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오랜만에 이렇게 글을 남기네요
장문의 글이 될듯 싶네요..
글을 쓰기에 앞서 지난번 프로듀서님이 글을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초기화도 안정적으로 된듯하구요. 초기화로 인해 테스트서버에 할일이 많이지긴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테스트 서버 유저인 우경이라고 합니다.
본서버에서는 재미를 못느끼고 테스트서버에서 공성해볼려고 하다 정착하게 됐습니다만
참 테스트서버는 애착이 많이 가는 서버 입니다. 테스트서버라는것을 이렇게 애착을 가질정도록
열심히 해본적은 아키에이지가 처음인듯 합니다. 그동안 아키에이지를 쭉 지켜보았고 1차클베를 하기전
지역모임에도 두번정도 참석하여 이야기를 나눈적도 있는듯 합니다.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당시 현역 신분으로
참석했었지요. 그만큼 참 애착이 가는 게임인듯합니다.

그때와 지금은 많이 달라졌지만요 ^^
적어도 그때는 유저의 말에 잘 귀 기울여줬다고 생각합니다. 댓글도 자주 달아주셨고
현재는 오픈후 많은 야근과 압박으로 인하여 그점이 어렵다고는 생각합니다.
테스트서버를 초기화 하면서 유저들과 많은 대화를 하시겠다고 했지만. 정작 프로듀서님은 테스트서버에
한번도 온적이 없었더군요. 간간히 올라오던 테스트 서버 게시판에 남시기던 생각을 묻습니다는 더이상 글이
올라오지 않고 있구요 참 그점이 아쉽더군요. 운영자들만 매번 보내시는데 정작 그분들은 의사를 전달해주는지
앞으로 어떻게 되는것인지에대해 알려주시지도 않았고 현재 테스트원정대장인 보안요원(전 Okidna)님이 말하는
공성가이드님 처럼 물으면 되는것은 되고 안되는 것은 안된다라고 전달해주시지도 않고요
도대체 이것이 유저와 프로듀서님과의 소통이 맞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적어도 관심이 있고 소통을 원하고 유저들의 생각을 알려고 하셨다면 초기화이후 2주동안 적어도 주 1회
테스트서버에 방문하여 의견을 물어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테스트 유저들과의 간담회를 갖는것도 좋지만 현재 유저들의 많은 불만과 아키에이지 개발등의 문제로
굉장히 바쁘실거라 생각 되오니 이점은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이요 하지만 온라인 내에서의 질답정도는
해주실수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만약 이글을 보시게 되면 한번쯤 그러한 시간을 가져보시는걸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이렇게 까지 글을 남기는데에는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 현재 테스트서버가 과연 무슨목적으로 만들어진
서버인지 잘 모르겠다는 점입니다. 거의 매주 금요일에 패치를 하고 그 다음주 수요일에 본서버에 적용되는 동안
그많은 버그들을 다 잡아내시는건지 아니면 일부러 본서버에서 고치시는건지 전자건 후자건간에 이러한일은
테스트서버는 그냥 배율높게 해서 노는 서버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1차 테스트서버와는 달리 운영자가 와서 이야기는 하지만 소통자체가 원활하지 않고 그저 정해진 레파토리를 읽듯
같은 답변만 해주실뿐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느니 1:1 문의가 낫겠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테스트서버를 테스트를 위한 목적으로 만드셨다면 테스트서버를 운영해주세요.
즉 테스트서버만의 메리트를 만들어주세요!!!
현재 초기화 까지 겹쳐 10인인던이나 전장, 레이드는 테스트서버에서 아예 진행조차 되지 않고 있고
차량 또한 본서버에 적용된 몇일후 팡팡님께서 한대를 막 뽑았을 뿐입니다. 만약 테스트서버에서 차량이 지급되거나
또는 유저가 많아 조금은 손쉽게 만들수 있었다면 지난번처럼 두더지화가 되거나하는 버그는 막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용레이드가 추가될거라고 하셨는데 그것이 나오더라도 테스트서버를 거치지 않고 본서버에
적용시키시면 크라켄 버그처럼 소수 유저들만의 컨텐츠나 버그를 악용하여 소수인원만이 돈을 벌어 일반유저들에게
피해가가는 일이 다시 벌어질수도 있다고 생각되는군요. 첫 오픈이후 두더지 버그같은 대형 버그가 다시 나오지 않는
다는 보장도 없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테스트서버에서 안정적으로 수정후에
본서버에 적용시킨다면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하실수 잇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유저와 개발자의 입장 차이는 큽니다. 그놈의 게임판타지가 문제라고 각 유저들만의 게임환상을 모두 이룰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작은 문제나 충분히 이러한 문제는 개선되면 정말 좋은데 그것또한 귀기울여주시지 않다보니
많은 불편함이 초래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몇가지 방안을 말씀드리지면 소통은 운영자가 하는것이 아닙니다 프로듀서님이 어렵다면 다른 개발자나 기획팀원들이
와서 소통을 해주세요. 예전 지역모임을 나갈때 만난분들 중 홍보팀에 있는분들이 계셨습니다. 그때 참 웃겼던게
자신들의 회사의 게임을 알지도 못하고 나와 유저들이 게임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 할때 처음들어보는 듯한 아니 그냥
듣기만 하러 오신분들 같았거든요. 참... 그점이 아직도 유지된다는게 현재 운영자와 그분들이 다를게 없는거 같은데요..
그러니 전달만이 아니라 답변을 해주실수 있는 분이라도 오셔서 소통을 해주길 원합니다. 앞으로 이렇게 개선될것이고
이러한 패치가 얼마 안남았다 라는 정보등을요.

두번째로 본서버의 적용기간을 더 늘려주시길 바랍니다. 알다시피 이것저것 업데이트를 하셔도 테스트유저들은
그속도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10인 또한 본서버에서 먼저 클리어 했고 그들의 의해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물론 그게 맞다고는 생각합니다. 게임의 중심이 테스트서버가 아니라 본서버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저희는 제대로 입장
조차 못해봣습니다. 10인도 버그 참많았죠? 심지어 혼자서도 돕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요...
근데 저희들이 조금만 늦추고 버그를 발견하기도 전에 바로 적용시키셨죠? 그러니 야근만 하시고 고생을 두배로 하시는겁니다. 그래서 한달정도의 차이를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큰 패치는 바라지 않습니다 그것을 하나로 묶어주세요
여타 다른게임들은 테스트서버가 잇을시에 각 분기별로 본서버에 적용을 합니다. 그만큼 많이 수정하고, 테스트 유저들의
귀를 잘 기울여주는것이지요 하지만 아키는 아닙니다. 아키는 숨기는게 너무 많더군요. 인사이드를 통하여
어느정도는 공개하시지만 현재 그 공개하시는 내용중에 핵심은 빛조차 안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테스트서버에 현재 용레이드와 필쟁 원정대전, 해상전장, 랭크전등을 미리 패치하여 여러단계를 테스트하는 과정에
들어가야 맞다고 생각되는데 단 1주일도 안되서 적용하면 현재 테스트 서버의 용도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어차피 수정도 안되고 바로 적용시키는거 1주일만 기다려서 하고 만다는식 또는 자신의 금화를 불리기 위하여 사재기를 할수 있게 보는정도
밖에 안됩니다. 그러니 갈수록 테스트서버 유저는 급감하고 있고 테스트가 본서버인 유저들은 더욱 게임을 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현재 어려움이 참 많은데 나름 잘극복하고 넘어갑니다. 초기화를 하면 테스트서버는 신서버가 아닙니다.
테스트를 위해 생성된 서버이죠 하지만 너무나도 관리가 미흡합니다. 더욱 신경을 써주셨으면 합니다.
미리 적용하면 손해보는것은 개발팀이 아닙니다 그만큼 안정적인 게임이 나올수 있다는 것이지요.
저희는 무조건 바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필요한것은 요구합니다.

세번째입니다. 컨텐츠를 많이 내놓으시는건 좋습니다 테마파크형 게임이라고 하시니까요.
하지만 모든 컨텐츠가 참 애매합니다. 전쟁을 하기엔 뭔가가 부족하고 제작을 하기에도 좀 부족하고
전장을 하기에도 부족하고. 커뮤니티를 즐기기에도 뭔가가 아쉽고. 참 애매합니다.
조금 늦어도 좋습니다 다만 현재 유저들은 다양화된 컨텐츠 그동안 다른게임에서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컨텐츠만을 기다
리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현재는 게임이 안정적이고 핵심컨텐츠가 더욱 발전하여 애매하고 부족한 컨텐츠가 아니라
반듯하고 안정적인 컨텐츠가 되길 원합니다. 직업 특성 또한 처음에 120가지 직업으로 눈길을 끌었지만
이것또한 이름뿐인 직업이었고. 한국유저들을 아시다 시피 그들의 분석으로 그리고 마법능력이 상향됨으로
특정 직업만 아니 특성조합만이 하게 됩니다. 첫의도와는 다르게 직업이라는 개념이아니라
그냥 이름만 갖다붙인게 되버렸으니까요. 직업이란건 각각의 개성이 있고 고유스킬이 존재하며
이름에 맞는 캐릭터의 외형과 퀘스트 입니다. 하지만 이것중 아키에이지는 무엇을 가지고 있으며
단지 특성 조합 놀이로 보이시는건지 이름만 붙이면 다 직업이 되는것인지.. 참 알수가 없군요
그럼 저도 이름만 프로듀서 하면 저도 내일부터 프로듀서가 되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그만큼 허점투성인
핵심 컨텐츠가 많습니다 10특성 모두 밸런스가 심각하게 나쁜편이구요. 지금은 이처럼
현재 가지고 계신 컨텐츠 그리고 인사이드에 보여주셨던 켄텐츠를 유저입맛에 맞게 개발이 가능할정도록
개선하고 방향을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저희도 문제가 있었다면 이렇게 글을 남겨서라도 소통을 하면 좋겠지만 대부분 1:1 문의를 통해 소통을 하려고하는
일방적인 저희의 방식이 문제이긴 했습니다만 먼저 엑스엘 게임즈가 다가와 주셨으면 합니다.


점검을 위해 현재 바쁘게 움직이실텐데 시간이 되셔서 이글을 보시게 된다면 더욱 좋을듯 합니다.
언제 한번 제대로된 대화를 나눠볼수 잇는 날이 오길 기다려봅니다.
이상 테스트서버 유저 우경이었습니다 ~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봄봄 @테스트 | 5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하리하란
    좋아요^
    2013-05-29 21:51
  • 아낙스 @테스트 | 50레벨 | 백기사 | 엘프
    옳소 옳소 우경님을 국회로! ....응?
    의경님 말씀에 여러가지로 공감이 됩니다. 특히 저 테섭만 해갖궁 ㅠㅠ
    2013-05-31 02:02
  • 달빛에서린영혼 @키프로사 | 12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구구절절 옳은 말씀.
    2013-06-04 12:51
  • 왕별 @에안나 | 8레벨 | 죽음의 초심자 | 누이안
    만들기만 하고 관리가 안되는 게임/ 낚시 전장 인던 누가 합니까...
    2013-07-11 10:23
  • 블레이드 @메어 | 33레벨 | 백기사 | 누이안
    맞는말이네 ㅎ
    2013-07-22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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