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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키에이지의 시스템 위기는 오베 때부터 시작되었다.
정교하게 각 부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커다란 시스템을 유지해야 했음에도
아키에이지는 단발적이고 상호독립적인 컨텐츠를 추가하는데 그쳤을 뿐이다
이 글에서는 무엇이 문제인지 직설적으로 지적하는 한편 해결책을 제안하겠다.

집짓고 후회하는 유저들

아키에이지를 즐기는 유저는 모두 집을 지어보고싶어 하죠.
그러나 막상 집을 지으면 후회를 하는 유저가 대부분입니다.
무료화로 하우징은 이제 유저들의 짐이 되고 있을 뿐이에요.
이미 부동산 시스템이 개발되었음에도 본 서버에 업데이트를 안 하는
이유는 절대 다수의 유저들이 부동산만 처분하면 게임을 접을 것이
두렵기 때문이겠죠? 집을 갖고 있는 유저는 아키에이지를 오랫동안
즐기려 했던 충성도 높은 유저들입니다. 이들이 집을 장만하는 것은
요즈음보다 매우 많은 희생을 필요로 했어요. 땅값이 비싸고 경쟁도 치열했을
때 조금씩 토지를 늘려서 힘들게 집을 지은 사람이 많았습니다.
물론 그들 중 대다수도 이제는 게임을 접은 경우가 많다는 것이 씁쓸하다고 할까요?

부동산이 나와서 다른 유저가 기존의 하우징 권한을 대체한다고 그것이

결코 동일한 유저층을 확보하는 것은 아닙니다. 로열 유저들은 이미 아키에이지에

실망할 대로 실망했어요. 그들은 이제 집과 농장을 처분할 날만을 손꼽아 기다리고있습니다.

하우징을 보유한 유저들의 이탈율이 낮으면 하우징에 기초한 커뮤니티 시스템을
만들어 이것을 기초시스템으로 활용하면 될 것이죠. 그러나 기획자들은 끝까지 융통성
없이 원정대만을 유일한 공동체로 활용할 생각인가봅니다. 그저 프로그래밍언어만 공부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소양은 부족한 기계적 인간들의 한계라고나 할까요...?

(제가 CEO였다면 인사채용을 할 때 인문학적 소양을 테스트했을 것 같군요

아, 그런데 XL은 인건비가 별로 높지 않은가봐요 차마 박봉에 창의성까지는 요구하기 어려웠나보죠)

전나무와 매를 읽어봐도 원정대 이전에 하얀 숲의 공동체와 같은 커뮤니티가
기반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프로사와 오키드나의 이야기는 원정대 이전에
하나의 혈족과 지역공동체로부터 시작합니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 나군요) 다층적인 인간관계가 보여주는
커뮤니티의 광활한 가능성을 XL은 간과합니다. 그러니 하우징을 관상용으로만 개발했겠지요.
지역사회란 개념을 만들어서 여기에 계급과 역할을 부여하면 매우 이상적인 시스템이 구현가능함에도
오늘도 XL 업데이트는 산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란 개념에서 사치재로서 매우 다양한 캐쉬템도 도입될 수 있을텐데 말이죠)

농사를 뭐하러 짓지?

안하무인식의 업데이트로 제작템뿐만 아니라 1차 생산품마저 가격이 하락하여
허수아비의 필요성을 스스로 없애고 있다지요. 그만큼 재화의 수요를 올릴 수 있는
경제순환적 컨텐츠가 부재하고 임기응변식의 업데이트로 시스템을 사상누각처럼
쌓아올리고 있다는 거죠. 기획자들에게 묻습니다. 경제 공부 얼마나 하셨나요?
최소한 성이 보유한 재화의 재고나 물자의 공급과 운송이라는 개념은
있어야하지 않겠어요? 기초시스템을 그렇게 개판으로 만드니 정작 국가를 개발해도
전혀 메리트가 없지요. 뭐 박봉에 뭘 더 바라냐고 하면 할 말이 없겠지만
최소한의 시도와 진전은 있어야 할 것 아닙니까? 아마 국가시스템을 완성하려면
지금까지의 기반시스템을 통째로 뜯어고쳐야 할겁니다. 일을 두 번하는 셈이겠지요
뭐 제가 일 두 번 하는 건 아니니 상관없습니다만 한 번 만들 때 제대로 만드셨어야죠
6년간의 개발로 얻은 게 무엇인가요? 혁신성이 가장 중요한게 게임 산업이라고 봅니다만
이건 혁신도 아니고 기본적인 건데 기본도 못하면서 혁신을 바라는게 어불성설이라고나 할까요
XL에게 국가와 커뮤니티, 경제란 무엇입니까? 주먹밥이라는 답변이 올까 두렵군요.

이야기 없는 RPG, 응?

RPG에 스토리라인도 없다니 참 한심스러워요 CEO가 제가 아닌 걸 참 다행으로
여기셔야 할 거 같아요. 최초의 원정대 가지고 서비스 종료까지 우려먹을 생각인거 같은데
그 대단한 원정대 이야기조차 모르는 사람이 태반, 퀘스트에는 전혀 언급도 안되는 딴 사람 이야기
올시다. 이야기란게 경제적으로나 사회문화적으로도 얼마나 중요한 동인인지 아마 모르시겠지요.
국가도 그저 형식적인 골드기부 형태일 뿐, 전혀 스토리라인이란게 없고 주택매매, 캐시템 거래도
주먹밥으로 통일 ㅎㅎ 최초의 원정대가 주먹밥가지고 싸웠다는게 차라리 더 현실성있는 스토리겠네요
영웅과 랭크시스템이란 것도 없고 후우... 이야기 없는 RPG란게 형용모순이란건 알죠?
그렇다고 유저가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하긴 그건 더 고차원적인 기법이긴 한데
기본도 못하는 XL에게 거기까지 바라는 건 무리같네요. 스토리라인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정말 이 부분은 한심하고 비난받아 마땅한 점입니다.

결론 : 유저가 만들어가는 아키에이지?

임기응변식의 단발적인 컨텐츠만 개발하려 하지말고 A+B=C 가 되는 컨텐츠를 만드세요.
커뮤니티를 활용하고, RPG답게 역할을 구체적으로 부여하세요. 현실적으로 게임을 만드세요.
영웅시스템도 활용해서 유저들의 이야기에 상징성을 부여하세요. 계승자를 만들고 끝없는
경쟁구도를 만드세요. 장인만 되면 끝인 숙련도 시스템 보완하고 만렙달면 끝인 레벨 시스템 보완하세요.
지역사회의 역할과 목표를 부여하고 국가만의 스토리라인 만들고 Symbol을 잘 활용하세요.
계급과 랭크시스템이 왜 필요한지 잘 생각해 보세요.

자기분열하고 유성생식하면서 진화하는 컨텐츠를 만드세요. 돌대가리 XL분들.... ^^; 님들은 아직도 한참 멀었어요. 분발하시길..





이해를 돕는 글(참고문헌)

영웅 시스템 & 필드 점령전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51363?page=1&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tru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공헌도 시스템의 필요성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40380?page=1&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tru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컨텐츠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38159?page=2&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fals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송재경 대표가 아키에이지를 버린 이유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45197

R&D 의 필요성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40559?page=2&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fals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국가 이야기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25096?page=3&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fals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영지 시스템1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02915?page=4&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fals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영지 시스템2 :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198311?page=5&uuidCharacterName=%EC%8A%A4%EB%B2%A0%ED%83%80@%ED%82%A4%ED%94%84%EB%A1%9C%EC%82%AC&keyword=be86cfe7-ed16-4e6d-b515-7782b58fac08&sortType=NEW&tagOffset=0&firstPage=false&searchType=CHARACTER_UUID&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댓글 11
  • 망상 @트레파세스 | 50레벨 | 첩자 | 하리하란
    최초의 원정대가 주먹밥가지고 싸웠다는게 차라리 더 현실성있는 스토리겠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3-07-19 16:05
  • 레드소울 @페란 | 50레벨 | 장송곡 연주자 | 하리하란
    ㅋㅋ
    2013-07-19 16:16
  • 손무 @진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ㅇㅇ... 이 글은 싫은 소리 한다고 마냥 무시할 일은 아닌 것 같음...

    물론 제가 가지고 있는 땅이 넓으니 그럴수도 있지만, 유지하고 있는것 자체가 부담이 되곤 함.

    정량제가 없어진 뒤로는 말할 필요없이 더더욱 그렇고.



    하우징 컨텐츠 하나 보고 지은 집인데. 아키에이지에 나온 하우징은 아직도 클베중인 것 같달까.

    반절짜리 같다는 생각을 함.


    비단 가구 수 제한이나, 꾸밀 수 있는 가구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도배라던지, 꾸며 놓은 가구들의 상호 작용, 모션들도 다 부족한 것 같음.

    컨셉 잡아서 집 예쁘게 꾸며놓으면 뭐하겠어요.


    집 안에서 채팅할 때는 결국 가구 사이 뛰어다니면서 하는데.



    또 그 자기 땅이면 증축을 할 수 있게끔 만드는 기능도 이쯤 됐으면 나올 것 같은데 안 나오더라고요.

    저번에 알박기 패치 이후 사람이 서 있어도 바로 집이 박혀버리니 큰 집으로의 증축은 꿈도 못 꾸겠음.


    가뜩이나 요즘 진섭 알박기꾼들은 전부 프로그램 써서 박거든요.
    2013-07-19 16:19
  • 손무 @진 | 50레벨 | 저승사자 | 누이안
    다른건 몰라도 오픈한지 반년이 지났으니 도배나 증축같은건 나올만도 한데,

    다른 업데이트 하느라 바쁘신지 하우징에는 신경을 안 쓰셔서... ㅇㅇ


    조금 섭섭함. 가구 제한도 조금만 더 늘려줬으면 좋겠는데.
    2013-07-19 16:21
  • 블랙요정 @메어 | 50레벨 | 기적술사 | 누이안
    대단하십니다...
    스베타님을 국회로... ㅋㅋㅋ
    2013-07-19 16:23
  • 사르메 @델피나드 | 23레벨 | 그림자 유랑가 | 페레
    스베타님의 아키에이지에 대한 건의사항 글 올라올 때마다 읽어보았는데요...
    기획팀에서 제발 좀 이 글을 숙고해서 게임에 반영했음 싶어요.

    알지만 못 하는 건지, 모르니까 안 하는 건지 아님 내가 제일 잘났으니까 무시하는 건지... 도통 알 수가 없습니다. 이 게임.ㅠㅠ
    2013-07-19 18:12
  • 마이티키렌 @오키드나 | 12레벨 | 사랑의 초심자 | 누이안
    좋은 내용이긴 한데 엑스라지가 이글 읽으면 열뻗쳐서 읽다가 뒤로가기 누를듯
    2013-07-20 15:54
  • 아이넨 @델피나드 | 50레벨 | 유령 용사 | 엘프
    화글로 가버려요 어서...
    2013-07-23 04:25
  • 플라비오 @멜리사라 | 50레벨 | 백기사 | 누이안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재경이형 주먹밥만 팔궁리하지말구 이런것도 좀..
    2013-07-23 09:28
  • 태원 @진 | 50레벨 | 그림자 검 | 하리하란
    송제경님얼굴에 먹칠하는 아키운영진들은 모두 떠나라!!!!!
    2013-08-01 08:28
  • Munin @에안나 | 50레벨 | 암살자 | 하리하란
    문명온라인 개발에 인원 투입했나보져 -0-;
    2013-09-30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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