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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앞서..
안녕하세요 하제에서 재밌게 노는 브리브리 브리입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가지고 글쓰는점과, 판금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댓글형으로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부디 판금과 관련하여 댓글을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열폭하시는 분들 없었으면 합니다.
어디까지나 초기의 아키와 발전하는 아키를 융합하고자 바램으로 쓰는 글입니당.

장비효과

판금문제 조금 덜어드리고자 하는말입니다.
판금장비등급효과 또는 수치효과가 높을 수록 방어력은 높아져가고 체력은 마이너스 하시는게?
"피돼지"가 안되어야 밸런스가 조금이라도 맞춰지지 않겠나요?


장비점수 리미트

장비점수 리미트를 주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은데
상한선을 두고 장비특성마다(판금,가죽,천) 점수를 부여해서
탱이면 탱계열에 집중(부위)투자하도록, 사제면 사제계열에 집중하도록
점수 초과못하게 하는 방법인데
복잡해지겠지만 그동안 방향성을 잠시 잘못 탔다면 이런식으로 하는것도
초기의 아키에 근접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공격력

이번에는 직업마다의 공격력에 관하여 말하겠습니다.

크게 3가지 관점으로 보겠습니다 탱커 / 사제 / 딜러(근딜,마딜,활딜)
기타 자유도 높은 직업도 그냥 뭉쳐서 말하는점 이해좀 (너무 광역임)

이중에서 탱커와 사제의 종류도 많죠
물리방어탱커, 마법저항탱커, 물리방어근딜탱커, 마법저항근딜탱커
물리방어사제, 마법저항사제 등 이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고 많은 격수분들이 겪고있는 속칭 "피돼지" 라고 합니다.

앞서 말한 "판금효과"에 연관되어 탱커들의 지나친 방어력과 체력,
거기에 "장비점수"에 복합적으로 연관 되어 있는데요

유저들은 말합니다. 이것은 너무 불공평하다. 패치할 때 마다 고통스럽다. 판금에 장사 없다. 결국 꼬우면 현질하라는 거냐.
등의 반응을 얻어왔다고 볼 수 있네요.

더구나, 스왑패치까지 있어서 방패들 기본적으로 5~8개를 들고 다니는 분들도 계십니다. (방패종류 가관임)
정말 마주치면 미치죠...

물론, 과금 유저들과 판금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욕하실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형태로 계속 끝없는 피통과 제한없는 장비점수, 불분명한 직업(적은 탱인지 딜인지 100대 치는데 나는 푹찍당하고)
은 불균형, 불평등으로 나오며 기가막힌 패치로 인해 너프인지 떡상인지 모를 현란한 운영으로 인해
기대치 높은 격수들의 통수나치고 울며겨자먹기 식으로
결국 하나씩 떠나게 될 것입니다. 아마 지금도 그러지 않을까 하네요^^

탱커점수(착용등급+착용종류+직업)에 치중되도록 무기의 공격력에 대하여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사냥문제는 제외하겠습니다. 어디까지나 RvR관한 문제에 초점을 맞춘점 이해바랍니다.


결론은 "장비점수리미트" + "확실한 직업(특성)" + "왼손 착용제한" 을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견해를 가지고 글쓰는점과, 판금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댓글형으로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부디 판금과 관련하여 댓글을 달아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열폭하시는 분들 없었으면 합니다.
어디까지나 초기의 아키와 발전하는 아키를 융합하고자 바램으로 쓰는 글입니당.

긴 글 정독해주셔서 감사하다브리

댓글 25
  • Kooncoon @다미안 | 계승자 39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맞는 말씀이세요. 결론은 확실한 직업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2019-05-17 03:01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판금입고 마딜한테 버티는 수준은 안되야 된다고 보네요 전
    2019-05-17 04:09
  • 녕결 @다미안 | 계승자 35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여담이지만 판금을 입어도 근딜이 잡지만 판금을 입은 탱커를 마딜이잡기란?? 다들아시져 지금...
    2019-05-17 04:09
  • 라반 @누이 | 계승자 37레벨 | 검의 춤꾼 | 페레
    피돼지는 유스틴 영향이 더욱 큰것 아닌가요?
    2019-05-17 08:27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라반 @누이
    네 일부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초승돌도 마찬가지이고 장비별 서브옵션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에 부각시키지는 않고 있지만, 영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차후에 논의대상으로 삼고 일단은 장비착용효과(=세트효과버프)의 체력너프를 생각해보는게 어떨지 합니다
    2019-05-17 08:50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녕결 @다미안
    네. 통상적 마딜분들의 고충이고, 고민거리이기도 합니다.
    2019-05-17 09:29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Kooncoon @다미안
    말그대로 직업특성화 하여 부각시킬 목적성(방어도)만 확실해지고  여기에 체력너프와  주무기의  공격적인 성향이 극하향 또는 방어적인 스탯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19-05-17 09:34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탱은 말그대로 탱역활에 확실해질 필요성이 있습니다. 아군의  선봉보다는 서포터즈 역활이 어울립니다.
    격수를 보호하고  사제의 버프와 힐을 받아가면서
    적들의 시선과 극공에 버텨줘야합니다.  
    그러나 피돼지 배제한 RvR 이 필요합니다.  공방이 다되는 탱도 배제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해결되어야 자연스럽게 격수들의  밸런스, 좀 크게나아가 세력 밸런스에도 조금이나마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2019-05-17 09:41
  • 군단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지금 물리 딜러 분들이 굉장히 많아지시고 그 물리딜 버티려고 판금 입는 건데 판금 너무 체력이랑 물리방어력이 높으니 너프 해달라는건 좀 아닌거 같습니다
    그래서 판금 입은분들 마딜 이나 도끼 낀 분들 그리고 빛빛빛 맞우면  걍 찢어집니다 쟁에서 판금이든 가죽이든 입고 싸워도 인원수로 밀리거나 점사 당하고 하면 거기서 거기인데 그리고 6월 패치에 판금 어떻해 될지 모르겠네요
    2019-05-17 09:50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군단 @오키드나
    네 그게 지금 혐 아키 운영과 패치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상세한 pvp보다는 일단 저는 rvr 쪽으로 바라보고 있는데요
    현사태가 고투력 고장비 계속 제한없는  업뎃보다  상한선을 부여하고 거기에 걸맞는 직업과 점수를 투자하는게
    보다 아키에이지를 하시는  유저분들의 롱런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하는 바램입니다
    2019-05-17 09:57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군단 @오키드나
    6월인지 확실치 않지만, 하계중으로 공성전 패치가 있는데요. 모르겠습니다. 저는 일단 제 의견이 운영진에게
    미세먼지가될지  태풍이 될지 ㅎㅎㅎ
    공성전하기전에 이러한 부분이 있다라는 점 알려드리고요.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2019-05-17 10:08
  • 티보 @하제 | 계승자 39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군단 @오키드나
    동장점 판금 근딜러나 탱커에게 빛빛빛 포함 활은 박히지는 않는데 무슨 소리신지 그리고 빛빛빛을 쏘려면 조준사격후 서서 쏴야 하는데 어는 활쟁이가 근딜러나 탱커랑 싸우는데 서서 활을 쏩니까 그랬다가 물리면 찍싸는데
    2019-05-17 13:54
  • 지용이 @하제 | 계승자 36레벨 | 정령술사 | 엘프
    정말 개인적으로는 이속 너프가 조금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중세 판타지시점에서 보면 판금탱커라는게 중장갑 보병이잖아요. 움직임이 천 가죽 보다는 느리지만 유지력이 좋은게 장점인데 날틀 이용으로 기동성까지 확보하고 았죠.
    본디 탱커란게 최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받아내는게 역할이고 적 근딜의 이동을 방해하는데 날틀로 인해 막을 수가 없으니 역으로 탱분들이 근딜처럼 적진에 난입해서 버텨주면서 철벽이나 도발로 아군 진영에 들어온 적들에게 지원을 못하게 함과 동시에 아군 딜러가
    딜 할 시간을 벌어주는거라 생각합니다.

    근데 사지로 들어온 탱커가 스킬 다 빠지고 죽을 때 다 되서 날틀타고 도망치면 얼마나 화가 납니까.
    고로 저는 전투중 상태에서 날틀 추진 너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직 부족한 사람이니 다른 분들 의견도 듣고싶습니다.
    2019-05-17 14:20
  • 군단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연금술사 | 하리하란 티보 @하제
    조준사격이 바로 즉시 시전인데 가만히 있는 다는게 말이됨? 빛빛빛 쏘고 바로 풀고 안개 폭활 쏘고 거리벌리면서 때리는데요?
    티보님은 가만히 서서 싸우시나봐요?
    2019-05-17 20:27
  • 체셔캣32 @하제 | 34레벨 | 유령 용사 | 드워프 군단 @오키드나
    조준사격일때 원거리 공격하면 느려짐 3초 걸리는데 이때 거리 벌리면 날틀을 쓰든 탈것을 타든 격투나 의지 순간이동으로 거리를 좁히든 할거 무진장 많음ㅅㄱ
    2019-05-17 22:08
  • 군단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하리하란 체셔캣32 @하제
    활쟁이도 할거 많습니다만?
    2019-05-17 23:19
  • 티보 @하제 | 계승자 39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군단 @오키드나
    즉시 시전은 시전이지요 근대요 조준사격 켜고 빛빛빛 쏘고 다시 조준사격 풀고 폭활로 거리 벌릴때 까지 근딜이 그냥 얌전히 서서 맞아주나요? ㅋㅋ 무슨 발컨분들 하고만 전투해 보셨나.. 그리고 빛빛빛으로 판금을 찢을수 있다고요? 동잠점에는 절대 불가에요. 괜히 활쟁이가(그유제외) 판금 근딜 탱커 상대하기가 넘사벽이란 말이 나오는게 아니랍니다 절대로 딜 안들어가요.
    2019-05-17 23:31
  • 군단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하리하란 티보 @하제
    발컨 이든 잘 하는 분이든  자폭 날틀도 수도 없이 맞아 봣고 머리도 많이 터져 봣습니다
    시전이랑 즉시시전이랑 똑같이 왜보는데요 전혀 틀린데  조준사격 느려짐 걸린거는 이베인 타고 재왕 타고 튀면 잡기도 힘든게 활딜 입니다
    전 일단 가죽이라 걍 물리면 찢어져서 방패끼고 간신히 버티고 있긴 하지만요
    2019-05-17 23:31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이번 암투 업뎃은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이해불가 업뎃
    황평 KDA 직업군 비율 1~4위가 근딜들입니다.
    그런데 암투를 없뎃 했네요?
    ㅁㅊ것 같습니다
    운영이 산으로 갑니다.  이런식이면 또 다른 직업군들 불평쏟아지는게 뻔하고 또 패치 하겠죠
    2019-05-17 23:59
  • 티보 @하제 | 계승자 39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군단 @오키드나
    날틀타고 튀는게 왜 나와요 1대1에서 날틀타고 튀는건 누구나 다해요 빛빛빛으로 판금찢고 이길 수 있느냐가 팩트인데 전 안되는데 님은 된다니까 궁금해서 그런 거예요 뭐 정말 신컨이신가 보네요 인정하겠습니다 뭐 활딜들이 판금 버거워 하는건 전부 발컨이라 그런거군요 이제 답변 그만달게요
    2019-05-18 00:05
  • 군단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하리하란 티보 @하제
    템에 따라서 찢냐 안찢냐가 결정 되긴 하죠 상대 하는 유저도 다르고요
    그리고 지금 솔직히 근딜이 너무 쌘건 사실입니다 광폭 양손들고 녹일정도면 판금이라도 간당간당 하고요
    님템이면 불꽃 연소도 딜 잘박힐텐데 왜 모든 활딜 분들이 발컨이라고 말하는지 이해 안가네요
    활딜도 판금 입고 싸우면 근딜들도 쩔쩔 매고 해요 다만 사거리 떨어지고 넘어지면 늦게 일어난다는게 큰거고
    그래서 사거리 3챙기면서 거리유지하고 싸우고 귀찮게도 하고 많이하더라고요
    이번 패치로 단일딜 쌔진다고 하고 마딜 범위기도 쌔진다고 하니깐 일단 이번패치로 두고 봐야겠네요
    전 저의 경험담을 이야기 한거뿐인데  악감정 느끼셧다면 사과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2019-05-18 00:23
  • 군단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하리하란 브리 @하제
    방어도 무시가 크긴하죠 ... 장비점수 11000따리 되는 양손 딜러 들 걸리면 푹찍 당하고 전 가죽이긴 하지만
    이번 패치로 판금에 활력 소모량 대폭 늘린다고 하기는 하는데... 일단 패치된후 봐야겠죠 일단 모르겟네요
    2019-05-18 00:25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군단님과 티보님 그만하시구요. 결론은 뭐 나왔다고 무방하네요. 밸런스 붕괴
    2019-05-18 14:12
  • 소프트유저 @오키드나 | 계승자 40레벨 | 이단 심문관 | 워본
    아주그냥 활폭도들 난리났구만 천도잡고 판금도잡고 다하슈걍 ㅋㅋㅋㅋ 설마 시즈모드박고 다쳐맞으면서 징징거리시는건아니죠?
    2019-05-18 19:58
  • 브리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가을 노래꾼 | 누이안 지용이 @하제
    어느정도 이해가 가고 아마 초기 컨셉은 지용이님이 말씀하신 내용과 거의 일치하거나 가이드라인 초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날틀 부분에 있어서는 아마 여러 유저분들과 운영진들이 반대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스킬적인 부분을 손 볼 수 있겠지만, (ex. 비탈) 현재 서비스 하기 앞서 초창기부터 이게임은 높은 자유도 성향이 강해서 필드 뿐만 아니라 해상과 공중까지 자유스러움을 최대한 부각시키고자 그리고 유저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게 마케팅한 전략도 필연적으로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는 AION과는 조금 다른 차별성도 있겠네요. 뭐 이러한 이유에서나마 답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2019-05-19 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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