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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의 권유로 아키에이지에 들어온 뉴비입니다. 시작한지는 한 5일쯤 되었고, 친구가 알려준데로 템은 맞췄습니다.
(불편한 점을 적은 글인 만큼 짜증이 참가된 글이니 참고 바랍니다)
흥미가 생기는 중이지만 현제까지 느껴진 단점과 장점입니다.
단점:
1. 뉴비 배려 1도 없는 전반적인 게임 시스템- 되게 복잡하게 설명하고 딱히 운영진에서 제시한 가이드 같은것도 안보임=뉴비 유입 생각 없어 보임
2. 대체적으로 난잡한 UI- 이런 부류의 게임을 처음 해봐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키셋팅이나 화면이 전체적으로 난잡해서 정신없음
3. 컨텐츠- 걍 망한편 아예 없음, 유저가 적응하며 게임을 알아가는 시간이 초반인데 걍 초반부터 하지 말라는 식으로 전반적인 뉴비를 위한 컨텐츠가 아예 없음. 뭘 즐길려면 거의 30분 이상은 공부해야 하는데 공부 하다가 머리 식히러 겜하는데 겜에서도 공부하는 수준. 컨텐츠 설명은 거의 없어서 설명만 읽는 것 만으로도
4. 여전히 PvP가 강요되는 시스템- 사냥하다 몹한테보다 상대 진영 유저한테 더 많이 뒤짐. 말 그대로 약육강식의 세계다. 이건 원정대가 없으면 답이 없다. 죽으면서 렙업 해야 하는데 사냥터에서 대기타는 상대 진영 유저 수준. 사냥하는 겜이 아니라 하지만 초기 유저들이 입장해서 가장 먼저 많이 하는게 사냥이다. 이게 망했으면 답도 없다.
5. 현질겜- 아키라이프를 지르지 않는 이상 겜이 전반적으로 난이도가 올라간다. 즉 아키에이지=무료인척 하는 유료겜이 된다.
6. 진입장벽- 에베레스트 산맥 위에 쌓은 만리장성. 뭔가 하나 했다 싶어서 만족할려면 앞에 엄청나게 높은 산이 있다. 꼭대기가 안보일정도로 높다. 절대 오를 엄두가 안나는 산인데 대부분 유저들이 상주하는 곳이기도 한다.(최소한 뉴비 관점에서는 이렇다)
7. 뉴비 친화적인가?- 아니다 절.대.로. 혼자서 성장하는게 가능한 겜이 아니다. 남의 도움을 받지 않으면 스펙업이 안되는 절망적인 수준의 시스템. 후반 가면 재미있다는 말과는 다르게 초반이 뒤지게 재미없다<<<즉 그때 뉴비가 접는다. 뉴비가 절.대.로. 생길 수 없는 구조의 게임이다. 시간 없으면 절대로 하면 안되는 겜.
8. 계승자 이후- 갑자기 난이도가 훅 올라가는 듯한 시점이다. 이 시점부터는 Pk가 되는 듯해서 사냥이 불가능해진다. 앞서서 말했다시피 상대방 진영 유저가 사냥을 이미 하고 있으면 노답.
9. 이동수단- 맵이 매우 넓어서 어딜 가는게 쉽지 않다. 기간제로 라이딩을 주기는 하지만 느리다. 낮징, 또는 밤징 같은 컨텐츠를 하기 위해 가야 하는 곳은 미리 가본 적이 없다면 참여하기 어려운 컨텐츠다.
10. 뉴비 유저 탈출- 이러한 어려움을 뚫고 성장할 동기부여를 뉴비들이 느끼는가? 아니다. 동기부여가 있다 하여도 아직 게임에 대한 애정도 안 생긴 뉴비들은 뭘 보고 뉴비에게 불친절한 이 게임에 시간을 투자하죠? 후반 가면 재미있다? 그걸 뉴비들이 어떻게 알죠?(게다가 후반에 가야 재미있어진다는 것도 말이 안됨. 초기에도 재미가 있어야 하던지 말던지 하지.)
11. 정착- 뉴비들이 정착하고 싶게 만들지 않는다 이 게임은. 오히려 빨리 탈출하라고 동기부여를 준다. (나중에 가면 재미있다는 것도 구라 아닌가? 그저 고인물들이 자기 게임 파는 전형적인 케이스인가.)
12. 경쟁력- 현대 게임 시장에서 이렇게 구시대적인 뉴비를 대하는 태도는 경쟁성이 매우 떨어진다. 다른 게임은 유저를 들이기 위해서 여러가지 노력을 하고, 광고를 할 만큼 유저 유입은 중요하다. 근데 아키에이지는 다른 게임에 비해서 경쟁성이 뛰어나서 뉴비 없을까? 뉴비가 없는 이유가 있다.
장점:
1. 컨텐츠- 매우 많아서 익숙해지면 정말 할게 많을거 같긴 하다.
2. 강화 시스템- 매우 독특하고 매력적, 이해하기 어렵지 않게 되어있다
3. 게임 플레이- 스킬들은 각각의 매력이 있고 하나씩 손에 익혀가는 것도 재미있다
4. 유저간의 소통- 상당히 잘되어 있다. 고인물 게임이라 그런지 뭔가를 물어보면 대단히 자세히 설명해 주며 뭘 하면 되는지 설명해준다.
결론:
1. (지례짐작일 수는 있지만) 극단적으로 말하자면...이 게임 반드시 망한다. 뉴비가 없어서 망한다. 순환이 되어야 하는데 물이 고이면 썩는다는 것을 아주 잘 실천하면서 보여주고 있는 게임이다.
2. 매력있는 시스템을 살리지 못한 것에 대해서 아쉽다. 재미있는 시스템은 대부분 기존 유저들을 위한 것이지 뉴비 유저들을 위한 컨텐츠는 거의 없다.
3. 시간을 많이 투자해줄 고인물 친구 없으면 하지 않는것이 좋다.
딴겜 하는게 마음 편할듯+머리도 안 아픔

  • 아류찡 @누이 | 계승자 14레벨 | 어둠 사신 | 페레
    게임을 아직 익히지 못해서 미숙한 면은 있어 틀릴 수도 있습니다. 경험의 부재이니 양해 부탁드려요~
    2020-11-18 19:37
  • 임계자 @누이 | 계승자 5레벨 | 추구자 | 누이안
    1년 반정도 됬는데 도 글이 공가이가지 장점 만이천에서 멈춤 쟁 나가면 한방에눞고 요즘은그냥 할게없어서 이틀에 한번식 접슥해서 싸인노동력으로 세금증서만 만들고 접종 아키라이프 십이월에 끝나면 바이바이
    2020-11-19 01:55
  • 박대리 @하제 | 계승자 19레벨 | 비명 연주자 | 워본
    초식을하세요 편하게
    2020-11-19 03:26
  • 스나이퍼 @하제 | 계승자 38레벨 | 그림자 춤꾼 | 하리하란
    직업 벨런싱이 개판이라그래요 유행이 너무심함 ㅋㅋㅋ 특히 궁수는 개밥임 ㅋ 응 궁수 개밥이라하니까 딜은 약간 상향 댓음 ㅎㅎㅎ
    특히 궁수는 특업 직업 없어요 암투나 증오같은 딜 좋은 게없삼 개판이죠 벨런스 ㅎㅎㅎ
    2020-11-19 03:59
  • 왕자 @정원2 | 계승자 37레벨 | 어둠 사신 | 드워프
    원래 배우는게임이라.. 게임하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공부로 느껴지시는 분들껜 비추인듯.. 전 그재미로 정착한듯..
    현질도 타 게임에비해 적다고 생각했는데, 그 아키라이프 2만원조차 너무 부담이신 분들은 당연히 유료겜으로밖에 안느껴질것같네요..
    2020-11-21 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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