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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글[기자단] 유저와의 소통, 그 회고록
2013-11-01 01:53 조회 3998 반했누 @오키드나 50레벨 신성 노래꾼 하리하란인사말
안녕하세요?
아키에 반할만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정규기자단 2기 반했누입니다.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QP4z5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70449
▲첫번째 기사, 잊혀진 아이템들의 거룩한 계보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71459
▲두번째 기사, 아키, 세계로 가는 날틀을 펴다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73215
▲세번째 기사, 금기된 구역으로의 도약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74452
▲네번째 기사, 대륙을 넘은 그들의 이야기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75453
▲다섯번째 기사, 모난 돌에 정을 대듯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77238
▲여섯번째 기사, 두 사람을 맺어주는 끈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80162
▲일곱번째 기사, 내가 만드는 또다른 세상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83115
▲여덟번째 기사, 세상의 모든 다루와 만나다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86394
▲아홉번째 기사, 떠나고 오는 사람들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86655
▲열번째 기사, 아키를 하는 사람들의 일상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89146
▲열한번째 기사, 모든 것이 그대들의 땅일지어니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90640
▲열두번째 기사, 새로운 것에 맞설 수 있는 능력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92516
▲열세번째 기사, 안락한 보금자리를 꿈꾸다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92661
▲열네번째 기사, 선의의 경쟁을 싹틔우다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95344
▲열다섯번째 기사, 스쳐 지나간 그들은 누구인가
http://archeage.xlgames.com/community/openboards/297198
▲열여섯번째 기사, 베일에 가려진 그들의 행보
정말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여..............죄송합니다ㅠ_ㅠ
시험기간중에 너무 열공하다보니.....기사가 좀 늦었네여.....
아무튼 이번 기사로 다시 재기하게 되었긔ㅇ_ㅇ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고고!!
[ Chapter VXII - 과연 이것이 진정한 소통인가의 물음 ]
이번엔 약간 예민한 기사이긴한데요...... 지금까지도 계속적으로 올라오는 건의사항들과
현재 아키에이지의 유저와의 소통 상황은 어떠한지 여러 측면에서 조사해보았습니다.
또한 지금 가고 있는 길이 아키가 가야할 방향이 맞는지 다시 한번 체크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죠.
유저와의 소통을 어필한 아키에이지
처음 아키에이지가 서비스를 시작할 때쯤 연합뉴스에서 나온 기사입니다. 초반부터 아키에이지는 유저와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걸고 게임을 서비스 하였죠. 유저가 만들어가는 세상이라는 타이틀 아래서 이렇듯 유저와 개발자가 획기적이고 소통이 잘 되는 게임은 없을 거라는 주변의 찬사까지 나올정도였죠. 타게임에서의 1:1문의의 딱딱한 틀을 깨고 직접 유저와 SNS로 소통하면서 게임운영을 시도한 게임이 바로 아키에이지입니다.
이렇듯, 당시엔 공홈내의 1:1 문의 조차도 복사+붙여넣기식(ctrl+c/ctrl+v)이 아닌 유저가 피해받은 부분에 대해서 최대한 걱정해주고 생각해주고 회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저와의 소통을 슬로건으로 내건 게임답게 그 행보는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듯 했죠. 유저들도 이런 아키에이지에 빠져들기 시작했습니다.
소통의 부재, 그리고 떠나는 사람들
하지만, 그것은 한 순간이었다고 유저들은 말합니다. 별주먹밥의 등장으로 인한 유저 간 박탈감과 건의사항의 미반영, 늦은 패치와 업데이트 내용의 부재. 그로 인해 아키를 하는 사람들은 하나 둘씩 떠나가게 됩니다. 그마저 있던 대표와의 소통 그리고 예정 업뎃 내용을 꾸준히 말해주던 기획부조차도 유저와의 소통은 단절되기에 이릅니다. 유저들은 운영에 대해 질타하고 급기야 떠나가는 유저가 일정 수준을 넘어가게 되었죠. 그로 인해 엑스엘게임즈를 질타하는 수많은 은어들이 생겨났죠. '없데이트','남양에이지','젖소에이지' .. 모두 시기를 놓친 업데이트와 운영으로 인해 그랬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감싸주는 자와 그렇지 않은 자
열린게시판의 글들을 가끔 보면 이러한 소통의 부재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아키를 믿고 있는 사람들, 아니면 욕으로 도배를 하는 사람들 등 여러가지 유형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 모두 아키를 플레이하고 있는 입장에서 아키에이지가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의견을 내놓는 것이라고 봐야 되지 않을까요?
만약 그렇다면 아키에이지는 다시금 유저와의 소통에 발을 들여야 할 때이지 않을까요?
예측할 수 없는 아키에이지의 행보
지금 아키에이지는 예측할 수 없는 기로에 놓여져 있습니다. 기사든 열린게시판이든 모두들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이죠. 거기에다 현재 메인에 올라있는 본부장 교체건과 새로 도입될 루루(캐시)에 대해서도 유저가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검토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본부장 교체 건 기사가 뜨고나서 밑에 달린 유저들의 댓글엔 그래도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있다는 의견도 있었고 한편으로는 이미 말아먹을 대로 말아먹은 운영 거기서 거기지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루루(캐시)에 대한 의견은 대체적으로 부정적이었으나 그 것 또한 이미 기획된것이고 시행이 된다면 캐쉬템으로 인한 무분별한 밸런스 차는 없도록 만들어 줬으면 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앞으로 어떻게 적용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아키에이지 운영자들에게 유저분들을 대신해 묻습니다. 이제 어떻게 하는게 마땅한 길일까요? 분명 운영에 대한 질책도 수차례 받아왔고, 실망스러운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는 의견이 대다수 인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제는 정말 더 이상 유저를 기만하지 말고, 진심을 내비춰야 할 때입니다.
그것만이 아키를 플레이하고 아끼는 유저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요?
부디 현명한 판단으로 아키를 아직까지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더 이상 실망시키지 않았으면.....
맺음말
여러분 모두가 아키를 플레이하고 사랑하는 마음은
똑같을 거라고 생각해서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대표해서 토로해보았답니다!! 저는 그래도 초식ㅇ_ㅇ이라
게임에 큰 불편이나 애로사항은 없는편이지만
그래도 유저와의 소통이 조금 더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과
잘못된 것이 아닌 앞으로 옳은 판단으로 아키에이지를 이끌어갔으면
하는 소망으로 이번 기사를 작성하게 되었네요............
다음 주에는 다른 기사로 찾아뵙도록 할게요!!!
여러분이 아키에이지에 원하는 게 있다면 무엇일까요?
p.s 오늘 안 사실인데, 건의사항 게시판 다음으로 불만 토로의 장이었던 '뻘글' 게시판이 오늘보니 없네요.....
개인적으로는 게시판을 없애거나 무엇을 하면 따로 공지라도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당ㅠ_ㅠ
- 클레어카르맨 @멜리사라 7레벨 격투의 초심자 엘프 2013-11-01 03:52
-
격투의고급자
@트레파세스
25레벨
길잡이
누이안
트윗에도 불리한 질문들은 전혀 답변하지 않았다죠? 뇌구조가 상상이 가는군요...2013-11-01 04:50
-
가가멜요놈
@베나레사스
50레벨
조율사
누이안
고객센터 인원을 늘리면 뭐하누.. 컨트롤c+컨트롤v 식 답변만 돌아오는데..2013-11-01 07:41
그놈의 담당부서 담당부서 타령좀 그만했으면 좋겠음...
고객센터에서는 정녕 최저시급 알바들만 쓰는건가..
질문이 뭐가됬든 상관없이 그냥 담당부서에 연락해서 해결한다고 답변해주면되나봄ㅋㅋㅋㅋ -
뽀리포리
@베나레사스
22레벨
장송곡 연주자
하리하란
초식이라고 하셨는데 물가에 영향을 받지 않으신가요?2013-11-01 11:39
물가는 게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캐시아이템의 여파에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데요?
그리고 기다리겠다는 내용이 많고, 욕을 하고 있는 유저가 일부인 것 처럼 기재하셨는데,
과연 그럴까요?
직접 구체화된 형태(직접적으로는 '글자'라는 표현 수단)로 표현하지 않는다고 해서 별다른 불만을 표현하지 않는다고 생각 하시나요?
조용히 '갈데까지 가 봐라'처럼,
언제라도 미련없이 털고 일어날 준비가 되어 있는 유저들이 많다는 사실은 간과 하시나요?
말 없이 떠나는 사람은 격렬하게 자신을 표현한 사람보다는 쉽게 돌아서지 않습니다.
기자단... 기자단... 기자단...
인터뷰 즈음에 본격 캐시 정책을 얹어서 물타기 하는 것을 두고도,
의사 표명을 했으니 '조용히 기다릴만하다?'
내부적으로 이미
인사이동은 검토되고, 본격 캐시 정책 또한 훨씬 전에 기획되었을텐데? -
뽀리포리
@베나레사스
22레벨
장송곡 연주자
하리하란
기자단... 기자단이라...2013-11-01 11:42
말미에 언급된 희망사항은 대다수의 유저들이 바라는 일이겠지만,
차라리 미묘한 부분에 대해서라면, 사실을 얘기 하든지, 아니면 언급을 하지 말았어야 하는게 나았을지도... -
재호충
@카페르나움
50레벨
사제
하리하란
좋은 글 감사합니다 반했누님 :)2013-11-01 15:55
-
반했누
@오키드나
50레벨
신성 노래꾼
하리하란
뽀리포리
@베나레사스
뽀리포리님 말씀은 잘 읽어봤습니다.2013-11-01 19:54
저도 이 소재를 다루기 전에 예민한 문제다보니
약간 쓰는데 조심성을 기울였는데....
원래 기사가 한쪽에 기울면 공시성이 떨어지는데다
직접적인 디스나 편의 기로에 치우치면 안되거든요.
그래서 약간의 언급만 했습니다.
기사로 인해서 더욱이 유저들의 반감을 사면 안되잖아요?
게임사측과 유저 모두의 입장을 고려해서 쓴다는게
약간 불편하게 들리셨을수도 있을텐데
사과드리고 이해부탁드립니다 ㅠ_ㅠ -
뽀리포리
@베나레사스
22레벨
장송곡 연주자
하리하란
반했누
@오키드나
기자단이란 키워드를 수차례 반복하여 좀 더 강조했던건,2013-11-01 20:59
사과를 받고자 함이 아니라(반했누님께서 저한테 사과하실 이유가 없죠. 더더군다나 사과하실 사안도 아니구요.),
치우치지 않아야 한다는 부분을 인정하면서도
아쉬움이 많아서였습니다.
다만 그 시기가 지금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알면서도 똥배짱으로 아무런 알맹이 없는 글을 외부에 던진 XL의 꽤심한 행태가 맞물려 있어 그런 것입니다. -
은이
@오키드나
50레벨
장송곡 연주자
하리하란
했누오빠 ,,, 브금이 너무 슬퍼요,,,, ㅠㅠ2013-11-04 09:07
들을 기만하고 시작한 회사가 엑스라지임. 그 동안의 과정이 증명하고 있고, 지금의 결과가 증명하고 있음. 송대표가 최소
한의 양심이 있다면 아키 망키타는 시점부터 난 개발자에 불과함네. 하면서 나몰라라 하면 안되는거임. 책임감은 개뿔도
없고, 자기 얼굴 팔아서 첨 유저모았으면 지금같을 때 무슨 언급이 있어야 하는거지... 문명개발이고 나발이고 아직도 뭐
가 문제인지를 엑스라지는 당췌 모르는 듯.. 겜의 흥행여부를 떠나 엑스라지가 그 동안 유저들을 대하는 모든걸 종합해볼
때 최소한의 기본적인 기업윤리도 없어보임.
노답클라스 ㅉㅉ.