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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노아서버의 소식을 전하는 아키에이지 2기 기자단 소녀비입니다.

오늘은 지난기사에 언급했던 농사에 관해 실전에 응용할 수 있는 고급정보를 모아서 정리해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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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농사편 1부에서는 농산품의 씨앗구입가 식생기후대 성장시간과 각 작물의 사용처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오늘은 이 작물들의 실제 수확량과 수익구조, 낱알(심뽑)과 묶음의 데이터 비교를 해드릴께요.



▶본기사에 사용된 데이터는 표본데이터를 기준으로 산출 되었습니다.

▶본 기사는 장인기준으로 데이터 산출과 수익률을 분석한 글입니다.

▶표본데이터의 작물은 기후대, 품목별 대표 작물을 기준으로 산출되였습니다.

▶경매장가격은 각 경매군마다 시세차가 있으며, 제가 활동하고 있는 서버군 경매장가를 기준으로 하였기때문에 서로 다른 경매장군과의 시세차로 인한 데이터 값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경매장가는 해당 기사 작성 바로 전에 재 산출한 것이며, 해당 품목이 매물이 없는 경우는 이전 평균 시세가를 적용한 것입니다.

▶데이터 수치는 표본추출시 여러 조건에 따라 수치가 다를 수 있으며, 상대적 수치입니다.(참고만 하세요)

▶묶음데이터의 경우는 실제 인게임에서 제작이 가능한 작물만을 산출하였습니다.

(딱지나, 이벤트로 얻어지는 묶음 씨앗은 데이타산출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갈께요.


1. 작물에 따른 수확량과 수확률 표본데이터 구하기


각 작물의 실제 수확량을 뽑아서, 이 데이터를 기준으로 상점 판매가에 따른 수익과 경매장판매가에 따른 수익구조, 그리고 묶음생산이 가능한 작물의 수익구조등을 세분화해서 산출했습니다.


앞선 글에서 말씀 드렸듯 다른 제작분야와는 다르게 현실 노동력 소비가 심한 컨텐츠가 바로 농사와 채집분야 입니다. 그렇기에 더 많은 수익을 얻길 원하실거에요.
"고생한 끝에 낙이 온다"는 말처럼 실제 원하는 만큼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하나씩 짚어 드릴께요.


먼저 이 데이터값을 얻기 위한 기본적인 수확률부터 알아볼께요.


▶수확률은 온대에서 자라는 작물중 곡물류인 쌀과 채소류로 분류된 옥수수 2종류와 기후대를 가지지 않는 감자를 표본으로 하였습니다.
▶기타 열대의 기후대에서 자라는 땅콩의 경우는 기후대 조건에 맞을 경우 위 온대 기후대의 데이터값이 같으므로 제외하였습니다.
▶데이터표본은 편차를 줄이기 위해 1000개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실제 각 작물의 수확량과 이로 얻어진 결과물의 수확률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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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에서 보시면, 각각 수확량과 수확률에서 일반과 버프 2종류로 나눠서 정리했는데요.
이것은 "매일매일달라요" 농사수확량 20% 증가에 따른 버프가 적용된 날과 아닌 일반일에 산출한 값입니다.

▶결과값을 보시면 "매일매일달라요" 버프수확량 20%를 적용하였을 경우 실제 씨앗당 1개의 추가 획득을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네요.



이제 이 표본 데이터를 가지고 실제 얼만큼의 수익을 가져오는지 알아 보도록 할께요.
과연 힘들게 농사 지은 만큼 수익이 돌아 올까요?



2. 작물의 상점판매단가와 경매장판매단가 비교하기


수익을 알아보려면 또 하나의 데이터가 있어야 합니다.
상점npc를 통한 상점판매가와 경매장을 통한 개인거래의 판매가가 있어야 하는데요.
아래 표를 보시면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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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가와 경매장가가 상당한 차이를 보이네요. (npc가 날로 먹는 기분이 드는건 왜일까요?ㅋㅋ)




3. 농산물의 판매수익 분석하기


위 판매가를 표본으로 해서 실제 수확량에 따른 수익을 알아볼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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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표를 보시면 조금 충격적인 데이터입니다.
npc가 거져 가져가는 단가를 책정하였기에 실제 수익은 충격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농부들 단체로 파업 해야겠습니다.

농산물의 상점판매가 조정을 원한다! 원한다!



하지만 너무 실망하진 마세요. 저희에겐 유저들끼리 개인거래가 가능한 경매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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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와우~! 노력한 결실이 드디어 나타나네요.
떨어진 골드시세를 본다면 좋은 수익구조는 아니지만 고생한 만큼의 보람은 얻을 수 있는 듯 보입니다.


결론이 나네요. 날로 먹는 npc에게 절대로 우리 농산물을 헐값에 넘기지 마세요!



이제 한가지 더 궁금한 게 남으셨죠?
노동력소모는 많으나 다른 제작처럼 조금 쉽게 농사를 즐길 수 있는 묶음 농사는 얼만큼의 수익이 나는가?

농사의 장인... 소녀비가 깨알같은 정보 공유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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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날로 먹는 npc에게 판매하였을 경우의 수익률입니다.


역시나... 충격적 결말!

다시 한 번 외칩니다.


농산물의 상점판매가 조정을 원한다! 원한다!



이제 경매장 판매가를 알아 볼까요?
낱알(심뽑) 농사처럼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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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결과는 한 번 더 충격!
이것은 유저인 저희들이 만든 시세이기때문에 결과를 떠 넘길 수도 없네요ㅠ


낱알(심뽑)과 묶음의 수익결과가 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는 아무래도 노동력 소모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쉽게 수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수익구조는 엉망이네요.
소모되는 노동력이 증가 한 만큼 묶음농사에서 추가로 얻어지는 지렁이의 값의 경매 단가가 너무 낮은 이유인 듯 보여집니다.
물론 낚시 유저에게는 지렁이 값을 더 올리겠다는 농사꾼들의 말은 매를 부르는 소리겠지만, 현실의 결과는 이렇군요.


4. 알아두면 좋을 농사 Tip


위 데이터값과 그리고 1년간의 농사컨텐츠를 즐긴 농사 유저로서 농사를 지을때 알아 두면 좋을 몇가지 Tip과 함께 마무리 하겠습니다.


1. 장인이 아닌 비숙련으로 농사를 지을 경우, 소모노동력 1짜리로 전문까지 올립니다.

이 말은 어느정도의 숙련이 되지 않으면 노동력대비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비숙련의 경우 일반작물의 수확률은 크게 차이가 없으나, 단가가 큰 고급품목을 얻는 결과값이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수익구조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때문에 소모가 적은 1짜리 작물을 선택하여 농사를 지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익보다는 숙련도 먼저 빠르게 올리고 싶다면, 묶음 대리제작이나 달구지 연료로 쓰이는 친환경연료 대리제작을 추천합니다.


단, 이 경우는 수익이 목표가 아닌 오로지 숙련도를 올리기 위한 방법입니다.

직접 씨앗을 구입하거나 연료에 들어가는 짚단을 구매하셔서 제작하시는 것보다는 무료 대리제작을 통해서 빠르게 숙련도를 올리시고, 추후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낫다고 보여집니다.
직접 재료를 구해 제작을 할 경우, 쌓이는 재고문제가 있기때문입니다.



3. 장인이 아닐 경우 숙련도에 따른 노동력변화를 꼭 체크합니다.


노동력 3짜리의 작물은 숙련(2만)이상부터 1이 줄어 노동력 2를 소모하며, 노동력 2짜리의 작물은 전문(3만)이상부터 작용하여 노동력 1를 소모합니다.
농사의 경우는 4짜리 작물이 없기때문에 이 점만 꼭 체크하시고 내 숙련도에 맞는 작물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수익을 위한 농사라면 "절대로" 묶음 농사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위해 나온 데이터를 확인하셨을테니 패스!



5.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작물을 심지 마세요.(한가지 작물에 올인 금지)


이유는 심뽑의 경우 천개 단위를 기준으로 3600개 정도의 수확물을 얻습니다.
자신의 필요에 의한 농사라면 상관이 없지만, 경매장에 판매를 하기 위해 생산을 한다면, 절대로 한 가지 품목에 올인하지 마세요.

경매장 단가의 폭락을 가져오거나, 이로 인해 판매를 하지 못하고 시세가 오를때 팔려고 보관을 하게 되면 재고가 쌓이고 실질적인 수익분배가 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익이 00가 좋다"이 말에 해당 작물을 많이 하시는 데, 그로 인해서 한가지 품목에 몰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즉, 머가 좋다러다...에 혹했다면 남들도 그렇다는 것이죠. 결코 팁이 될 수 없습니다.

"어떤 작물을 심는게 좋을까요?"란 정말 바보같은 질문입니다!

결론은 자기만의 작물을 3~4종류 선택하세요. 그리고 교대로 생산량 조절을 하시면서 농사를 지으시면 됩니다.



6. "매일매일달라요" 버프날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농사 버프 효과를 받는 날은 바로 황금같은 토요일!
전날의 버프가 채광과 관련이 있으므로 여러분의 호박은 충분한 자리가 나올 것입니다.
실제 생산량이 씨앗당 1개를 추가로 얻기 때문에 일반 작물보다는 고급작물(씨앗 구입단가가 높은것)을 선택하여 농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품목은 실제 생산량이 늘더라도 단가 차이가 크게 없기 때문에 실질적인 수입의 변화에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콩과 같은 고급 작물은 삼점 판매가도 크고, 경매장 판매단가 차이가 크기 때문에 실질적인 수입구조에 큰 변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면 좋을까요?

저는 토요일 00시를 기준으로 바로 수확 할 수 있게 금요일날 성장시간에 맞춰 미리 고급 작물을 심어 놓습니다.
다른 큰 이유가 없다면 버프날이 바뀜과 동시에 바로 뽑아 고급 수확물을 미리 챙겨 둔 후, 부캐를 이용해 여유가 되는 시간에 일반 작물을 심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급과 일반 모두를 동시에 수확 할 수 있지요!



7. 농사를 지을때 물은 작물의 성장시간 단축을 위한 수단이지 생산량과는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고급 작물같은 경우 시간단축을 위해 달구지로 물을 주는건 괜찮지만, 성장시간이 짧은 일반 작물에 물을 주는 건 불필요한 행동입니다.




마치며...


농사를 짓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는지요?


앞선 기사에서 말씀드렸 듯 농사란 컨텐츠는 다른 제작에 비해 현실 노동력과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됩니다.

예를 들면, 제작같은 경우는 제작을 돌려놓고 웹서핑을 하거나, 다른 일들을 할 수 있지만, 농사와 채집분야는 그렇지 못하죠.
또는 축산처럼 털 한 번 깍고 남은 시간에 사냥을 하거나, 쟁을 하는등의 다른 컨텐츠를 즐길 시간이 충분히 주어집니다.
반면 농사나 채집은 그렇지 못합니다.
해당 행위를 할 동안에는 다른것들을 할 수 없기때문입니다.


제작자분들... 또는 농사를 하지 않는 일반 유저분들... 농작물 시세가 비싸다... 이런 말씀은 자제해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해봅니다.


실제 골드가치의 하락으로 오는 인플레이션현상으로 인한 작물값 상승이지, 실질적인 수익구조는 오픈 초기나 지금이나 차이는 없습니다.


본 기사를 발행함으로 혹여 다른 농사꾼들의 수익을 방해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해보았으나,
각자 그동안 쌓아 온 자기만의 노하우가 있다고 믿기때문에 수익분석이나 자잘한 Tip을 거침없이 공개하였습니다.


또한 농사란 컨텐츠가 왠만한 멘탈을 가지지 않고는 할 수 없는 분야이기에...
수익이 아무리 좋아도... 할 수 있는 사람은 따로 정해져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러한 정보를 오픈했다고 비난은 하지 말아주세요ㅋ~ 저도 농사꾼이거등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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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단_기획연재1편) 아키에이지의 경제구조를 살펴보자

(기자단_기획연재 2편) 아키에이지의 제작시스템을 알아보자

(기자단_기획연재 3편) 기본부터 알고하자_농사편

댓글 21
  • 위버멘쉬 @키프로사 | 50레벨 | 저승사자 | 엘프
    옥수수, 대초원 논밭 미만 잡
    2013-12-31 02:55
  • 심문관 @아란제비아 | 50레벨 | 포식자 | 하리하란
    와 이건 추천글이다 ~
    2013-12-31 10:32
  • 카이야스부캐 @키프로사 | 11레벨 | 장송곡 연주자 | 누이안
    너무길고 읽기 귀찮아서 내렷지만 그냥 좋아요
    2013-12-31 11:18
  • 벼리 @에노아 | 50레벨 | 그림자 검 | 누이안
    잘읽었어요 수고 많이 하셨어요 언냐
    2013-12-31 12:07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위버멘쉬 @키프로사
    무슨말씀이신지 정확하게 말씀해주세요~
    2013-12-31 14:25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심문관 @아란제비아
    감사합니다~
    2013-12-31 14:25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카이야스부캐 @키프로사
    조금 내용이 많죠?
    정리할것이 많다보니...
    다음편에는 최대한 내용요약을 해보도록 할께요
    2013-12-31 14:26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벼리 @에노아
    벼리도 댓글다느라 수고했어~
    2013-12-31 14:26
  • 꽃믿음 @진 | 50레벨 | 악사 | 누이안
    소녀비님 고생하시네요 ㅠ_ ㅠ
    함께 까똑까똑하구싶은데 ..
    2013-12-31 20:01
  • 리카드리온 @안델프 | 50레벨 | 포식자 | 누이안
    음 이 글도 자세히보면 숙련도가 높지 않다면 높은수익을 보장할수없다는걸 보여주고있네요... 농사의 현실이 안타깝네요
    2013-12-31 21:48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리카드리온 @안델프
    현실에서도 그렇듯~ 신입사원에게 고액연봉을 주지 않지요?
    게임내에서도 어느정도의 자기투자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숙련도에 상관없이 무조건 고액수익을 올린다면... 시스템자체가 필요 없을 듯...

    대신에~ 농사, 채집의 경우는 숙련도가 없더라도 품목만 잘 선택하시고 수량을 잘 조절하시면...
    기본적인 수익구조는 나와여~

    문제는 심뽑하는 과정에서 멘탈을 버틸 수 있느냐의 차이...
    2013-12-31 22:47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꽃믿음 @진
    에잇~~ 네톤해유!!
    2013-12-31 22:48
  • 완다 @진 | 50레벨 | 원소술사 | 엘프
    매번 재밋게 보고갑니다 +_+
    2013-12-31 23:54
  • 이승전결 @진 | 50레벨 | 수도승 | 페레
    정말 정리잘되어있네요! 기업프리젠테이션 보는듯합니다 수고많이 하셨어요~ 감사합니다^^
    2014-01-01 14:23
  • 빙어 @메어 | 50레벨 | 전투 마법사 | 누이안
    메어섭 기장, 오이는 수요 부족, 안팔림 ㅋㅋ
    2014-01-01 19:59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빙어 @메어
    오이나 기장은... 저희섭연동도 잘팔리는 품목은 아니에요~ㅋ
    앞선 기사에 사용처도 일괄 정리 해드렸으니, 데이터를 보시면서 서버상황에 맞게 적절한 품목을 찾는것이 포인트겠죠?
    2014-01-01 23:38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이승전결 @진
    과찬을 해주셔서~감사합니다.

    다음편은 더더욱... 신경써서 작성해야겠군요 ㅠ.ㅠ
    2014-01-01 23:39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완다 @진
    재밌는 내용은 아니지만,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해요~ㅋㅋ
    다음편도 기대해주세요^^&
    2014-01-01 23:39
  • 진격의간디 @타양 | 50레벨 | 그림자 검 | 엘프
    정성이 가득한 글이군요.. ^^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실듯..
    2014-01-03 10:17
  • 소녀비 @에노아 | 50레벨 | 길잡이 | 누이안 진격의간디 @타양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하는 마음에 정리 해봤습니다.
    2014-01-03 20:02
  • 리얼리요 @키프로사 | 2레벨 | 격투의 초심자 | 누이안
    ㅋㅋㅋ 농신님
    2014-04-03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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