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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글에서는 제작에필요한 노력의가치+성장에 필요한 노력의 가치가 기대치에 못미쳐도 10만광년쯤은 떨어진곳에 위치해있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조금더 말씀 드리자면 우선 최초로 이프니르 아이템이 제작된곳은 곤서버로 그곳에서 가장먼저 활이 나왔습니다.

이부분에 대해 살짝 짚고 가고자 합니다.

제경우는 앞선 글에서 양손무기를 만들계획이다.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게 무슨 소린고 하니 이프니르아이템 합성에는 수습공~7단계흑요석장비이외에도 던전,레이드,일부특수제작(하슬라장비or빛나는해안유산아이템)등을 합성재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한손,양손무기,방패의 경우 한손무기,방패의경우 한손 지팡이를 만든다치면 한손 지팡이,한손 창, 한손 둔기, 한손 검, 한손도, 단검, 한손 도끼등등,심지어 방패마저도 합성아이템으로 사용가능합니다.

방패도 마찬가지로 한손무기로 분류되어 위의 합성가능한 한손무기라면 모두 합성가능하죠.

하지만 활의경우 오로지 "활"만 합성가능하다는 겁니다.

한손/양손무기라면 그냥 한손/양손만 맞으면 재료로 넣을수있고 특히나 던전에서도 양손무기는 다양하죠.

ex:)향연의뜰에서 드랍하는 양손지팡이,양손둔기,양손창모두 양손무기합성에 사용가능한반면 활은 오로지 아리아가 드랍하는것밖에없습니다.

악기/장신구의경우는 더욱더 심각한데 장신구의 경우는 일부 저레벨구간던전에서 얼마안되는 양의 경험치를 주는 아이템만 드랍하며 악기는 아예 어떠한 곳에서도 획득불가능하여

오로지 제작으로만 성장시킬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 경험치 수급불균형도 너프가 아닌 다른방법으로 해법을 찾으셨으면 합니다.

1편의 연장선의 이야기는 여기까지하고요.


1편에 한구석에서 제가 처음에는 태초업데이트준비할때 내무기는 충분히 쓸만할거다,방어구를 갈까 라고 생각한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곰곰히 검토해보니 보유한 자본도 얼마없는거는 둘째치고 기존의 장비보다 좋은 성능을 보장하지못한다라고 말한적이 있습니다.


앞에도 말했듯이 이프니르장비를 맞춘다는 의미는 에아나드 서사~전설사이.흑요석 7티어 장비를 맞출 기회비용을 버리고 제작하는 것이다.
라고 말씀드렸고 무기의 경우 공격력,주문력,치유력등이 재료로 들어간 경이아이템의 수준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등급은 유일이다라고 말했습니다만,

방어구쪽의 이야기는 조금 더 심각하게도 유일은커녕 유물에 도달해도 재료로 소모되고만 에아나드 경이 방어구보다 떨어지는 방어도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이부분은 방어구 자체의 문제이니 넘어갑시다.다행히도(?) 경이등급에 도달하면 분명 에아나드 경이보다는 높은 방어력을 냅니다.

(방어구 성능공식 ex: 에페서사>델피경이>에아유물)

물론
1. 경이등급 이상 가면 추가옵션이 존재하며
2. 한개당 공격력/주문력/치유력 10/물리방어도80중한가지, 3,4,7피스에 모두 달그림자를 장착시 굉장해보이는 셋트옵션등이 존재하니
그걸종합하면 이프니르가더 좋지 아니한가라고 말씀하실 수 도 있을겁니다.

허나 A,B 모두 반박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처음에 이프니르 7피스를 맞춘뒤 그곳에 7개의 이프니르 불꽃 달그림자를 장착하자.그러면 더욱더 강력해지겠지?라는 참 어리석은 생각을 했는데 말이죠.

가. 추가옵션

http://static.xlgames.com/archeage/update/2017/01/wiki/02_item/01.png
공식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예시입니다만,우측의 경이 이프니르흉갑의 3번째옵션에 무기막기1.8%증가.라는 옵션이 붙어있습니다만,

이 수치는 말이죠.상의는 아니지만 흑요석 아이템.그것도 흑요석 가죽신발쪽에도 있는 옵션입니다.

아키에이지 제작진들이 설정한 방어구 부위당 성능은 제가 아는한 가슴>다리>머리>손=발>허리=손목순으로 기억합니다.

이것은 방어도 뿐만이 아니라 힘,민,체,정,지 5가지 스테이터스또한 위의 가슴>다리>머리>손=발>허리=손목을 따라가는걸로 알고있는데,

설령 다른 부위에 똑같은 무기막기옵션이 뜬다하여도 가장높은 수치인 가슴보다는 낮을 확률이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경이등급으로 등급업된지 얼마안된것이라고는 하나 1.8%라는 수치는 너무 낮습니다.

참고로 앞에서 언급한 흑요석 가죽신발의 경우 1~3단계에서 힘,민,체 3가지의 스테이터스와 무기막기가 있으며
4~6단계는 힘&체 + 무기막기 n%/민&체 회피율 n%로 분화됩니다.

그리고 7단계에 도달해서는 힘&체or민&체를 고른뒤 회피냐 무기막기냐를 고를수있습니다.

허나 이1.8%라는 수치는 말이죠.

경이 등급의 흑요석가죽신발중에서도 낮은단계인 3단계흑요석가죽신발에나 붙어있는 수치입니다.
제가 주장한 이프니르맞출 노력이면 흑요석7단계(이하흑7) 서사아이템정도를 얻을수있다라는 공식에 따르면 흑7 서사의 무기막기율은 2.6%입니다.

즉, 제가 앞글에서 적은 이론보다 낮은 수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흑요석쪽에는 가죽을 예로 들면 머리에서는 원거리공격력or근접공격력이 부여될수있으며 손에는 근거리or원거리치명타피해량증가등 공격적인성향의 부가 능력치가 존재합니다.

허나 아키위키에 기재된것을보면 공격적인 옵션은 방어구쪽에는 존재하지않는다.라는 뉘앙스라는 말이죠.
공격옵션부재는 극딜을 추구하느냐 탱킹을 추구하느냐의 갈림길에서 극딜쪽을 부정하게 됩니다.


4) 방어구: 최대 생명력 / 최대 활력 / 받는 치유량 / 회피율

현재로서는 공격적옵션이 있는지 없는지도 불확실할뿐더러 있다 손쳐도 흑요석아이템보다도 수치가 낮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흑요석7단계는 한번입으면 현재로서는 양도가 불가능하다.그렇기때문에 더높은거다라고 하실분이 있으실텐데 나에서 더욱 더 확인사살을 할수가 있습니다.


나. 이프니르의 달그림자존재?

장인~에아나드아이템에는 같은수식어 4부위착용시/7부위착용시의 보너스효과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프니르에는 수식어가 존재치 않기에 셋트효과가 없어서 이를 보름돌에 셋트효과를 뷰여한다 이런식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제가 아는 한, 보름돌은 초승돌과 다르게 1개의 장비에 1개의 보름돌만 장착가능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이게 바로 함정입니다.


이프니르 불꽃 보름돌x7 vs 에아나드 불꽃7피스착용으로 비교해보죠.


우선 보름돌7개효과에 의한 근접 공격력70증가?
이부분은 에아나드의 근접공격력증가는 고정이아닌 %증가인데 무기+힘등에의한 근접공격력을 1000으로가정할때 이미 90증가로 이부분은 에아나드의 승리로군요.

불꽃보름돌 7개를 모두 착용시 효과는 치명타피해량은 18.6%입니다. 그리고 에아나드불꽃4피스착용시에는 16.6%의 치명타 피해량을 냅니다.
분명 여기서는 이겼다고 생각하실겁니다.하지만 절대 아닙니다.

우선 에아나드불꽃7셋의 경우 4피스만 착용해도 치명타 피해량 증가효과가 내기때문에 치명타피해량 증가만 생각하면 4피스만 불꽃을 착용하고
나머지를 다른 방어구를 착용하여 생존력이나 민첩스테이스가 붙은 방어구를 착용함에따라 치명타율을 올리는 선택지가있어 조금더 유연한 셋팅을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눈치 채신분도 계실텐데 보름돌은 초승돌과 다르게 1개의 장비에1개만 적용가능이라는 부분입니다.
셋트옵션에서는 치명타피해량이 미세하게 높은듯하나 장갑에 적용가능한 보름돌중에 근접 치명타 피해량 12%증가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아나드셋팅을 한경우에는 16.6%+12%로 치명타 피해량 28.6%로 약 10%이상 에아나드쪽이 앞선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그리고 유연성,적중도의 경우입니다만 유연성의 경우 가슴에 받는 피해감소3%,하의에 유연성보름돌을 장착하면 셋트효과이상의 피해감소를 얻을수있으며,

적중도는 신발에 적중도박으면 조금부족하지만 커버된다고칩시다.

결론은 1편에서 이야기했던 현재이프나의가호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산성독주머니+완전한갑주의 가치는 에아나드경이급 1개다라고 하였는데
즉,7개의 에아나드 경이를 추가적으로 투입했는데 오히려 기존보름돌효과+셋트효과만도 못한 효과가 부여된다는 소리입니다.

이프니르 바람,대지,물결,생명보름돌또한 이와 비슷한 논지로 기존아이템보다 낮은 효과만 가질수있다는 것을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요약하면 보름돌은 큰노력을했는데 노력의 댓가가 배신으로 찾아왔다로 볼수있겠네요.

끝맺으며

글을 끝맺으면서 제가 주장하는 바와 개선안을 요약하면

1.이프니르아이템의 경험치요구량이 지나치며 고등급으로 갈수록 요구수량은 늘어만간다.

-이프니르 경이등급까지는 망토처럼 사냥을통해서 얻는 원대륙돌로 합성할수있게 하였으면 좋겠습니다..(노력하면 이프니르를 얻을수있다에대한 기획의도실현)
경이이상 등급의 아이템 그 자체만으로도 이미 상당한 운과 노력이 필요한데 그수량또한 줄어야 맞다.

가령 경이에서 에아나드 경이로는 3개정도에 델피1개정도 더 넣으면,
델피나드로는 10개정도를 넣어야 서사에 도달 할만큼?

서사등급을 예로들면 델피로는 12개,에아로는 4~5개정도,7티어로는 1개+에아나드서사1개정도?

이런식으로 아이템의 가치가 클수록 큰경험치를 얻고 비교적 가치가 떨어지는 아이템의 경우 큰경험치는 얻을수없는식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등급별로 경험치 가중치,가감치가 있어야한다봅니다.

(ex:이프니르 경이아이템의 경험치테이블이 10000이고 델피나드경이등급 아이템이 1000이라면 이프니르 서사의 경험치테이블은 1.2만이며 서사 델피나드등급투입시1100정도의 경험치를 얻는다.
단, 경이 90%에서 에아나드 경이 아이템을 2개투입한다할지라도 10000이꽉찬뒤 다음등급의 경험치가 9000이 차오르는 현상은 없고 잉여경험치는 1/n으로 줄인후 적용.)

2.양손무기/한손무기/활구분없이 투입가능, 악기 목걸이,귀걸이,반지는 모두 뭉뚱그려서 합성가능.

-활/장신구/악기의 경우 한손무기/양손무기/방패/방어구에 비해 합성비용이 더욱 더 비싼상황에 처했음.

3.이프니르의 달그림자가 보름돌 슬롯을 차지하지않게 바꿔주시길

-(ex:이프니르의 가죽장갑에 이프니르의 불꽃 달그림자를 적용한상태에서 명예점수로 획득가능한 명성떨친 정밀함의 달그림자를 장착시키면 명성떨친 달그림자&이프니르의 불꽃 달그림자효과가 모두 적용.

즉,이프니르보름돌 전용슬롯을 별도로 마련할것.




제 개인의 생각이라 많이 미흡할지도 모르겠지만 읽어주신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아키에이지기획팀은 한번쯤 읽어보셨으면 하네요.

댓글 11
  • 이가나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드랍되는 아이템의 종류가 편중되어 있었던 건 이미 알고 있었던 사실이었지만

    정작 이프니르와 관련해서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건 이 글을 보고서야 알았네요...좋은 지적
    2017-02-03 08:14
  • 게맛살 @누이 | 55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대...대다네....
    2017-02-03 08:45
  • 루다 @누이 | 계승자 5레벨 | 환술사 | 엘프
    저도 이프니르 보름돌 보고 이건 뭐지.. 이랬는데 정리 잘하셨네요..
    기존 보름돌이 더 좋아보이는데..
    변경이 안된다면, 이프 보름돌 3~4셋 기존 보름돌 3~4셋 이렇게 해야할듯..

    활, 장신구 부분은 정말 형평성 문제가 있을 수 있겠네요.. 멋진글 잘 보았습니다.
    2017-02-03 10:02
  • 휘파람 @누이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또다른 문제로는 이프니르는 부서지지 않는다는거다
    이프습득이 쉬워진다면 강화하면서 터질일이 없기때문에 이프는 하나만 만들면 끝이고 이는 제작을 죽이게 된다
    결국 경제의 정체를 불러올수밖에 없다
    2017-02-03 11:13
  • 명석몽 @안탈론 | 55레벨 | 자연의 노래꾼 | 페레
    보름돌 부분은 고쳐졌으면하는군요. 장비선택의 유연성을 높일수 있으니.  터지지도 않는 이프니르 성장은 좀 어려웠으면 하는게 돈이 될꺼같아요.
    2017-02-03 11:24
  • 소우엔 @누이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누이안 명석몽 @안탈론
    이프니르의 성장이 어려워야한다라...
    분명 제가 언급한 사항이 있을겁니다.

    솔직히 요즘 시대에 누가 아이템을 일반~유일까지강화해서 아 쌔다라는 소리를 합니까?

    일단 만든이가 처음에 기대한 최소성능만큼의 등급만큼은 주고 시작해야한다는 논지죠.

    어려운것도 정도가 있습니다.
    2017-02-04 17:11
  • 소우엔 @누이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누이안 휘파람 @누이
    제작을 죽일일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프니르를 성장시키는 그자체로도 경험치용으로 넣기위해서라도 제작을 하니까요.
    그리고 이프니르의 습득난이도는 충분히 높습니다.

    흑요석 7티어가 나온지가 한참이 지났으나 이게 과연 정말로 많은 유저가 끼고있다고보십니까?

    난이도자체는 7티어급이지만 성장난이도는 7티어만든것의 수배~수십배의 난이도라는게 문제지요.

    서사~태초는 커녕 경이도 못가고있는게 이프니르의 현실입니다.
    2017-02-05 21:21
  • 휘파람 @누이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소우엔 @누이
    일반적인 유저라면 제작템을 경험치용으로 쓰기는 힘들져 아마 던전템이나 사냥해서 나온템정도가 경치용으로 쓰일겁니다
    2017-02-06 01:33
  • 휘파람 @누이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소우엔 @누이
    고대던전 나차쉬 향뜰 영섬 등 만해도 어느정도의 템은 얻을수있을거에여 하지만 이것도 원치않는 노가다를 해야한다는점에서 문제라고 생각하고요
    2017-02-06 01:35
  • 소우엔 @누이 | 계승자 7레벨 | 첩자 | 누이안 휘파람 @누이
    저도 나차쉬 영섬 향뜰을 생각한적있고

    실제로도 꽤많은 인던템을 보유하고있습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문제는 강화비죠. 등급이 오르면 오를수록 요구갯수가 늘어나고 그로인해 인던템이 나와도 그걸 강화하려면 또 얼마나 많은 골드가 깨질까요? 평균적으로 경이트라이 한번하는데 어떤템이던 2~3000골이상은 우습게 깨집니다.
    향뜰 한번 강화하는데 150골인가 그럴겁니다 그것도 경이가 아닌 고대정도서 부터요.

    그러나 인던템수급을 한다해도 경이등급에서만도 그걸 4~50자루를 퍼먹여야하는 상황이 옵니다.

    경이에서 50자루 퍼먹였다하면 서사에서는 서사등급을 대체 몇개를 퍼먹여야할까요?
    2017-02-07 03:44
  • 휘파람 @누이 | 계승자 7레벨 | 사제 | 하리하란 소우엔 @누이
    던전셋도 골드가 그렇게 많이 드는데 제작템은 어떻겠어여 그러니 현실적으로 제작템까지 갈아넣기엔 너무 비용이 많이들져
    2017-02-07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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