해서 일정확률로 남의텃밭 남의 집 뚫는거 가능한다던가 재수없으면 노동력만 날리는거지뭐
    성공해도 자신 노동력 어느정도사용하고 서리하는거니 오히려 한사람이 어느정도 손해입으면서 피해주고
    다른거 거두걸미하고 pvp 시스템 하나만큼은 코난만한게없엇다 1:1이든 전장이든 쟁이든 공성이든 시스템적으로나 pvp 자유도면에서나
    2013-12-11 13:29
  • 투싸니 @키프로사 | 50레벨 | 강령술사 | 페레
    와...ㅎㅎ이랬구나 클베때는..
    2013-12-11 14:11
  • 여우랑 @타양 | 50레벨 | 마술사 | 엘프
    으어어... ㅠㅠ 추억돋네..... 남친이랑 놀면서 맨날 청소도구 챙겨들고 다니면서 바닥닦고 댕겼는데.....등짐 들고 가다가 고렙분들한테 죽어도 낄낄댔었는데...... 어우..... ㅠㅠ....
    2013-12-11 14:24
  • 자비란없다 @델피나드 | 25레벨 | 추적자 | 페레
    하... 진짜 예전에 두근거리던 그때가 그립다....... 일례로 예전에 초창기때 초원정찰자 직업은 나무 심어 놓으면 숲에서 능치 향상 이런 설정이 있다는 소문을 들어서 자연친화족 vs 문명생성족 구도도 예상했는데,,...
    2013-12-11 14:32
  • 사이키델릭 @진 | 50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유저들의 말많이들어주다가본질이틀려진건 없지않아있음. 그때가참좋았는데...
    2013-12-11 14:47
  • 상피루 @에페리움 | 50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흠... 이걸보니 현 아키는 상업화를위해 자유도를 포기한게 아닌가싶네요..
    너무 이지하게 변한게아닌가 싶네요.
    2013-12-11 15:23
  • 에스티나 @멜리사라 | 50레벨 | 기적술사 | 하리하란
    아 기억이 새록새록나네요... 당시 게시판엔 초대구걸하던 사람들도 많았는데 ㅋㅋㅋㅋ 여튼 저때 기억하기론 식물자체의 몸통만 집이나 허수아비 영역안에 있으면 다 지어졌기때문에 옆집나무영역이 우리집에 삐져나와서 그자리엔 뭘 못심었던 억울한 기억도나고... 노동력소모도 심하지않아서 나무랑 막 캐고다니고... 사람들이 길가에 예쁜 나무들 마니마니심어두고 구경했던 기억도있고...
    2013-12-11 15:59
  • 라디온 @타양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확실히 아키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한국형 RPG'게임화 된것 같아요. 초창기에는 와우 개발진중 한명이 아키해보고 '놀랍다 혁명에 가까운 게임이다'라고 비슷하게 말했는데... 아키는 상업화와 현지 경쟁에서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살아남으려고 도전적인 시스템들을 버렸지요..
    2013-12-11 16:58
  • 한유미 @멜리사라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으어... 기억이 새록새록 나지 않아...
    나도 3차 CBT3,4차, 5차 쭉~ 즐겨온 유저인데 많은 부분이 기억나질  않내
    3차는 직장생활 때문에 플레이타임이 짧아서 만렙도 못찍어봤고 퀘스트 및 사냥만하다 끝나버린지라 많은건 못즐겨봤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건 그래픽이 참 좋았었지...
    보름전에 컴퓨터를 바꿧지만 전에 컴퓨터로 2차였나 1차부터 지원을 했었으니까... 3차 당시에 마을만가도 버벅였었는데..
    오베할 당시에 깜짝 놀랐던건 그래픽 폭풍 하향 및 렉이 확 줄었다는거 정도

    클베 당시에 단칸방은 참... 정말 조그마했었는데 ㅋㅋㅋ
    클베를 하면 할수록 자유도 폭풍 하향... 그래픽도 하향... 물론 좋아진점도 있지만
    지금같이 서로서로 이쁘기만한 캐릭보다 클베처럼 약간 리얼리티한 느낌의 캐릭터가 더 눈에 들어온다
    2013-12-11 17:06
  • 아량 @오키드나 | 50레벨 | 애도의 악사 | 하리하란
    ㅋㅋ저땐 보사가 대세였지.. 첩자도 대세였고 ㅎㅎ 그리고 저땐 나무곂치기도 됬었죠 ㅋㅋㅋ 지금의 가구배치 하는거랑 똑같아서 작물들 곂치기 쩔었는뎅 스샷에도 있네요 그래픽은.........과연 과거가 더 좋았을까요? 정말 좋았죠 ㅋㅋ 1차클베 그래픽 사진은 클릭해서 봐야대네요
    2013-12-11 23:01
  • 아발론 @진 | 50레벨 | 성직자 | 엘프
    아...... 추억 돋네.....
    베타테스트하러 가고싶다.....
    2013-12-12 05:13
  • 그림자 @에안나 | 50레벨 | 원소술사 | 엘프
    ㅎㅎㅎ 잘봤습니다!
    2013-12-12 08:25
  • 킨샤 @진 | 50레벨 | 사제 | 엘프
    제취향으론 지금그래픽이 더 좋음... 근데 예전껀 볼때마다 느끼는거지만 페레 아바타같아ㅋㅋㅋㅋ
    2013-12-12 10:19
  • 루어매니아 @진 | 52레벨 | 길잡이 | 페레 킨샤 @진
    아바타ㅋㅋㅋㅋㅋㅋㅋㅋ
    2014-07-30 16:36
  • 대성 @안탈론 | 54레벨 | 흑마술사 | 하리하란
    진심 2차 CBT때가 그래픽 화려하고 좋았는데 말이에요 물론 그래픽카드와 파워가 날라간게 문제였긴하지만 그래도 배경보는낙에 했었는데.
    2014-07-30 1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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