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17일 대참사

2014년 9월 17일 대참사는 서버 정기점검 후 크라켄 서버 및 안탈론 서버에서 일어난 일련의 사태로, 엑스엘게임즈의 대응속도가 유저의 기대를 아득히 밑돌았기 때문에 큰 질타와 비판이 동반되었다.

사건개요

2014년 9월 17일 서버 정기점검은 30분 연장을 공지하며 유저들에게 불안감을 안겨 주었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접속 자체는 동 10시 15분부터 가능했으나, 국가 정보 및 국가 소속 원정대 정보가 제대로 로딩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났다. 이 현상의 피해자측은 모두 강제적으로 원래 대륙 소속으로 편입되어, 각 대륙 국가 채팅에서 대륙인들과 충돌을 빚었다.

또한, 각종 시간 정보도 엉망이 되어, 유저에 따라서는 초록빛 달의 증표를 10개 모두 받지 못하거나, (늘 정기점검후에 일어나곤 했지만) 작물의 성장이 정지되거나 되려 성장에 필요한 시간이 늘어나는 등의 피해도 확인되었다. 또한 극히 드물게 일일퀘스트가 받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후속조치

엑스엘게임즈는 10시 34분경 이에 대한 파악을 하고 있다며 게임 내 공지를 했으며, 고객센터에 쇄도한 문의에 대해서는 "확인후 서버를 한 번 내리겠다" 혹은 "롤백(Roll Back)을 할 예정이다" 등의 답변을 내놓았다.

문제현상 발견 후 2시간 정도가 경과한 12시 31분경, 다음과 같은 게임 내 공지가 이루어졌다.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입니다. 국가 관련 이상현상 해결을 위하여 임시 점검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임시 점검 시간은 차후 게임 및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임시 점검 이후에는 모든 캐릭터의 국가 및 원정대상태가 정기 점검 이전으로 변경되며, 정기 점검 이후 생성 및 가입된 원정대의 정보는 초기화 되게 됩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리게 된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12시 50분 현재, 공지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비록 게임 내 공지에서는 변경되는 정보를 원정대/국가 정보로 한정하고 있기는 하지만, 롤백의 범위와 서버 긴급 점검 시간 등의 정보가 제대로 명문화되지 않있기 때문에 유저들은 공지사항만 목 빠져라 기다리고 있는 상황.

13시 25분, 다음과 같은 게임 내 공지가 이루어졌다.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입니다. 국가 관련 이상현상의 해결을 위하여 14시부터 16시까지 임시 점검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임시 점검 후에는 모든 캐릭터의 국가 및 원정대상태가 정기 점검 이전으로 변경되며, 정기 점검 이후 생성 및 가입된 원정대의 정보는 초기화됩니다. 게임 이용에 불편을 끼쳐드리게 된 점 거듭 사과드립니다. 죄송합니다." 또한, 12시 19분에 작성된 공지사항이 공개되었다.

예정된 16시 무렵, 점검 시간이 약 60분 연장된다고 공지가 수정되었다.

16시 15분, 임시점검이 완료되어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다.

유저들로부터의 비판

"문제가 확인되었음에도 서버를 즉각 내리지 않고 있는 것은 잘못", "일단 공지부터 서둘러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롤백이 실제로 이루어진다면 이미 잡힌 크라켄(크라켄 서버의 경우, 이 사태에 휘말리지 않은 국가 파멸이 동대륙 및 Steel Empire의 레이드 시도를 물리치고 크라켄을 잡았다)도 그렇고 밀밭을 흔드는 전투전장의 안개는 어떻게 보상할 셈인가" 등 대체로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이러한 상황 가운데, 도서관에서 잭팟을 터뜨린 유저도 있어서 롤백 소문에 대하여 불안해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잇따른 롤백 소문에 유저들은 12시 30분 현재, "어차피 롤백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며 계속 미루어지고 있는 후속대책을 질타하고 있다.

보상문제

12시 57분을 즈음하여 게임 내 공지를 제외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소송과 보상을 주제로 한 이야기가 채팅을 통해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공지사항이 확정된 이후에도, 서버는 열려 있었으나 사실상 아무 것도 못 한 거나 다름없다는 점에서 통상적인 보상으로는 어림도 없다는 주장이 확인되었다. 특히 상기에 기술한 크라켄 레이드의 경우, 대열을 이루지 못한 경쟁자들을 손쉽게 물리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에러를 겪지 않은 국가 측에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갔다고 해석할 수 있기에 엑스엘게임즈 측의 공정한 판단이 요구된다.

16시 35분, 다음과 같은 게임 내 공지가 이루어졌다. "안녕하세요, 아키에이지입니다. 임시 점검으로 인해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밀밭을 흔드는 전투 및 붉은 이슬 전투는 정해진 시간에 따라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리며, 약소하나마 오스테라, 마리아노플, 빛나는 해안, 으르렁거리는 섬 지역에 유용한 강화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제이크 요정 인형"을 소환하였습니다.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당연스럽게도, 이 보상안에 대하여 피해 유저들은 지금 대단히 크게 반발하고 있다. 참고로 제이크 요정 인형의 효과는 아래와 같다.

attachment image

게다가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하지 않고 게임 내 공지만 한 것에 대하여, '약소한' 보상이나마 가능한 적게 받도록 하려는 의도가 숨겨진 게 아닌가 하고 의심하는 목소리마저 있다. 9월 19일 오전 4시 현재, 제이크 요정 인형은 사라진 상태이다.

참고문서

2014년 9월 17일의 정기점검 공지
2014년 9월 17일의 업데이트 내역
안탈론, 크라켄 서버 임시 점검 안내

이 문서는 총 34번 편집 되었으며, 2명이 편집에 참여하였습니다.

최종편집자 : 이르셰인 @크라켄 | 55레벨 | 기적술사 | 하리하란 (2014-09-19)
우수편집자 : 이르셰인53 @아스트라 | 계승자 20레벨 | 어둠 병기 | 하리하란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