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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산구조의 이해


아키의 생활 컨텐츠는 크게
"제작"과 "무역" 이 두 가지로 나눠 볼 수 있을 듯해요.
어떤 경로든 골드를 모아 경매장에서 물품을 사든,
직접 1차 생산품을 모아 제작을 하든,
모자른 재료는 구매를 병행하여 제작을 하든,
어찌되었든, 제작을 하게 될 수 밖에 없어요.
제작을 하려면 모쪼록 여러 생활 컨텐츠를 두루 이해하셔야할 텐데요.
이에 앞서 아키 생산구조를 이해를 하심이 좋을 듯 하여
간략하게 만들어보았으니, 도움이되셨으면 합니다.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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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은 이 위 그림처럼 생활점수로 시작해 이프니르로 끝이 납니다.
이프니르의 수요가 높아질수록 생활점수의 의존도는 더 높아질 수밖에 없어요.
1차는 수선화, 밀, 땅콩 등등 농수산 원재료라고 보시면 됩니다.
2차는 대표적으로 염료죠.
3차는 무기, 방어구(제작 아이템)입니다.
4차를 이프니르라고 스스로 정의해봤습니다. 생산 방식과 성장 방식이
기존의 아이템과 많이 다르고, 또한 기존의 아이템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죠.
이프니르에 도전하는 유저가,* 유저 총 합의 5~10%이상만 되어도* 경제가 굴러갈 거예요.
아마 그정도로 책정했을 거고, 그정도만 유지 되어도 경제는 활성화 될정도로
이프니르는 최고의 아이템일 뿐아니라, 최상위 산업으로 분류될 수 있을 거예요.



<제작+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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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컨텐츠에서 무역을 빼 놓을 수 없겠죠.
제작만큼 중요하고, 앞으로도 계속 중요해질 거예요.
어쩌면 이제는 "무조건 해야하는 컨텐츠" 중 하나예요.
무역은 위와 같이 골드와 흑탄으로 나뉘고,
골드는 곧바로 강화 비용 및 기타 제작 비용으로 상당부분 소진되죠.
흑탄은 염료를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물품 중 하나로
요새 가격이 많이 올랐죠. 이프 수요가 많아질 수록 더 오를 수도 있어요.
이처럼 흑탄과 골드의 탄력성을 보장해주는 게 현재 무역이죠.
제작은 무역에 대한 의존도가 아주 높아졌다고 볼 수 있어요.
서로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버린 것이죠.
따라서 결론적으로 무역과 제작을 병행하는 것이 매우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줍니다.
어느 한쪽에만 치중하거나 한 가지 품목만을 파고든다면
공급 과잉의 문턱을 넘지 못하며, 안정적인 수입원을 형성할 수가 없죠.
적절히 수요를 찾아서 1차 2차 3차를 오가야 한다는 말이예요.



<제작+무역+아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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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제작에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아키움이예요. 아직까진 그렇다는 말이죠.
주로 원대륙에서 수급이 가능하죠.
현재 생활컨텐츠에 부합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키움의 가치는 매우 높아요.
아이템 값의 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차 생산품인데 가장 비싼 품목 중 하나입니다.



골드의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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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골드의 가치가 좀 올랐죠. 그건 현질하는 분들 이야기고요.
그래서 인지 나간 골드는 이프니르의 거대한 입 속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구조예요.
그렇게 골드의 가치가 올랐죠. 현질 하려고 보니 좀 많이 비싸졌죠?
그 말은 곧, 현질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제가 만일 몇 달 안된 신규유저라면, 현질을 통한 장비 맞춤 보다는
캐쉬를 통해 달구지, 꾸밈옷, 등등 생활컨텐츠에 필요한 장비를 맞추는데 투자를 할 것 같아요.
더 나아가서는 반드시 주거지를 확보하고, 생활 컨텐츠부터 차근차근 다져나가겠죠.
왜냐하면, 이프니르는 절대절대 현질한 만큼 큰 보상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죠.
이프니르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보상을 가져다 줄거라고 감히 확신해 봅니다.
("게임은 게임답게!"라는 게임적이 요소가 훨씬 강해졌다고 봐요 저는...)
(현질이든 캐쉬든 시간이든 적절히 조화가 이루어진다면 그보다 좋을 순 없겠쬬?)

예전에는 강화 대박으로 넘사벽 장비를 들고 있는 유저들이 있었죠.
그건 그 자체로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 큰 보상이 되요.
그러나 이프니르는 달라요. 시간은 많이 걸리겠으나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장비고, 성장 시킬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이프니르의 수요는 점점 늘어날 거예요.
늘어날수록 경제는 더 유기적이고 활발하게 움직일거예요.
따라서 1,2,3차 생산품의 수요와 공급을 잘 파악하시고,
한 가지만 할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품목들을 눈여겨 보고
본인이 생산하는 것에 맞는 품목을 2~3가지는 찾아야 할 거예요.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레프트오버 @누이 | 11레벨 | 야성의 초심자 | 페레
    아키의경제가 회장님의손에 ㅋㅋ
    2017-04-08 02:13
  • 모션 @안탈론 | 19레벨 | 첩자 | 워본 Ufc @노아르타
    이해가 안되신다니 저로서도 유감이네요ㅠㅡㅠ
    죄송해여~ㅎㅎ 담부턴 잘 써볼개요~
    2017-04-08 11:21
  • 수레바퀴 @안탈론 | 37레벨 | 그림자 검 | 페레 Ufc @노아르타
    제목에서 볼 수 있듯이 제작과 무역에 대한 이야기에요. 제작과 무역을 기준으로 생활컨텐츠에 대해 보신거죠. 또한 현재 골드 시세가 오른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생활컨텐츠로부터 그 이해를 도우신 거 같네요.
    장비 제작을 해보셨다면 좀 더 이해가 되실 것 같은데 안해보신 분에게는 조금 어려운 글일 수도 있을 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제작비용의 반 이상이 아키움이라는 것은 좀 아쉬워요. ㅠ_ㅠ
    2017-04-08 12:34
  • 어리버리팬더 @키리오스 | 계승자 7레벨 | 마법사 | 누이안 모션 @안탈론
    모션님에게 제가 사과드리고싶어요. 전 오히려 ufc님 글이 논리도 없고 공감안되던데... 신경쓰지마세요. 영자들이 모션님 반만이라도 겜을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2017-04-08 12:36
  • Dreamkeeper @크라켄 | 계승자 7레벨 | 감시원 | 하리하란 Ufc @노아르타
    다른 사람도 아니고 UFC님이 그런 이야길....
    2017-04-08 19:13
  • 모션 @안탈론 | 19레벨 | 첩자 | 워본 어리버리팬더 @키리오스
    그렇게 말씀해주시니 위로가 되네요! 제 글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2017-04-09 04:08
  • 모션 @안탈론 | 19레벨 | 첩자 | 워본 수레바퀴 @안탈론
    말씀대로 아키움 수급에 대한 고찰이 조금 부족한게 아닌가 싶어요.
    닥사도 생활컨텐츠의 많은 부분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한 것은 좋은 기획이라고 생각은 되지만,
    아키움의 수급은 다른 생산 컨텐츠보다 확실히 단조롭다는게 아쉽네요.
    2017-04-09 04:10
  • Ufc @노아르타 | 53레벨 | 수호마법사 | 누이안
    이제 글의 의도가 이해가 되는것 같다.

    노가다를 해서 금화를 모아서 이프니르검방이 최종 목표다란 글 같다...

    검방 중간단계를 삭제하고 갑옷을 사더라도 최상의 검방 이프니르 검방을 사면 군데기없이 알뜰한 선택으로 보인다..

    이프니르 검방 능력치 맞추너라 골병들것 같고..

    이프니르 망토 하나 만드는 데도 능력치 랜덤을 좋아하는 운영자 간단한 망토에 먼 능력치 가지수을 많이 넣었을까?

    이프니르 검방 사도...등급업글하너라 골병들것 같고

    누가 게임접으면서 파는것 사는것도 너무 비쌀것 같고

    지금 한손검 등급 일반도 150만 하더만

    사냥터 갑옷 녹여도 아키움 드랍률이 나오더라도 1개씩 나오고 까면 .꽝도 있고..

    이프나드 가호 만들기도 너무 힘들고.

    이키는 이걸로 평생 먹고 살수 있는 보험을 만든것 같다..

    그러는 동안 유저들은 골병들것 같다

    대한민국 게임중 검방 만들기 제일 힘들게 한것 같아 보인다.

    보험도 들어놨으니

    왜? 게임 운영은 최하위 일까?
    2017-04-09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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