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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문제가 되는 에아나드 패치 내역을 하나하나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유저분들이 많이 언급하시던 내용 및 제 개인적인 생각을 포함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1. 신규 유저를 위한 초반부 개선

1~20레벨 구간의 지역을 개선하였습니다.
- 지역 : 솔즈리드반도, 그위오니드숲, 무지개벌판, 매사냥고원, 릴리엇구릉지, 호랑이등뼈산맥, 가랑돌평원, 마하데비
- 종족 퀘스트와 지역 퀘스트의 동선이 맞지 않는 부분을 개선하고 불필요한 동선을 제거하였습니다.
- 사냥터 난이도가 적절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이동 동선을 알기 쉽도록 지도를 개선하였습니다.
- 퀘스트 정보를 보강하였습니다.
- 퀘스트 보상을 변경하고, 보상을 받은 후 바로 강해진 것을 체감을 할 수 있도록 보상 구간을 변경 배치하였습니다.
> 퀘스트 보상은 전 레벨 구간에 모두 변경하였습니다.
> 퀘스트 보상은 미확인 등급으로 지급되며 등급을 확인할 때 좋은 등급을 획득할 수도 있고, 노동력이 5 소비됩니다.
- 퀘스트 보상 방어구는 세트 효과가 적용됩니다.
- 내 손으로 만드는 방어구 퀘스트의 일부 내용이 변경되고, 방어구 장비의 성능이 강화됩니다.

사냥터 난이도가 적절하도록 개선이 되었다고 하는데 과연 정말 그럴까요?


@ 몬스터의 체력이 급격히 상승

패치 이후의 모습을 보시면 알겠지만 몬스터의 체력은 급상승 하였으며 전투중 활력 회복은 0이 되었습니다.
신규 유저들의 레벨업 하는 과정을 알아보면 한마리 잡고 활력 채우고 한마리 잡고 활력 채우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길면 한마리 잡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할 뿐더러 활력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죽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것이 정말 초보들을 위한 난이도 적절선인 것인가요?
이번 에아나드 패치 이후로 신규 유저들의 유입문이 좀 더 좁아진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2. 에아나드 도서관

51~55 레벨 사냥터로 에아나드 도서관이 추가되었습니다.


@ 아키에이지는 하드코어 게임?


51~55 까지의 레벨 사냥터로 오픈한 에아나드 도서관은 웅장한 홍보 영상에 비해 단순한 정사각형 맵 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물론 이 안에서 꾸준한 사냥 퀘스트와 인던등으로 레벨업을 해야 하는데요
단순한 반복노동에 레벨업을 하는 유저분들은 대다수 힘들거나 지루하실 거라 생각이 됩니다.
또한 50부터 막대한 경험치 양으로 모든 유저들을 놀라게 했는데요, 50에서 51로 가는 경험치는 약 360만,
51에서 52로 가는 경험치는 약 860만 정도라고 합니다.
과연 마지막 55로 가는 최종 경험치의 양은 얼마나 될 것이며, 55까지 이렇게 반복된 사냥을 해야만 하는 것인지
유저분들이 잘 버텨주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제가 여기서 유저분들이 잘 버텨주실수 있을지 궁금하다고 한 이유는 애당초 아키에이지 자체가 하드코어 게임 기반이
아니었지만 갑작스런 하드코어 노선으로 갈아탄 여파덕에 기존 라이트 유저분들의 타격이 이만저만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단편만으로 현재 아키에이지 레벨업 시스템과 메이플, 리니지 같은 노다가 게임을 비교한다면 비교 대상이 될 수가 없겠지만 노선을 급변경한 부분에 있어서 유저분들이 잘 적응하실 수 있을지가 우려가 되는 것입니다.)





3. 기타 패치

원대륙에서 발굴할 수 있었던 '델피나드의 유물'은 더 이상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모든 퀘스트의 보상에서 '누이의 눈물'을 더 이상 지급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골드 유통? 회수? 눈물의 용도는 과연?


이번 에아나드 패치 시스템으로 인해 골드 유입이 상당히 떨어졌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닥사로 들어오는 잡템이나
골드는 모두 사라졌으며, 확률적으로 돈주머니가 나올 뿐입니다. 그리고 그 돈주머니에서 대박, 중박, 소박이 터질 확률도
상당히 낮은 편이구요.. 거기에 위에 언급했다시피 사냥한번 하려면 엄청난 활력소모로 인해 한번 몰이사냥 하기에도 힘든
상황이기에.. 의도된 XL의 골드 회수인 것일까요? 아이템 매니아나 베이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골드 시세가 올라갔습니다.
이번 패치에 루루 상점 아이템이 상당히 많이 나왔는데 그저 돈벌이에만 눈이 멀어버린 패치가 아닌가 의심이 됩니다.
심지어 세금까지 이젠 캐쉬로 내야하는 상황이 그저 웃길 수 밖에 없네요..
누이의 눈물은 애당초 스토리에 기반이 된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누이 눈물은 지금까지 활용도가 매우 낮게 사용이 되었습니다. 눈물은 제대로 활용 되지 못하고, 그렇게 유저분들의 부탁에도 불구하고 그저 산으로만 가는 XL의 패치 모습에 실망스러울 뿐입니다.



4. 푸른 소금 상회 퀘스트

푸른 소금 상회 '텃밭'을 획득할 수 있는 퀘스트 보상에 '귀속된 건축물 세금 증지' 아이템을 추가하였습니다.

건축물의 세금 납부 방식 및 세율을 변경하였습니다.
- 건축물의 세금을 금화가 아닌 '건축물 세금 증지' 아이템으로 납부합니다.
- '건축물 세금 증지' 아이템은 제작, 루루 상점 구매 등의 방법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건축물 배치 시 납부되는 보증금은 '건축물 세금 증지' 아이템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푸른 소금 상회 무역 퀘스트인 '거상의 꿈' 퀘스트 8종의 내용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 퀘스트 보상으로 지급되던 '델피나드의 별'과 '보물지도'는 보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각 퀘스트의 목표와 대화 내용 및 알리미를 변경하였습니다.


퀘스트의 보상으로 지급되는 돈 보상의 금액을 축소하였습니다.


다음 지역의 델피나드의 별 상인을 제거하였습니다.
- 그위오니드 숲, 마리아노플, 무지개 벌판, 마하데비, 매사냥 고원, 긴 모래톱

일반 낚시에서 '건져올린 상자' , '건져올린 자루'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건져올린 상자/자루에서 더 이상 누이의 눈물/델피나드의 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하우징을 캐쉬로? 델피나드 별은 저 하늘로..


아키에이지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하우징 세금 시스템을 캐쉬로 전환한 것은 정말 놀랠 노자가 아닐 수 없습니다.
정말 돈벌이에 미쳐버린 것일까요? 이러다 추후에는 델피급 이상 방어구는 캐쉬로 사야하는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을거
같아 걱정이 앞섭니다.
자신있게 내세운 하우징을 이렇게 한 순간에 죽여버린 것은 아기자기함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타격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됩니다. 물론 경매장에서 세금 증지를 구입할 수야 있겠지만, 골드 유통이 원활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경제 시스템 자체가 엉망이 되어버린 이 상황에서는 우리의 친구 매니아, 베이를 사용하는 수밖에 없겠죠?
또한 델피나드 별을 확 죽여버린 것 또한 정말 생각 없는 패치입니다. 무역으로도 얻을 수 없고, 낚시로도 얻을 수 없고,
심지어 스토리 퀘스트로 모을 수 있던 부분도 다 없애버렸습니다. 그런데 선박 도면은 델피나드의 별을 엄청 소비해야
구입할 수 있더군요.... 아~! 이젠 해상전을 나룻배로 즐기라는 XL의 신선한 배려인가 봅니다.
신규유저 여러분 우리 모두 나룻배를 타고 자유도로 떠나요



5. 무역 개선

실제 동선을 반영하여 지역별 특산품 판매가를 재조정하였습니다.

6. 생산자 보호 기능

생산자 보호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만든이>가 있는 제작 특산품이고, 생산자와 판매자가 다를 경우 생산자 보호 기능이 적용됩니다.
- 특산품이 판매되면 총 판매 금액의 40%는 생산자에게, 60%는 판매자에게 각각 분배되어 대금 우편이 발송됩니다.

@ 해상전 활성화를 목표로 삼은 무역 패치

과연 XL의 의도대로 해상전이 활발해 질 것인가 의문입니다. 물론 좋게 본다면 무역품을 약탈하여 팔면 제작다고 이득,
약탈러도 이득이 되겠지만.. 그것은 약탈의 진정한 의미가 아니죠. 약탈품을 비공개지역으로 버려버려야 제작자에게
이득이 가지 않으니 약탈러분들은 오로지 비공개지역에 돌진하시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유저들이 원했던 해상전 활성화는 이런 것이 아닙니다.
XL은 해상전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건가요?
실제 해상전 전투를 해보시면 상당한 재미를 느끼실 껍니다. 배를 소환해 이동하며 대포로 상대방 배를 포격하고, 배를 뺏고
부시고.. 이런 컨텐츠를 살릴 수 있을만한 방안을 내세우는 것이 훨씬 좋았을텐데 말이죠

실제 기자단 간담회를 진행 하였을 때, 담당자님께 건의 했던 부분이 해상 컨텐츠 활성화 였습니다.
쉽게 말하면, 해상에 적절한 보상을 뿌려둔다면, 그것을 차지하기 위한 유저들간의 소소한 쟁이 발생할 것이며
당연히 자연스럽게 해상 컨텐츠가 살아날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뭐.. 결국 그냥 흘러가고 말았네요



7. 제작 생활 채집

일부 연금과 요리 제작 아이템의 제작법을 제거하였습니다.

- 요리 : 뜨거운 통돼지 구이, 두꺼운 바다가재 찜, 풍요를 더한 통돼지 구이, 풍요를 더한 바다가재 찜, 부드러운 옥수수빵, 검은빛 숙성 발효주
- 연금 : 초록이, 강한 초록이, 위대한 초록이, 피로물든 복수, 피로 채운잔, 의지의 방벽, 풍요의 성배

@ 패치 하루 전 갑작스런 공지


이는 더이상 말 안해도 아실껍니다.. 사전 공지를 해주고 기능 삭제, 아이템 드랍 삭제.. 이런식으로 흘러갔다면 지금보다 말이 훨씬 더 안나왔겠죠. 유저들에 대한 배려가 없는 날치기패치였습니다.


'인양'

보물 획득 시 노동력을 소모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가라앉은 보물상자를 인양 주머니로 인양 시 노동력 25가 고정적으로 소모됩니다.
- 인양 주머니 1개의 아이템을 제작 시 필요한 노동력의 값이 25로 변경되었습니다.
- 인양 주머니 제작 시에 필요한 노동력은 숙련도에 따라 감소합니다.

'좌표가 적힌 보물지도'

아이템에 관하여 일부 내용을 변경하였습니다.
- 보물 지도 아이템은 특정 지역의 파티 사냥터의 몬스터에게서만 특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솔즈리드 반도, 매사냥 고원, 고대의 숲, 그위오니드 숲, 무지개 벌판, 황금평원, 로카의 장기말들)
- 신규 획득하는 보물 지도 아이템은 희귀, 고대, 영웅 등급으로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델피나드의 별과 누이의 눈물 아이템을 보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보물지도를 통하여 보물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의 확률을 변경하였습니다.
- 보물상자를 파내기 위해서는 노동력이 50 소모됩니다.

@ 인양은 아직 살이있긴 하네요..


한때 인양을 참 재밌게 했던 유저 중 하나였습니다. 나름 바다속에서 시간때우기에도 좋고, 쏠쏠한 재미였죠.
하지만 노력한 시간에 비해서 보상이 상당히 미비한 편이었습니다. 과거부터 인양 업데이트를 많이 바랬었는데..
분명 하나의 재미요소로 만든 것이었는데.. 이것만 제대로 개편시켜줘도 위에서 말한 해상전이 활발해지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보물지도로 숨겨진 보물을 찾아다니는 것도 참 재밌었는데 말이죠..
보물지도에서 행운석을 확률적으로 캐낼 수 있다면 어떨까 생각해보네요.


노동력 소모에 따른 경험치 획득량을 변경하였습니다.


- 숙련도가 증가하지 않는 노동력 소모는 경험치를 얻을 수 없습니다.

@ 노동력 경험치 삭제 (상당히 미비한 경험치)


55까지 닥사나 하시오


- 빛나는 무기 강화 주문서와 빛나는 방어구 강화 주문서의 제작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 행운석을 캐쉬로


돈에 환장한거 같네요



8. 스킬

철벽 : 철옹성

- 반경 10m 이내의 5명의 적 대상들을 자신으로부터 밀쳐내고 5명의 아군 대상들을 자신에게 끌어당깁니다.
- 자신에게 당겨진 5명의 아군은 이후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 해당 대상들의 상태에 상관없이 해당 효과를 받습니다.

사명 : 비수 던지기

- 숨겨둔 비수를 던져 적중한 대상에게 [피해량]만큼 피해를 줍니다.
- 피해를 입은 대상 주변 10m 이내의 적군 5명에게 다시 비수를 튕겨 최대 6명에게 피해를 줍니다.
- 비수를 맞은 대상들은 3초 동안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40% 감소됩니다.
- 비수에 피해를 입는 대상이 늘어날 수록 한 명의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줄어듭니다.
- 비수에 적중한 대상마다 자신에게 2개의 살기가 최대 12개까지 누적됩니다.

과거 전 XL관련 직원의 정보 유출 시절 흘려나왔던 스킬 내용입니다.
철옹성과 비수 던지기가 그대로 오픈이 되었네요.. 설마설마 했던 내용들이 실제로 오픈이 된걸 보면
숨겨진 내용이 더 있지는 않을까 조심스레 야기해봅니다.

담당자분들이 직접 닥사를 한번 해보셨으면 하네요
활력은 활력대로 부족해서 활력물약을 구입하려면 가격이 많이 뛴 상태이고,
직접 작물을 심뽑하여 물약을 몇날 몇일끝에 만들어도 반나절만에 다 날리기 쉽상이죠
그렇다고 닥사로 돈이 되는 것도 아닙니다. 현재 골드 유입을 전부 막아버렸으니까요

타 기자단 분들의 말씀처럼 기자단은 처음 들어갈 때 비밀 서약서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비밀을 지킬 것도 없죠. 아무 정보도 보고 듣지 못합니다.
남들보다 한발 앞서서 정보를 듣고 유저분들께 소개하는 것을 기대했던 제가 착각했었나봅니다.

제가 바로 전에 썼던 글이 바로 테스트 서버에 관련된 내용이었는데요
테스트 서버는 방치해 둔 채 본서버에 적용시키고 욕먹고 수정하는 바보같은 짓을 왜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게임 개발하고 관리한다고 고생하는건 알지만, 이건 유저들의 목소리를 듣기는 커녕 무시하고 등돌아서는 것 밖에
안되는 것 같네요.

능력 관련 패치는 언급 하지 안겠습니다. 문제가 많은 부분이지만, 쉽게 터치하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언제까지 유저들이 눈크고 코베일거라 생각하십니까

유저들이 만드는 세상

이 아닌 유저들이 떠나는 세상 을 진정 바라시는건가요

글만 삭제 되지 않길 바랄뿐이네요

댓글 27
  • 순순히주세요 @타양 | 18레벨 | 백기사 | 하리하란
    누이눈물에 보면 누이아 공동체에서 발매한건데 에아나드 발굴대면서 신기루상인들이 델피나드의 별을 선호하게되서 안받고 그로인해 기존까지 누이의눈물을 일반 상인들이 원한다고 핑계적어뒀던데 ㅋㅋ
    2014-01-19 16:02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순순히주세요 @타양
    제작자의 의도로 마음대로 스토리를 업데이트에 맞춰 바꾼건 말도 안되는 핑계임에 분명합니다. 준비가 안됬다는거죠
    2014-01-19 16:04
  • 운비님 @멜리사라 | 50레벨 | 사제 | 페레
    아키에 전민희 작가 스토리가 녹아든거는 코빼기도 없는데 ㅋㅋㅋ
    28때 끝나버리는 메인퀘스트면 말 다했죠
    2014-01-19 16:08
  • 이사람조심 @아란제브 | 51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언급안하신 부분도 있네요 벅시루루는 아예 획득처가 막혔다는 점이랑 아키움 얻으려고 잡는 바이바라에서 주머니 밖에 안나와요 ^^
    2014-01-19 16:08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운비님 @멜리사라
    탄탄한 스토리를 어설프게 이용하여 만든게 드러나네요
    2014-01-19 16:10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이사람조심 @아란제브
    아... 제가 알기로 아키움은 아키움 나무에서 얻는 것으로 바뀌었다네요.. 매물 자체가 줄어드니 점점 시세는 올라갈텐데 유통은 막혔고.. 큰일입니다.
    2014-01-19 16:10
  • 이사람조심 @아란제브 | 51레벨 | 파괴의 현 | 하리하란
    방금 막 찾은것도 있네요.. 검은진주빛 도안은 아예 한정판이 되어버렸네여..
    2014-01-19 16:12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이사람조심 @아란제브
    생각보다 숨겨진 패치가 많습니다. 유저분들에게 타격이 가는 숨겨진 패치가..
    2014-01-19 16:13
  • 소녀태연 @오키드나 | 46레벨 | 백기사 | 누이안
    1. 신규유저는 하지 말라는 얘기. 아키 접을 건데 기존 고렙들한테서 여명으로 마지막으로 빨건데 신규유저가 많아지면 서비스 종료하기 어려워지니까 아예 못 오게 하는거 같음.  2. 유저가 줄어든 이유를 기존의 시스템 때문이라고 착각을 해서 리니지처럼 닥사하는 게임으로 만들어 가는 거 같음. 3. 사냥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돈을 포함)이 없어지는건 뭘 위해서인지 모르겠네요. 4. 이건 조삼모사. 무료접속도 노동력 주고, 집이나 텃밭 지을 수 있다고 선전하면서 그 노동력 탈탈 털어서 증지 만들어야만 하게 만듬. 우리가 원숭이냐? 6. 무역개선이라. 차라리 아키 모토처럼 협상해서 반을 받아내거나 약탈해서 상대편 배 부수면 등짐이 대부분 파괴되서 없어지는 걸로 하던가.  7. 노동력을 더 주는 만큼 모든 것에서 노동력을 주는 것 이상으로 쓰게 만드는. 그리고, 보물지도 하나 얻기전에 몹에게 죽겠구만. 활력회복도 안 되고, 몹 2-3마리만 붙어도 죽는 상황인데.
    2014-01-19 16:16
  • 소녀태연 @오키드나 | 46레벨 | 백기사 | 누이안
    기자단의 글 보면 대부분 아키 홍보하는 내용(화려한 캡처사진, 약간의 시스템 소개 등)밖에 없어서 '기자단이란 건 유저를 혹하게만 할려는 XL 쫄다구구나.' 했었는데 이런 개념있는 글을 쓰시는 분도 있네요. 아키 초기 개발진들이 이미 대부분 문명에만 매달리고 아키는 초보들이 망운영을 하고 있는 시점에서 운영진에 조금이라도 더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제대로 따끔하게 한 소리했으면 좋겠습니다. 재호충님 화이팅!
    2014-01-19 16:19
  • 닭뼈 @아란제비아 | 50레벨 | 첩자 | 엘프
    말로해서 안되면 쫒아가야지 그것도 안되면 법적소송을 해야지.유저를 물로보는겨
    내가 돈내고 컨텐츠를 즐길이용 권한이 있고 컨테츠 내용은 미리공고를 하고 결제해야한디
    환불되니깐 너희 맘대로 컨텐츠를 맘대로 수정해?
    좋아 내가 겜사도 좀 배워야된다 유저가 얼마나 무서운지!
    2014-01-19 16:22
  • 더버치 @아란제비아 | 6레벨 | 격투의 초심자 | 엘프
    모자란것들 아키기획자 몰아내고

    재호중 프로듀서 히라 ..

    이번 패치 잘된것도 많이 있는듯

    너무 복잡함 너무 많은걸 참견한것 같음..

    에아니드패치가 이렇게까지 문제점 투성이로 패치되다니 참으로 안타까운 게임사임 ..

    하나도 기억남는것이 없음 체감하지 못해서 ..

    운영자 보다 더 많은 게임내용을 알고 있는 느낌

    유저들이 왜 아키를 접는지 문제점만 집중적으로 파했쳤음 하는 아쉬움
    2014-01-19 16:39
  • 아넬레이드 @키프로사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이번 에이나드에 기대하고 설레이는 마음으로 복귀한 유저로서 만족은 커녕 실망과 짜쯩만 맛본다. 패치 내용 중 편리한 부분(통나무가 1천개씩 모아진다던가 등)은 정말 미미하고 ... 모든 내용이 짜쯩만 난다. 정말 잘 만든 게임을 운영미숙과 어처구니 없는 패치, 지나친 게임사의 통제로 다 말아먹고 있다고 밖에 안보인다.
    2014-01-19 16:57
  • 아넬레이드 @키프로사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이렇게 좋은 글을 아키에이지 운영진들이나 개발자가 참고나 할지...... 정말 의문임 ㅜㅜ
    2014-01-19 16:58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소녀태연 @오키드나
    모든 기자단분들은 함께 생각을 공유하고 문제점을 알고 계신답니다. 다만 개개인의 글쓰는 스타일, 그리고 다루기 힘든 부분에 있어서 조심스러우신 분들도 많죠.. 가장 안타까운건 기자단분들에 대한 편견과 오해입니다. 절대 저희는 XL이 무서워서 그런것이 아니랍니다. 기자단 분들의 개개인의 특색, 색깔이라 생각해주시고 아키에이지를 비판하는 기자도, 아키에이지를 홍보하는 기자도 다양하게 있다는것만 기억해 주셨으면 해요. 감사합니다
    2014-01-19 17:06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닭뼈 @아란제비아
    문제가 상당히 많은 부분이죠. 유저들의 무서움을 모르는건지, 아니면 그저 묵살하는건지..
    2014-01-19 17:07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더버치 @아란제비아
    전에도 말했지만 XL이 아키에이지를 담기에 그릇이 작은것으로밖에 판단이 안서네요
    2014-01-19 17:11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아넬레이드 @키프로사
    참고는 한다고 하네요.. 직접 눈으로 보진 못했지만.. 개발 인력도 많이 부족하다고 듣긴 했는데, 개발 인력을 떠나서 생각없이 패치한 부분이 많다고 느껴지네요
    2014-01-19 17:11
  • 소녀태연 @오키드나 | 46레벨 | 백기사 | 누이안 재호충 @카페르나움
    1월 10일 접은 이후 간간히 열게를 보고 있지만 에아나드 사태이후 문제점을 제대로 지적하면서 비판한 기자단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이 앞에 한분이 글 올리시긴 했지만, 솔직히 빙산의 일각만을 점잖게 얘기하시더군요. 회사의 문제점을 알고 있기만 하고, 언급은 안 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봤을 때 저 사람은 문제점을 모르거나 알면서도 회사에 충성하느라 얘기안하는 거다 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문제점을 모를리는 없으니 후자라고 볼 수 밖에요. 잘된 것은 홍보하고 잘못된 것은 지적을 해야 하지 않을까요? 개개인의 특색이라고 하지만 기자단의 글들중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비판한 글이 얼마나 있을까요?
    2014-01-19 17:13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소녀태연 @오키드나
    와전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저도 조심스러워지네요. 음.. 기자단 분들 나름 고충이 많으시다보니.. 정말 고생들 많이 하신답니다. XL의 편도 아닌 기자단분들끼리 서로 힘이 되면서 버티고 있는 부분도 많구요.. 소녀태연님의 좋은 말씀 꼭 기억하겠습니다. 오해의 소지는 아예 없애는 것이 맞는거겠죠.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
    2014-01-19 17:21
  • 사기꿍 @멜리사라 | 13레벨 | 길잡이 | 페레
    글만 삭제 되지 않길 바랄뿐이네요... 이 마지막 말을 보면서, 고문과 독재가 횡횡하던 암흑의 시대가 생각납니다. 지금두

    어느 중동의 독재국가, 혹은 북한 처럼 언론이 통제되는 사회에서는 자행되는 현실이죠... 엑스엘게임즈 하는 짓을 보면

    현실정치의 구태한 악습은 전부 게임운영에 채용하는걸로 모자라 80년대 독재국가가 하던 짓까지 유저들한테 고대로 하

    는걸 보면 정말 엑스엘 책임자가 누군지 심히 화나납니다. 정말 슬픈 건 본인들이 어떤 취급을 받는건지 조차 잘 모르고,

    그냥 당하기만 하는 어린 유저들이 대다수라는 점입니다. 정말 극악한 회사네요 엑스엘게임즈...
    2014-01-19 19:33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사기꿍 @멜리사라
    사기꿍님의 말씀을 들으니 정말 씁쓸하네요.. 하아..
    2014-01-19 20:14
  • 사이키델릭 @진 | 50레벨 | 은둔자 | 하리하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83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cont&subject=&content=&keyword=%BB%E7%C0%CC%C5%B0%B5%A8%B8%AF&sterm=&iskin=&mskin=&l=85125

    추가 관련 인벤글   //집단 항의 모집중.  //작성자 사비털어 픽업버스대절 준비중. 점심뺴고다준비중. 소생술이냐 국화꽃이냐 여러분들의 결정.
    2014-01-20 04:14
  • 가온염제 @아란제브 | 50레벨 | 포식자 | 엘프
    결국 롤백이 답이 될 수 있다는 것!!
    참 답답합니다. 도대체 선순환 해야될 경제가 어찌 게임사 배를 채우는 구조로 바뀌었는지...
    정말 할 말이 없습니다. OBT때 부터 해왔지만 중간에 정말 접고 싶었지만 버텨왔는데 이제는 끝이 될 것 같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기자단 분들이 이런 글을 많이 써주셔야 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2014-01-20 12:11
  • 재호충 @카페르나움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가온염제 @아란제브
    응원의 말씀 감사합니다 ㅎㅎ
    2014-01-20 12:50
  • 문뽕구 @카페르나움 | 50레벨 | 수도승 | 누이안
    근데 회사는 게임회사이길떠나서 하나의기업체로써 회사가 이윤에 추구하는것에 대해 유저들이 뭐라고하면안됨
    무료화를 했다는거 자체가 부분유료화를 노린거고 그동안 은 주먹밥으로하다가 이제야 본격적으로 부분유료화에
    들어간거라 그거가지고 머라하면안되고 게임경제는 원래 게임사 배를채우는구조고
    그게 가장 베스트인건 유료게임인건데 이미 한번 거하게망한아키는 무료게임으로 변했고 그럼그상황에서 회사가
    돈을 벌려면 부분유료를 해서 캐쉬템을 내놓아야함 그리고 입질올만한것으로 유저들이 착각하는게 저런캐쉬템안
    내놓으면 아키회사문닫고 게임 닫아야함 개발인력은 더줄고 캐쉬가지고 머라하면 안됨절대로 그냥 자기가맘에안들면
    자기가 안사면되고 당연한 이윤추구 건드려야하고 항의해야할부분은 미래를 지향해봤을때 전혀 가치가 없는패치들
    하지만 노동력부분이랑 다른 여타부분중에는 지금은 안좋아보이긴하지만 아키의 미래를봤을땐 오히려 좋은 패치들도
    분명히 포함되어있음 이런걸 구분잘하면서 갈궈야함 근데닥사는너무했네
    2014-01-26 13:44
  • 사호 @멜리사라 | 50레벨 | 마술사 | 하리하란
    유료화하고 3개월 쯤 대규모 패치 때 접었었는데, 다시 해 볼까 했더니, 쯧. 쯧.
    역시나 노답 패치.
    접을때 뒤도 안돌아보고 나가버려서, 몸뚱아리 밖에 없고 신규나 마찬가지인데,
    델피별 어떻게 모으는지 몰라서. 못함.

    무료화 선언으로 신규유저를 만들겠다는 건지?
    기존 유저들만 데리고 가겠다는 건지??

    무슨의도인지 알수가 없넹.
    2014-02-12 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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