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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막내호랑이 입니다


새해복 많이 받으세요!




오늘 주제는 '선창자' 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직업이지요.


제가 해석하는 선창자와 낭만특성중 연주스킬에 대한 내용입니다.






선창자란?


선창자란 철벽 + 환술 + 낭만을 특성으로 가진 직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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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들이 특성인 만큼 굉장히 단단합니다
별다른 딜도 스킬도 없는 단단한 노래꾼이지요.

스샷의 스킬은 100% 제 취향 반영입니다 ㅎㅎ 개개인 해석에 따라 여러 조합이 있을수있겠지요!
1포인트가 남는데 밀방or낭만3번패시브를 상황에따라 찍습니다



제가 해석하는 선창자는

노래꾼 중에서 대규모 때쟁용 버프전용 노래꾼 입니다.

노래꾼의 기본이자 최고로 단단한 노래꾼입니다.
눈먼 공외, 별똥별등에 최대한 버티며 끝까지 버프 넣는것을 목표로 하지요.


4노래 버프는
경쾌한 행진곡(이속), 치유의 무곡(도트힐활력), 활기찬 광시곡(공격력,공속), 대지의찬가(물,마방)
이상 4연주 스킬의 중첩입니다

효과는 대충 파티/공대 인원에게
물,마방 1후반~2천대, 도트힐활력, 이속28~42퍼, 공속20퍼, 공격력16~24퍼 입니다.


패시브등등 적당히 찍을것 찍고 한다면 25M 범위 내 25초동안 5초 갱신형 버프입니다.
여기에 매혹관련 내용이 있지만 이것은 뒤에 다루겠습니다.



단언컨데 4연주는 최고의 버프이자
공대급 쟁에서 최우선적으로 있어야 될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템세팅은 천을 기반으로 물마방/체력을 극으로 올리면 되겠습니다

바위천이나 대지천, 대지판금, 대지가죽 정도가 되겠네요(혹은 고등급 생명천도...?)

세팅중 피감도 좋지만 막기확률을 올리는게 낫고
정신세팅도 조금 되야 합니다.







두루뭉실한 선창자&낭만에 대한 의견입니다



연주적용

당연하겠지만 연주는 1인분만 적용됩니다
때문에 1공대에 연주가는 기본1명, 많아봐야 2~3명이고 그 이상 있으면 낭비라 생각합니다
연주직업만 10명 이러면... 어차피 1공대 50명밖에 연주가 안들어가는데 좀 아까울것같습니다




연주끊김

4연주를 담당받은 유저는 연주를 끊김을 최소화 해야합니다.

연주스킬은 각3초의 공유하는 쿨이 있습니다
4연주를 전부 씌우려면 중간 각3초씩, 총 9초라는 순차적 단계가 필요합니다.

연주 모션 상태가 끊긴다면 버프가 즉시 풀리고
다시 원복시키는 9초라는 불완전한 버프공백이 생깁니다.

연주 모션을 끊은 경우를 따져보면

1.맞았을 때, 상태이상을 맞았을 때
2.내가 뭔가 다른걸 했을 때 입니다

여기에 대응 되는 특성 조합이 선창자가 된것이지요.



맞았을때, 상태이상을 맞았을때

보통 '맞았다' 보다는 맞고나서 상태이상, 혹은 추가 행동이 진행되서 연주가 끊긴다라고 봐야합니다

제가 템세팅에서 간단하게 피감보다 막기를 올려주세요 라고 언급했는데
막기는 이러한 상황을 방지시켜주며 연주를 안 끊습니다.

낭만버퍼에게 철벽의 패시브나 밀방같은것은 정말 좋습니다.

무적같은경우 무적으로 잠시 쉴수도 있겠지요!
결계같은것은 본래 가두는 의도지만 반대로 적과 나를 차단&버프를 주는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비슷한 예로 공성시 전투지역 옆 건설 된 집에 몰래 들어가 연주를 주는 경우도 생각해볼수있습니다.



낭만버퍼에게 환술이 필요한 이유는 각성,정화, 2,3번패시브 + 공외입니다.

선창자의 각성과 정화는 남 써주는게 아닌 본인을 위해 찍는것입니다

각성을 풀로 유지하기엔 연주가 끊기기에 할수 없지만
연주가 끊겼을시 다시 버프시작하기전 한번씩만 빠르게 써주고 간다면
눈먼 공외에 연주가 풀일 확률이 확실히 줄어듭니다

정화 또한 마방 15%는 눈먼 별똥별과 타겟팅 분벼등에 대해 생존력을 높여주고
환술의 2,3번 패시브는... 데미지를 받아야 하는 입장에서는 필수라 봅니다

공외의 경우 근딜이 물었을경우 최소한의 발버둥 & 적재적소 흔들기를 위함입니다.



내가 뭔가 다른걸 했을때

연주 모션에서 본인 스스로 연주를 끊는 경우는 다른 스킬, 행동을 했을때 입니다(포션 포함)

연주 모션에서는 4연주 스킬을 눌러 갱신시키는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4연주를 제외한 연주 모션을 끊지 않는 유일한 스킬은 매혹 입니다

앞서 언급한 쿨타임 때문에 버퍼는 가급적이면 돌림노래, 기상나팔은 잘 안쓰는게 맞다고 보고
이 외의 모든 스킬의 사용을 최소화 시켜야 합니다

때문에 패시브가 막강하며 위와 같은 요소를 최대한 줄일수있는 특성들의 조합인 선창자가
노래꾼의 정석이라 생각하는 이유이지요.

기상나팔의 경우 최초 진입등에서 유용합니다 쿨이 긴데 비해 적용시간이 짧아서 신중한 사용이 필요할듯하네요





연주갱신

연주는 25초간 5초단위로 갱신되는 버프 방식입니다
이것은 5초 단위로 25미터 내 유저를 인식한다는 뜻이고

버프 시작후 간발의 차로 25미터 내로 들어온 유저는 5초미만의 버프 공백이 생깁니다
그래서 버프는 한번 해놓고 25초 맞춰서 누르는게 아니라 가급적이면 쿨마다 계속 갱신시키는게 낫다 봅니다.



매혹

매혹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연주 연계에 대해서 보자면

적에게 매혹을 쓴 상태에서 그 매혹걸린 대상이 내 4연주 25m 범위에 위치한다면

물,마방이 홀랑 까이고
느려짐이 걸리며
도트뎀이 들어가고
공격력을 30퍼 깍습니다

맞는 입장에선 최악

아군에게 비약보다 좋은 버프가 매혹 하나로 최악의 디버프가 됩니다


매혹은 연주를 안 끊는 유일한 스킬이므로 전담 버퍼는 꾸준히 타겟을 찾아 날려주는게 중요하고

낭만을 가진 다른 유저는 특징적인 적대상에 대해 쿨마다 매혹을 날리는것이 중요합니다
1분 지속이므로 같은대상에게 날리는것보단 그때그때 시점에서 무섭게 버티고 있는 대상에게 날려준다면
버퍼가 제대로 유지된 상황이라면 매혹이 들어가자마자 순삭당하는 광경을 볼수있습니다

단... 4디버프 들어가기전 매혹이 축저로 풀리면 소용없지만 때쟁에서 이정도 컨트롤 아직까진 못본것같습니다

한명이 연주하고있으면 매혹이 10개 날라가서 10명이 맞아도
전부 적용 되기때문에 규모가 커질수록 활용법이 많다 봅니다




연주순서

각 공/방/회복/이속의 4가지 스킬, 그 스킬의 3초간의 쿨을 생각했을시
자신의 센스&상황에 맞는 연주 순서가 필요합니다

예를들어
공/이속/회복/방 : 한차례 싸운 뒤 추노로 이어지는 상황
이속/공/방/회복 : 급 겁나 빨리 추노해야될 상황
방<=>이속/회복/공 : ㅌㅌㅌㅌㅌㅌㅌ
방/공/이속<=>회복 : 난전?
등등

뭐.. 이건 당연한 것이지요 ㅎㅎ


연주가 끊길, 겁나 맞는등의 싸움 중에는
도트힐100수준의 회복연주는 가급적이면 맨 마지막 혹은 생략해서
끊기면 공/방/이속을 빠르게 버프올리는게 좋다고 봅니다.


때문에 앵간하면 명점 욕심은 버리심이 좋습니다 ㅎㅎ
공/방/이속 노래로는 명점이 안들어와요!




소환수

애초에 돌입시 소환수를 타고 돌입하는 경우
소환수에서 내리면 연주가 끊깁니다 그래서 어쩔수없이 타진 상태에서 맞고 떨어질때까지 버티는 경우가 대부분이지요.

이때
소환수가 먼저 맞아줄경우가 꽤 많이 생겨서 좋고
상황보면서 빠르게 움직여야 되기에 이동속도면에서도 좋고
가끔 근딜스킬같은건 거리를 벌려서 떨칠수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완전 타겟팅 되기떄문에 적당히 상황보고 선택하시면......






거리유지

25M가 작다면 작고 넓다면 넓은 공간입니다

참.. 케릭 찍어볼수도없고 판단하기 힘듭니다 이부분은 눈에 적응시키는 편이 가장 빠릅니다

이쯤이면 25M가 끊기겠구나 하는 감이 생기면
그 공간을 우선순위를 두며 조절하는것도 필요하다 봅니다









단일, 소수쟁등등의 경우 & 그밖의 생각

이상 때쟁 노래꾼 면에서만 본 선창자입니다

현 상황에서 주문력을 짱짱맨 으로 올려서 매혹-4연주 연계로 도트뎀주면서 도망가며 말려잡을수도 있지요


해석에 따라 제가 때쟁용 노래꾼이라 생각한 선창자로도 1:1에서 충분히 좋은 활용을 할수있을것같습니다
낭만이 개인적인 해석에 따라 많은 방향이 나오는것 같네요
항상 때쟁쪽으로만 생각을 해왔어서 이쪽으로는 생각이 부족한것같아요 ㅠ.ㅠ


연주 인원을 좀 늘려서 적당 적당히 연주시키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데
연주적용이 1공대(50)명이 최대치라는 점에서 인원분산 최소화가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4연주 중첩이 없어지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있었는데
그렇게 된다면 1공대 50명에게만 버프가 들어가는 한계에 대비
차지하는 인원이 너무 많아지기에 좀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혹은 우호일경우 전부 버프가들어가는 대신
각 노래별로 중첩이 안되는 식으로 되야 하지 않을까? 도 싶네요 ㅎㅎ








마치며




그냥...

낭만 짱짱맨!




다음주 수요일이면 에아나드 업데이트네요

모쪼록 좋은 결과들있으시길!




즐거운 아키에이지 되세요














저 굉장한 쿠크다스 멘탈이에요
좋은 댓글과 좋아요는 언제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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