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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제 하나 깔고갑니다.

이번 공속 패치는 적절합니다.

하지만 엑스라지는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이번 공속패치와 관련하여 난리가 났는데 많은 분들이 패스트핑에 대하여 오해가 있는듯해서 한자 올립니다.

제가 네트워크 전공은 아니지만 이정도 지식은 코스웍을 제대로 마친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간단한 것입니다.




일단 패스트핑의 원리를 설명하자면

패핑은 네이글 알고리즘이 지니는 렉문제를 tcp 프로토콜의 제어세그먼트 값을 변경하여 강제적으로 네이글 알고리즘

을 비활성화시켜 샌딩패킷의 콜렉팅 딜레이를 없앰으로써 지연시간을 줄이는겁니다. 즉 처리할 것이 100이라면 100을 모아서

한번에 처리하는 것이 아니고 10개씩 모아서 10번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러면 유저입장에서는 빨라집니다. 헌데 한가지 간과하고들 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패스트핑의 목적은 응답속도의 상승입니다. 응답속도가 뭘까요? 예 바로 흔히들 말하는 핑입니다.




여러분 인터넷 느리면 회선탓하죠? T1이니 E1이니 들어보셨죠. 회선종류죠.

우리나라 모든 회선의 종류가 같을까요? 아니죠.

가정에서 사용하는 회선은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느릴수밖에없죠. 싸니까요.

피시방은 빠르죠? 비싸니까요. 실제로 좋은 피시방에가면 패핑의 효과를 그리 못느낄겁니다.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응답속도가 빠르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여러분이 다운 받는 아키에이

지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의 컴퓨터와 엑스라지 서버간의 패킷 교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한번에 데이터가 전부 올

수는 없습니다. 규약이라는게 있거든요. 그게 프로토콜입니다.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한번에 못오기 때문에 데이터

를 쪼개야합니다. 쪼개진 데이터는 여러 곳을 거쳐 여러분의 컴퓨터로 오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시간소요가

많이 되는 것은 쪼개진 데이터들의 전송과 복원입니다.



데이터 전송과 복원은 단순합니다. 클라이언트에서 데이터를 요청하면 서버에서는 데이터 100개 보낼테니 받아~ 라

고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줍니다. 그럼 우선 1번 데이터를 보냅니다. 그리고 물어봅니다. 잘받았니? 그럼 클라이언트

는 대답합니다. 잘받았어~ 혹은 안왔는데? 라고. 그리고 다시 서버에게 소리칩니다. 2번 보내줘~ 혹은 1번 다시보내줘~



자 그럼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게 뭘까요? 바로 응답속도입니다. 받았니? 라고 물어봤을때 바로 응~ 이라고 하는

것과 3초있다 응~하는것은 다르죠. 100개로 쪼갠다면 300초이고 1000개로 쪼갠다면 3000초의 딜레이가 생기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응답속도가 빠를수록 업다운속도가 빠른 것입니다.



그럼 모두 최고의 전용선을 쓰면안되나? 네 안됩니다. 전용선의 제공은 ISP가 하구요, ISP는 사업자지요.

사업자는 돈을 벌어야하기 때문에 가격에 따라 속도의 차이가 납니다. 뭐 일단 사업자는 회선을 깔아야 하기 때문에

투자비용이 상당하죠. 파고들어가면 한도끝도없으니 일단 여기서 컷하고.



자 그러면 생각을 해볼게 엑스라지에서 우리에게 전용선을 제공하나요? 아니죠.

그렇다면 서로 다른 속도를 지닌 유저들은 어떻게 처리할까요? 누구는 1초걸리고 누구는 3초걸리면 안되겠죠?

그게 동기화입니다. 동일하게 처리하는거죠. 자 그럼 동기화의 기준은? 패킷입니다. 자 그럼 간단한 컴퓨터 상식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여러분의 랜선에는 수많은 패킷들이 존재합니다. 인터넷은 공유하니까요. 그렇다면 패킷들

이 자기들이 갈곳을 어떻게 알까요? 그것은 국제표준으로 정해진 프로토콜로써 해결합니다. 프로토콜은 크게 헤더

와 바디로 구성되어 있고 헤더에는 출발지, 목적지 등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바디에는 실제 데이터가 들어갑니다.

프로토콜은 종류가 다양하고 현재 우리가 이야기하는것은 tcp/ip프로토콜입니다. http도 프로토콜이고 ftp도 프로토콜

입니다. 관심 있으신분은 조금만 검색하시면 표준문서가 나오니 보시면 됩니다. 패쓰~



자 그럼 여기서 문제. 여러분이 사용하는 연속쏘기의 실제 데이터량은?



한 패킷의 바디가 100이라고 하면 여러분의 연쏘 데이터는 1에 불과합니다. 그럼 남는 바디가 아깝겠죠?

서버입장에서는 쓰잘데기없는 패킷처리하느라고 부하가 심할테구요.



그럼 위에 써놓은 네이글 알고리즘이란 뭘까요? 이러한 아까운 바디를 활용하고자 버퍼를 두어 남은 99의 공간을 활용

하는 알고리즘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연쏘 누르고 있으면 하나의 연쏘를 다 처리하고 다음 연쏘를 처리하는겁니다.

하지만 네이글알고리즘은 취사선택이 가능합니다. 모든 경우에 이것이 적절하지는 않으니까요.

즉, 네이글 알고리즘을 끈다면 위에 써놓은것처럼 100처리할 시간을 안기다려도되니 응답속도가 빨라지게 되고 이게 바로

패스트핑의 동작원리입니다.



그렇다면 이게 왜 문제가 될까요. 네이글 알고리즘을 꺼버리면 패킷 교환주기가 짧아지게 됩니다. 10개 모아서 보낼껄

1개만 후딱 보내니까요. 그러면 그것을 처리하기위한 동기화클럭 또한 짧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당연한소리지만 서버에

부하가 갑니다.

10초에 한번 처리할껄 1초에 한번 처리하는 꼴이니까요. 여러분이라면 안힘들겠습니까.



이게 경우에 따라 치명적으로 작용하구요, 극단적인 경우에는 서버가 뻗지만 보통은 서버렉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자기가

처리할수 있는 능력을 벗어나니까요. 그러면 서버 좋은거 사면되지 않느냐! 라고 하는데 현재 하드웨어 기술로는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회사에서는 꺼려하는겁니다. 패핑의 불법문제는 사실 꽤 오래된 문제입니다. 유저입장에서는 좋지만

게임사 입장에서는 손을대기가 껄끄럽죠. 안막자니 서버가 못버티고 막자니 유저들의 반발이 심하고.

사실 패스트핑은 불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국제표준이기도하고 애초에 이건 비즈니스모델과 관련된 문제니까요.

하지만 패스트핑의 제한은 매우 적법?이라고해야하나.. 올바른겁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컴퓨터를 샀습니다. 오버클럭을 하고 싶어서 오버클럭을 했습니다.

그런데 실수로 터져버렸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누구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오버클럭은 불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는 일정수준이상은 권장하지 않습니다(사실 이것도 풀어놓으

면 한보따리입니다. 그래서 요즘엔 오버클럭전용제품을 생산하고있죠). 단순권고사항으로 경고의 의미로써만

유저에게 알려줍니다. 이경우 여러분은 제조사에게 손해배상 요청을 할 수 있을까요? 못합니다.

왜냐하면 제조사는 명시해놨으니까요. 일정수준 이상 오버클럭해서 잘못되면 우리는 책임이없습니다. 라고.



온라인게임의 경우는 그것을 이용약관에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비유가 이상하다고 생각될지도 모르겠지만

같은 경우입니다. 여러분은 하지말라는 오버클럭을 했고 터졌습니다(블럭 등).



엑스라지는 그것을 이용약관에 명시를 해놓고 있고 원칙적으로 사용자는 이용약관에 위배되면 그에 적합한

제재를 받게됩니다. 그렇다는 것은 게임도 마찬가지로 적용한다는 뜻이고 공속은 노패스트핑을 기준으로 변

경이 된 것입니다. 이것에 대하여 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엑스라지는 유저를 기만하는 행위를 했습니다. 애초에 대다수의 유저들이 패스트핑을 사용하는 것을 알고 있

음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핑을 핑계로 실제적인 공속을 낮추었습니다. 물론 사업자 입장에서는 서버에 무리가 가

는 패스트핑을 제한하는 것이 맞습니다. 약관에도 있구요. 그러나 문제는 불법 프로그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원리와 대책과 결과까지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패치를 한 것입니다. 즉, 정말 버그라고 인지를 했으면

진작 고쳤어야지 지금까지 끌면 안되죠. 패핑이 정말 서버에 무리가 간다고 하면요.


김형태 pd와 송재경씨의 트윗에도 올라왔습니다. 패스트핑을 인정하고 있고 인지하고 있다고. 그런데도 불구

하고 결과가 눈에 보이는 패치를 했습니다. 실제로 송재경씨가 죽사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것은 명백히 유저

를 기만하는 행위이고 이에 대한 보상을 해야 합니다.


패스트핑을 제한하는것이 잘못됐다는게 아닙니다. 요는 패스트핑의 존재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의 박

탈감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몰라라 하는식의 패치로 유저를 기만했다는것입니다.


만약 이 문제가 법정으로 가게되면 엑스라지 입장에서는 좋을게 하나도 없습니다. 승소를 한다고하더라도 그 간

의 과정이 전부 알려질것이며 하물며 해외런칭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이런일이 발생하면 매출에 타격을 입게 됩

니다. 물론 어떤형식의 계약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더이상 게임을 유지하기 힘들겁니다.

그것을 알고 있기에 재빠른 대처를 했습니다.


이것은 잘했습니다. 이시기에 강짜놓을 만큼 미친짓은 안하겠죠. 하지만 이에 대한 보상이 말이 안됩니다.


1. 공속의 복귀는 당연한겁니다. 다른 방식이라고 하더라도 패치전보다 나빠져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기본은 느릴
라고 특정 공속을 넘기면 패치전 공속을 능가해야 합니다. 이것이 안된다면 패핑 저격패치라고 광고하는 꼴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여러분 그거아십니까. 패핑이 효과적인 나라는 전세계적으로 얼마 안됩니다. 그 중 하나가 우리
나라입니다. 회선환경이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즉, 공속버그를 몇달씩이나 방치한 이유는 공속리미트를 풀면 패핑이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공속
을 제한한 것이며, 이제 볼장 다봤으니까 공속리미트를 풀고 패핑을 저격한겁니다. 해외에 공속리미트건채로
팔수는 없으니까요. 하물며 국내에선 버그라고 인정했는데. 이런 개그가 어딨습니까. 아이온에게 뭘 배운건지 진지
하게 묻고싶네요.


2. 유저들에게 사과와 더불어 적절한 보상을 해줘야합니다. 여기가 미국이었으면 이미 엑스라지는 소송중입니다.
기만행위는 서비스업종에서 매우 중죄입니다. 처벌을 떠나서 이미지에 타격을 입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는 왠만해
서는 안합니다. 하지만 엑스라지는 조삼모사라고 해도 좋을만큼 유저를 기만했고 아무런 보상도 없이 넘어가려고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공지사항 하나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게임은 서비스업입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맞추는 것입니다. 그것이 좋고 싫고는 소비자들의 선택일테고 가게입장에
서는 손님을 끌어모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를 기만하진 않습니다. 그것은 범죄이기 때문
입니다. 엑스라지는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이것에 대한 보상을 요구합니다.

댓글 55
  • 검렝 @델피나드 | 50레벨 | 검은 기사 | 하리하란
    개념글
    2013-07-04 16:45
  • 은도 @베나레사스 | 50레벨 | 비전 무사 | 누이안
    먼가 흠 좀있어뵈네요 멋진글
    2013-07-04 16:47
  • 신궁무적 @올로 | 50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다 이해는 안가지만 패핑 없이도 모두가 패핑 쓰는것처럼 아키에서 할수 있다는 말씀 이지요 ?
    2013-07-04 16:50
  •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 50레벨 | 파수꾼 | 엘프
    이것에 대한 보상을 요구합니다.   < =  이해함 ..

    검은건 글씨 흰건 ??  모니터 ? ㅋㅋ
    2013-07-04 16:51
  • 속삭이는바람 @페란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페레
    장담하고 저쪽에 unix network programming 이거 제대로 읽어본 사람 없는 듯이 보여욬ㅋㅋㅋㅋ
    2013-07-04 16:53
  • Pay @이녹 | 50레벨 | 원소술사 | 하리하란
    ㅋㅋㅋㅋ 정말 알아듣지 못할 단어들로 도배되어있지만.. 그래도 전 이런 글 좋음..
    정말 연쏘 패치로 그냥 자기 불이익 받으니까 징징대는 징징이들 어떻게좀 해 줫으면 좋겠는데..
    징징거릴려면 좀 주관적 논리가 아닌 객관적 논리로 징징거리라고.. 그럼 글 보기라도 좋지.
    그럴 자신 없으면 그냥 한풀이 글이나 쓰세요.. 나도 마법유저하고 있을때  신명 너프당할때 그냥 한풀이글이나 썻음 =_=
    2013-07-04 17:03
  • 터프가이 @루키우스 | 50레벨 | 자연술사 | 하리하란
    이야 정말 개념글 좋아요
    2013-07-04 17:05
  • 누렁이님 @올로 | 50레벨 | 추적자 | 누이안
    질 읽고 갑니다
    2013-07-04 17:10
  • 몰라이이잉 @진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누이안
    활쟁이들 줬다 뻇어서 빡침ㅋㅋㅋㅋㅋ xl은 정상적인 패치를 한거다 양산형 활쟁이들아 감정적으로 나올게 아니야 ㅗ이

    거나 먹고 정신차리자
    2013-07-04 17:12
  • 어둠속의빛 @에페리움 | 0레벨 | 사명의 초심자 | 누이안
    거만은 파멸의 앞잡이이다...
    2013-07-04 17:12
  •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 50레벨 | 파수꾼 | 엘프
    즉, 공속버그를 몇달씩이나 방치한 이유는 공속리미트를 풀면 패핑이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공속
    을 제한한 것이며, 이제 볼장 다봤으니까 공속을 원래대로 바꾸고 패핑을 저격한겁니다. 해외에 공속리미트건채로
    팔수는 없으니까요.

    여기서 이해가 안감;;
    2013-07-04 17:17
  •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 50레벨 | 파수꾼 | 엘프
    공속 리미트랑 패핑이랑 무슨 상관일까요 ?
    2013-07-04 17:18
  • 몰라이이잉 @진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누이안 사후 @트레파세스
    님이 욕하고 계신데요?ㅋㅋ 정신이 오락가락하시나 버러지는 님같은데 ㅗ이거 먹고 정신차리시죠^^
    2013-07-04 17:19
  • 가다바지사 @이프나 | 50레벨 | 숲의 방랑자 | 누이안
    '여기가 미국이었으면 이미 엑스라지는 소송중입니다. 기만행위는 서비스업종에서 매우 중죄입니다.'
    2013-07-04 17:21
  • 사후 @트레파세스 | 50레벨 | 심판자 | 누이안 몰라이이잉 @진
    발끈한적없는대.. 뭘 그런걸로 발끈함?ㅋㅋㅋㅋㅋ 그냥 말 그대로 익명믿고 욕짓거리는게 귀여워서 까준거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찌질이라그런건 본캐로 말한마디 못하고 뒤에서 숨어서 짓거리는 행동을 보고 찌질하다고 적은거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3-07-04 17:21
  • 그냥하는거지뭐 @진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실제 응답속도의 개선은 좋았지만 공격속도 설정에 약간 과한부분이 있었다고 보네요.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2013-07-04 17:21
  • 몰라이이잉 @진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누이안 사후 @트레파세스
    그니까 발끈하신거죠 제글보고 제말이 틀린거 있나요^^?일단 진정하시고 혈압으로 쓰러지실라 활쟁이신거 같은데 좋은

    소식이 있겠죠 기다려보세여 거품물지 마시고ㅋㅋㅋㅋ
    2013-07-04 17:22
  • 단월 @아란제브 | 50레벨 | 겨울 노래꾼 | 누이안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보셈 원래는 공속 리미트가 걸려있었음

    그런데 여기다가 패핑을 써서 패킷값을 빨리 처리함으로써 레이저 연쏘를 했던거임
    근데 처음부터 리미트가 없었다면 어땠겠음?
    리미트 없음 + 패핑 = 레일건 되는거임

    서버 과부하는 엄청나지겠죠


    지금은? 리미트를 풀었음
    대신 패핑을 저격했음.
    부담없긔 짱짱맨
    2013-07-04 17:24
  • 사후 @트레파세스 | 50레벨 | 심판자 | 누이안 몰라이이잉 @진
    내 댓글좀 제대로 읽어라 ㅋㅋㅋㅋㅋ 니 댓글 중에 ㅗ 이 부분과 부캐로 글싸지르는거 깐거다 ㅋㅋ
    2013-07-04 17:24
  • 지을이름이있다 @루키우스 | 44레벨 | 첩자 | 엘프
    이글 보면서 아 역시 일본서버 오픈시기에 맞춰서 우린 테스트를 해주는구나란 생각이 확실해졌음..
    기존경제 무너트리면서 까지 뽑기도박으로 제작템을주고 주머니 로또까지..
    거기에 연쏴 윗글이 정확하다면 진정한 우리는 테스트유저가 되는거네요..헐..쩝
    2013-07-04 17:26
  • 지은향 @나이마 | 50레벨 | 백기사 | 엘프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패치전에는 공속제한이 걸려있었습니다. 활쟁이가 아니라 자세한 수치는 모르겠지만 연쏘가 72%인가까지 적용되고 그보다 더빨라도 연쏘는 안빨라지게요. 하지만 공속리미트가 풀려있었다면 50%대의 연쏘는 상상을 초월하겠죠. 밸런스적으로나 서버부하적으로나. 그래서 일단 패핑을 살려놓고 이제와서 바꿨다는겁니다.

    이것이 시사하는바는 패핑을 막을 수단을 이제서야 개발했다는겁니다.

    사실 이게 제일 신빙성갑니다. 버그픽스를 6달씩이나 할까요? 그건 무능력하다고 광고하는거죠. 애초에 패핑을 막을 기술이 없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공속에 리미트를 건겁니다. 이번 패치로 패핑을 막고 리미트를 푼거구요. 패핑을 막았으니 기존보다 공속이 빨라지긴 힘들겠죠.
    2013-07-04 17:26
  • 다크히어로 @올로 | 50레벨 | 전사 | 누이안
    좋은글 개념글 맞는말 추천 추천
    2013-07-04 17:29
  • 마신 @에안나 | 41레벨 | 마법 근위관 | 누이안
    사실 이런 문제는 연속쏘기 스킬류를 만든 개발진 잘못이죠. 아키에이지 처음 접할 때, '서버 기술력이 발전했나? 이런 스킬 만들어도 되나?' 이런 생각을 했었죠.
    2013-07-04 17:32
  • 해룽 @진 | 28레벨 | 애도의 악사 | 페레
    이번 패치 비유해서 요약
    어떤 피시방이있음 비싼편이지만 에어컨을 잘틀어주다가
    어제부터 안틀어줌 이유를 물어보니 전기료가 많이나와서
    컴터를 돌리기위해 에어컨을 틀수가없다고함
    유저들의 선택은?  
    에어컨 틀어줄때까지 맞은편 피시방갈거임

    활속도 돌아올때까지 접는다  ㅅㄱ
    2013-07-04 17:50
  • 사후 @트레파세스 | 50레벨 | 심판자 | 누이안 해룽 @진
    이님비유좋네...먼가 그런느낌
    2013-07-04 17:54
  • 사후 @트레파세스 | 50레벨 | 심판자 | 누이안 몰라이이잉 @진
    짜져라좀 ^^ㅗ 이딴거 언제쩍 욕이냐 에휴 뒤떨어지는넘
    2013-07-04 17:54
  •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 50레벨 | 파수꾼 | 엘프 지은향 @나이마
    이해가 더욱 안가는군요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건드리는 방법인데  이걸 막을 방법이 생겼다라는게?
    패핑사용자를 계정정지 매기는걸 말씀하시는건지?
    패핑을 막을 방법 이건 개개인의  pc의 레지스트리 수정을 막을 방법이라는 소린데 이게 말이 안되는데요 ?
    2013-07-04 17:55
  • 몰라이이잉 @진 | 0레벨 | 야성의 초심자 | 누이안 사후 @트레파세스
    님이 나댔는데 조용히 벽보고 찌그러지세요 왜 저한테 그래요ㅠ 님이 나불대면서ㅠ
    2013-07-04 17:55
  •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 50레벨 | 파수꾼 | 엘프 단월 @아란제브
    패핑을 저격했다고 말씀하시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저격을 했다는 겁니까?
    2013-07-04 17:56
  • 사후 @트레파세스 | 50레벨 | 심판자 | 누이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너가 첨에 나대서 내가 글적은거지 ? 앞뒤개념도없구나.. 힘내라 다행히 부캐라 니가 누군진 모르니까 다행이네 ㅋㅋ 이제 알았으니까 제대로 알고해 아랏지?ㅋㅋㅋ
    2013-07-04 17:56
  • 아르니니엘 @카페르나움 | 50레벨 | 기적술사 | 엘프
    종결이네 이게.
    2013-07-04 17:57
  • 앤드류던컨 @에노아 | 18레벨 | 그림자 유랑가 | 엘프
    공속도 공속이지만 국가선포는???
    2013-07-04 18:00
  • 호치 @이녹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막음
    2013-07-04 18:21
  • 해동궁수 @오키드나 | 5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누이안
    장문을 쓰셨는데....회선문제, 서버 과부화라든지 돈내고 서비스를 받는 입장에서는 이해 하고 싶지도 않고, 서비스 받는 사람들한테 이런것 까지 신경 쓰고, 이해해 달라는 회사가 이상한 거지!!
    그럼, 다음 부터 회사 내규 문제를 유저(소비자)들 한테 하나하나 보고하고 결제  맞던지!! 그럼, 이해해 볼라고 노력 할께... 지들 불리하면 이해해 달라고하고.....

    이딴거 필요 없고, 우리 한테는 당장 뎀딜이 반 토막 나서, 어디 가지도 못하고, 환불해야되나? 걱정하고, 뒤통수 맞은것 같고, 장비 구한다고 투자한 돈 다 날려 먹은거고...

    또, 이번 패치에 대해서 잘했다고 하는 사람들 한테 묻겟습니다.  

    활쟁이 하고 1:1 붙으면,  활쟁이 정말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손 들어봐~

    대답은 활쟁이 만큼은 이길 수 있다가 70%이상 일꺼다...

    이런 활쟁이를 너프까지 시키는 운영자가 멍청한 것 밖에 안돼는 거지~~
    2013-07-04 18:23
  • 하땡큐 @이프나 | 50레벨 | 추적자 | 페레
    난 닥치고 가만있어야겠다 ;;;
    2013-07-04 18:25
  • 무왕 @나이마 | 50레벨 | 전사 | 누이안
    닥치고 추천!
    2013-07-04 18:28
  •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 50레벨 | 파수꾼 | 엘프 호치 @이녹
    패핑 키고 게임이 안켜집니까?
    2013-07-04 18:39
  • 부츠컷 @진 | 50레벨 | 추적자 | 누이안
    아진짜 공속개짜증난다 ㅡㅡ 안그래도 활쟁이약한디 상향시킬망정 하양시키다니 존나 말이안되는상황임
    2013-07-04 18:39
  • 신궁무적 @올로 | 50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XL은 이 글 쓰신 지은향 님의 말이 틀리면 반박을 하고 만약 맞는 말이라면 ............

    " 하향 평준화된 공속말고 상향 평준화된 공속으로 바꿔라 !!!!!!! "
    2013-07-04 18:41
  • 지은향 @나이마 | 50레벨 | 백기사 | 엘프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윈도우레지스트리 수정 = 패핑프로그램인건 알고계시죠? 즉 레지스트리를 고치던 프로그램을 사용하건 상관없이 동일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즉 윈도우건 리눅스건 유닉스건 맥이건 상관없이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게 가능합니다. os문제가 아니라는거죠. 통신규약은 표준입니다. 익스플로어건 사파리건 파폭이건 크롬이건 웹사이트주소는 http죠?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랫폼이랑은 관련이 없고 방법의 차이일뿐입니다.

    기술적으로는 패핑의 효과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효율의 문제와(패킷 인스펙션의 코스트와 패핑허용시 코스트 비교) 밸런싱 문제를 고려해야하죠. 애초에 연속쏘기같은 기술은 온라인게임에선 지양해야할 기술입니다... 차라리 매크로를 주는게 낫죠..
    2013-07-04 19:10
  •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 50레벨 | 강령술사 | 엘프 지은향 @나이마
    그러니까요  패핑프로그램을 하나 레지를 수정하나 자기 컴퓨터에 대한 수정인데  

    그효과를 서버에서 막을수 있느냐를 물어본건데...

    기술적으로는 패핑의 효과를 막을 수 있습니다 <= 이말이 서버,  아키에이지에서  개인이 패핑(레지수정)을 하더래도
    그효과를 막을 수 있게 됐다는 이야기 입니까 ?

    뭐 이리 장황하게 설명하시는지 ㅡㅡ;.
    2013-07-04 19:45
  • 지은향 @나이마 | 50레벨 | 백기사 | 엘프 그림자밟히고싶니 @진
    가능합니다. 현재 그렇게 패치가 되었구요. 어짜피 데이터받는건 서버니까요.
    2013-07-04 19:54
  • 호러왕스티븐킹 @루키우스 | 50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맞는말임. 모든 유저들에게 동일한 환경을제공할라면 안쓰는유저가 패핑쓰는유저의 공속을 낼수있게 패치해야지

    왜 패핑쓰는유저가 패핑안쓰는유저의 공속이 되버리게 만드는건지
    2013-07-04 21:02
  • 예리 @루키우스 | 50레벨 | 숲의 방랑자 | 페레
    완젼공감
    2013-07-04 22:25
  • 성세아 @키프로사 | 50레벨 | 광전사 | 하리하란
    그럼 그동안 근딜 공속이  손해를 보고있었던거네......허허
    2013-07-04 22:58
  • 딴짓 @오키드나 | 50레벨 | 정신 파괴자 | 누이안
    추천이 80개가넘었는데 글이 위로 올라가질않네. ㅋㅋㅋㅋ
    2013-07-05 01:34
  • 아침의눈부신햇살처럼 @키프로사 | 50레벨 | 선인 | 엘프
    마자여 제가 다니는 피시방은 패핑키나안키나 속도 레이져였음 근데 오늘 피방가니깐 반토막 났더군요 그래서 빡친거죠
    2013-07-05 02:33
  • 미스틱시크 @에안나 | 50레벨 | 그림자 검 | 누이안
    아따 이분 글 시원하게 잘쓰시네
    장문인데 간만에 정독했네!
    2013-07-05 10:57
  • 쩌리몽땅 @에안나 | 50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이게 답.
    2013-07-05 11:52
  • 선홍마리 @멜리사라 | 13레벨 | 유령 용사 | 하리하란
    제대루 개념글. 유저수준을 동내 핫바지로 본거 한 마디로... 솔직히 우리두 모르니 당하지..ㅉㅉ
    2013-07-05 13:10
  • Funny @델피나드 | 50레벨 | 비전 무사 | 하리하란
    패핑은 막는게 맞음. 하지만, 상태적 박탈감을 느끼는 유저들에게 보상은 해줘야함.

    웃기는건 테섭을 제대로 활용했으면 이정도 사태까지 오지도 않았음
    2013-07-05 18:56
  • 노랑콩 @트레파세스 | 50레벨 | 지휘관 | 엘프
    좋은 글입니다.
    차근차근 이해도를 염두하고 쓰셨는데요.
    한가지 억측은 상당히 거슬리네요.

    대부분 패스트핑을 사용했다구요?
    천만의 말씀입니다.
    주위 분들이 연세가 높은축에 속해서인지는 몰라도
    패스트핑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관에 제재 사유로 명시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그렇게까지 억지스런 플레이를 하기 싫은 사람도 많습니다.

    어차피 글이란 객관적사실에 주관을 더한다고는 하지만,
    글쓴이께서는 100에 90을 합리적으로 이끌어 나가셨다면,
    가장 크게 문제될 소지인 기본 가정이 어긋나 있었다는 것도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글 내용 자체는 이성적으로 더할나위없이 좋아 추천으로 공감해 드리지만,
    모두가 그렇다는 일반화의 오류는 다시금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2013-07-06 02:45
  • 데이안푸엘스 @이녹 | 12레벨 | 저승사자 | 하리하란
    음... 수고하셨습니다.. 패핑써본젓 없지만(와우만 10년해서.. 와우는 패핑쓸일이 없어서 패핑이 뭔지도 이번일로 알았네요..) 특정 사안을 해결하지 못해서 서비스 회사가 그 책임을 유저에게 묻는건 웃기군요...
    2013-07-06 16:04
  • 본성 @델피나드 | 20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하리하란
    운영 뭐같이해
    2013-07-06 16:08
  • 바나나니킥 @아란제브 | 50레벨 | 기적술사 | 엘프
    개념글
    2013-07-06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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