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게시판
글쓰기태그네비게이션
전체글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 1~3층 공략(2019/12/10 수정)
2018-08-11 11:33 조회 10402 이가나 @하제 계승자 20레벨 애도의 악사 하리하란2019/12/10 기준 변경사항
- 흑요석 장비 단종
- 죽음-사랑 연계(무한 모치) 편의성 너프
- 활력 보호막 효과 너프
※ 4층 '에아나드의 심장' 은 플레이어의 공략 숙지 여부 외에도 높은 수준의 장비 세팅을 요구하는 곳이므로 해당 게시글에선 공략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전층 클리어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뒤로가기 or 첨부된 4층 공략 링크를 추가로 참고하세요.
최근 바쁘다 보니 저녁시간에 잠깐씩 즐기는 몇 안되는 콘텐츠이기도 하고
충분히 활성화 될 수 있는 콘텐츠임에도 뉴비들을 위한 정보 공유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아서
주말을 기회삼아 글을 적어보기로 했어요.
관련 정보와 요구 조건 및 모집 요령, 전투 시 대처 등의 순으로 작성할 예정이구
모든 내용은 백만년 전 기억과 최근의 플레이 경험을 기반으로 했기에 어디까지나 참고용임을 명심해 주세요^^
1. 관련 정보
진행과 관련된 큰 줄기는 아키위키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구
여기선 획득 장비(남겨진 서고 시리즈)와 관련된 얘기를 하는 게 나을 것 같아요.
우선 장비 도감 상의 위치는 이프니르 - 고대 - 심연의 도서관 으로
공공의 적 레이드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최상위 장비를 제외한 3종의 대표 장비들 중에선 세 번째 위치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표면상의 서열만 기억하고 넘어가시는데
각각의 장비들은 유저들 개개인의 플레이 취향과 여건을 고려해 제작/획득 경로가 모두 다르게 설계된 별개의 종류예요.
수십만 골드를 날리고도 아무것도 남지 않을 수도 있는 강화 작업을 통해 등급을 올려야하는 최고급 장비와
약 만 골드 가량의 합성 비용과 노동력 소모를 통해 안정적으로 등급을 올릴 수 있는 보급형 장비
이 경우에도 두 장비를 동일 등급에 놓고 성능 비교를 한다면 그게 과연 현명한 판단일까요?
즉, 위 서열은 해당 유저의 플레이 유형, 플레이 가능 시간, 골드 보유량 등에 따라 얼마든지 뒤집어 질 수 있는 서열이에요. 실제로 위 상황을 연출하면서 사후대처가 제대로 행해지지 않아 빠른 속도로 외면당하고 있는 장비들이 이프니르와 흑요석, 에아나드 등 강화시스템이 적용되어온 기존 제작 장비들이거든요.
이번 인스턴스 장비의 특징은
- 스탯설정와 더불어 세트옵션까지 개판의 향연이었던 향연의 뜰 장비에 비해 비교적 우수한 성능
- 게시글 작성일 기준 서사 등급으로 상한선이 설정되어 있는 고대 장비와 달리 합성작업으로 태초까지 등급 상승이 가능하다는 점(신화 등급 장비의 경우 초승돌을 장착할 수 있는 소켓이 1칸이 추가되며, 태초 등급의 경우 2칸이 추가됍니다.)
- 기존 에아나드 휴게실 던전을 그대로 이어붙인 구조로서 자잘한 전투없이 장비를 드랍하는 보스전만 연속으로 치르게 되므로 진행 방식이 깔끔하다는 점
- 인스턴스 장비들의 특성상 제작재료가 아닌 완제 및 합성재료를 바로 획득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요약됩니다.
보통 복귀 및 신규 유저분들이 고대 장비 세팅을 목표로 플레이를 진행해 나가실텐데
- 고대 장비 획득 후 합성 및 각성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플레이 시간이 많지 않아 갑갑함을 느끼고 계신 분
- 타 콘텐츠로 골드를 모으면서 장비와 합성재료 수집 및 합성 작업을 최단기간으로 줄이고자 하는 분
등이 해당 장비의 주사용층이 될 거라 봅니다.
획득하게 되는 합성재료가 '최상급 심연의 강화제'이므로 부족한 세트 효과를 빠르게 보완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올드비들까지 해당 던전을 돌고 있는 이유이기도 해요.
2. 요구 조건 및 모집 요령
이렇듯 고대 장비와 더불어 자신만의 아이덴티티가 확실하고 충분한 가치가 있는 장비지만
당연히 거저 주는 장비는 아니겠죠?
개인적으로 헤딩팟을 즐기는 스타일이긴 하지만 그건 현존하는 정보가 없거나 공유가 제한되어 있을 때만 해당되는 얘기예요.
명색이 향연의 뜰 상위호환으로 설계되어 나온 장비란 걸 장비 도감을 통해 알 수 있음에도
연무대로 교위한테 맞아죽을 법한 장비로 도전하시는 건
분명 무리가 있는 던전입니다. 파티원들에게 폐를 끼치는 행동이기도 하고요.
해당 게시글이 완성된 이후론 최소한의 정보는 수집해 주시길 바랄게요.
그렇다고 장비점수로 일률적인 커트라인을 설정하는 것 역시 좋은 생각은 아니예요. 넥슨의 모 유명게임이 본격적으로 유저이탈을 겪기 시작한 계기 중 하나가 공제방(공격력 제한 방)이었다는 사실은 제게 있어 파티모집 시 가장 경계해야할 사항이 되버렸거든요.
무기와 방어구 자체의 성능뿐만 아니라 장신구, 망토, 꾸밈못에 속옷, 그리고 초승돌까지 부가적인 장비의 성능도 무시할 수 없는 게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특정 장비를 기준으로 삼는 것 역시 어려운 문제입니다. 클리어한 분들이 제시하는 요구 조건이 제각각인 건 이런 이유 때문이에요.
따라서 제가 설정한 기준선 역시 정답은 아니며, 구성원에 따라 얼마든지 조정될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이트 유저분들로 구성된 파티의 경우 이하 서술한 기준에서 하나라도 어긋나는 점이 있다면 그만큼 난이도가 상승하고, 힐러의 부담이 증가한다고 보시면 되요.
그간 있었던 패치로 인해 생존력을 올려주는 도핑이 줄어들어 인던 플레이시 피격 데미지가 증가한 점
기존 휴게실 던전보다 능력치를 높이고 색인을 사용할 수 없도록 설계된 해당 인던의 특성 등을 고려하면
아래 기준에 아슬아슬하게 부합하는 분들로 구성된 파티의 경우 다소 힘든 전투가 될 겁니다.
먼저 해당 글의 궁극적인 목표는 최상층인 '에아나드의 심장'을 제외한, 3층 '혼돈의 서고'까지 클리어하는 파티를 활성화하는 것이기에
이를 기준으로 적어볼게요. 4층은 요구조건이 의미가 없는 것이...애초에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클리어가 상당히 힘든 곳이거든요. 획득 가능 아이템도 무기로 구성되어있는데, 이는 향연의 뜰 장비를 각성시킴으로써 우회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게시글의 유의사항 또는 관련 공략 게시물 하나 이상 정독(필수 전제 사항)
- 옵션 선택과 합성 및 각성이 어느정도 진행된 고대의 장비 세트(ex: 유물 이상의 희미한 고대 방어구와 빛나는 고대 무기)
- 마찬가지로 합성이 어느정도 진행된 망토, 꾸밈옷, 속옷(ex: 델피나드 망토, 유일 이상 꾸밈옷)
- 에버나이트 목걸이, 상속자의 마법 귀걸이 등 피해감소 옵션을 지닌 최소한의 장비
- 왕녀 반지나 이니스 반지, 신의 방패 반지 등 기술 피해 증가 옵션을 가진 반지
- 세팅상의 이유로 높지 않은 마법 저항도를 극복할 수 있는 센스(ex: 위급상황 시 활력 방패 활용)
- 숙성 갈빛살 모듬 구이, 전투 명인의 비법서(또는 영광의 잔), 치유 및 명상 물약
타 계열 장비를 사용중인 분은 장비 도감을 통해 대응하는 고대 장비의 등급 및 단계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아마 장비점수는 6,000 전후, 생명력은 20,000 이상의 수치를 보유하고 계실 거예요.
초승돌 작업이 조금이라도 되어있을 경우 클리어에 큰 도움이 됩니다.
3층 진행 중 간혹 근접 공격으로만 제거할 수 있는 보호막을 두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처리할 근딜(혹은 해당 기믹을 알고 있는 유저)이 한 분 이상 계셔야 합니다. 모집 담당이신 분은 이 점 참고해주세요.
4층 공략이 가능한 수준(10,000 이상의 장비 점수)의 딜러가 파티 내에 1인 이상 존재할 경우 위 요구조건에 미달하는 분이 계시더라도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추가로 동급의 힐러가 파티 내에 존재할 경우 최대 인원이 아니더라도 클리어할 수 있어요.
또한 4층 클리어를 목적으로 파티에 지원하시는 분은 1~3층 클리어만을 목표로 오신 분과는 준비 상태부터가 다릅니다. 때문에 입장 횟수 제한이 있는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파티원 모집시 해당 파티의 목적을 밝혀 주시면 출발 전에 의견 조율이 한층 쉬워져요. (ex:1~3층 가볍게 클리어 하실 분 모셔요)
3. 전투 시 대처
동영상과 스샷을 모아놓고 이걸 '어떻게 편집하지...' 고민하던 와중에
과거 도서관 내부 인스던트 던전들을 공략한 유저분이 작성하신 게시물이 몇 개 확인됐어요.
따라서 해당 게시글을 기준으로 변경된 부분에 대해 추가 정정하는 방식으로 정리해보고자 해요. 여기선 게시글2를 보면서 보충해 볼게요.
게시글1(플레이 영상 및 간략 설명):
https://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328144?page=2&uuidCharacterName=&tagSet=%EA%B3%B5%EB%9E%B5&sortType=NEW&tagOffset=8&firstPage=false&myArticle=false&multiTagSearch=false
게시글2(플레이 스샷 및 상세 설명)
1층 입관심사실: http://iwannabe.tistory.com/25?category=600036
먼저 해당 게시글은 에아나드 도서관 내부의 층별 휴게실에 위치한 인스턴스 던전을 과거에 공략한 분이 작성한 글이므로
- 해당 인스턴스 던전들을 눈에 띄는 패턴 수정 없이, 능력치 조정과 색인 사용 불가라는 패널티를 부여하여 그대로 이어 붙인 게 '심연에 물든 에아나드 도서관'이라는 점
- 따라서 영상에 나오는 패턴은 그대로 참고해도 무방하나 피격 시 들어오는 데미지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
- 각 직업이 가진 기술 내용 역시 해당글이 작성된 시기 이후로 큰 변화가 있었으므로 게시물 내 추천 직업은 큰 의미가 없다는 점
을 기억해 주세요.
힐러 시점에서 서술합니다.
+ 2019/12/10 기준 죽음 능력 관련 패치로 인해 애도의 악사보다 악사의 비중이 좀더 늘어난 상태입니다. 힐러로 공략하게 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3층 공략시 유일하게 힐러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라완 알렉산데르가 소환하는 얼음 마법서를 빠르게 처리하지 못했을 때 피격이 누적되어 걸릴 수 있는 동결인데, 해당 상태이상의 속성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다면 의지 능력의 '강인한 의지'로 해제가능합니다.
따라서 구속 해제 및 마법 데미지 감소 기능을 가진 강인한 의지, 마찬가지로 마법 피해량을 생명력으로 흡수하는 활력 방패와 순간 이동 기술을 보유한 의지 능력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 해당 게시글 작성일 기준으로 적용됐던 막기 시스템의 계산 방식, 막기에 성공했을 경우 줄어드는 피해량 등의 내용은 현재와 큰 차이가 있습니다.
막기에 성공해도 완전 방어가 되지 않도록 바뀐 현재의 시스템 하에선 윈이 사용하는 '비내리는 에너지' 기술을 피해서 벽쪽에 붙는 플레이보단 옆으로 돌면서 피격 횟수 자체를 줄이는 플레이가 나아요.
+ 1층 뿐만 아니라 모든 층에서 '활력 보호막' 기술이 큰 활약을 펼칩니다. 보호막을 획득하지 못해 레이저 공격의 타겟이 된 파티원이 보일 경우(보호막이 없거나 요구되는 보호막과 다른 색상을 띠고 있고, 이동속도 저하로 인해 거북이 걸음을 하고 있으므로 눈에 잘 띄어요) 활력 보호막 기술을 써주면 큰 도움이 되요.
+ 힐러의 생존력이 높은 경우(피해감소, 마법저항도, 생명력이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 보호막을 획득하지 못해 입게되는 레이저 공격이나 초자연 대폭발 같은 기술에서도 생존이 가능합니다.
2층 얼어붙은 서재: http://iwannabe.tistory.com/26?category=600036
+ 과거 물리 기술 봉쇄와 침묵 디버프에 대처하기 위해 존재했던 전투 불능 방어(이하 전불방) 기술이 패치를 거치면서 삭제되었으므로 그에 따른 패턴 수정이 일부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어글자에게 침묵을 걸거나 하는 모습은 발견하지 못한 상태이므로 안심하셔도 되요.
+ 보호의 날개(이하 보날) 기술 역시 해당 기술을 유지하는 동안에는 마법 공격으로부터 완벽 방어(면역 상태)가 가능했으나 현재 패치로 일정량만을 줄여주는 기술로 바뀌었어요.
따라서 연쇄 번개 충격파를 막기 위해 보날이 필수인 것은 아니며, 오히려 여기서도 활력 보호막 기술이 큰 활약을 합니다. 힐러 본인의 치유력이 높을수록 보호량 역시 큰 폭으로 늘어나는 기술이므로,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할 경우 맞더라도 보호막만 날아가고 파티원은 멀쩡한 상태로 관리할 수 있게 되요.
+ 동체 시력이 뛰어난 유저일 경우 연쇄 번개 충격파를 뛰어서 넘는 것이 가능합니다.
3층 혼돈의 서고: http://iwannabe.tistory.com/27?category=600036
+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알렉산데르 전에서 걸릴 수 있는 동결이 기술 밸런스 패치에 맞게 제대로 바뀌었다면(계속 강조하는 이유는 향뜰 아리아의 전례가 있기 때문이에요) 강인한 의지로 해제가 가능하고, 강인한 의지 역시 패치 당시 함께 수정이 되었기 때문에 상태이상의 속성이 바뀐 부분을 제외하면 해당 게시글 내용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단, 보호막 패턴 시 해당 기믹에 대해 알고 있는 자가 파티에 단 한명도 없다면 클리어가 지연될 수 있다는 점 다시 한번 상기해 주세요.(때리는 족족 면역이 뜨는데 그대로 딜을 하고 있다는 건 해당 패턴을 모르는 경우일 가능성이 큽니다)
마치며
기존 시스템을 손바닥 뒤집듯이, 제대로 된 보상도 없이 수시로 갈아엎는 게임이다 보니 기존에 쓴 글들이 또다시 구버전이 되버렸지만 딱히 최신화하고픈 생각은 들지 않아요.
물론 바쁜 게 가장 큰 이유겠지만...이젠 '내가 왜?'라는 의문마저 들기 시작했거든요.
아키에이지의 인스턴스 던전 역시 업데이트에 소홀한 이유로
개발자가 인던을 좋아하지 않는다, 인던으로 인해 다른 콘텐츠가 버려지는 걸 원하지 않는다 등등 여러가지 소문이 있지만
제가 보기엔 그냥 제대로 만들 줄을 모르는 거예요.
향연의 뜰 아리아의 경우 '사랑은 열린 문' 패턴 시에 기녀 진입을 막으라고 만들어둔 북은 타이밍이 지나치게 짧아
그냥 스킵하고 직접 처리하는 게 더 빠른 공략이 됐고
아리아가 시전하는 '그건 바로 너(그건 진짜 너)' 기술은 부실한 툴팁 내용과 함께 기술 개편 당시 제대로 조정되지도 않아 무슨 속성인지조차 파악이 안됐던 적이 있었죠.
고대 서방 이슈바라 왕궁 지하 던전은 투샨의 석화공격을 해제할 수 있는 상황(즉 석화에 걸리지 않은 파티원)을 만들기 위한 필요 인원이 몇 명인지 아직도 파악하지 못한 채로 클리어하고 있어요.
서비스 10년이 넘은 게임조차 위와 같이 몬스터 정보를 인게임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이 게임은 아직도 보스의 공격타입조차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있죠.(공략 게시글 내용 중 윈의 공격 타입이 마법공격처럼 보이지만 물리공격이라는 언급이 있는데, 당시 기준으론 사실입니다. 현재는 잘 모르겠어요. 막기 성공 시 출력되던 특유의 금속음을 최근 진행하면서는 들을 수 없었거든요.)
공략하려는 사람도 정확하게 알 수가 없게끔 인던을 설계하는 판에
한술 더떠 지금처럼 이벤트 코드가 난무하는 상황을 연출하시는데
게시판에서 누가 정보 공유를 하고 싶겠어요?
간담회 참석자가 선정됐다고 들었어요.
딱히 기대는 않지만...쇼맨십에 그치지 않는 간담회가 될 수 있길 바랄게요.
※ 1~3층 공략(최신버전): http://www.inven.co.kr/board/archeage/2641/13223?name=subject&keyword=%EB%8F%84%EC%84%9C%EA%B4%80
※ 4층 공략: http://www.inven.co.kr/board/archeage/2641/13241?name=subject&keyword=%EB%8F%84%EC%84%9C%EA%B4%80
-
투입된거위다리섹션
@하제
계승자 21레벨
전사
하리하란
무적권 추천2018-08-11 23:09
-
제이권
@하제
계승자 28레벨
흑마법사
드워프
좋은 공략글 감사합니다.2019-01-29 15:30
-
이가나
@하제
계승자 35레벨
악사
하리하란
제이권
@하제
본문 하단에 아키 인벤 유저분이 최신 버전으로 작성하신 공략글 링크를 첨부했어요. 움짤까지 포함되어 있어 더 이해하기 편하실거예요^^2019-01-29 16:39
오래된 글인데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해요 !! -
뉴비스텔라
@에안나
계승자 36레벨
저승사자
누이안
저도 늦게봤지만 이 글 보고 나서 깨기가 훨씬 수월하더라구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_^2019-12-09 20:00
-
이가나
@하제
계승자 38레벨
악사
하리하란
뉴비스텔라
@에안나
댓글 감사합니다~2019-12-10 07:29
아직까지 이 글을 참고해주시는 분들 위해 몇가지 첨언하자면
현재 서고장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엑스엘이 제공하는 장비 가이드에선 언급되고 있지 않는 것으로는
1) 전용 보름돌 파밍 난이도, 2) 타 계열 장비에 비해 부족한 합성 효과
정도가 있습니다.
1)번 항목의 경우 현재 특별한 소식이 없는 상태이지만
최근 아미고에서 '서고 세트의 각성 업데이트 시 합성 효과 추가 예정'이라는 소식을 알려온 상태이므로 2)번 항목은 개선이 될 것 같아요.
해당 세팅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이 부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